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 업! ♡
중국 차 역사를 들여다 볼까요?
당대는 전다 煎茶 (약을 다리듯)
송대는 점다 点茶 (말차우리듯)
명대는 포차 泡茶 (우려내는 방식)
청대와 민국시대 현대는 음다 饮茶
라 했습니다.
이건 시대별로 이해하기 쉽게 간략하게 정리를 한 내용입니다.
-----------------------------------------------------
차의 발전
1) 생차를 끓여 마시다 건조 소장용으로 발전
2) 찌고 형태 만들고 뭉처 용단봉병 龙团凤饼 으로 만 들며 발전
3)단병 (뭉처 놓은 형태의 차) 차에서 산차로 발전
4)차를 쩌내는 과정 증청에서 살청으로 발전
5) 녹차에서 기타여러 차들이 탄생되는 과정으로 발전
------------------------------------------------------
엣 중국 차인들이 차를 즐길때 사용한 여러 가지 다기와 다구들을 소개합니다.
남송 시인 소동파는 '향기로운 차는 미녀와 같다(从来佳茗似佳人)'라고 차를 묘사할 정도로 차 문화는 중국인들의 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중국인들은 다예(茶藝)를 단순히 물질적인 활동이 아닌 정신예술활동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고 다기도 매우 중시합니다.
중국에서 다기의 사용법을 잘못하면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비판을 받기도 했다는데요. 중국 사람들이 차를 즐겨 마시는 만큼 다도 역시 구체적으로 발달해 있었 습니다.
차에 관한 최초의 전문적인 기록은 다성(茶圣)으로 불리는 당나라 사람 루위(陆羽) 육우 가 쓴 '다경(茶经)'에서 비롯됐다합니다.
남송 때, 일본 영서선사 (荣西禅师)가 송나라에서 유학했는데, 귀국하면서 차종, 다예를 일본으로 가서 전파했다죠! 그렇다면 옛날 사람들은 차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루위의 '다경'에 따르면 차를 즐기고 마실 때 다구, 다기 25개에서 하나만 빠져도 좋은 차를 우릴 수 없다 라고 했다 합니다. 루위 육우 다성은 '다구'는 차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기구로 차를 달이고 마실 때 사용하는 기구라고 일컬었다합니다.
◇ 그럼 여기서 옛 중국인들이 사용했던 25개의 다구와 다기를 알아 볼까요?
1) 풍로(风炉) : 차를 끓일 때 자주 쓰는 다기다. 주로 동이나 철로 만들었고 도가 오행의 사상과 유가의 정신에 따라 설계됐다.
2) 거(筥) : 타고 남은 숯을 담아놓는 그릇으로 다양한 모양을 지니고 있다.
3) 탄과(炭挝) : 육각형의 철기이며 숯을 으깰 때 사용하는 망치다.
4) 화책(火策) : 화쾌(火筷)라고도 불리며 철이나 구리로 만든 젓가락이다. 불에 숯을 넣을 때 사용한다.
5) 복(鍑) : 다리가 없는 솥을 의미한다. 대부분 철로 만들었지만 당나라 때는 자기나 돌로 만들었고 부유한 가정에서는 은으로 만들었다.
6) 교상(交床) : 솥받침으로 차를 안전하게 끓이기 위해서 받침대 아래 다리를 십자가로 만들었다.
7) 지낭(纸囊) : 차를 볶은 다음 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두꺼운 한지로 만든 종이 저장주머니다.
8) 연(碾)과 불말(拂末) : 연은 녹차를 찐 후 볶지 않고 건조해갈아서 만들 때 사용하는 맷돌이다. 불말은 새털로 만들어졌고 어질러진 차 가루를 쓸 때 사용한다.
9) 라(罗)와 합(合) : 라는 차 가루를 내리는 체이며, 합은 차를 담는 상자이다. 라와 합을 같이 사용한다.
10) 칙(则) : 차의 무게를 가늠할 때 사용하는 기구이며 차가루를 뜨는 숟가락이다.
11) 협(夹) : 작은 대나무로 만든 집게다. 차를 불에 쬘 때 사용하는데, 불에 쬔 차는 대나무에서 나온 수분과 향을 머금어 더욱 풍미가 살아난다.
12) 수방(水方) : 물을 담는 그릇으로 한 번 담으면 10L에 달한다.
13) 록수낭(漉水囊) : 찻물을 여과해서 담는 기구로 동이나 나무, 대나무로 만들었다.
14) 표(瓢) : 조롱박을 반으로 쪼개어 만든 작은 바가지로 물을 길을 때 사용한다.
.15) 죽협(竹荚) : 대나무, 나무 등으로 만든 젓가락으로 양쪽 끝에 은으로 감싼 다음 차를 저을 때 사용한다. 차 성질이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16) 차궤(鹾簋)와 게(揭) : 당나라 때 차를 끓일 때 소금을 넣어서 마셨다. 그때부터 차궤와 게가 나왔는데, 차궤는 차에 간을 할 때 사용하는 소금 그릇이며 게는 소금을 꺼내는 작은 숟가락이다.
17) 숙우(熟盂) : 물을 식힐 때 사용하는 그릇이다. 당나라 사람들은 차를 끓일 때 3번 끓인다. 한 번 끓일 때 찻잎을 넣어서 끓이고 두 번째 끓일 때 생긴 거품을 숙우에 따른다. 세 번째 끓일 때 숙우에 넣었던 차를 다시 끓인다. 차의 종류에 따라 최고의 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물 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찻잎의 조건에 맞는 온도로 낮춘다.
18) 완(碗) : 차를 마시는 데 쓰는 그릇이다.
19) 분(畚) : 차그릇을 담는 그릇이다. 보관할 때 깨지지 않도록 특수 제작한 종이를 끼워서 보관한다.
20) 찰(扎) : 종려피를 수유나무에 단단히 묶어 큰 붓 모양으로 만들어 다기를 닦을 때 사용한다.
21) 척방(涤方) : 모양은 수방과 같다. 버리는 물을 저장하는 그릇으로 나무판으로 만들었다. 제조방법과 모양은 수방과 같다.
22) 사방(渣方) : 폐기물을 넣는 그릇이다.
23) 건(巾) : 찻잔 등을 닦는 데 쓰이며 차포(茶布)라고도 한다. 찻잔을 닦는 것과 다른 다구를 닦는 것을 구분해서 써야 한다. 무명베나 삼베 등으로 만들었다.
24) 구열(具列) : 다기를 진열하는 곳이다.
25) 도람(都篮) : 모든 것(都)을 담을 수 있다(篮)고 해서 ‘도람’으로 불렸다. 차를 마시고 정리를 할 때 모든 다기와 다구를 담는다.
중국 옛 사람들은 위와 같은 다구와 다기를 사용했었습니다. 현대인들은 차를 한 잔 마시려고 이렇게 복잡하고 많은 다기와 다구를 사용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 할 수도 있지만 옛 사람들에게 있어 다구와 다기 사용은 하나의 예를 갖추는 의식이기 때문에 맛있는 차를 마시기 위해 반드시 가추어야할 격식 같은 것이 었습 니다.
이상 엣 다인들의 필수 다기와 다구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유용한 정보 되기를 바랍니다.
#다기 #도자기 #차의이해
#차 #중국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