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관 시론 : 문재인 대통령님 전 39 문재인 대통령님 4국 시대이후 불교 승려의 역할론 연구과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님 4국 시대의 불교 승려의 역할론을 알고 있는지 제기해 봅니다. 대통령님은 역사를 바르게 성찰해야 만이 조선분단에 대한 역사를 고찰할 수 있습니다. 국가 생존의 법칙은 국가 지도자의 국가관입니다. 국가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1. 고대 4국의 불교수용사
고대 불교 수용에 대한 논증을 통해 불교의 역사성을 고찰해 보고 승려들이 활동에 대한 역사관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호국불교의 승려의 역할이다. 육가야 불교 고구려 불교 백제불교 신라불교사에 대하여 국가불교의 발전에 관해 고찰해 보려고 한다.
2. 국가를 위한 호국불교의 태동
1) 육가야의 불교
전기 가야건국은 김수로왕이 정월에 AD, (42-532) 불교전래는 AD 48년 7월 1일에 인도 승 장유 스님을 중심으로 불교를 전래래 했지만 교단을 형성하지는 못했다. 6가야 불교는 호국불교의 역할을 바르게 형성하지 못하고 특히 인도불교를 전승하지 못하고 말았다, 특히 허항후는 아들을 10명을 낳았지만 오늘날에 지리산에서 7왕자가 출가하여 깨달음을 이룬 이후 불교교단은 존재하지 않고 허황후의 죽음에 황후를 위하여 왕후사를 건립했다.
6가야 불교는 승단을 형성하지 못하고 승려들이 국가를 지키는데 승군으로 참전하지 못했다. 가야는 구형왕 532년에 신라에 멸망하고 말았다.
신라에 멸망한 육가가 불교는 회복하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육가야 불교가 소생해야 만이 국가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고구려불교
고구려불교는 전진에서 소수림왕 2 (372) 년 부견왕에 의하여 순도 승려가 왔고 2년 후에 묵호자가 와서 불교를 전승했는데 전진에 부견왕이 멸하고 수나라가 되었다. 고구려불교는 수나라와의 전쟁을 함에 고구려 승려들은 수나라와 전쟁을 할 시기에 제가 승으로 참전했다.
한편 고구려는 수나라를 멸하게 하고 당나라가 탄생했는데 고구려는 당나라와의 전쟁을 수행함에 당나라도 고구려와는 상대가 되지 못했습니다. 고구려의 멸망은 당나라에서 교육받은 연개소문이 막리지가 되면서 고구려는 멸하고 말았습니다. 연개소문은 영류왕을 시해하고 집권했습니다. 연개소문은 신라에 김춘추와 김유신과 친교가 있었던 것입니다.
연개소문의 아들은 당나라여인과 결혼하여 탄생한 아들이 연개소문 사후에 평양성 북쪽에 거주하였는데 왕자의 난이라고 하여 당나라여인에게서 탄생한 남생과 고구려에 와서 만난 여인에 아들과의 논쟁에서 패하자 당나라에 망명하여 고구려를 침략함에 고구려가 망했습니다.
3) 백제불교
백제불교는 침류왕 384년 9월에 동진에서 마라난타가 불교를 전래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9월에 호승(胡僧)胡僧이 어느 지역 출신의 승려인지는 분명하지 않으나, 진(晉)나라에서 오자, 왕이 궁중으로 맞아들여 우대하고 공경하였다. 불교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백제에 불교가 전해진 2년에는 침류왕이 한산에 절을 건립했다고 한다.
침류왕 2(385년2월 (음) 년 한산에 절을 창건하고 승려에게 도첩을 주다 봄 2월에 한산에 절을 창건하고, 승려 10명에게 도첩을 주
백제에 불교를 전했으나 동진이 50년 후에 멸하고 동성왕 479년 11월에 동진이 멸하고 양나라가 되었다. 양나라 무제(521.11)는 불교를 국가불교로 백제에 전해 승려들을 양성했지만 양나라가 멸하고 백제에서도 승군을 형성하지 못했다.
4) 신라불교
신라에서 불교가 전래된 시대적 배경을 고찰하면 신라 19대 눌지왕 417-458)때에 고구려의 승려 묵호자가 전하였고, 21대 소지왕 (479-500) 아도화상이 전했고 23대 법흥왕 때에 이차돈의 순교에 의하여 공인하였다. 특히 법흥왕은 자신과 왕후가 출가를 했고 진흥왕은 가야를 멸하고 신라에 병합했다.
2. 국가별 전쟁과 호국불교태동
1) 육가가야불교
인도 장유화상을 토애 불교를 수용했으나 승려들을 양성하지 못하고 승군을 구성하지 못했다. 인도승려이기에 육가에서 승려들을 양성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오늘날에 지리산 칠불에 가서 보면 김수로왕 아들이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여 7불입니다. 육가야의 존재론에 있어서 일본서기에는 임나국이라는 역사입니다.
임나국에 대한 역사성을 바르게 고찰해 보는 고대사 연구입니다. 임나국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연구의 과제입니다.
2) 고구려 불교
고구려 불교는 국가불교로서 수나라와의 전쟁에 국가를 위해 전쟁에 참전했다. 특히 당나라와는 재가승 제도를 형성하여 제가 승이 전투에 참여했다. 고구려 불교는 연개소문이 도교를 수용하여 열반종을 창종했던 보덕이 백제로 망명했던 스님입니다. 고구려 불교연구를 통해서 보면 진관 저술 고구려 불교수용사연구 서가 있습니다.
