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리정종 金不換看命縄尺금불환간명승척 금불환골수가단====
「金不換看命縄尺1)(금불환간명승척)」
(道賢齋 批註)金不換看命縄尺은 命理正宗중에서 모은 것이다. 그 다음에 金不換骨髄歌断이라는 것도 있는 데, 중요하고 재미있기 때문에 이것을 번역하고자 한다. “金不換”이란 무슨 의미인가 하면 금으로도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귀중한 것이라는 뜻이다.
「金不換看命縄尺1」
財官旺而日主弱, 運行身旺最為奇。
日主旺而財官弱, 運行財郷名利馳。
身旺比劫重, 損財又傷妻, 比劫逢梟食, 妻遭産裏危。
逢官官入墓, 父死他郷土, 支干官鬼衆, 兄弟最難為。
傷官四柱見, 伯道老無児。
地支純財局, 大富大貴不須疑, 若行官旺運, 納粟奏名賢。
去官留殺者, 威顕在辺夷, 財旺暗生官, 用賄求名利, 棄印就財者, 孑立整根基。
財와 官이 왕하고 일주가 약한 경우 신왕의 행운으로 간다면 매우 좋다.
日主가 旺하고 財官이 약한 경우 재운으로 간다면 명성을 얻는다.
身旺한 위에 比肩劫財가 있다면 財를 損하지 않으면 妻를 傷하게 한다.
比劫이 倒食(梟食)을 만나면 妻가 難産의 危険이 있다.
正官을 만나도 그 正官이 墓를 만나서 입묘하면 부친은 타국에서 죽는다. 命中에 官殺이 많다면 형제가 없든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命中에 상관이 많다면 자녀를 버리든지 늙어서도 아이가 없다.
伯道의 의미는 점술 연구가를 부르는 것등 좋은 의미로 사용된 것이다. 한시에서는 보통 사용되는 어구이다. ‘晋書, 良吏伝’이 典故가 되고 있다.
地支가 喜神인 財局을 이루면 大富大貴는 틀림없다. 만약 관이 왕한 행운이면 매우 큰 부자가 되고 명성도 날린다.
(희신인) 관살중 관이 제거되고 살이 남는 경우는, 변경에서 많이 권위를 가진다. 재가 왕하면 암중으로 관을 생하여 뇌물로 명예를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棄印就財(인성을 버리고 재를 취함)는 독립하여 생활한다.
「金不換看命縄尺2」
偏印及傷官, 女人最須忌, 刑夫併害子, 独自守孤幃。
傷官見官者, 運喜入財地, 名標龍虎榜, 身到鳳凰池。
比劫偏印格, 傷官受剋制, 姪男為親嗣, 義女為偏妻。
偏官制伏過, 僧道守閑居, 財多身弱者, 溺水及漂死。
身旺而敵殺, 衣紫及穿緋。虚邀併暗拱, 早歳歩雲梯。
夾貴併六合, 陶朱堪足擬, 得一分三格, 前賢皆掩蔽。
此術莫軽伝, 泄漏天之機。
편인과 상관은 여명에 있어서는 가장 꺼리는 것이다. 남편을 형하고 게다가 아이를 해친다면 내내 독신이 되게 된다.
문맥으로부터 남편이란 정관이나, 일지이고 자식이란 식신이나 시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刑害란 형과 해가 아니고, 극형충파해 전반적인 통칭입니다.
상관견관이라면 행운이 재가 오는 것을 기뻐한다. 시험에서 좋은 성적으로 합격하는 것은 봉황지에 이를 때이다.
봉황지란 天元一気格이다. 이것을 일반 명사라고 해석하면 “상관견관이 재운이 되면 높은 수준의 시험에 합격하여 높은 지위에 올라간다”고 해석이 가능하다. 이것도 틀린 해석은 아니다.
비겁편인격으로 상관이 극제를 받으면, 조카를 후계자로 하고, 의붓딸을 첩으로 한다.( 추후 연구)
편관의 제복이 너무 강하면, 종교의 길에 들어가 독신을 지킨다. 재다신약은 물에 빠지거나 길에서 쓰러져 죽기도 한다. 신왕하여 칠살에 대항할 수 있다면, 높은 지위에 오른다. 虛邀하여 암공한다면 젊어서 출세한다.
