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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성노회(백석) 원문보기 글쓴이: 관리자
근 세 교 회 사 (1648-1800)
------목 차 -----
1. 서 론 2. 영국의 청교도 운동 3. 근세 철학의 기원
4. 자연 신교 5. 영국 신학자의 변증과 비판 6. 장세니즘 (Jansenisne)
7. 정숙주의 8. 예수회의 금지 9. 대륙의 계몽 사조
10. 경건파 운동 11. 메더디스트 교회 12. 궤이커와 스베덴보리
13. 미국 초대 기독교 14. 프랑스 혁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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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 기간
1648년의 베스트팔리아 조약으로 부터 1800년의 프랑스 대혁명 말기까지를 근세 시대라고 본다.
2) 특징
(1) 종교 개혁이 성공한 나라는 교황권이 약화되고 왕권이 강화되었다.
(2) 제왕 신권설을 주장하며 신아의 자유를 강조.
(3) 청교도 운동의 발생.
3) 계몽 사조
(1) 공헌 a. 미신 타파. b.지식의 개발. c. 법률 개정 작업.
(2) 결점. a. 영적 내용이 없음. b.역사 무시, 정서를 경시 c. 신학은 형식 논리에 사로잡혀 인생사와 관련이 없었다.
4) 부흥 운동
(1) 독일...경건파 운동. (2) 영국...메더디스트(Methodist) 운동.
(3) 가톨릭...정숙주의 운동.
2. 영국의 청교도 운동
1) 의의
(1) 가톨릭식의 의식과 미신적 교회 풍토에 대한 청결 운동.
(2) 영국의 종교 개혁을 신학과 제도적으로 철저화 하려는 신앙인의 무리들.
(3) 제임스 1세의 즉위 때부터 청교도, 시대라고 부름.
2) 기원
(1) 존 후우퍼 (John Hooper. 1495-1555)
a. 헨리 8세 때 대륙으로 가서 개혁 운동을 배움-교회 제단 두는 일을 반대.
b. 1550년 글로스토 (Gloucester) 감독이 되었을 때 임직시에 제복 입는 것을 거절하여 투옥되었고, 메어리 여왕의 박해 때 화형 당함.
(2) 대륙에서 돌아온 개혁파 신자들이 국교의 근본적 개혁을 주장.
3) 지도자
(1) 토머스 키아트리이트 (Thomas Cartwright, 1535-1603).
a.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의 개혁주의자.
b. 1569년 신학 교수로서 명강연.
c. 성경은 신앙과 교회 정치의 표준이며, 성경적 교회정치의 형태는 장로정치 뿐이라고 주장.
d. 그의 학설 때문에 추방되어 12년간 독일에 망명하였다.
(2) 로버트 브라운 (Robert Browne)
a.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으로 독립 교회 정치 형태를 주장.
b. 이들을 독립주의자 (Independents)혹은 브라우니스트 (Brownist) 라고 부르며 청교도들과 구별된다.
4) 생활
(1) 성경의 감화 (2) 하나님의 의지를 최고의 법칙으로 지킴.
(3) 가정에 대한 고상한 이상.
(4) 안식일 성 수 (5) 자연의 아름다움을 예찬.
5) 성경 번역사
(1) 위클리프 (Wyclif,1380)...라틴어로부터의 번역.
(2) 틴들 (Tyndale,1515)..위클리프를 많이 따름.
(3) 커버데일 (Coverdale,1535)...위클리프를 많이 따름.
(4) 매튜 성경 (Matthew Bible, 1537)... 틴들역의 부족을 커버데일역으로 보충하고 약간의 수정과 약주를 달았다.
(5) 대성경(The Great Bible,1538-39)...헨리 8세때 매튜 성경을 개정.
(6) 태버너 성경 (The Taverner Bible,1539)...리처드 테버너 (Richard Taverner) 가 매튜 성경을 수정.
(7) 제네바 성경 (The Geneva Bivle,1557)...제네바에 피신했던 휘팅검 (Whittngham)이 신약을 번역,청교도들이 애용.
(8) 감독 성경 (The Bishop's Bible,1568)...대주교 파아카(Parker)가 8명의 감독과 다른 학자들과 번역,40년간 공적으로 사용한 영어 성경.
