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엘상 16장 - 다윗, 기름부음받다(성령이 떠난 왕, 성령이 임한 왕) ♣ 삼상 16:1-23 성령님이 떠난 왕, 성령님이 임한 왕 찬송 189장(통일 181장) 1절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너는 뿔에 기름을 채워 가지고 가라 내가 너를 베들레헴 사람 이새에게로 보내리니 이는 내가 그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보았느니라 하시는지라 - 내가 이미 사울을 버려 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하였거늘: 그러나, 40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다. 자신을 왕의 보좌에서 내려 놓지 못하였다. - 네가 그를 위하여 언제까지 슬퍼하겠느냐: 사무엘의 정과 사랑과 관계 등 사사로운 관계와 태도는 하나님의 새 사역, 새 역사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18-19절의 하나님의 사역을 보라. - 내가. ... 한 왕을 보았느니라: 중심을 보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미래를 보신다.
3절 이새를 제사에 청하라 내가 네게 행할 일을 가르치리니 내가 네게 알게 하는 자에게 나를 위하여 기름을 부을지니라 - 내가 네게 행할 일을 가르치리니: 한 번에 모든 것을 가르쳐주시 않으셨다. 이것도 은혜. - 나를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하나님을 위하는 것이 백성을 위하는 것이며 나를 위하는 것이다!
- 성읍 장로들이 떨며: 선지자 사무엘을 존경 - 경외하였다. 5절 이르되 평강을 위함이니라 내가 여호와께 제사하러 왔으니 스스로 성결하게 하고 와서 나와 함께 제사하자 하고 이새와 그의 아들들을 성결하게 하고 제사에 청하니라 - 이새와 그의 아들들을 성결하게 하고 제사에 청하니라: 먼저 예배 드리기 전에 정결하게 한다! 성결 곧 거룩함이 없이는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 "거룩함과 화평함이 없이는 주를 뵈옵지 못하리라"(히12장) . 6절 그들이 오매 사무엘이 엘리압을 보고 마음에 이르기를 여호와의 기름 부으실 자가 과연 주님 앞에 있도다 하였더니 - 엘리압을 보고 : 사무엘의 첫 눈은 인간적이었다. 사람을 겉을 보고, 외모를 본다. 그러나, 하나님은 '속' - '중심'을 보신다. - 여호와의 기름부으실 자가 과연 주님 앞에 있도다 하였더니: 인간적인 판단과 기준을 버리라. 하나님의 뜻과 기준을 따라 살라. 7절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와 키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내가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하시더라 - 용모와 키: 능력과 조건을 갖춘 사람을 보시는 것이 아니다. -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아멘! 마음에 합한 자가 누구인가?(행13장). 사울 왕의 초기의 겸손함. 롬12장. 나다나엘 - 그 속에 간사함이없다. 순종하는 마음 -중심-을 가진 자인가? - 이도 여호와께서 택하지 아니하셨느니라: 이스라엘의 왕으로 택하지 않았다는 말이다.
- 그가 여기 오기까지는 우리가 식사 자리에 앉지 아니하겠노라: 사명에 충실하다. 엘리에셀과 비슷하다.
13절 사무엘이 기름 뿔병을 가져다가 그의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 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 이 날 이후로: 성령님이 충만히 임하시고, 다윗을 인생의 광야로 몰아가셔서 순종의 훈련을 하셨다. 참고.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을 시작하실 때도 동일하지 않은가! 비밀 중의 비밀. 가족의 비밀. 오늘날은 주님을 믿는 자는 기름부음을 받은 자다. *- 다윗이....: 사무엘서 총 55장 중 다윗과 관련된 장(삼하16장--삼하 24장, 총 40장)이 가장 많다. 열왕기상 22장 중 솔로몬과 관련된 장(왕상 1-11장)돠 열왕기상의 절반을 차지한다. 결국, 사무엘서에서 열왕기까지 총 102장 중 다윗과 솔로몬의 기록이 51장을 차지하며, 크게 부각된다. 이 강조점은 하나님과 다윗과의 언약을 상기시키고, 이 언약이 전 이스라엘 왕정역사를 지탱한다.
♣ 삼상16: 14절-23 사울을 섬기는 다윗 찬송: 440장(통일 497장)- 어디든지 예수 나를 이끌면 - 빛 아니면 어둠이다.
16절 원하건대 우리 주께서는 당신 앞에서 모시는 신하들에게 명령하여 수금을 잘 타는 사람을 구하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왕에게 이를 때에 그가 손으로 타면 왕이 나으시리이다 하는지라 - 악령: 하나님이 원하시면 부리지 못할 악령이 없다.
18절 소년 중 한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베들레헴 사람 이새의 아들을 본즉 수금을 탈 줄 알고 용기(勇氣)와 무용(武勇)과 구변이 있는 준수한 자라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시더이다 하더라 - 소년 중 한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무명의 소년의 추천은 우연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의 필연이다! 우연 속에 필연과 섭리가 있다. 사울을 사무엘에게 이끈 것도 무명의 사환이었다(9:3). 하나님의 사역이 이름없는 이들으 수고로 이루어진다! 이름없는 수고와 헌신!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도구다! 모세와 가시떨기나무 앞에서 하나님이 찾아와주셔서 만난 사건을 보라.