3) 백제불교
인도승 마라난타가 동진에서 백제에 왔지만 사찰을 건립하고 승려들을 배출했으나 국가불교의 태동과 함께 승려들을 양성하지 못했다 특히 승려들이 국가를 수호하려는 의도를 보이지 않았다. 백제의 의자왕은 불교 승려들에게도 힘을 빼앗아 버리고 백제의 승려가 일본에서 일본 천왕에 환대를 받았던 관륵 스님이 있어 일본 불교를 융성하게 했던 백제 승려들입니다. 일본의 쇼토쿠 태자에게도 불경을 교육했던 스님입니다. 앞으로 백제불교를 연구해야 합니다.
4. 신라 호국불교
신라불교는 불교를 수용함에 화랑도를 구성하여 원광법사는 신라 승려들을 군에 참전하게 했고 진평왕 30년에는 고구려와 수나라와의 전쟁때 수나라에서 구원병을 요청하자 수나라에 참전을 요청하는 원광이 걸사표를 짓다 ( 608년 (음)
30년에 왕이 고구려가 자주 강역을 침략하는 것을 걱정하여 수(隋)나라에 군사를 청하여 고구려를 치려고 원광(圓光)에게 명하여 걸사표(乞師表)에는 ‘걸병표(乞兵表)’라고 기록되었다. [원]광이 말하기를“자기가 살기 위해 남을 멸하는 것은 승려로서의 행동이 아니나, 저는 대왕의 땅에서 살고 대왕의 물과 풀을 먹고 있으니 감히 명을 따르지 않겠습니까?”라 하고 이에 [글을] 지어서 아뢰었다.
수나라 양제는 신라에서 걸사표를 받아본 이후에 수양제는 신라에 군사 요청에 611년에 참여 했다. 신라에서는 최초로 수나라에 군을 파병했다.
수에 군사를 청하다 ( 611년 (음) ) 33년에 왕이 수(隋)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표(表)를 올려서 군사를 청하였는데, 수나라의 양제(煬帝)가 그것을 허락하였다. 군사를 움직인 일에 관해서는 고구려본기(高句麗本紀)에 실려 있다
3 호국불교의 실존
1) 신라문무왕 당 군사 50만 침략준비
신라 문무왕 시대에 불교를 더욱 발전시키고 민족을 구하는 시대를 맞이했던 왕이었다.
당이 김인문을 신라 왕으로 삼아 신라를 공격하다 ( 674년 01월(음) 왕이 고구려의 배반한 무리를 받아들이고 또한 백제의 옛 땅에 살면서 사람을 시켜 지키게 하자, 당나라 고종(高宗)이 크게 화를 내어 조서(詔書)로 왕의 관작을 깎아 없앴다. 왕의 동생인 우효위원외대장군(右驍衛員外大將軍) 임해군공(臨海郡公) 김인문(金仁問) 신라의 장군·외교가로 태종무열왕의 둘째 아들이자 문무왕의 아우이다. 진덕왕 5년(651)에 왕의 명령으로 당나라에 가서 숙위하였고, 653년에 귀국하여 압독주총관(押督州摠管)을 맡아 장산성(獐山城)을 쌓았다. 그 뒤에 다시 당나라에 들어가 나당연합군(羅唐聯合軍)을 조직하는 데 힘을 보탰으며, 태종무열왕 7년(660)에 신구도행군부대총관(神丘道行軍副大摠管)으로 소정방(蘇定方)과 연합하여 백제를 멸망시킨 뒤에도 계속 당나라에 머물렀다. 이어 문무왕 8년(668)에는 귀국하여 당나라 군사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멸망시켰다. 다시 당나라에 들어갔다가 효소왕 3년(694) 당나라의 수도에서 병사(病死)하였다. 유학에 익숙하였고, 사어(射御)·향악(鄕樂)·예서(隷書)에도 능하였다. 당나라의 서울[京師]에 있었는데, [그를] 신라의 왕으로 세우고 귀국하게 하였다. 좌서자동중서문하삼품(左庶子同中書門下三品)左庶子는 당나라 東宮官衙인 太子左春坊의 최고 관직으로 정원은 2인이고 관품은 正4品上이었다.
《구당서》 권84 열전 劉仁軌傳에 의하면, 그는 總章 3년(670)에 左庶子同中書門下三品에 임명되었다고 한다. 유인궤(劉仁軌)를 계림도(雞林道) 대총관(大摠管)으로 삼고, 위위경(衛尉卿)당나라 9寺 중의 하나인 衛尉寺의 최고 관직으로, 정원은 1인이고 관품은 從3品이었다. 이필(李弼)과 우령군대장군(右領軍大將軍) 이근행(李謹行)이 보좌하게 하여 군사를 일으켜 와서 쳤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불교의 역사를 바르게 고찰한다면 남과 북의 불교에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독교 로마의 천주교만으로는 분단 조국에 국토를 안정된 통치를 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에는 고려 시대 문종의 정치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중국불교를 고구려 백제 시대와 같이 중국불교를 수용해야 합니다. 앞으로 연구는 후삼국불교연구 고려 불교연구 조선불교연구 일본 식민지 시대 불교. 1945년 8월 15일 이후 38선 불교. 북조선 불교, 남조선불교입니다.
2019년 3월 17일
진관 시인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