(9) 로마교도 성경 (Donai Rheims, 1582 - 신약,1610 - 구약)
(10) 흠정역 (King James Version,1611)...영어의 표준적 성경이 됨.
5) 웨스트민스터 (Westminster) 회의
(1) 동기
a. 찰스 1세가 왕권 신수설을 주장하며 국회를 탄압하고 1629-1640년간 국회를 소집하지 않았다.
b. 1640년 11월에 스코틀랜드와의 전쟁 때문에 국회를 회집하였다. 이국회를 장기 국회 (The Long Parliament)라고 하며 지도자는 장교로 정치를 주장하는 햄프던(Hampden),핌(Pym) 등이다.
(2) 목적...교회의 신조와 정치,의식 등을 새로 제정하기 위하여
(3) 회원...목사 121명,귀족 10명,하원 의원 20명
(4) 결의
a. 예배 모범을 채택. b. 신앙 고백서 채택
c. 대소 요리 문답서 제정.
6) 크롬웰 (Oliver Cromwell, 1599-1658)/
(1) 헌팅턴(Huntington)출신으로 후에 국회 의원이 되었다.
(2) 국왕과 국회와의 전쟁에서 국회군을 이끌고 국왕군을 격파하였다.
(3) 아일랜드,스코틀랜드를 정복하고 공화 정치를 선포.
(4) 1652년 공화국 통령 (Protector )이 되어 종교 자유를 허락하고 신교도들을 보호함.
7) 이 시대의 학자들.
(1) 존 밀톤 (John Milton, 1608-1674)
a. 철저한 청교도로서 크롬웰의 비서관을 냄.(소경이 되었으나).
b. 저서..<실락원> <복락원>
(2) 존 번연 (John Brnyan, 1628-1688)
a. 베드퍼드(Bedford)출신으로 대장간에서 일함.
b. 침례교회에 속하여 설교, 불법 집회로 죄로 12년간 투옥 되었고 석방되어 다시 16년간 설교함.
(3) 리처드 백스터 (Richard Baxter, 1615-1691).
a. 국회군의 종군 목사.저술의 종사.
b.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우스주의의 조화에 노력함.
c. 저서...<성도의 영원한 휴식> <목회자상>등
(4) 존 오우엔 (John Owen, 1619-1683)
a. 영국 국교회 목사로서 장로파에 가담하였다가 후에 독립파가 됨.
b. 크롬웰의 궁중 목사가 됨.
c. 옥스퍼드 교회 수석 목사.
d. 저서...<히브리서 주해>
(5) 리처드 후커(Richard Hooker,1533-16)
a. 옥스퍼드 대학의 조교수
b. 저서...<교회 정치의 법칙>
(6) 제러미 테일러 (Jeremy Taylor, 1613-1667)
a. 영국 교회의 교구장. b. 저서...<거룩한 생활> (거룩한 죽음>
(7) 조오지 허어버트(George Herbert, 1593-1632)
a.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으로 제임스 1세의 부름으로 궁중에서 화려한 생활을 함.
b. 시인으로서 시집 <성전 Temple> 이 유명함.
3. 근세 철학의 기원
[위로]
1) 과학의 발달
(1) 코페르니쿠스 (Copernicus,1473-1543)의 태양 중심설 주장.
(2) 코플러 (Kopler,1571-1630)의 천문학 연구.
(3) 브루노 (Bruno,1548-1600)의 천문학 연구.
(4) 갈릴레오 (Galileo,1564-1642)의 망원경 개발과 코페르니쿠스 학설의 입증
(5) 뉴우튼(Newton,1642-1727)의 만유 인력의 법칙 발견.
2) 철학자와 그 사상들
(1) 베이컨 (Fransis Bacon,1561-1626)
a. 생애
?.영국 고관의 아들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을 마치고 파고 대사관 근무.
遁.변호사,하원의원,검찰총장,고관 대법관 등을 역임.
b. 사상-귀납법적 학문 연구
?. 그리이스인들의 잘못을 지적...이론만 주장하고 관찰을 게을리 하는 것
遁. 우상론...종족(인간) 우상,동굴 우상 (환경,습관,교육),시장 우상(교제하는 데서 생기는 편견)
(2) 홉즈 (Thomas Hobbes,1588-1679)
a. 목사의 아들로서 옥스퍼드 대학 출신이었고 프랑스에서 20여년간 체류함.
b. 그의 사상은 유물론 기초 위에 정립하였다....지식은 감각이 집성한 것이고 정신은 감각할 수 없을 만큼 정미한 물체다.
