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강진군 도암면에 있는 산으로 높이에 비해 산세는 1,000m 산에 견줄 만큼 웅장하다. 창끝처럼 솟구친 험한 암봉이 이어지며 진달래 군락이 많은 산이다. 산을 오르는 내내 남해바다를 볼 수 있는 것도 이 산을 오르는 묘미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나주목편 산천조에 '남쪽으로 60리 떨어져 있다'고 되어 있고, 남평현 산수조에는 '현에서 남쪽으로 30리 떨어져 있다'고 산의 위치를 설명하고 있다. 김정호의 《대동지지》에는 남평현에 속한다는 기록이 있다.
도암면 석문리의 도암중앙초등학교에서 봉황천을 따라 약 1㎞를 가면 석문산 남쪽의 협곡에 이른다. 이 협곡이 크게 굽어 도는 지점의 개울을 건너면 등산안내도가 있다. 이 안내도가 산행의 기점이다.
주능선길은 손질이 잘 되어 비교적 쉽게 오를 수 있다. 쌍둥이처럼 이웃해 있는 쌍봉을 내려서 조금 가면 암봉길이 끝없이 이어진다. 밧줄을 타고 넘기도 하고 우회로를 이용하기도 한다.
정상에서는 월출산과 수인산·제암산·천관산 및 완도의 상황봉, 해남군 삼산면에 있는 두륜산의 노승봉과 백운봉 등이 조망된다. 하산은 정상에서 세 번째와 네 번째 봉우리 사이의 안부로 돌아와 만덕광업 쪽으로 내려가거나 정상 다음의 안부에서 동사면의 잡목 숲을 헤치고 수양리로 내려서야 한다. 산행시간은 약 5시간이 걸리며 첨봉 북쪽 안부에서 수양저수지까지 이어지는 코스를 선택할 경우 약 7시간이 걸리는데 전자를 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산이 험하여 보조자일을 챙기는 것이 필수이며 식수나 간식을 충분히 준비하여 힘든 산행에 대비하여야 한다. 여름 산행일 경우 긴소매와 긴바지 옷을 준비해야 하고 암벽이 미끄럽고 낙석구간이 많은 것도 조심해야 한다
첫댓글 전기태 외 1 명 갑니다
공병수 회장님 신청합니다
홍성철 부회장님 신청합니다
이희만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저도가요~
예약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요~
우선희님신청요~
누님!! 지혼내면 앙~데어~~!!
선정이두 갈꺼예요~ㅎㅎ
워째 혼자유? 나국수안먹을꼬얌냠냠냠냠~
낭중애~~올릴꼬야~ㅋㅋㅋ
저도 예약합니다 제 마눌님도 함께
아우님 어서오시게, 예약이아니라 필히참석이지(늘~~~)
@올치안아 네~
@최경호 애처가~^^ 산행으로 더더욱 夫婦사랑 쌓으시길.......!!!!
@올치안아 감사^^
강미숙님 외 2명 신청합니다 고속 터미널 승차
간만에 신청합니다
어서오세요~감사합니다
서천~석기오빠가유~^^
okok외 3명 ....합4명 고속 터미널 승차합니다.
감사합니다^^
갑니다
엄길희님 금호고속탑승
저도신청합니다
어서오세요 드뎌뵙네요
주영미님신청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