암공격은 좋습니다만, 虛邀를 어떻게 해석해야할 것인가 생각중이다.
귀인을 끼워 육합이 있으면, 陶朱도 능가할 정도의 재치의 소유자가 된다.(도주는 인명) 一分三格을 얻음은 종전의 현인들을 모두 가려버리는 뛰어난 기재이다.
一分三格을 얻는 다함은 잡기재관인수격은 아닐까 생각중
金不換骨髄歌断 금불환골수가단
金不換骨髄歌断은 명리정종에서 모은 것입니다. 이것은 일간 대 월지로 분류했을 때의 대운의 희기를 나타낸 것입니다. 「금불환」이란 금으로 대신할 수 없다고 하는 정도 귀중한 것이라고 하는 의미로 역시 작자의 자세를 느낍니다. 이 문장은 장남의 생각의 엑기스일거라고 생각해둡시다. 해설에 대해서는, 「金不換大運詳解」(梁湘潤著)를 대부분 참고로 합니다. 따라서 설명 속에서 ”註”이라고 하는 것은 대부분 이 책을 가리킵니다.
(道賢齋 批註) 한마디로 축약하면 궁통보감은 천간의 조후이고 금불환은 지지의 조후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궁통은 원국의 조후이지만 금불환은 대운의 조후이다.(*조후란 기후만이 아닌 오행의 중화를 의미한다)
【甲日主 大運】
甲日子提為印綬、順行不似逆行高、官多殺盛東為美、午未相逢総徒労。
陽木天元値丑提、分明大運喜東西、発財発福多栄達、午未之中亦不宜。
甲木生東値孟春、財多殺重定超群、順行火地多難顕、逆走終為富貴人。
甲木春生値卯提、柱中有殺最為奇、不拘順逆東南地、申酉相逢反不宜。
甲木辰提喜有官、逆行東地弗為歓、順行南地多顛倒、除是根深富貴看。
陽木根深有巳月、柱中財殺喜相逢、逆行早歳声名顕、順運須防夭寿終。
甲木日干居午月、傷官木火喜生財、順行怕入西方運、東北行来更妙哉。
甲木有根生六月、財官有気福非常、逆行最喜東方運、惟恐初生寿不長。
甲木無根値孟秋、財多殺旺恨身柔、運行順地遅方好、逆順須防夭更休。
甲木酉提用正官、順行坎地必成歓、逆転南離官被制、須知禄尽見閻王。
甲木戌提用財官、順運東南福更寛、若得柱中逢亥未、逆行名姓達金鸞。
甲木生元値亥提、柱中有殺更為奇、中年最喜東方運、午未之中数不斉。
① 甲日 子月생은 월이 인수이며, 순운보다는 역운이 좋다. 관이 많고 살이 강한 명식에서는 동방운에 가는 것이 좋다. 오미(열이 있는 재)와 같이 만나는 것은 대체로 고생한다.
註) 갑일 자월의 경우 인수이기 때문에 대체로 日主가 강하다고 판단할 수 있어 청년기부터 중년기에 걸쳐 관살운인 서방운에 들어가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명식중에 관살이 많은 경우는, 순운이 좋다고 하는 것은 강약의 측면에서 당연하다.
② 甲日 丑月생은 대운이 목금운의 어느 쪽을 희신으로 할까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그 때는 발재발복하고 영달함이 많다. 그러나 오미간은 좋지 않다.
註) 갑일 자월도 같지만, 오미운은 좋지 않다. 오미는 월지 충과 해(穿)에 해당하는 것이어서 이렇게 말하지만 과연 그 만큼 좋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지 어떨지는 의문이다.(충해가 일도양단으로 흉하다고만 할 수 없기 때문)
③ 갑일 寅月생은 재가 많고 살이 무거우면 무리중에 뛰어나다. 순운의 경우는 화운이 되면 이름이 나기 어려지고 역운의 경우는 마침내 부귀한 사람이 된다.
註) 해설하면 재살이 필요할지를 우선 검토해야 한다. 재살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 구절이 살아서 요긴하게 된다. 다음의 묘월도 같다.
