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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
8199 fp'v; 솨파트(어근) 쇼페트
기본어근;‘심판하다’, 즉 ‘판결’을 선고하다;함축적으로 ‘정당함을 입증하다’, 또는 ‘벌주다’연루된 의미로 ‘지배하다’수동태로 ‘소송을 제기하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보복하다, ×유죄판결한 것, 논쟁하다, 변호하다, (심판을)실행하다, 재판관이 되다, 재판하다, ×반드시, 변호하다, 논란하다()
이스라엘의 가나안 점령에서 왕국설립까지의 사이,
하나님에 의해 세워진 이스라엘의 군사적, 정치적 지도자들을 말합니다.
사사라는 말은 문법으로 보면 능동태입니다.
능동태: 스스로 내켜서 움직이거나 작용함
수동태: 스스로 움직이지 않고 남의 힘을 받아서 움직임
즉 사사는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이기에 세워졌다는 말이 되며,
그들의 신앙의 성숙도는 수동적이지 않고 스스로 알아서 할수 있는
능동적 자유인으로서의 사역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사역을 하심은 하나님이심을 간접적으로 나타내십니다.
사사는 하나님께서 쓰시는 도구 이외에 별 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단지 하나님으로부터 쓰임 받는 도구가 됨에 감사함만이 남아 있어야 됩니다.
가나안 정복
신명기 34:1 에서 정복할 땅을 보여 주셨습니다.
신34:1 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매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셨습니다.
모세는 비스가 산꼭대기에서 하나님을 만납니다.
여호수아라는 단계로 넘겨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비스가 라는 말은?
기본어근;‘잘게 썰다’, 즉(상징적으로)‘숙고하다’:-깊이 생각하다
길르앗
길르앗’, 요단 동편지방; 또한 세 이스라엘인의 이름 :- 길르앗, 길르앗사람
‘증거의 무더기’‘갈르엣’,요단동편 돌기념비 :- 갈르엣, 증언’추상적으로 ‘증거’
특별히, ‘기록자’, 즉 ‘방백’:-증언,'중으로 하다’, 두배로 하다, 또는 ‘반복하다’
함축적으로 ‘저항하다’, ‘증언하다’(반복적으로);강세형으로 ‘포위하다’,
‘복구하다’(마치 반복하는것 같이):-훈계하다, 부과하다, 진지하게, 들어올리다,
저항하다(기록에 남기다), 경감하다, 빼앗다, 엄숙히, 바로 세우다, 증언하다, 경고를 주다, 증인이 되다
온 땅을
콜, 에레쯔
저주 받은 모든 땅이 복구 되고 바로 세워져야 할 땅을 말합니다.
단까지!
혹은(창6:3) duwn, 둔; 기본어근【113과 비교】;‘다스리다’ 함축적으로‘재판하다’
(재판관으로서) ;또한‘싸우다’(법으로서) :- 싸우다, 판결하다, 심판하다, 재판을 집행하다,
(소송의 이유를)진술하다, 사이가 나쁘다, 싸우다
여호수아 1: 2 에서
여호수아에게 약속의 땅을 바톤터치 했습니다.
그리고 정복을 하나하나 해 나갑니다.
여호수아부터 사사기 1장 까지죠?
그러나 정복하지 못한 족속들이 속출하죠?
그리고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올무와 덫과 채찍이 됩니다.
수23:13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14 나는 오늘날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의 마음과 뜻에 아는 바라
그렇다면 어떤 족속들이 남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아니 어떤 족속들이 남아서 우리의 신앙에
올무와 덫과 채찍을 가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호수아의 남은 족속
수13:13
그술 족속과 마아갓 족속은 이스라엘 자손이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그술과 마아갓이 오늘까지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거주하니라
그술
(‘모이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다리’ 시리아의 지방‘그술’:- 그술, 그술 사람
교량 역활을 합니다.
인간들의 모임으로 우리는 하사람 한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다리라는 것을 기억해야 됩니다.
마아갓
기본어근;‘누르다’, 즉 ‘찌르다’, ‘거세하다’, ‘조종하다’:-상한, 꽂혀진, 눌리다
그들은 우리를 억누를 것이며, 항상 찔러 댈 것입니다.
