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 안쪽에는 수근관이라는 통로가 있는데, 이는 손목 앞쪽 피부조직 아래에 손목을 이루는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된 통로를 뜻해요. 이 수근관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거나 좁아지게 되면 여기를 통과하는 정중신경이 손상될 수 있는데 이때 신경 지배 영역인 손가락과 손바닥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하며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불러요. 이 질환은 팔에서 발생하는 신경 질환 중 가장 흔해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 이렇게 체크해요!
▣ 손가락이 저리고 타 들어가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 손에 쥐는 힘이 약해져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고 잡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손에 야간통이 나타나 수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 손으로 하는 정교하고 세밀한 동작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 증상이 심해지면 엄지손가락 근육의 퇴화와 위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이 욱신거린다고 무조건 손목터널증후군을 진단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여러 항목 해당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하고 사우동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손목에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었어요.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마사지를 해주거나 휴식을 취하면 완화될 수 있어요. 또한 키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손목 보호대를 사용하며 중간에 한 번씩 휴식과 환기를 시키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