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곡가 필립 글래스(1937년1월31일 출생)는 미국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입니다.그는20세기 후반 가장 영향력 있는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글래스의 작품은 반복적인 프레이즈와 변화하는 레이어로 구축된 미니멀리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글래스는 자신을 "반복적인 구조를 가진 음악"의 작곡가로 묘사하며 스타일적으로 진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글래스는 필립 글래스 앙상블을 설립했으며,이 앙상블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글래스는 더 이상 이 앙상블과 함께 공연하지 않습니다.그는 15편의 오페라,수많은 실내악과 뮤지컬 극장 작품, 14편의 교향곡, 12편의 협주곡, 9편의 현악 사중주,기타 다양한 실내악곡,그리고 많은 영화 악보를 작곡했습니다.그의 영화 음악 중 세 곡은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 개요 <피아노 협주곡 2번>은 미국 작곡가 필립 글래스가 2004년에 작곡한 곡입니다.이 곡은 미국 개척자들을 음악적으로 표현하여 '피아노 협주곡2번:루이스와 클라크 이후(After Lewis and Clark)’라고도 불립니다. 네브라스카 루이스 앤 클라크 200주년 위원회,리드 공연 예술 센터(Lied Center for Performing Arts),네브라스카 대학교-링컨 힉슨-리드 미술 및 공연 예술 대학을 위해 작곡되었으며, 4권으로 구성된 위촉 작품집인 글래스의 협주곡 프로젝트에 수록된 콘체르티 중 하나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품 자체는 메리웨더 루이스(Meriwether Lewis)와 윌리엄 클라크(William Clark)의 여정을 다루고 있으며,각 악장에서 탐험의 단계를 점진적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 초연 이 협주곡은 2004년 네브래스카주 링컨의 ‘리에드 공연 예술 센터(Lied Center for Performing Arts in Lincoln)’에서 초연되었습니다. 피아니스트는 폴 반스(Paul Barnes)였다. 2악장의 주요 플루트 부분은 카를로스 나카이(R. Carlos Nakai)가 연주했습니다. 나머지 악보는 오마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맡았고,지휘는 빅터 얌폴스키(Victor Yampolsky)가 맡았습니다. 초연은 성공적이었지만,협주곡으로 초연된 작품이기 때문에 글래스의 초기 작품에 비해 음악적 관심을 충분히 받지 못했습니다.
◆ 악기 편성 이 작품은 다음과 같은 클래식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위한 편성이다. 아메리카 원주민 플루트 한 대, 클라리넷 한 대, 오보에 한 대, 바순 한 대 트럼펫1개, 호른 F단조 2개 베이스 드럼,스네어 드럼,심벌즈,탬버린 현악기 및 솔로 피아노 이 오케스트레이션은 글래스의 다른 교향곡 작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편입니다.
■ 음악 구성 이 작품은 전통적인 빠른-느린-빠른 템포의 변화가 있는 표준 3악장 협주곡 형식입니다.이전 바이올린 협주곡에서 언급했듯이 글래스는 전통을 고수하기 위해 전통적인 형식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 특정 협주곡 주제를 묘사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했습니다.
◆ 제1악장: 환상(vision) 첫 악장은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한데 어우러져 관현악 단조 화음과 단조와 장조 모드를 오가는 소용돌이치는 일련의 피아노 세잇단음표로 폭넓게 시작됩니다.흥분된 도입부는 탬버린으로 강조되는 단순하지만 표현력이 풍부한 메인 테마로 마무리됩니다.잠시 후 곡은 빠른 피아노 솔로로 조용해지며,곧 피아노와 목관악기 사이의 부드러운 교류로 발전합니다.이 악장은 특징적인 ‘글래스의 옥타브 도약’으로 강렬함을 더하고,빠르게 변화하는 피아노 음색으로 뒷받침되는 소리내어 부르는 트럼펫이 리드미컬하고 반복적인 클라이맥스로 이어집니다.
스네어 드럼과 피아노가 두 개의 장조 키를 나누어 진행하면서 클라이맥스는 점차 감소하며 짧지만 유려한 악기들의 퇴장을 알립니다.마지막으로 현악기가 떠나고 피아노는 부드러운 단조로 혼자서 악장을 마무리합니다(차이코프스키 제1번 피아노 협주곡의 카덴차를 마무리하는 것과 어떤 면에서는 비슷합니다). 1악장의 주제는 루이스와 클라크 탐험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글래스는 두 사람과 같은'놀라운 탐험'에 필요한 원초적인 에너지를 표현하고자 했습니다.또한 글래스는 여행자의 결의를 상징하는 구조와 질서를 전달하고자 하며,음악에 표현된 에너지를 엄격하게 통제하되 리듬의 제약을 넘어 듣는 사람의 생각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제2악장 Sacagawea 두 번째 악장은 미국 중서부를 여행하는 동안 혹독한 겨울 동안 여행자들을 도왔던 아메리카 원주민 소녀 사카가위아(Sacagawea)를 상징하는 부드러운 플루트 테마가 특징입니다. 피아노 반복으로 시작되는 악장은 플루트가 빠르게 합류하여 섬뜩한 테마를 선포합니다.갑자기 피아노와 플루트가 빠른 듀엣을 이루는 경쾌하고 유쾌한 교류로 바뀌고,이는 다시 반짝이는 현악기가 플루트를 받쳐주는 클라이맥스로 발전하여 점점 더 광란의 두 음 조합을 해결 없이 계속 연주하는 클라이맥스로 이어집니다.갑자기 클라이맥스는 원래의 "사카가위아"테마를 요약하는 것으로 바뀝니다.두 번째 부분은 외로운 플루트가 길고 단순한 음을 연주하고 피아노가 거의 알아들을 수 없는C장조 코드를 연주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두 번째 파트는 플루트,스네어,현악기,그리고 자연스럽게 피아노로만 악보가 되어 있습니다.글래스는 사카가와를 청각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인물들 간의 관계를 강조하기 위해 분명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장난기 넘치는 시간은 침울한 교류의 시간과 구별되며,이는 각각 관계의 생산성과 잠재적인 불일치(물류 및 문화 모두)를 상징하기 위한 것입니다. 두 번째 악장은 글래스의 스타일에 뚜렷한 변화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한데,이는 피아노가 대부분의 작품에서 글래스가 사용한 특징적인 세 잇단음표 단 한 번만 사용하고 악장의 마지막 터치로 연결되는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는 사실로 뒷받침됩니다.
◆ 제3악장 대지(The Land) 마지막 악장은 조용히 시작됩니다.앞 악장에서 제외되었던 모든 악기들이 다시 등장합니다.일련의 음침한 현악기와 빠른 목관악기 음색이 이어진 후,피아노는 연주 시작2분여 만에 이례적으로 늦게 악장에 등장합니다.잠시 후,작품은 예기치 못한 에너지와 열정이 넘치는 협주곡의 클라이막스 순간에 도달할 때까지 고조되기 시작합니다.이 부분은 악장이 원래의 마이너 모드 도입부로 돌아가기 전에 여러 번 재현됩니다.협주곡은 피아노 솔로로 마무리되며 슬프게도 낮은F단조 화음을 연주합니다. 이 작품의 마지막 부분은 아마도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글래스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이 마지막 악장이 시간의 흐름,즉 탐험 이전의 땅과 탐험 이후의 땅을 반영하기를 원했습니다.“
글래스는 이 악장에서 진보를 강조하는데,글래스의 말에 비추어 볼 때 이것은 루이스와 클라크 탐험에 의해 시작된 서부 개척 그 자체,성공과 실패,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의 움직임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출처: Wikiped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