평생의 신앙 속에서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한 채찍이 되어야 됩니다.
우리는 그 채찍을 잘 받아야 됩니다.
오늘의 고통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채찍이 되어야 은혜입니다.
수15:63
예루살렘 거민 여부스 사람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오늘날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하니라
여부스
기보어근;‘밟다’(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 몹시 싫어하다, 밟다(【발】아래), 오염되다, 타작마당
우리는 예루살렘입니다.
그런데 완전하지 못한 우린 훈련 중입니다.
그 훈련 중에는 여부스가 항상 우리의 대적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야 될 우리의 생각을 짓 밟아 하나님의 일을 방해합니다.
하나님께 나아가야 될 우리의 모습을 싫어합니다.
그 싫어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자꾸 알곡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비웃고 , 때로는 조롱하며, 때로는 다 됐다고 유혹도 합니다.
때로는 골라내진 알곡으로 남아있는가 확인 시켜 주기 위하여
오늘도 우릴 타작마당에 놓고 타작하게끔 훈련시켜주는 족속입니다.
그러므로 아프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훈련으로 주신 교관으로 받으신다면 은혜일 것입니다.
훈련으로 주신 교관인지 분별하는 것 또한 그 타작마당에서 분별해야 됩니다.
수16:10
그들이 게셀에 거하는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가나안 사람이
오늘날까지 에브라임 가운데 거하며 사역하는 종이 되니라
게셀
기본어근;‘베어’넘어뜨리다, 또는 베어내다; (상징적으로)‘파괴하다’,‘나누다’,‘제외하다’
또는‘결정하다’:- 베어 넘어뜨리다, (베어내다), 선언하다, 나누다, 강탈하다
사단은 항상 날 넘어뜨리려 합니다.
날 하나님께로부터 나누어 놓으려 하시며,
그 결과는 날 파괴할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로 떼어지는 것은 파괴의 결과인 패망뿐입니다.
우리가 진정 그들을 통한 교훈을 받는다면 그것은 바로
우리의 육적 사상을 베어내고, 제외하고, 넘어뜨려야 될것입니다.
수17:12
그러나 므낫세 자손이 그 성읍들의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하였더니
17:13 이스라엘 자손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사람에게 사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
가나안
기본어근; 본래의미는 무릎을‘굽히다’ 따라서‘낮추다’,‘정복하다’
엎드러지다(낮추다),복종하다, 항복하다, 겸손하다, 굴복시키다
내 안의 가나안 족속은 내 무릎을 굽히려 할 것입니다.
날 굴복시키려 할 것입니다.
세상 것으로. ...
곧 세상 것으로 정복하려 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무릎을 꿇어야 됩니다.
무릎은 생산의 시간입니다.
자식을 낳는 것이고 하나님께 경배하는 시간입니다.
결국 내가 굴복을 당하느냐?
아니면 하나님께 무릎을 꿇어 그들이 굴복을 당하느냐입니다.
결국 이들은 날 넘어뜨리려는 교관이지만
난 드들을 이겨서 하나님께 겸손한자가 되어야 됩니다.
사사기의 남은 족속
삿1:19
여호와께서 유다와 함께 하신 고로 그가 산지 거민을 쫓아내었으나 골짜기의
거민들은 철병거가 있으므로 그들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며
골짜기
기본어근;‘깊다’(사역동사로 ‘깊게하다’)
(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깊다, 깊이, 심원하다, 깊게하다
삿1:21
베냐민 자손은 예루살렘에 거한 여부스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베냐민 자손과 함께 오늘날까지 예루살렘에 거하더라
여부스
기보어근;‘밟다’(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 몹시 싫어하다, 밟다(【발】아래), 오염되다, 타작마당
우리는 예루살렘입니다.
그런데 완전하지 못한 우린 훈련 중입니다.
그 훈련 중에는 여부스가 항상 우리의 대적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야 될 우리의 생각을 짓 밟아 하나님의 일을 방해합니다.
하나님께 나아가야 될 우리의 모습을 싫어합니다.
그 싫어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자꾸 알곡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비웃고 , 때로는 조롱하며, 때로는 다 됐다고 유혹도 합니다.
