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 [남근석 품은 청풍호반의 산]
소재지 : 충북 제천시 금성면, 청풍면·단양군 적성면
관리주체 : 제천시청
산높이 : 895.5 M
충북 제천시 금성면, 청풍면 교리·단양군 적성면 경계에 솟은 동산(東山)은 남근석으로 유명하다.
이 남근석이 동산을 대표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른 두 세 명이 팔로 에둘러야 할 정도의 굵기와 약 3미터 높이의 크기를 자랑하는 남근석은 동산의 생명력과 원천의 상징이기도 하다.
대체로 산세가 가파르나 수려하며 동산을 지키는 수많은 기암괴석은 노송과 어우러져 운치를 더한다.
동산의 정상은 원래 세 개의 봉우리를 형성하고 있어 삼봉(三峰)이라 불렸다고 한다.
북으로는 작성산(848m), 마당재산(661.2m), 호조산(475.3m)의 산줄기를 이어받아 솟은 동산은 남으로는 금수산(1015.8m)을 빚는다.
작은동산 [청풍호에 발 담근 아름다운 봉우리]
소재지 : 충북 제천시 청풍면 교리
산높이 : 545 M
작은 동산은 제õ시와 단양군 경계를 이루는 동산(896m)에서 서쪽으로 길게 뻗은 산줄기가 성봉(825.7m)에서 가지쳐 남서방향으로 뻗어 내리다 모래고개에서 주춤한 다음 솟아 오른 봉우리다. 산의 형세가 작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산줄기를 û풍호에 담그고 있어 작은 동산이라 불린다.
작은동산 산행은 û풍면 교리 마을과 û풍랜드 사이의 계곡에서 시작한다. 서너 대의 주차공간이 있다. û풍랜드 번지점프장 바로 뒤편 도로변이다. 교리마을 주차장에서 시작해도 능선에서 만난다.
외솔봉 전후, 모래고개 지점에서 우회하는 길이 많아 등산 시간과 코스를 맘 내키는 대로 조정할 수 있고, 푸른 소나무와 완만한 암릉길, û풍호반과 주변 산들의 조망이 좋아 남녀노소 편안하게 즐길 만한 산이다.
출처 : 산림청
작성산 [청풍호, 배바위, 무암사와 어우러진 까치성산]
소재지 : 충북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
산높이 : 840 M
제õ시 금성면과 단양군 적성면의 경계를 이르는 작성산(鵲城山)은 북으로 가â산(819.5m), 갑산(776.7m), 호명산(475.3m), 마당재산(661.2m) 산줄기를 이어받고, 남으로 내려뻗어 동산(896.2m), 금수산(1,015.8m)을 빚는다.
û풍호를 서쪽에 낀 작성산은 이웃한 동산과 더불어 제õ의 이름난 산이다. 원래 이 산은 현지 사람들이 부르고 있는 ‘까치성산’ 이었는데, 일제시대에 일본인들이 지형도를 만들면서 한문표기인 ‘鵲’자를 사용하면서 작성산(鵲城山)으로 더 알려졌다.
까치성산이란 이름에 얽힌 전설이 있다. 옛날 어느 왕이 이 산에 신하들을 데리고 들어와 궁궐을 짓고 살았다. 어느날 아침 왕이 신하들에게 동쪽 바위 봉우리를 가리키며, 저 위에 까치가 앉을 것이니 무조건 활을 쏘아 까치를 죽이라고 명했다. 신하들이 마침 바위 봉우리에 앉은 까치를 쏘아 죽이니 그 까치는 다름 아닌 일본의 왕이었다.










GPS 트랙

동산 10.6km.gpx

동산 작성산 6.8km.gpx

작은동산 6.27km.gp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