(3) 데카르트(Descartes,1596-1679).
a. 프랑스 귀족으로 출생,유럽 각지에서 연구.
b. 그의 사상<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직접적 의식을 강조하고,신의 실재에 대해서는 사유와 실재는 신에게서 통일된다고 주장.
(4) 스피노자 (Benedict Spinoza, 1632-1677)
a. 유대인으로 유대 교리와 학문을 배우고 후에는 자유파와의 친교로 유대교에서 파문 당함.
b. 그의 사상
?.자연과 신을 동일시 함. 遁.신인 합일...논리학
(5) 존 로크(John Locke,1632-1704).
a. 인식론적 경험 철학을 개발.
?.이성에 의한 자유 행동을 주장.
遁.신의 존재는 인과 사실로 증명되며 종교는 이성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4. 자연신교 (Deism)
[위로]
1) 발단
16세기의 개혁자들이 전통을 버리고 신앙에만 의존한 데 반하여 17세기 영국에서 일어난 신학 사상으로 계시를 이성과 대치시키고, 종교를 도덕으로 대치,이성으로 종교의 근본 도리를 캐낼 수 있다고 확신하는 사상이다.
2) 교리
(1) 신의 존재를 믿는다. (2) 창조주는 자연법을 세웠다.
(3) 인가에게는 양심과 자유를 주었다.
(4) 장연은 신의 완전한 창조이므로 특별 계시가 필요 없다.
3) 대표자
(1) 에드워드 허어버트(Edward Herbert,1581-1648)...자연신교를 개조하였다.
이성과 도덕률을 강조(특징:선자), 독립,보통,확실,필요,직접 등 6가지가 있다.
(2) 토올런드 (Toland, 1670-1722)... 합리적 자연신교를 주장.
(3) 콜린즈 (Collins, 1676-1729)...자유 이성론 주장,예언 부인.
4) 결론
자연신교는 죄악과 투쟁할 능력을 주지 못하였다. 그래서 칸트(Kant)의 순수 이성 비판에서 이성의 한계성을 정하므로 이성을 유일한 근거로 삼았던 자연신교는 사상적으로 어느 정도 활동하다가 완전히 붕괴되었다.
5. 영국 신학자의 변증과 비판.
[위로]
자연신교를 비롯한 각종 사상이 기독교를 공격하므로 기독교의 변증이 필요하게 되었다.
1) 버틀러 (Joseph Butler, 1692-1752)
(1) 생애
a. 옥스퍼드 대학을 졸없하고 롤즈교회(Rolls Chapel)의 설교자가 되었다.
b. 1752년 사망시까지 감독으로 봉사하였고 평생을 독신으로 사상 연구에 몰두하였다.
(2) 저서
<유사론>을 1736년에 저작.
a. 이 책은 자연 종교가 계시 종교를 공격한 것을 반격한 책이다.
b. 계시에 나타난 신의 정치와 자연계에 나타난 신의 정치가 유사하다고 강조하였다.
2) 윌리엄 페일리(William Paley, 1743-1805).
(1) 생애
a. 케임브리지 대학 출신으로서 모교에서 10년간 교수 생활을 하였다.
b. 영국 교회 성직자로서 평생을 봉사하였다.
(2) 저서
< 기독교 변증학> <도덕 및 정치 철학> 1795,< 자연 신학> 1802,
3) 흄 (David Hume,1711-1799)
(1) 생애
a. 에딘바러 출신으로서 처음에는 법학을 연구하였으나 후에 문학으로 방향을 바꾸었다.
b. 프랑스에서 연구 귀국 후에 <인생론>을 발표하였으나 어려워서 일반의 환영을 받지 못하였다.
(2) 사상
a. 로크의 경험론,버어클리(Berkeley)의 관념론을 계승하여 회의적 경험론에 도달하였고 이것이 후에 비판 철학의 기원이 되었다.
b. 전지각 (Perception)을 인상 (Impression)과 관념(Idea) 으로 구분하였다.
?.인상...최대한의 힘으로 맹렬하게 들어오는 지각.