④ 갑일 卯月생은 명식에 칠살이 있으면, 순운역운에 관계없이 동남의 행운이 가장 훌륭하고, 신유가 있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⑤ 갑일 辰月생은 정관이 있는 것을 기뻐하는 데 그 경우 역운으로 동쪽으로 가는 것은 기뻐하지 않고, 순운으로 남방운에 가는 것도 많게는 좋지 않다. 그것을 제외하고 뿌리가 깊으면 부귀하게 된다.
註) 조금 밋밋하지만 갑일 진월은 우선 뿌리가 깊은 것이 조건이고 이 경우 정관이 있는 것이 좋고, 동남운은 기뻐하지 않는다고 하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⑥ 갑일 巳月생으로 뿌리가 깊으면 명식에 재와 살이 있는 것을 기뻐한다. 역운이면 동방운이 되므로 일찍부터 명성을 떨치고, 순운에서는 요절, 수명이 다하는 것을 방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註) 후반의 언급은 오미운은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이다.
⑦ 갑일 午月생은 목화상관이니 화상관이 財(土)를 생하는 것을 기뻐한다. 순운으로 서방운에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역운으로 동방운에서 북방운으로 가는 것은 한층 좋다.
ㅡㅡㅡ
註) 전반부의 언급은 갑일(오월생)이 강한 것이 바람직하다는 말이다.
⑧ 갑일 未月생으로 뿌리가 있으면, 재관에 기가 있으면 복은 훌륭하고, 역운은 동방운에 들어가는 것이 좋고, 단지 순운으로 처음에 생이 있는 것은 수명은 길지 않을까 두렵다.
註) 初生이라고 하는 것이 좀 애매하지만(초보대운에 생하는 운이면 수운이다) 이 부분의 본의는 재관이 있는 경우, 역운이라면 인묘운이 좋고, 신유운은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을 말한다고 양상윤선생은 붙이고 있다.
⑨ 갑일 申月생으로 뿌리가 없으면, 재가 많이 살이 왕하고 있는 경우는 일주가 약한 것을 원망하며, 순운에서는 호운은 늦어지고, 순운역운 모두 요절하는 것을 막아야 하고 쉬어야 한다.
註)오미 술유도 좋지 않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⑩ 갑일 酉月생은 정관용신이며, 순운으로 수운에 가는 것을 기뻐하고 역운으로 화운에 가서 관이 제복되는 것은, 록이 다해 요절하는 것임을 모르면 안된다.
註) 午月生을 제외하고 사월부터 酉月생까지 요절을 언급하고 있다.
⑪ 갑일 戌月생은 재와 관이 용신이 되지만, 순운으로 동방운 남방운에 가면 복이 한층 더 커지고, 만약 명식에 해수가 있으면 역운이어도 이름은 매우 커진다.
⑫ 갑일 亥月생은 명식에 살이 있으면, 중년에 동방운에 가는 것이 가장 좋고, 오미운은 매우 좋지 않다.
註) 살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닌 바, 우선 칠살을 기뻐하는 상황인지를 판별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갑일 전체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관살희신의 경우는 관보다도 살이 더 활약할(이른바 “奇”) 가능성이 높다.
【乙日主 大運】
乙日生月居子中、更無官殺喜匆匆、順行大運非常美、無殺無官逆運通。
乙木提綱値丑宮、南方第一次西東、縦然名不登金榜、豪富終須比石崇。
乙木寅月木傷官、財殺相逢更有歓、順運連行多福禄、無財無殺亦貧寒。
乙月提綱値仲春、財官有気亦超群、火金大運皆為美、白手興家邁等倫。
乙木辰提為雑気、西方大運亦為高、若行戌運多顛倒、刑併人財寿不牢。
乙木相逢孟夏時、運行東北始為奇、柱若更植無根裔、順運終防寿不斉。
乙木如逢午月天、食神有気怕身軽、柱中有是根基薄、大運提防喜逆行。
未月生逢乙日主、柱中官殺亦為歓、順行西北傷寿元、逆行東南福更寛。
乙木生来値孟秋、財官印綬忌身柔、中年不許行西北、順行無如逆運通。
乙木酉月殺多強、大運功名佐廟廊、若是多根尤更妙、南行火運貴非常。
乙生戌月多財殺、唯恐初生疾病重、若到中年多発達、不拘順逆総宜行。
乙木居亥印生身、逆走西南富貴真、有殺有官猶喜順、到頭大限怕逢辰。
① 을일 자월생은 관살(금)이 없으면 기쁨이 분주하다(匆匆). 순운으로 가면 특별히 좋고 관살이 없으면 역운도 그런대로이다.