때로는 골라내진 알곡으로 남아있는가 확인 시켜 주기 위하여
오늘도 우릴 타작마당에 놓고 타작하게끔 훈련시켜주는 족속입니다.
그러므로 아프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훈련으로 주신 교관으로 받으신다면 은혜일 것입니다.
훈련으로 주신 교관인지 분별하는 것 또한 그 타작마당에서 분별해야 됩니다.
삿1:22
요셉 족속도 벧엘을 치러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시니라
23 요셉 족속이 벧엘을 정탐케 하였는데 그 성읍의 본 이름은 루스라
24 탐정이 그 성읍에서 한 사람의 나오는 것을 보고 그에게 이르되 청하노니
이 성읍의 입구를 우리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너를 선대하리라 하매
25 그 사람이 성읍의 입구를 가르친지라 이에 칼날로 그 성읍을 쳤으되 오직 그 사람과 그 가족을 놓아 보내매
26 그 사람이 헷 사람의 땅에 가서 성읍을 건축하고 그 이름을 루스라 하였더니 오늘날까지 그곳의 이름이더라
칼
또는 chareb, 하레브; 기본어근; (가뭄으로)‘타다’,
즉(유추적으로)‘황폐하다’,‘파멸하다’,‘죽이다’:- 몰락하다, 황무하다(황무해지다),
파멸하다(파멸자), (바짝)마르다, 살해하다, ×확실히, 황무한(황무하게 되다, 황무하게 만들다, 황무해지다)
날
기본어근;‘훅불다’, 즉 ‘불어 날리다’:-구석으로 흩어버리다
삿1:27
므낫세가 벧스안과 그 향리의 거민과 다아낙과 그 향리의 거민과 돌과 그
향리의 거민과 이블르암과 그 향리의 거민과 므깃도와 그 향리의 거민들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결심하고 그 땅에 거하였더니
28 이스라엘이 강성한 후에야 가나안 사람에게 사역을 시켰고 다 쫓아내지 아니하였더라
벧(스안) - 벧과 스안의 합성어
바나: 기본어근;‘짓다’(문자적으로, 상징적으로) :- 짓다, 짓기 시작하다, 건축가,
아이들을 얻다, 만들다, 수선하다, 세우다, ×확실히
스안
기본어근;‘힘없이 기대다’, 즉 ‘태평하다’:-평안하다, 평온하다, 또한 1052를 보라
향리
바나: 기본어근;‘짓다’(문자적으로, 상징적으로) :- 짓다, 짓기 시작하다, 건축가,
아이들을 얻다, 만들다, 수선하다, 세우다, ×확실히
다아낙
또는 Ta‘nak, 타나크; 불확실한 파생어;팔레스틴의 지명, ‘다아낙’, 또는 ‘다낙’:-다아낙, 다낙
돌
기본어근; 본래 의미는‘회전하다’(또는, 원안에서 돌다), 즉,‘남아있다’:- 거하다
블르암
기본어근;‘없애다’(특히‘삼킴’으로) ; 일반적으로‘파괴하다’:- 덮다,
파괴하다, 삼키다, 먹어치우다, 영락하다
기본어근 ‘결합하다’함축적으로(‘떼지어’몰리므로) ‘어둡게 하다’:-어둡게 되다, 숨기다
므깃도
기본어근【1464와 비교】;‘군집하다’또한‘깊은 상처를 입히다’
(마치 어떤 침입에 의하여) :-(군대별)‘회집하다’(함께 군인으로)모이다, 자해하다
삿1:29
에브라임이 게셀에 거한 가나안 사람을 쫓아내지 못하매 가나안 사람이 게셀에서 그들 중에 거하였더라
게셀
기본어근;‘베어’넘어뜨리다, 또는 베어내다; (상징적으로)‘파괴하다’,‘나누다’,‘제외하다’
또는‘결정하다’:- 베어 넘어뜨리다, (베어내다), 선언하다, 나누다, 강탈하다
삿1:30
스불론은 기드론 거민과 나할롤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나 가나안 사람이 그들 중에 거하여 사역을 하였더라
기드론
‘연기를 내다’, 즉 불을 피워서 향기를 내다 (특별히예배의 행위로서):-(향, 제물을)태우다,
(제사드릴 목적으로)향을 피우다, 불을 붙이다, (향기, 제물을)드리다
나할롤
기본어근;본래 의미는 ‘거품’을 내며 뛰다, 즉 ‘흐르다’
따라서(타동사)‘이끌다’, 그리고(추론적으로), ‘보호하다’, ‘부양하다’:-~이르게 하다,
먹이다, 인도하다, (다정하게)이끌다
삿1:31
