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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이론 학습 |
조 |
2조 |
작성자 |
이향미 | |
화음 |
작성일 |
2011. 05. 18 |
1. 장조의 화음
1) 화음
화음이란? : 높이가 다른 둘 이상의 음이 동시에 어울리는 것을 말한다.
화음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음계와 음정을 알아야 한다.
음계(Scale) : 으뜸음을 기준으로 차례로 8개의 정해진 간격으로 늘어놓은 것
음정(Interval) : 두음 사이의 거리
2) 화음의 종류
화음은 하나의 밑음을 기준으로 그 위에 3도씩 쌓아가며 만든다.
이때 두 개의 음이 모이면 2화음, 세 개의 음이 모이면 3화음, 네 개의 음이 모이면 4화음, 다섯 개의 음이 모이면 5화음이라고 한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3화음이다.
① 3화음
다장조의 3화음을 만들려면 다장조 음계의 각 음 위에 3도씩 두 개의 음을 더 쌓는다.
주요3화음 : 모든 조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는 Ⅰ, Ⅳ, Ⅴ 3개의 화음을 말한다.
Ⅰ- 1도화음(으뜸화음) : 도, 미, 솔
Ⅳ - 4도화음(버금딸림화음) : 도, 파, 라
Ⅴ - 5도화음(딸림화음) : 솔, 시, 레
부3화음 : 주 3화음을 대리하는것이다.
Ⅱ(2도화음), Ⅲ(3도화음), Ⅵ(6도화음), Ⅶ(7도화음)
② 화음기호
장조 : Major 단조 : Minor
장3화음은 화음코드를 음 이름 그대로 사용하지만, 단3화음은 음 이름 뒤에 소문자 m을 붙여 나타낸다.
Bm°는 시~파 까지 음정이 감 5도 이므로 감3화음이다.
감3화음은 <밑음+단3도+감5도>로 구성되어 있는 화음으로 화음코드 끝에 °로 표시한다.
예) Bm°, F#m° 등
증3화음은 <밑음+장3도+증5도>로 구성되어 있는 화음으로 화음코드 끝에+로 표시한다.
예)C+, A+ 등
3) 3화음의 구조
3화음에서는 맨 아래음을 밑음, 가운데 음을 3음, 위의 음을 5음 이라고 부른다.
밑음, 3음, 5음은 서로 위치가 바뀌어도 그 이름은 바뀌지 않는다.
다장조의 으뜸화음(도미솔)인 Ⅰ도 화음은 밑음(도)에서 3음(미)까지의 거리가 장 3도이고, 밑음(도)에서 5음(솔)까지의 거리가 완전 5도이다.
이처럼 밑음+장3도+완전5도로 이루어진 화음을 장 3화음이라고 한다.
웃으뜸화음(레파라)인 Ⅱ도 화음을 보면 밑음(레)에서 3음(파)까지의 거리가 단 3도이고, 밑음(레)에서 5음(라)까지의 거리가 완전 5도이다.
이와 같이 밑음+단3도+완전5도로 이루어진 화음을 단 3화음 이라고 한다.
또는 메이져 코드에서 3도 되는 음을 반음 내린 것을 단 3화음이라고 한다.
4) 7화음
7화음은 4개의 음이 쌓여서 이루어진 4화음이다.
화음기호는 3화음의 기호 옆에 7자를 붙여서 나타낸다.
이중에서 V7(딸림7화음)은 기능적으로 화성진행의 기본골격을 이루는 중요한 화음이다.
2. 단조의 3화음
주요3화음 : 장조에서와 마찬가지로 1도화음, 4도화음, 5도화음이다.
Ⅰ - 1도화음(으뜸화음) – 라, 도, 미
Ⅳ - 4도화음(버금딸림화음) – 레, 파, 라
Ⅴ - 5도화음(딸림화음) – 미, 솔#, 시
부3화음 : Ⅱ(2도화음), Ⅲ(3도화음), Ⅵ(6도화음), Ⅶ(7도화음)의 4개의 화음을 말하고
버금3화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3. 장조의 화음과 단조의 화음 비교
★정리
4. 단조의 7화음
장조와 마찬가지로 5도7화음(딸림 7화음)만 주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