遁.관념...사유하고 논의할 때 떠오르는 모든 약한 현상
c. 윤리학에서는 도덕이 기초를 동정에서 구하였다.
d. 경제학을 철학과 접근시켜 애덤 스미드(A.Smith)에게 여향을 주었다.
6. 징세니슴(Jansenisme:얀세니즘 Jansenism)
[위로]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짐은 국가다>라는 표현과 같이 독재주의를 실시 하였고 그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 안에서 아우구스티누스 신학의 부흥을 주장하는 장세니즘 (Jansenisme) 에 대해 박해를 가하였다.
1) 코블넬이우스 장세니우스( Cornelius Jansenius, 1585-1638)
(1) 생애
a. 네덜란드 북부 지방에서 출생하였고 루뱅(Louvain)대학에서 수학함.
b. 루뱅 대학의 교수 바유스 (Bajus,1513-1589)의 사상을 받아 아우구스티누를 존경하고 스콜라 철학을 미워함.
c. 후에 루뱅 대학장,이프르(Ypres)의 감독이 되었다.
(2) 저서
a. 22년에 걸려서 대저인 <아우구스티누스>를 출판하였다.
< 내용 > 1부 반대론 비평
2부 인간 이성의 한계론.
3부 회심론
b. 1642년에 교황 우르바누스 7세가 금서로 지정하였으나 그의 사상이 널리 전파되었다.
2) 블래즈 파스칼(Blaise Pascal, 1623-1662)
(1) 생애
a. 명문가에서 출생하였고, 비범한 두뇌의 소유자로서 어릴 때부터 수학과 물리학을 연구하였다.
b. 24세때 부친의 병을 치로차 초빙받아 온 의사들의 감화로 장세니슴과 접촉
c. 수도원에 들어간 누이와 자신의 실연,그리고 마차에서 떨어진 경험 등이 회심의 동기가 되었다.
(2) 저서
a. <향촌서한:Lettres Provinciales)...고향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서 예수회를 풍자 비평한 것이다. 도처에서 환영을 받았고 예수회에는 치명타가 되었다.
b. <팡세(Pensees)>... 기독교 진리를 인생 구조에 비교하여 변증한 것이다.파스칼 불후의 명작이다.
7. 정숙주의 (Quietismus)
[위로]
안정을 중요시하는 신비주의로서 그 근원은 스페인의 (Alombrados (광명을 받은자)에서 찾을 수 있다.
1) 미카엘 몰리노스 (Michael Molinos, 1640-1697)
(1) 생애...사라곳사 (Saragossa) 부근에서 출생하여 코임브라 (Coimbra)에서 교육 받았다. 1669년 로마에서 와서 설교자로 활약하였다.
(2) 저서... <심령의 길잡이 (Spiritual Guide),1675>를 발행.
< 내용 >
a. 완전해지려면 마음이 조용해야 한다. 즉 말하지 않고 느끼지 않고 아무런 능력도, 움직이지도 말아야 한다.
b. 자기를 망각하고 하나님에게 전심함이 최고의 상태이다.
c. 영혼이 변화 개조되어 하나님과 같이 되기 위해서는 정신이 능력이 정지되고 수동적이 되어서 고요한 생각이나 하나님에 대한 선한 사상이라도 가질 수 없게 되어야 한다.
(3) 교황 인노켄트 11세와 기타 유력자들이 이 저서를 칭찬하였으나 예수회가 불리하자 루이 14세를 충도하고 교황에게 청구하여 모리노스를 투옥시켰다
2) 귀용 부인 (Madame Gryon)
(1) 생애
a. 1648년 파리 남방 몽타르기 (Montargis)에서 출생.
b. 재색을 겸비하여 부호 귀용에게 시집갔으나 남편은 학식과 능력이 없었고 시어머니는 괴퍅하여 기도로 위로를 받았다.
c. 스승 라콤브(La Conbe)가 12년간 투옥되어 옥사하였다. 그 화가 귀용 부인에게 미쳐서 여수도원에 감금되었고 종신 유배를 받았다.
(2) 저서...<간단하고 쉬운 기도법>,<분류,Torrnt>
3) 페넬롱 (Fenelon, 1651-1715)
(1) 프랑스 명문가 출신으로 예수회 소속 학교에서 교육받음.
(2) 신교에서 로마교로 개종한 부인들을 위한 <노벨 가톨릭>의 감독이 되었다.