아셀이 악고 거민과 시돈 거민과 알랍과 악십과 헬바와 아빅과 르홉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32 그 땅 거민 가나안 사람 가운데 거하였으니 이는 쫓아내지 못함이었더라
악고
‘에워싸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한 듯함;(그것이 만에 위치함에서)‘악고’:-악고
시돈
기본어근;곁에(즉, 잠복하여)‘엎드리다’함축적으로는 짐승을(상징적으로는 사람을)‘잡다’
(6718에서 유래한 명사 유래어)(여행을 위한)‘양식’을 싣다:-쫓다, 사냥하다, 준비하다
알랍
또는 cheleb, 헤레브; ‘살찌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지방’,
문자적이건 상장적이건간에; 따라서‘가장 살찐’, 또는 가장 상등의 부분 :- ×
최상의 기름(짐), ×가장훌륭한, 지방, 골수
악십
기본어근; 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거짓말하다’(즉, ‘속이다’) :- 그릇하다,
거짓말장이(거짓말장이임이 밝혀지다, 거짓말장이가 되다), 거짓말하다, 거짓의, 허무하다
헬바
2459 bl쾗� ?cheleb {kheh'-leb} or cheleb {khay'-leb};
또는 cheleb, 헤레브; ‘살찌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지방’,
문자적이건 상장적이건간에; 따라서‘가장 살찐’, 또는 가장 상등의 부분 :- ×
최상의 기름(짐), ×가장훌륭한, 지방, 골수
아빅
기본어근;‘억누르다’,즉(재귀형으로)‘삼가다’:- 억지로 시키다(하다), 제한하다
르홉
기본어근;‘넓히다’(자동사, 또는 타동사, 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넓게하다,
공간을 만들다,넓게(터지게) 만들다
삿1:33
납달리가 벧세메스 거민과 벧아낫 거민을 쫓아내지 못하고 그 땅 거민 가나안 사람 가운데 거하였으나
벧세메스와 벧아낫 거민들이 그들에게 사역을 하였더라
벧세메스 벧과 세메스의 복합어
벧: 기본어근;‘짓다’(문자적으로, 상징적으로) :- 짓다, 짓기 시작하다, 건축가,
아이들을 얻다, 만들다, 수선하다, 세우다, ×확실히
세메스:‘빛나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태양’함축적으로 ‘동쪽’
상징적으로 ‘광선’즉(건축에서) 톱니모양의 ‘총안흉벽’:-+
벧아낫 벧과 아낫의 복합어
벧: 기본어근;‘짓다’(문자적으로, 상징적으로) :- 짓다, 짓기 시작하다, 건축가,
아이들을 얻다, 만들다, 수선하다, 세우다, ×확실히
아낫: 기본어근;본래 의미는 ‘보다’, 또는 (일반적으로)‘주의하다’,
즉 ‘주시하다’함축적으로 ‘응답하다’
삿1:34
아모리 사람이 단 자손을 산지로 쫓아들이고 골짜기에 내려오기를 용납지 아니하고
35 결심하고 헤레스산과 아얄론과 사알빔에 거하였더니 요셉 족속이 강성하매 아모리 사람이 필경은 사역을 하였으며
36 아모리 사람의 지계는 아그랍빔 비탈의 바위부터 그 위였더라
아모리
기본어근;‘말하다’(광범위하게 사용됨) :- 대답하다, 지정하다, 확언하다, 명하다, 자신하다, 부르다, 증명하다, 도전하다, 비난하다, +명령하다, 교통하다, 숙고하다, 선언하다, 요구하다, x바라다,정하다, x분명하게, x참으로, x뜻하다, 이름을 부르다, x명백히, 약속하다, 공표하다, 보고하다, 요청하다, 말하다, (…에 대해)말하다, x조용히, x가정하다, 전하다, 이름 붙이다, x즉, x생각하다, 【말을】사용하다, 발언하다, x진실로, x아직
이렇게 가나안 정복은 잘 하였으되
남겨진 족속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분명 하나님은
수23:13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기 위한
진정한 싸움에 들어가야 할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여호수아서와 사사기의 특징은 무엇인지 잠깐 살펴봅니다.
