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서 정리: 이 시대 말씀이 없는 기근(The Book of Amos Summary: Famine without Word of this Age)
할렐루야! 질서의 하나님 이 땅에 하나님의 정의가 흘러넘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모든 국민이 좁은 땅에서 잘 살 수가 있게 하나님의 통치가 속히 이 땅에 임하게 하소서! 아모스서를 모두 함께 정리함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을 같이 배우게 하소서!
샬롬! 성경 정리 진도가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모스서 정리를 같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용을 읽고 정리를 하고자 하면 우선은 그 내용이 어느 정도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개관도 읽고 그리고 본문도 다양한 버전으로 읽어 보아야 합니다. 저도 그렇게 했습니다. 과거에 부실하게 정리한 자료를 놓고 다시 읽고 더 세밀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아모스를 통해서 당시에 주신 말씀이 이 시대에 어떻게 적용이 될까 생각해 봅니다. 말씀의 기근의 의미가 무엇이며 선택된 민족의 심판과 구원받은 우리의 범죄에 대해서 어떤 결과가 올까 생각도 합니다. 그리고 9장의 이스라엘의 회복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하시고자 하는 일에 대해서도 묵상을 합니다. 제가 정리한 자료를 참고로 꼭 이렇게 정리를 하시면서 아모스서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개요는 다른 분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아모스
| 1-2 3-6 7-9(10절) 9(11절)-9(15절) | 여덟 가지 예언 세 가지 설교 다섯 가지 환상 다섯 가지 약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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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 | 키워드 | 주요 사건 |
| 장 | 키워드 | 주요 사건 |
| 1 | 여덟 예언 | 다메섹, 가사, 두로, 에돔, 암몬 심판 |
| 7 | 다섯 환상 | 메뚜기 환상, 불, 다림줄 환상 |
2 | 모압, 유다, 이스라엘 심판 |
| 3 | 세 설교 | 선택된 이스라엘 범죄와 멸망 |
| 8 | 여름 실과 환상 말씀 없는 기근 |
4 | 하나님의 경고들 무시한 이스라엘 |
| 5 | 오직 유일한 살길 정의로운 삶 |
| 9 | 다섯 약속 | 문설주 환상, 회복 |
6 | 불의한 이스라엘의 멸망 |
제국(5개국)의 죄와 심판 예언
1-2 예언서의 표어: 드고아(유다)에 살던 목자 아모스, 웃시야(유) 여로보암(이)시대
3-5 다세멕 예언: 길르앗에서 범죄, 하나엘의 왕궁에 불, 벤하닷의 궁궐 불, 아람이 포로 됨
6-8 블레셋 심판 선언: 사람 사로잡아 에돔에 넘긴 죄, 아스돗, 아스글론, 메그론을 침
9-10 두로 심판 선언: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 깨뜨림, 이스라엘 백성 에돔에 팜
11-12 에돔 심판 선언: 칼로 형제를 쫓아감, 긍휼을 버리고 화를 냄, 분을 끝까지 풀지 않음
13-15 암몬 심판 선언: 자기의 지경을 넓히고자 길르앗 아이 밴 여인을 죽임, 랍바 궁궐 불
3개국(모압, 유다와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 예언
1-3 모압 심판 예언: 에돔 왕을 뼈를 불살라 재로 만듦, 그리욧 궁궐 불탐
4-5 유다 심판 예언: 율법 멸시, 규례 지키지 않음, 미혹을 쫓아감, 예루살렘 모든 궁궐 불탐
6-8 이스라엘의 범죄: 은을 받고 의를 판다. 신발 한 켤레의 값에 가난한 자를 판다, 힘없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한다. 부자가 성적으로 동시에 타락, 제단에서 불의를 행한다.
9-12 이스라엘의 과거: 아모리 족을 쫓아냄, 애굽에서 인도하사 40년 광야 교육을 행하심, 나실인을 세워서 술을 멀리하게 했으나 이들에게 술을 먹임
13-16 이스라엘 심판 예언: 이스라엘의 심판은 피할 길이 없다.