(3) 귀용 부인과 우정 교류.
(4) 황태자의 스승이 됨 (1694년)
(5) 1689년 캉브래 (Combrais)대감독이 되었다.
4) 보쉬에 (Bossuet, 1627-1704)
(1) 프랑스 대종 (Dijon) 에서 출생하였고 예수회 소속 학교에서 배움.
(2) 황태자의 스승이 되었고 1681년에 모오의 감독이 되었다.
(3) 그는 설교가로서 정치적 수완이 좋았다.
(4) 저서...<개혁교회의 교리 이동사>
8. 예수회의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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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예수회의 타락
(1) 위대한 지도자가 나오지 아니하였다.
(2) 돈을 탐내고 안일을 구하고 음모를 잘 꾸미며 그 약점이 폭로되었다.
(3) 중국에 파송된 선교사들이 중국의 습관에 동화되어 기독교의 본질을 버리기까지 하였다.
2) 예수회의 추방.
(1) 포르투갈
a. 원인...남미 파라구아이에서 군대를 훈련시켜 스페인과 포르투갈 군대를 공격하였고, 국왕 엠마누엘 1세의 암살 음모가 예수회의 계획이라는 여론
b. 추방...1759년 9월 3일 예수회의 재산이 몰수되고 포루투갈 영지에서 추방되었다.
(2) 프랑스...국가의 안녕 질서를 해하는 자로 규정되어 추방당함.
(3) 스페인...1767년 4월 2일 5천명을 체포하여 재산 몰수후 추방함.
3) 예수회의 금지령
(1) 교황 클레멘스 14세가 금지 방침을 세움.
(2) 1773년 2월 21일에 책임자에게 금지령을 통보.
(3) 각국 정부에서 협력
(4) 러시아와 프로이센 (Preussen)에서는 존속을 공인하였다.
(5) 1814년 피우스 7세가 재흥을 허가하였다.
9. 대륙의 계몽 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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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서 일어난 초월신교와 회의 사상이 프랑스에 들어와 극단의 유물 사상이 되어 기독교를 반대하는 사상적 세력이다.
1) 볼태르 (Voltaire, 1694-1778).
(1) 생앵
a. 10세에 예수회 학교에 입학하여 법학을 수학.
b. 1750년 프로이센왕의 초청으로 프랑스 사상을 독일에 고취시켰다.
c. 말년에 스위스에서 은거하며 저술에 종사하였다.
(2) 사상
a. 이성의 해방,정신의 자유를 주창,각 방면에 전통을 파괴하였다.
b. 조롱,풍자 문학으로 기독교를 공격.
c. 신의 존재는 믿으나 신의 성질 중 선하심은 무한하다 힘은 유한하다.
d. 형이상학의 근거를 도덕에 두었다.
2) 디데로 (Diderot, 1713-1784)
(1) 프랑스의 철학적 비평가요 자연신론자.
(2) 사상...a. 유물론적 감정주의. b. 무신론적 자연주의
(3) 저서<철학사상,1746> <맹인에 대한 서한 1749> 등.
3) 홀바하 (Holbach, 1723-1779)
(1) 신의 관념을 버리고 자연을 취하므로 행복을 얻는다.
(2) 자연은 사람으로 하여금 광명을 찾아 진리를 찾게 하는 것이고, 종교는 이성을 부패케 하여 인생을 오도하고 무지 중에 안심케 한다.
4) 루소 (J.J.Rousseau, 1712-1778)
(1) <자연으로 돌아가라> 주장...자연은 인간을 선량,자유,행복하게 만들었으나 사회는 사악, 노예,불행하게 하였다.
(2) 저서...<학문 및 예술론>, <참회록>,<민약론>,<에밀>.
5) 라이프니쯔 (G.W. Leibniz,1646-1716)
(1) 독일의 철하자, 법률가,수학가,역사가요 신학자임.
(2) 철학의 중심은 원자 (Monad )설이다.
a. 원자는 활동력이 있고 나누기 어려운 근본 세력.
b. 신은 최고 원자, 총자원자의 창조자
c. 그의 우주관 신관은 낙관적이었다.
6) 기타 학자들
(1) 크리스찬 볼프 (Christian Wolff,1679-1754)... 라이프니쯔 철학을 답습하였으나 고찬원적 관념론은 생략하고 일바니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상을 가르쳤다.