영적상태를 보면
여호수아는 영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사사기에는 영적인 하락세를 보입니다.
지도자를 보면
여호수아는 여호수아라는 한사람의 지도자가 훌륭히 사명을 다하고
사사기에는 두드러진 사람이 없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참 주인공이심을 나타냅니다.
이스라엘의 상태는 어떠한가 보면
여호수아는 훈련 받는 어린아이 같은 상태이며
사사기에는 고난당하는 성인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대적과의 관계를 보면
여호수아는 승리하였고
사사기에는 패배하였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보면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충성한 것을 볼 수있고
사가기에는 하나님을 배신한 상태임으 보여 주십니다.
영적인 하락을 가져오는 이 시대는
곧 하나님을 배신한데에서 나오며
그 결과는 패배뿐임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사사기에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정복을 완수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가나안 족속들과 타협함으로 함께 타락한 결과로 책망을 받습니다.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평화를 누리지 못하고
계속되는 적의 침입과
내분으로 고통을 당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사사기 가보겠습니다.
2:1
하나님은 애굽에서 건지시고 약속하신 가나안을 주신다고 하시며
우리와 약속한 언약을 어기지 않는다고 하십니다.
2:2
그러나 2장 2절에서는 몰아내야 할 족속과 언약을 맺지 말고
그들의 제단을 섬기지 말라고 하셨는데
그들을 몰아내지 못하고 타협함으로 책망을 받습니다.
2:3
그 결과 그 들이 가시와 올무가 된다고 경고했음을 말씀하시고 계시고
백성들은 웁니다.
그곳을 보김이라고 했습니다.
보김
기본어근;‘울다’ 일반적으로‘통곡하다’:- 통곡하다, 불평하다, 애통하다, ×더욱, 한탄하다, ×몹시, ×눈물로, 울다
2:8
그리고 여호수아가 죽고
2:10
하나님의 계획이 무산으로 끝나는 위험에 처한 상황이 되었어요
그러므로 이제 사사를 통한 하나님의 긴급한 도움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잠시 구원 받으나 곧 다시 타락하는 사사 시대가 되었고
그래도 하나님은 사사를 세우시고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을 펼쳐내고 계십니다.
그 사사들을 통하여 사사기의 백성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
그 속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이어가고 계신 모습을
그 속에서 하나님의 역사하시는 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속에서 하나님의 언약을 이루시는 성경이 쓰여지고 있음을 알아야 됩니다.
우리의 모습은 항상 이렇습니다.
배신 배반이 줄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내 주신 12의 사사들을 잘 찾고 분별하여 만나고
그들의 가르침을 잘 따라 하나님과 하나되어야 됩니다.
삿2:11절~5장
이스라엘의 사사들
1)승리를 거둔 사사 옷니엘(3:7-11)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하나님의 힘이죠?
그들에게 하나님의 힘을 보여주십니다.
어떻게 ?
기본어근;‘제거하다’(타동사, 또는 자동사);상징적으로 ‘늙다’특히 ‘옮겨쓰다’:-베께쓰다,그만두다, 늙게 되다, 녹다, 제거하다
2)에글론을 친 에훗(3:12-30).
‘연합되다’란 의미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 ‘통일’ 한 이스라엘인 ‘오핫’:- 오핫
3)이스라엘을 구원한 삼갈(3:31)
칼, 검
4)사사 여선지 드보라와 그의 장군 바락(4:1-24).
여선지 드보라
기본어근; 아마 본래 의미는‘정돈하다’ 상징적으로(말들을)‘말한다’로 사용됨; 드물게(파괴적인 면에서)‘정복하다’:- 대답하다, 지명하다, 명령하다, 명령을 내리다, 친하게 사귀다, 선언하다, 파괴하다, 주다, 이름하다, 약속하다, 선언하다, 연습하다, 말하다, 이야기하다, 대변자가 되다,정복하다, 이야기 하다, 가르치다, 진술하다, 생각하다, 【간청】하다, 발언하다, ×잘, ×일하다
바락
기본어근;‘밝히다’(번개) :- 던지다
5)드보라와 바락의 노래(5:1-31).