註) 해설에 의하면 우선은 관살이 없는 것이 좋은 지를 결정하고 나서대운을 보는 것으로, 특별한 대운의 견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총총”이란 분주하다고 하는 의미인데 이는 상황에 따라서 보아야 한다는 의미라고 이해합니다.
② 을일 축월생은 남방으로 가는 것이 제일이고 그 다음이 서쪽이나 동쪽이다. 비록 과거에 합격하지 않아도 부자가 되어 석숭에 견줄만하게 된다.
③ 을일 인월생은 목의 상관이다. 재와 살이 있으면 한층 더 기쁨이 있고, 순운이면 복록이 많으면서 계속 되지만, 만약 재도 살도 없으면 가난하고 초라(빈한)하다.
註) 을의 상관은 병화으로, 인은 병을 장간으로 가진다. 이것이 ”木傷官”의 의미이다. 을목 인월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일주가 강하여 재와 관살을 기뻐하는 것이다. 해설에는 ”살”은 관도 포함한다고 하지만 이는 의문이다.
④ 을일 묘월 태생은 재관에 기가 있으면 빼어나고 화금의 대운은 모두 좋으며 맨주먹으로 집안을 일으키고 동년배중에 발군이다.
註) 寅도 卯도 장간에 목을 가지므로 원칙으로는 일주는 강하다. 따라서 재와 관살이 있는 것이 좋지만 인월의 경우는 살이 있으면 좋고 묘월의 경우에는 관이 좋다.
⑤ 乙日辰月生은 진이 잡기이며 서방의 대운에 가면 좋은 운이 된다.만약 술운으로 가면(서방운이라고 해도) 많은 경우 거스르는 운이 되어 刑傷이 있거나 재나 수명에 좋지 않다.
⑥ 乙日巳月生은 동방운이나 북방운으로 가면 처음으로 좋아진다. 만약 명식에 다시 을목이 있어도 뿌리가 없는 것은 자식이 없고, 순운에서 무근을 막지 못면 수명에 좋지 않다.
註) 을일 사월생의 경우는 통근 하지 않으면 순운이면 요절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 것입니다.(역운으로 가서 동방북방운이 좋다)
⑦ 乙日午月生은 식신에 기가 있기 때문에 신이 가벼운 것을 무서워한다. 명식중에 을이 있어도 뿌리가 없으면, 대운에 의하여 뿌리가 없음을 막기 위한 역행을 기뻐한다.
註) 근이 없는 역운의 경우는 사화운은 나쁘지만 그것을 지나가면 수명은 괜찮다고 해설에 있다.
⑧ 乙日未月生은 명식중에 관살이 있는 것을 기뻐하지만, 그러나 순운에서는 서북방운으로 가면 수명을 손상하고, 역운이라면 동남방운에 이르러 한층 더 복이 커진다.
註) 후반은 명식중에 관살이 있는 경우라고 해석함
⑨ 乙日申月生은 재관인수를 포함하고 있어 신이 약한 것을 꺼린다.중년에 서북운으로 가는 것은 허락하지 않고(좋지 않다), 순운은 역운의 좋음에는 미치지 못한다.
註) 신월은 기본적으로는 관이기 때문에, 신강이 좋은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중년기에 동방운이 좋고 역운이 좋다고 하는 것이다.
⑩ 乙日酉月生으로 살이 많고 강하면 대운이 좋다면 조정을 도울 정도의 귀명이다. 만약 일주가 근이 많으면 한층 더 묘하고 남방화운에 이르면 대단한 귀명이 된다.