(2) 모오제스 멘델스조온 (Moses Mendelssohn, 1729-1786)...인격과 문학으로 존경받음.
(3) 빌헬름 예루살렘 (Wilhelm Jerusalem,1707-1789)
(4) 헤르만 사무엘 라이마루스 (Hermann Samuel Reimarus, 1694-1768).
10. 경건 (Pietism)파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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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기 : 기성 교회의 속화로 내면적 운동으로 승화되었다.
(1) 풍속이 문란하여지고.
(2) 교회에 영적 은혜의 설교가 없고,
(3) 그리스도를 체험하는 생활을 소홀히 하였다.
2) 의의
17세기 말 독일 루터파 교회 내에서 일어난 신비 계통의 운동으로서 성령과 내적 생명을 존중하는 운동이다.
3) 주장
(1) 따로 새로운 교리를 세우지 아니하고 신학의 이론에서 성경으로 돌아감이 옳다고 주장.
(2) 심령에 광명이 있는 자라야 능히 성경의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3) 성령의 성결한 힘으로 갱생한 자라야 마음에 빛이 있다.
4) 중요 인물
(1) 필립 야코브 스페너(Phillp Jacob Spener)
a. 1635년 알자스 (Alsace)에서 출생하였고, 어릴 때부터 신앙 훈련과 신앙서 탐독,경건 생활을 하였다.
b. 1666년 목사 안수를 받음.
c. 자기 집에서 신앙 집회를 하였고 후에 궁정 목사가 되었다가 사퇴.
(2) 아우구스트 프랑케 (August Franke)
a. 1663년 뤼베크 (Lubeck) 에서 출생.
b.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성경회(Collegium Philobiblicum)를 통하여 설교와 강연을 하여 대세력을 장악했으나 집회 금지를 당하였다.
c. 할레 (Halle)에 가서 교수와 목사를 겸직하며 고아원을 세우고 인쇄소와 출판사를 세웠다.
(3) 벵겔 (J.A. Bengel, 1687-1751)
a. 독일의 신학자요 목사로 경건파 운동을 시작.
b. 저서...<말세론> <신약주해>
5) 업적과 결과
(1) 경건주의 운동은 성경 연구에 자극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신학적 이론에서 실제적 방향으로 전환, 성령의 감화와 개인의 갱생 등에 주력케 함.
(2) 극단의 금욕주의를 초래하여 조직된 교회에서 분리됨.
(3) 성령의 감화와 개인적 갱생의 필요를 각오케 하는 등 많은 영향을 끼쳤고 여기에서 파생죈 모라비아파는 전도에 큰 성과를 거두었다.
6) 모라비아 교회 (Moravian Brethren; Unetas Fratrum)
(1) 의의
30년 전쟁시 로마 교회의 박해로 모라비아로부터 보히미아에 피난온 장 후스 (John Huss) 일파는 찐쩨遁 돌프 (Zinzwndolf,1700-1760)백작이 자기 영토 내에 거주케 하였고 1727년 8월 13일에 모라비아 교회를 세우기에 이르렀고 그들의 경건주의를 영어로 Moravianism이라고 한다.
(2) 사업과 업적
a. 반 수도원적 신앙 수양과 세계 복음화에 목적을 두었다.
b. 세계 각지에 전도하엿다.
c. 정열적 독신자들로서 위슬리 (John Wesley) 에게 큰 감화를 주었다.
11. 메더디스트 교회 (Methodists)
[위로]
1) 유래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웨슬리를 중심을 종교계의 침체를 바로잡기 위하여 성경 연구와 감옥 방문 전도 등이 감리 교회의 시초이다.
2) 조직
(1) 비사제적 감독 정치
(2) 중앙 집권적 조직.
(3) 감독은 총회에서 투표 목사는 감독이 파송되었다.
(4) 직원은 목사,장로,권사,속장,유사,탁사 등이다.
3) 교리
(1) 하나님은 은혜 무차별적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죄인을 위하여 십자가에 달렸다.
(2) 지옥에 가는 것은 그 사람의 책임이다.
(3) 자기 구원에 대하여 성령의 확신을 얻을 수 있음.
(4) 원죄는 믿지만 완전 타락은 불신.