선택된 이스라엘의 범죄와 멸망
1-2 선택된 이스라엘의 범죄
3-8 예언자는 부르심을 뿌리치지 못한다- 주께서 미리 알려 주시고 행하신다.
9-12 사마리아 도성 멸망: 찢겨서 구출된다. 궁궐에서 죄만 짓고 있다.
13-15 제단과 호화 궁궐, 즉 여름 궁과 겨울 궁이 무너진다.
하나님의 다양한 경고와 이를 무시한 이스라엘의 최후
1-3 사마리아 여인의 범죄: 술을 마시며, 힘없고 가난한 자를 압제하고 학대함
4-5 거짓된 예배 규탄: 벧엘과 길갈에서 범죄, 아침마다 희생을 드리고 십일조를 드리며 범죄
6-11 하나님께서 회개를 촉구하며 보낸 재앙들: 비를 내리지 않게 하심, 곡식 질병과 메뚜기 재앙, 전염병을 보냄, 소돔과 고모라와 같이 성읍을 멸하심- 그래도 돌아오지 않음
12-13 하나님을 만나기를 준비하라- 엄위하신 하나님의 명령
오직 유일한 살길-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1-3 망국의 비가: 이스라엘은 죽었다.
4-6 살려면 주를 찾으라: 살기 위해서 딴 길로 가지 말라
7-13 지도층의 범죄: 의인을 학대하며, 성문에서 뇌물을 받고 가난한 자를 무시한다.
14-15 살기 위해선 악을 미워하고 선을 행하며, 정의를 세워라
16-17 임박한 형벌: 모든 사람이 울게 되리라
18-20 주님의 날 : 죄지은 자들에겐 어둡고 희망이 없는 날
21-27 제사를 원치 않으시고 정의를 원하시는 주님, 그렇지 않으면 포로로 잡혀감
불의한 이스라엘의 멸망
1 시온의 교만한 자와 사마리아 산의 지도자들에게 화가 선포되다.
2-6 지도자들이 향락에 빠져서 다가오는 환란에 대해서 조금도 근심이 없다.
7-11 이스라엘의 성읍을 원수의 손에 넘겨 살 자가 없게 될 것이다.
8-11 사마리아의 파멸 : 장례해줄 자가 먼 곳에 있을 것이다. 장례해줄 자 없이 죽는다
13-14 정의와 공의를 독으로 만든 이스라엘을 한 민족이 치게 될 것이다.
아모스의 환상(3가지)과 대적자의 최후
1-3 메뚜기 재앙 환상: 아모스의 기도를 재앙을 중지하심
4-6 불의 환상: 아모스의 기도를 재앙을 중지하심
7-9 다림줄 환상: 아모스 기도 X 이스라엘 성전 파괴 예언
10-13 제사장 아마샤와 아모스의 갈등: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14-16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이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예언한다.
17 예언자를 대적한 아먀샤의 최후: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고, 아내와 자식도 창기가 되고 죽고, 이스라엘은 멸망할 것이다.
말씀이 없는 기근이 오며, 하나님의 징계가 온다.
1-3 여름 과일 광주리 환상: 무르익은 과일, 형벌받기에 무르익음
4-6 가난한 자를 삼키며 힘없는 자를 짓밟는 자: 힘없고 가난한 자를 속이고 종 삼는 자들
7-10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 하나님께서 마지막 날 징계하심- 통곡이 되게 하심
11-13 여호와의 말씀이 없어서 기근: 우상을 섬기는 자가 모두 쓰러지리라
심판과 회복
1-4 기둥머리 환상: 지진으로 멸하심
5-6 창조주와 심판주이신 하나님: 세상을 만드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
7-8 이스라엘에게 특권이 없다: 선택된 민족이 죄로 인해 다른 민족과 구별이 되지 않고 이로 인해서 멸망하게 되리라
9 이스라엘인이라 화가 미치지 않는다는 모든 죄인은 죽게 될 것이다.