22절 또 사울이 이새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원하건대 다윗을 내 앞에 모셔 서게 하라 그가 내게 은총을 얻었느니라 하니라 - 정반대로 이야기 한다. - 그가 내게 은총을 얻었는라: 참고.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들 23절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악령이 사울에게 이를 때에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악령이 그에게서 떠나더라 - 다윗이 수금을 들고 와서 손으로 탄즉 사울이 상쾌하여 낫고: 기름부음받은 것은 아직 비밀이다. 기름부음받은 다윗은 성령님이 임하였다!
참고도서 1.레노바레 성경, 두란노간. 2. 3. 4. 5, 6
|
첫댓글 교독문135 성령강림
1절.★이스라엘 왕이 되지 못하게: 40년간 왕의 자리를 내려놓아야 하는데... 우리의 왕이 되소서. 이스라엘백성에서 제거하는 것은 아니다!
20장에 라마나욧에서 기름부으심 성령과 은사를 주셨다!
예수님: 헤롯 왕• 시5:1
회당장 야이로 처럼 땅에 주님 앞에 엎드리라
★ 뿔에: 사울은? 병. 삼상10:1
★내가... 한 왕을 보았느니라: 16장16세 다윗!
돌속에서 작품을 보시듯 주님은 현실속에서 미래를 보신다! 시간의 주님
하나님만 보시는 그 무엇이 있다!
2. 나를 죽이리이다: 다윗도 죽이고, 심지어 사울을 통해 대제사장 아히멜렉외 85명을 죽이다! 선지자인 사무엘마저 죽이리라고 한다! 사울 왕의 잔인함을 통찰하였다!
사무엘은 기도하는 사람이므로 죽지 않는다! 구원은 똑같다! 911사건! 세월호!
7절. 중심: 행13장 "하나님과 마음이 합한 자"다. = 삼상 13장. 여호와는 자식의 하나님이시라행동을 달아보시느니라! 삼상2장. 한나의 기도!
17장을 보면 안다! 시간의 주님이시다! 싹이 노랐다!
11절. 식사자리: 하나님의 말씀, 곧 명령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가!
아브라함의 종엘리에셀을 보라
13절. 여호와의 영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찬양으로 축귀... 담대함... 골리앗을 이길 권능이다! 지혜!
왜, 어떻게 왕같은 제사장이 되는가? 하나님의 성령의 기름부으심 때문이다! 기름과 하나님의 영!!
구약시대는 성령을 구한다고 주시는 것이 아니다 신약시대는 구약시대와 다르다!
야고보서: 기름을 바르고 기도하는가?
★크게: 크게다! 작게가 아니다! 기름부음에서 큰 감동과 임재가 시작되었다!
18절. 여호와의 임재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가?
★용기와 무용: 성령으로 부터 온 것이다! 골리앗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인위적 용기는 골리앗앞에 상대화 되었다! 행3장 ... 앉은뱅이 앞에! 예수님... 나사로의 시체 썩는 냄새와 죽음 앞에!
기름부으심은 하나님 자신을 주신 것이다. 곧 하나님의 임마누엘이다.
★구변 : 하나님이 주신 말씀! 감동시키는 말씀! 시므이에게 한 말. 시편 18편
★춤
One of the servants answered, "I have seen a son of Jesse of Bethlehem who knows how to play the harp. He is a brave man and a warrior. He speaks well and is a fine-looking man. And the LORD is with him." KJV
15절. 악령이 왕을 번뇌하게 하온즉: 성령님은 평강의 영이다!
Saul's attendants said to him, "See, an evil spirit from God is tormenting you.
Saul's attendants said to him, "See, an evil spirit from God is tormenting you. NIV.
성령님은 평강의 영이다!
23절. 성령의 역사로 악령이 떠난 것이다! 성령의 기름부음이 무엇으로 흘러가는가? 찬양! 구변! 선포! 용기!
완전히 떠난 것이 아니다! 마음 중심이 탐욕과 불순종이 있다!
3절 나를 위하여: 나라보다 개인보다 일차적으로 목적은 하나님을 위한 기름부음이다. 하나님 말씀을 지키는 것이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
5절. 성결: 하나님의 시내산 임재 앞에서 성결함으로 만날 준비를 하라
9절 택함: 왕으로서의 선택과 백성으로서의 선택은 다르다!
12절. 이가 그니....: 다윗과 동일한 중심으로, 사울의 행위로 정반대로!
4절. 영적 권위!
6절. 이중교육효과가있다! 사무엘도!
8절. 하나님의 백성이며 군인으로는 택정함을 받았다!
14절. 왕이 하나다! 왕으로서의 기름부음이다! 성령이 떠나면 악령이 임하여 온다!
16절. 성령의 사람 엘리사의 하프로 군용식수의 난제 해결! 전쟁에서 승리! 찬양... 기도... 선포..설교할때 성령의 역사가 나타난다! 성령님이 통로로 쓰신다!
19절 하나님이 쓰시기 시작하였다!
21절. 크게 사랑... 은혜: 사랑에서 시작하여 증오로! 영성이 추락! 다윗과의 관계가 좋았다! 관계의 통로로 은혜가 임하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