(5) 의롭게 된자는 거룩하게 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여야 한다.
4) 설립
(1) 1739년 5월에 처음으로 회당에 회집하였다.
(2) 1740년 7월에 남자 26명,여자 48명이 정식 결성하였다.
5) 웨슬리의 신학 ( 위의 3) 교리 참조)
6) 웨슬리의 부흥 운동
(1) 1703년 6월 17일 영국에서 목사의 16번째 아들로 (모친수으재너 (Susannah출생.
(2) 옥스퍼드 대학의 특대생이었고, 대학 펑의원으로 당선.
(3) 대학내에<성단>이라는 모임을 조직하고 진도자가 되었다.
a. 경건을 목적으로 b. 성경과 경건 서적 읽기 c. 매일밤 기도회 모임. e. 병자, 가난한 자, 감옥에 갖힌 자 돌봄.
(4) 선교사로 미국 조오지아 주에 파송되었으나 성과 없이 돌아오다가 배에서 풍랑을 만남, 모라비아 교도들이 태연히 전도하는 것을 보고 감동 받음.
(5) 1738년 5월 24일 모라비아 교회의 기도회에 참속하여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을 체험.
(6) 모라비아 교회의 경건 생활을 배우기 위하여 독일에 가서 찐쩨遁 돌프 백작을 방문하고 2주간 체류함.
(7) 1739년5월 브리스틀에서 처음으로 야외 설교를 하여 큰 부흥운동이 일어남
(8) 1739년5월12일에 브리스틀에 처음으로 메더디스트 교회를 설립.
(9) 1742년 2월 메더디스트 연회 개최
(10) 저서 381종
(11) 표어 <세계는 나의 교구이다>
7) 분파
(1) 원시 메더디스트
a. 야외 설교와 여자의 설교권 인정. b. 신도의 평등 권리를 존중. c. 목사 1인과 평신도 2인의 비례로 의회를 조직.
(2) 일치 자유 메더디스트
a. 목사 임면권이 중앙에 있음을 반대. b. 개교회의 독립 주장.
(3) 칼빈파 메더디스트
a. 휘트피일드 (Whitefield )가 7회 도미하여 칼빈 신학을 전파 b. 위슬리와 별도로 전도함.
12. 궤이커파 (Quakers)와 스베덴 보리 (Sweden-b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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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궤이커파
(1) 조오지 폭스(George Fox,1642-1691)
a. 런던에서 직조업자의 아들로 출생.
b. 19세 때 정신적 갈등으로 각지를 방황.
c. 1646년 신적 영감을 받고 마음의 평안을 얻었다고 함.
d. 1649년 노팅검 (Nottingham)교회에서 예배 드리는 중에 청중석에서 일어나 성경을 이해하고 진리를 깨닫기 위하여 위로부터 오는 빛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여 예배 방해 혐의로 투옥.
e. 세계 각지에서 전도하여 많은 추종자를 얻었다. 그 중 펜이 대표적이다.
(2) 윌리엄 펜 (William Pen 1644-1718)
a. 런던 태생으로 그의 집안은 스튜어트 왕가의 총애를 받았다.
b. 1667년 폭스의 설교에 감도을 받고 추종자가 되었다.
c. 펜실바니아에 식민지를 개척하고 궤이커 파를 이주시켰다.
d. 많은 저서가 있다.
< 신앙 고백과 요리 문답> (A Catechism and Confession of Faith,1673)
< 참 기독교 신학의 변증> (An Apology for the True Christian Divinity 1678)
(3) 교리와 생활
a. 내적 광명(성령)을 중요시함.
b. 세례,성찬 등 예전은 전연 없고 예배 순서도 없으며 영감자가 인도함.
c. 교인은 전부 성직자이며, 산상 보훈을 지켜 전쟁 반대,노예 제도 폐지.
d. 의복과 생활은 검소 단순하며 성실을 주장.
(4) 결론
a. 신학 계통이 없고 정치 조직이 미약하다 (기독교 역사상 특이한 현상)
b. 극단적 신비주의로 많은 박해를 받았으나 영국에서는 1687년 제임스 2세의 신교 자유령으로 예배의 자유를 얻음.