10-15 이스라엘의 회복: 포로 된 자가 돌아오고 이들이 다시는 뽑히지 아니 하리라
《아모스 (AMOS) 개요》
1 북 이스라엘을 위협하던 아람이 앗수르에 의해 패하자 다메섹 북방 하맛까지 영토를 확장한 북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는 솔로몬 이후 최고의 황금기를 누리게 된다. 하지만 외적 번영은 오히려 사치와 향락, 계층 간의 갈등과 소외 현상, 우상 숭배와 불신앙을 가져왔고, 하나님께서는 남유다 출신 농부였던 아모스를 북 이스라엘로 파송하여 공의의 메시지를 선포하게 하신다.
1) 제목
히브리어 성경을 비롯한 고대의 여러 역본들과 오늘날 모든 성경들은 아모스서의 저자인 아모스의 이름을 따서 아모스서를 ‘아모스’로 부른다.
2) 저자
아모스서를 아모스 저작으로 보는 데는 이견(異見)이 없다. 아모스가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았다는 아모스서의 기록이나(1:1) 선지자 자신이 1인칭 단수(내가)를 즐겨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5:7; 7:1, 4, 7, 8; 8:1-2; 9:1) 이를 뒷받침한다. 선지자 아모스는 예루살렘 남쪽 드고아 출신의 농부요, 목자다(7:14-15).
3) 기록 시기
아모스 선지자는 유다 왕 웃시야 시대(B.C. 791-739년)의 사람으로 여로보암 2세(B.C. 793-753년)가 통치하던 북 이스라엘에서 사역한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암 1:1). 게다가 아모스서에는 장차 북 이스라엘에 닥칠 재앙이 선포되고 있는데(암 7:9), 이는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 3세(B.C. 745-727년)의 침공으로 보인다(왕하 15:19, B.C. 748년). 그래서 학자들은 아모스가 길지 않은 사역을 수행한 뒤 대략 B.C. 760-750년 어간에 아모스서를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4) 기록 장소
아모스는 북 이스라엘에서 사역했지만 고향은 남유다의 예루살렘 남방 16㎞ 지점에 위치한 시골 드고아다. 따라서 아모스서는 아모스가 선지자 사역을 끝내고 고향 드고아로 돌아와 아모스서를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5) 아모스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섭리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같이 흐르게 할지어다’(암 5:24)는 아모스의 강렬한 외침은 곧 아모스서에서 하나님이 북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말씀하기를 원하시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 당시 여로보암 2세가 다스리던 북 이스라엘은 솔로몬 이후 최고의 황금기를 누리고 있었다. 그러나 외적 번영은 오히려 영적 빈곤을 불러왔다. 사치와 향락으로 도덕적 타락이 극에 이르렀고, 빈부의 격차로 소외 계층이 늘어났지만 관심을 가지는 자들은 아무도 없었다. 게다가 지도자들은 자신들의 신분을 이용하여 가난한 자들을 수탈하며 치부하기에 바빴다. 불의와 불법이 성행하며, 우상 숭배로 인한 불신앙이 만연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은 남유다의 선지자 아모스를 급거 북 이스라엘로 파송하셔서 이들에게 회개를 촉구하며 하나님의 선민 공동체답게 정의로운 사회를 이루도록 강하게 명령하신다. 주의 백성이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지를 발견하고 싶다면 본서야말로 가장 분명한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6) 아모스서의 배경과 무대
북 이스라엘의 여로 보암 2세 당시 북 이스라엘은 아람 왕 벤하닷 3세가 앗수르에게 패하여 북방으로부터의 위협이 사라져 한동안 국정의 안정을 이룰 수 있었다. 그러나 국가의 안정과 번영은 오히려 사회의 부패와 종교적 타락으로 이어졌다. 이때 아모스 선지자는 북 이스라엘로 가서 우상 숭배가 만연했던 벧엘, 길갈, 사마리아를 중심으로 사역하였다.
7) 아모스서의 내용 구성
(1) 아모스의 예언들
* 멸망의 심판 선포, 1~2장
(2) 이스라엘에 대한 아모스의 설교
* 특권과 책임, 3장
* 타락의 심판, 4~6장
(3) 아모스의 환상들
* 다섯 가지 심판 환상, 7:1~9:10
* 회복과 구원, 9:11~15
아모스 #아모스 개요[출처] 2) 아모스 (AMOS) 개요|작성자 커피 한 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