註) 양선생은 을이 통근하여 신강의 경우라고 하고 있다. 그렇다면 화운은 식상이기 때문에 살이 많으면 그것을 억제한다. 즉 식상제살이라는 것이 됨을 설명하는 것이다.
⑪ 乙日戌月生으로 재살이 많으면 단지 아이때에 병이 깊을 것을 두려워한다. 만약 중년에 이르면 많게는 운이 발달하고, 순역에 관계없이 대체로 좋다.
註) 천간에 재살 즉 辛이나 戊己가 나와 있으면 유년기는 병이 많다고 본다. 하지만 동남방운에 가면 그럭저럭한 운은 된다.
⑫ 乙日亥月生으로 인이 신을 생하는 것은 역운이라면 서방 남방을 통해서 부귀가 참되고 만약 살이나 관이 있으면 순운의 방을 기뻐한다.대운이 진에 가는 것을 무서워한다.
註) 마지막 “怕逢辰”은 약간 어렵다. 양선생의 해설에 의하면 진은 광의의 묘고운을 가리킨다고 써 있지만 그렇다 치더라도 정확한지는 의문이다. 진과 해는 특별한 관계는 없고 을의 근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나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丙日主 大運】
丙火冬生値子綱、有印生身大吉昌、運入東南多発達、逆行難保寿年長。
丙火如逢丑月看、土多格局作傷官、印多運入西方美、根浅東南福不全。
丙多官殺値寅提、運入南方分外奇、若是官軽尤喜北、総然大運要行西。
丙火日干卯提綱、干弱如逢喜火郷、若是無官尤不利、却行身旺亦平常。
丙日辰提戊己多、傷官火土更如何、逢財逢印多通達、南北相逢総不宜。
丙火建禄日干強、官殺相逢大吉昌、順逆行運多発達、若行戌運有災殃。
丙火午月作傷官、有殺当為貴命看、金水運行多吉利、如行木地不為歓。
丙逢未月傷官顕、官殺相逢未足奇、如得独官為貴気、運行西北利名馳。
丙火申提日主柔、得従得化始為優、若従水位傷元寿、逆去東南福禄週。
丙逢酉月火衰微、比劫扶身寿不斉、逆去東南為背禄、順行水地始為奇。
丙逢戌月土重重、有殺無官迴不同、大運順行多富貴、若無官殺亦中中。
丙火亥月為殺印、分明大運喜東南、中年富貴非常美、運若西方寿不斉。
① 병일 자월생은 인성이 있어 신을 생하고 있으면 대길창이다. 행운이 동남에 이르면 많은 경우 발달하고, 역운이면 장수하기 어렵다.
註) 조금 異論이 있다. 인수가 병화를 생하기 위한 것보다도 인수가 수의 극을 설하기(조절)위하여 목이 좋은 것이라고 이해한다.
② 병일 축월생은 토가 많아 상관격이 된다. 인수가 많은 경우는 서방운이 좋고, 근이 얕은 경우는 동남운이라도 복이 완전하다고는 할 수는 없다.
註) 대체로 병화는 명식중에 근이 없으면 약한 것이다.
③ 병일 인월생으로 관살이 많은 경우, 운이 남방에 이르면 의외로 좋고 만약 관이 가벼우면 북방운(관살운)을 기뻐한다. 대체로 대운은 서방으로 가는 것이 좋다.
註) 인목 자체에 火木이 있기 때문에 관살이 강한 것이 좋고 재의 행운은 대체로 좋다.
④ 병일 묘월생은 일간이 약하니 화운에 가면 좋다. 만약 관이 없으면 가장 불리하고 오히려 신왕의 행운이면 보통이다.
註) 귀명이 되기 위해서는, 관이 있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것.
⑤ 병일 진월생으로 戊己가 많은 것은, 火土상관이지만 어떠할 까?
재가 있고 印이 있으면 많은 경우 발달하고 남북의 행운은 대체로 좋지 않다.
註) 상관이 강한 경우는 대체로 재가 필요하지만, 병화의 경우는 특히 그렇다. 경우에 따라서는 印으로 상관을 억제하는 것도 좋다.
⑥ 병일 사월생은 일간이 강하여 관살을 만나는 것은 매우 길하다. 행운은 어느 쪽으로 가도 발달하지만, 술운으로 가는 것은 재앙이 있다.
