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딸기를 정말 맛있게 먹는 3가지 방법 |
|
Very Berry Strawberry!
겨울에는 딸기를 구할 수 없었다는 건 이제 이야기책에나 나오는 그야말로 옛날 얘기. 하지만 일년 내내 딸기를 볼 수 있는 요즘에도 제철 딸기보다 더 영양가 높고 맛있는 건 없다. 바로 지금, 딸기가 제철이다. 색다르게 딸기를 즐기는 3가지 방법.
딸기타르트
준비할 재료 작은 딸기 2컵, 생크림 5큰술, 허브(애플민트) 2줄기, 타르트 반죽(박력분 130g, 버터 60g, 설탕 50g, 달걀 1/2개), 크림치즈 필링(크림치즈 200g, 설탕 50g, 박력분 1큰술, 생크림 3큰술, 달걀흰자 1개, 레몬즙 2작은술)
만드는 법 1 딸기는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떼고 물기를 거둔다. 2 볼에 버터, 설탕을 넣고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저어준 후 달걀을 넣고 분리되지 않도록 한 방향으로 저어주다가 밀가루를 넣고 동그랗게 뭉쳐 타르트 반죽을 만든다. 3 도마에 밀가루를 뿌리고 ②를 올려 0.3cm 두께로 민 다음 틀에 얹고 모양을 잡은 뒤 포크로 공기구멍을 내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간 굽는다. 4 실온에 꺼내놓아 부드러워진 크림치즈와 나머지 필링 재료를 한꺼번에 볼에 넣고 거품기로 골고루 섞는다. 5 구워진 타르트에 ④를 채워 넣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20분간 구워 식힌 후 생크림을 두툼하게 바르고 딸기와 허브로 장식한다.
딸기스무디
준비할 재료 딸기 3컵, 얼음 6개, 연유 3큰술, 생크림 4큰술
만드는 법 1 딸기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찬물로 여러 번 씻은 후 꼭지를 떼어낸다. 2 믹서에 딸기와 얼음, 연유를 넣고 30초간 갈아준다. 3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한 컵에 딸기스무디를 담고 생크림을 얹어낸다.
딸기찹쌀떡
준비할 재료 (14개 분량) 딸기 14개, 전분 5큰술, 찹쌀떡 반죽(시판용 찹쌀가루 2컵, 물 2컵, 설탕 4큰술, 소금 1/4작은술), 팥앙금(팥 1컵, 물 3컵, 설탕 5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물기를 닦는다. 2 압력솥에 팥과 물을 함께 넣고 센 불에서 끓여 추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바로 약한 불로 줄이고 20분간 삶은 다음 불을 끄고 김을 뺀 후 설탕과 소금을 넣고 주걱으로 대강 으깬다. 3 유리볼에 분량의 찹쌀가루, 설탕, 소금을 넣고 찬물을 넣어 멍울이 생기지 않게 잘 젓고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넣고 3분간 돌린다. 4 ③을 꺼내 주걱으로 골고루 섞은 다음 다시 3분간 돌리기를 2번 반복한다. 총 3분씩 3번 돌리는 셈. 5 넓은 쟁반에 전분을 뿌린 후 익은 찹쌀 반죽을 붓고 윗면에도 전분을 뿌린다. 6 딸기를 ②의 팥앙금으로 감싼 후 한 김 식힌 찹쌀 반죽으로 동그랗게 감싼다. 바로 먹지 않을 때는 랩으로 감싼 후 보관해야 겉이 마르지 않는다.
딸기의 세 가지 비밀
1 딸기, 깨끗하게 씻기 처음부터 흐르는 물에 씻는 것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5~1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찬물에 여러 번 씻는 것이 농약 제거에 더욱 효과적.
2 딸기, 더 달콤하게 먹기 연유에 곁들여 먹으면 생크림과 설탕을 함께 먹는 것처럼 달콤하면서 부드럽다.
3 딸기, 정말 예쁘게 담기 꼭지를 딴 딸기를 컵에 1인분씩 담은 후 허브를 약간 곁들여 내면 먹기 편하고 보기에도 예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