2) 스베덴보리주의
(1) 스베덴보리의 생애 (1688-1772)
a. 1688년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루터교 목사의 아들로 출생 (아버지는 웁살라(Uppsala) 대학 교수며 비평가를 겸했다).
b. 상류층 가정의 출신으로 각 분야의 학문을 연구하엿고 유럽 각국을 순방함.
c. 국왕 차알즈 12세의 초청으로 광산국 고문이 되어 많은 과학 기구를 발명.
d. 그는 과학자, 철학자,정치가로서 평생을 독신으로 지냈다.
(2) 신앙과 사상
a. 54세 때 접신주의자가 되었다.
b. 1747년 모든 공직을 사퇴하고 기도와 성경 연구에 전념하였다.
c.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다른 하나님이 없다고 주장.
d. 자연 과학과 종교 사상의 기이한 결합이 그의 사상이다.즉 자연과학,철학적 사변, 접신적 자아의 초월로서 구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
(3) 그의 교회
a. 1783년 12월 5일 런던에서 기독 교회의 독립 단체로서 활동을 시작.
b. 1787년 그들의 원리와 제도를 만들어 독자적 기독 교회 운동을 전개.
c. 1817년 미국에서 스베덴보리 대회를 개최
d. 한국에도 <새 예루살렘 교회> 혹은 < 새교회>라는 명칭으로 서울과 광주를 중심으로 포교하고 있다.
13. 미국 초대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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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대륙의 식민지
(1) 버어지니아 식민지...영국이 신대륙에 처음으로 식민지를 건설하였다. 1607년 제임스타운 (Jamestown)에 식민지를 개척하고 교회를 세우며 농업과 광산을 위하여 개발하였다.
(2) 뉴우 잉글랜드 식민지... 1620년 메이 플라우어 (May Flower)호도 신대륙에 건너온 청교도들에 의하여 개척되었다.
(3) 세일럼 (Salem) 식민지...1628년 8백명의 청교도들이 건너와서 개척함.
2) 초기 기독교
(1) 종교 분포도
뉴우잉글랜드....청교도. 펜실베이니아...궤이커 교도
메린랜드...가톨릭 교도. 남부 지방....영국 국교도.
(2) 지도자들
a. 조너던 에드워즈(Jonathan Edwards,1703-1758)
?. 1720년 예일 대학 졸업.
遁. 예일 대학 교수.1758년 프린스턴 대학 총장.
?. 그의 사상은 칼빈주의 신학이다.
?. 저서
<하나님의 영의 현저한 특징> (The Distinguishing Marks of a Work of the Spirit of God, 1741). < 부흥의 원리> ( Thoughts on the Revival,1742) <자유의 의지 > Freedom of Will,1754) <원죄> Original Sin 1758)
b. 지도자들의 교파적 배경
?. 경건파...프릴링하이전 (Thedore J. Frelinghuysen, 1691-1747)
遁. 장로교...테넌트 (William Tennent, Sr,1673-1745).
?. 회중교회...에드워즈(Jonathan Edward, 1703-1758)
?. 감리교회...휘트피일드(George Whitefield,1714-1770).
14. 프랑스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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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인
(1) 가톨릭 교회의 부패...가톨릭 교회는 국가 전체 부의 20%를 차지하고 납세 의무도 없었다.
(2) 경제적 불균형...대다수 국민이 가난한 생활을 하고 소수의 귀족과 성직자들만이 호화 생활을 하였다.
(3) 정치적 타락...왕권의 횡포와 매관 매직의 횡행.
(4) 사회 계급의 모순....성직자,귀족,농민으로 3계급이 분리되어 있고 제1,제2 계급의 착취가 심하였다.
2) 발생의 결과
(1) 1789년 5월 5일 재정 궁핍으로 승려,귀족,평민으로 삼민회를 소집하여 국사를 위임한 데 있다.
(2) 그해 7월 14일 바스티유(Bastille) 성을 공격하고 자유,평등.박애의 날로 축하하였다.
(3) 계급 폐지,교회 재산을 국유화,위그노의 예배 자유를 허용.
(4) 1792년 9월 21일 공화 정치를 실시, 루이 16세를 위시한 교관들을 처형하엿다. 그해 11월 7일에 가톨릭의 반대로 공화 정치를 폐지.
(5) 나폴레옹의 출현...공포 정치와 내란의 와중에서 나폴레옹이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
(6) 유럽 각지의 새로운 기풍 조성의 자극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