⑦ 병일 오월생은 상관이 되므로, 살이 있으면 귀명으로서 본다. 금수의 행운은 많은 경우 길하고 이익이 있으며 목운으로 가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註) 오의 장간에 己土가 있다고 보면 상관을 가진다고 할 것이다. 단 나는 상관으로 보지 않는다. 오는 양인이기 때문에 살이 있는 경우는 양인대살로 귀명이 되는 경우가 있다. 또 일주가 강하기 때문에 일반론으로서 관살, 재를 기뻐하고 印을 꺼린다.
⑧ 병일 미월생은 상관이 나타나니 관살을 만나는 것은 몹시 좋을 정도는 아니다. 단지 일위의 관이 있으면 귀한 기운으로 보고 서북운에 가면 이익을 얻고 이름을 떨친다.
註) 계가 하나만 있는 것이 좋다고 확실하게 쓰여져 있다.
⑨ 병일 신월생은 일주는 약해져, 종격이나 화격이 되면 처음부터 뛰어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수가 너무 강하면( 종관살을 이루지 못한 채) 그다지 좋지 않아 수명을 손상시키게 된다. 이렇게 수가 강한 경우 역행하여 동남지로 가면 복록이 무궁하다.
⑩ 병일 유월생은 화가 쇠미하면, 비겁으로 부신하여도 수명은 그다지 좋지 않다. 역운으로 동남운에 가는 것은 배록으로 좋지 않고, 순운으로 수운에 가면 시작은 좋은 운이다.
註) 이것은 통상의 생각과 반대같지만 종재 또는 종살격의 경우를 말하고 있는 것라고 이해한다. 병일 유월의 경우는 종재, 종살이 귀명이라고 할 수 있다.
⑪ 병일 술월생으로 토가 많으면, 칠살이 있고 정관이 없는 것은 운은 같지 않다. 대운이 순행하면 많은 경우 부귀한다. 만약 관살도 없으면 평범한 명이다.
註) 술월은 가을이라고 해도 지장간에 화가 있어 병화는 통근하기 때문에 종재나 종살격으로 되지 않는다. 따라서 관살이 있는 편이 좋지만 병화에는 임수가 좋다. 계수는 흑운차일이라고 하여 약간 흉의가 있다.
⑫ 병일 해월생은 해수가 殺印이 되어 대운은 (순행하여) 동남운을 기뻐하는 것이다. 이 경우 중년은 부귀하고 매우 좋지만, 운이 (역행하여) 서방으로 가면 수명이 좋지 않다.
註) 역운의 경우는 요절할 가능성을 말하는 것
【丁日主 大運】
丁火如逢子月提、柱中有殺更無虧、平生最喜東方運、若到西方寿不斉。
丁火丑月事如何、四柱分明怕土多、運入東方倶発達、南方火地不相宜。
丁火逢寅印綬明、柱中有水喜南行、運行北地尤通達、西方財郷禍患生。
丁火卯月有印星、南北応多遂利名、独殺若與官混雑、金章紫綬至公卿。
丁逢辰月本傷官、運入南方福更寛、逆運初年多蹇剥、更逢戌亥寿相干。
丁逢巳月本剛郷、大運何愁入水郷、運入順行初不利、中年最喜入西方。
丁逢建禄本身堅、無水須防寿不全、若得運中逢七殺、姓名遠達九重天。
未見逢丁要見財、無財到底命多乖、若逢財殺方為美、西方大運更奇哉。
丁逢申月日干強、大運南方喜逆行、若是根深尤喜順、中年発達更崢嶸。
丁逢酉月用偏財、官殺相逢更妙哉、大運逆行多遂意、功名両字称心懐。
丁逢戌月傷官旺、官殺雖多却不妨、南與東方多順遂、栄華富貴福無彊。
丁生亥月用官星、順逆東南福不軽、若是殺星多混雑、寿年尤恐半凋零。
① 정일 자월생은 명식중에 칠살이 있으면 더더욱 결점이 없다. 일생중에 가장 좋은 것은 동방운이며, 만약 서방운이 되면 수명이 좋지 않다.