삿6장~7장
기드온과 3백 용사
6)부르심을 받은 사사 기드온(6:1-40).
기본어근; 나무를‘베어 넘기다’ 일반적으로 어떤것을‘파괴하다’:- 자르다(산산이, 조각으로,베어넘기다, 베어내다), 벌목하다
삿8장~9장
기드온과 그 아들 아비멜렉
7)미디안을 쫓아낸 기드온(7:1-8:3).
8)미디안을 섬멸한 기드온(8:4-21).
9)만년(晩年)의 기드온(8:22-35).
10)찬탈자 아비멜렉 (9:1-57).
삿10장~12장
진정한 지도자가 없다
11)사사 돌라(10:1,2)
그리고(여성형) towle‘ah, 토레아; 또는 towla‘ath, 토-라아트; 또는 tola‘ath, 토라아트;3216에서 유래;‘구더기’(게걸스럽게 먹는);특히(종종 8144의 생략형으로) 분홍색‘유충’, 그러나(이것과 연관해서)그것의 색갈에 한해서만, 그리고, 그것으로 염색한 옷감에 한해서만 사용됨:-진홍색, 분홍색 벌레
12)사사 야일(10:3-5)
기본어근;‘빛나다’(사역동사‘빛나게 하다’) (문자적으로,또 은유적으로) :- x새벽, 영광스러운,밝히다, (밝다, 밝히다, 비추다, 비친, 밝혀진), 불붙이다, 빛나다
13)사사 입다(10:6-12:7).
기본어근;(비유적으로, 또는 문자적으로)넓게 ‘열다’(특히)‘느슨하게 하다’, ‘시작하다’,(쟁기로)‘갈다’, ‘새기다’:-나타나다, 쏟아져 나오다, 끌어내다 해방시키다, 새겨진, 자유롭게되다, 열다(여는), (옷을)벗다, 띠를 끄르다, 뚜껑을 열다, 구멍을 내다
14)사사 입산(12:8-10).
76과 동형에서 유래; ‘찬란한’ ; 한 이스라엘인‘입산’: -입산
중복에 의해) 사용되지 않은 어근(‘내뿜다’의 의미)에서 유래; 염증을 일으키는 ‘농포’(‘발진’으로서) :- 농포
15)사사 엘론(12:11,12)
193과 동형에서 유래; 아마‘힘’따라서‘힘센’것;특히(정치적) 우두머리(그 힘에서)‘수양’(강력한 지지물로서)‘벽기둥’‘상수리 나무’,또는 다른 강한 나무 :- 강력한(사람), 윗인방, 상수리 나무, 기둥, 수양, 나무
16)사사 압돈(12:13-15)
기본어근;‘일하다’(어떤 개념에서든);함축적으로 ‘봉사하다’, ‘경작하다’, (사역동사로)‘예속시키다’ 등등:-×이다, 노예의 신분이 되다, 노예, 노예가 되다, 종살이, 강요하다, 노동하다, 보살피다, 단행하다, +농부, 지키다, 노동하다(노동자), 일으키다, 섬기게 하다, 하인(이 되다), 섬기다, 경작자, 점하다【난외주에서】, 맡기다, 예배자
삿13장~16장
나실인 삼손
17)사사 삼손(13:16:31).
빛나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태양’함축적으로 ‘동쪽’상징적으로 ‘광선’즉(건축에서) 톱니모양의 ‘총안흉벽’:-+동쪽(으로), 태양(【일출】),
나실인
또는 nazir, 나지르; 5144에서 유래;‘구별하다’, 즉 하나님께 바쳐진(‘방백’으로서,‘나실인’);따라서(상징적으로 후자에서 유래)‘전지하지 않은’포도나무(머리를 깍지 않은 나실인처럼):-나사렛 사람(나사렛의 잘못된 두운에 의하여), 구별하다(구별된), 손질하지 않은 포도나무
삿17장~18장
기초가 무너진 사회
삿19장~21장
원칙 없는 문제 해결
룻1장~4장
아름다운 율법의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