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에서의 "가격"이란 미용기술과 서비스를 받기 위해 지불하는 "미용요금"을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에 있어서 가격은 제품의 수요시장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기업이 팔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고객의 지표가 된다.
서비스는 무형적이며, 고객은 서비스에 대한 그의 상상에 따라 가격을 상상하게 된다. 그리고 고객의 주관적인 판단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 가치수준의 다양성은 서비스의 원가 설정상 어려움을 갖게 된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갈수록 치열해지는 미용경영 환경으로 인해 미용요금을 어떠한 기준에 의해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가격파괴를 무기로 새롭게 등장하는 미용실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1) 현황
(1) 가격결정방법
미용실의 경우 미용요금을 결정하는 방법은 경쟁미용실과 미용요금 비교를 통한 결정 방법과, 원가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경쟁미용실의 미용요금을 비교하여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고가전략을 추구하는 미용실과 저가전략을 추구하는 미용실로 양분화 되고 있는 실정이며, 고가전략을 추구하는 경우 고가전략의 요인은 소비계층·입지·미용기술의 고급화의 경영방침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미용요금은 미용실의 위치와 각 미용실의 직원들의 기술에 대한 평가를 기준으로 삼아 결정하고 있다. 평균적인 미용실의 미용요금을 살펴보면 커트 요금은 8천원 정도의 수준이며, 파마 요금은 2만 5천원 수준, 칼라링 요금은 3만원 수준이다. 그러나, 이것은 각 지역별로 차이를 보이는데 그것은 그 지역 주고객의 경제적 수준, 소득 수준, 소비성향, 라이프 스타일 등을 면밀히 파악하여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다.
(2) 가격구조
현재 국내 미용실의 미용요금 구조를 보면 한마디로 말하자면 일률적인 요금구조가 파괴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5∼6년 전까지만 해도 시·군·구청에서 제시하는 기본 요금표라는 것이 있는 가운데 미용실마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요금을 산정 하였는데 이제는 미용업이 신고제에서 통보만 하면 되는 상황이 된데다 미용요금도 자신이 직접 정할 수 있으므로 천차만별인 상황이다.
이는 미용업계의 구조적인 과다경쟁체제가 가격경쟁을 심화시켰고 새로운 형태인 남성커트 전문점이 등장하면서 미용요금의 파괴바람을 주도했기 때문이다.
또한 IMF경제상황을 거치면서 고객들이 저요금의 미용실로 발길을 돌리므로 가격할인 정책·쿠폰세일·고정고객 우대 등의 변칙적 할인정책 등으로 가격질서가 무너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미용기술과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초래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미용업의 낙후를 초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저요금의 미용실이 등장하므로 기존의 정상적인 요금을 받으며 영업을 하던 미용실이 타격을 받아 문을 닫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문제점
현재 미용실의 가격정책상의 문제점은 각 헤어디자이너별로 미용요금의 평준화에 있다. 개개인의 미용기술과 서비스의 질적 차이가 존재하므로 각 헤어디자이너의 특성 및 미용기술의 차별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용요금의 가격차별화가 필수적이므로 헤어디자이너간의 미용요금 평준화 현상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기존의 미용실의 가격결정방법은 대체로 경쟁 중심적 가격결정법(Competition Pricing)을 기초로 하여 결정하였다. 이 방법은 경쟁 미용실의 미용요금을 기준으로 자기 미용실의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경쟁 미용실의 미용요금에 맞추어 동일하게 하거나 아니면 높게 또는 낮게 하면 된다. 이 방법은 경쟁 미용실 미용요금의 정보만 수집하여 원가구조와 관계없이 경쟁여건에 따라 신축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가격 결정시 고객의 욕구 수용이 미흡하고 기업의 수익성이 항상 다른 기업에 의해 지배를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가격결정방법에서 이제는 탈피하여 개개인의 헤어디자이너의 성향이나 미용기술이 다르므로 세분화된 미용요금을 각 개인마다 적용하여 고객이 선택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3) 개선방향
(1) 디자이너별 가격차별화
각 헤어디자이너의 경력이나 개인적인 미용기술에 대한 노하우의 차별화가 뚜렷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평준화된 요금을 받는다는 것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 이롭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된다.
고객들에게 가격을 세분화시켜 주므로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의 미용시술에서 담당 디자이너나 헤어스타일을 결정하므로 고객의 만족감 증대 및 헤어디자이너의 꾸준한 기술개발에 자극제가 될 것이다.
예를 들면 디자이너별로 가격을 구분하여 커트의 경우 경력 5년차는 1만원, 경력 4년차는 8천원, 경력 3년차 미만은 7천원 등으로 구분하여 고객이 원하는 가격에서 헤어스타일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2) 미용요금의 매뉴얼화
미용실에서의 요금은 다른 미용실에서 받는 요금을 기준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또한 커트, 파마, 염색, 업스타일 등으로 구분하여 일률적으로 각 항목에 대해 미용요금을 부과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되었을 경우 미용실을 방문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자기가 받고 싶어하는 미용시술 중에서 나이, 시술형태, 시술항목, 시술시간, 시술용도, 시술의 질 등에 따라 세분화된 것을 선택할 수 없다. 단지 미용실 입장에서 제시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으므로 미용요금의 매뉴얼화를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요금설정이 필요할 것이다.
(3) 판매촉진 가격의 확대 전략
고객유치를 위한 공동 마케팅의 일환으로 고객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다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판매촉진을 위해 보통 미용요금보다 가격을 낮춰 판매하는 정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가격할인 정책은 판매가 부진하여 가격할인 정책을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이 경우는 분명한 명분이 있는 가운데 일정기간 안에 자신의 공동 마케팅을 수행하기로 한 제휴회사의 멤버십 회원에 한해 실시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차별성이 존재하는 것이다.
고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미용실의 과다경쟁으로 고객의 분산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정보의 획득과 고정 고객화를 위한 전략으로서 단순한 할인이 아니라 멤버십 회원이라는 타당성을 제시하는 가격 할인 정책은 상당한 성과를 거둘 것이다.
또한 10대들이 좋아하는 다른 상품(음반, 책, CD 등)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할인혜택을 주므로 타겟으로 삼고자 하는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