註) 정은 목 인성의 작용이 근보다 크다고 생각해도 좋다. 칠살이 있으면 목 인성을 기뻐하고 금 재성이 수를 생하는 것을 꺼린다는 것이다.
② 정일 축월생은 토가 많은 것을 무서워한다. 동방운에 들어가면 발달하지만 남방화운에 가는 것은 좋지 않다.
註) 前과 같이 정화는 통근보다 목 인성을 기뻐함
③ 정일 인월생은 인수가 있어 명식에 수가 있으면 남방운이 좋고, 운이 북방으로 가면 명은 발달한다. 서방의 재운은 재앙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註) 이 경우는 재(금)가 관살(수)을 생하는 것이 아니고, 인성을 파괴하는 것(재운)을 무서워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④ 정일 묘월생은 인성이 있어, 남방에서도 북방에서도 이름을 떨친다.단지 칠살이 하나만이고 정관과 혼잡하면 매우 높은 지위에 오르게 된다.
註) 관살혼잡은 일반적으로 나쁘기 때문에 여기의 해석은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지 헷갈리는 데, “명식중에 계수만 있고, 행운으로 임수, 해수가 둘러싸면”이라고 나는 해석한다.
⑤ 정일 진월생은 상관이며, 남방운에 들어가면 복은 한층 더 커진다.역운은 초년은(목운) 그다지 잘 되지 않는 것이 많고 술해를 만나면 수명이 좋다.
註) 인성은 좋은 것 같지만, 진이 습토이므로 인성의 작용이 작동하기 어려운 곳이다. 따라서 정화 진월은 인성보다는 통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⑥ 정일 사월생은 화가 매우 강해진다. 따라서 대운에서 수운으로 가더라도 문제는 없다. 순운은 시작은 화운으로 불리하지만, 중년에 서방운으로 가니 가장 기뻐한다.
⑦ 정일 오월생은 건록으로 일주가 강하고 수가 없으면 수명을 온점히 보존하기 어렵다. 만약 운에서 칠살(수)을 만나면 명성은 먼 곳까지 울려 퍼지게 된다.
註) 수와 화의 균형(수화기제)이 좋은 것인데, 명식중에 없으면 요절의 명이라고 자주 말해진다.
⑧ 정일 미월생은 재(금)가 필요하다. 재가 없는 것은 좋은 운이 되지 않는다. 만약 재가 있고 살의 행운으로 가면 매우 좋은 운이 된다. 서방의 대운은 더더욱 훌륭하다.
註) 여기에서는 재가 불가결하다고 단언하고 있다. 즉 미토가 있으니 정화는 충분히 강하다고 하는 것이다.
⑨ 정일 신월생은 일간이 강한 것이 좋고 대운이 남방으로 가는 것, 즉, 역운을 기뻐한다. 만약 근이 깊으면 순운을 가장 기뻐하고, 중년이 되면 한층 더 운기가 좋아진다.
註) 신월생의 경우는 인성보다 통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⑩ 정일 유월생은 편재가 용신이며, 관살이 있으면 더욱 좋다. 대운이 역행하면 많게는 생각했던 대로 이루어지고, 성공과 명성을 양쪽 모두 얻을 수 있게 된다.
註) 명식중에 근이 없더라도 대운에 통근하면 좋다고 해석할 수 있다.
⑪ 정일 술월생은 상관이 강하여 관살 많아도 오히려 방해될 것은 없다. 남방과 동방에서는 많은 경우 순운으로 생각하게 되어, 영화와 부귀를 얻고 복은 말할 것도 없다.
註) 유월도 그렇지만 관살혼잡을 꺼릴 것은 없고, 행운에서 통근하고 인성에 의해 신이 강해지면 발달한다고 해석한다.
⑫ 정일 해월생은 관성이 용신으로, 순운역운 어디라도 동남운에 복은 가볍지 않다.(매우 좋다) 만약 살성이 많고 혼잡하면 장수하지 못하고 시드는 것을 무서워한다.
註) 이 경우는 관살혼잡하는 것을 꺼린다고 단언하고 있다. 해중에는 인이 있지만, 그것보다 수의 힘이 두드러져 정화 불이 꺼져 버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