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1903년 고종 황제 즉위 40주년을 맞아 ‘포드 A형 리무진’을 미국 공관을 통해 들여온 것이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였다.
이후 어용으로 4대의 자동차가 더 들어왔고 1911년에는 조선 총독이 고종의 환심을 사기위해 자동차를 들여오기 시작했다.
1911년 일본인 에가와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의 버스가 탄생했다. 사용된 차는 포드의 8인승 무개차였다. 마산-진주, 진주-삼천간을 왕복하였던 이 버스의 요금은 당시 쌀 한 가마 니 값과 맞먹을 정도로 비쌌다
191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회사가 생겨났는데 ‘포드 T형’승용차 2대를 서울에서 시간제로 임대하는 방식이었다.
1914년에 이태리 공사관에 근무하던 윤권이라는 사람은 공관 자동차로 운전을 배워 의친왕 이강공의 오버랜드를 몰게됨으로서 우리나라 최초 의 운전기사가 탄생했다
1910년대 말에는 함경도 북청태생의 방의석, 방예석 형제가 함흥~흥남을 잇는 자동차 도로를 닦고, 영업 허가를 받아 이 부근에서 독점 영업을 하게 되었다. 당시 사용된 자동차는 8인승 포드였다.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지방을 중심으로 승합버스가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대략 15~20명 정도를 태울 수 있었다. 길이 험한 이북과는 달리 남쪽에서는 버스회사의 경쟁이 매우 심했는데 그 중 가장 승객이 많았던 곳은 전주-군산, 군산-이리간 노선이었다
1928년 지금의 서울시청격인 경성부청(현 서울시청)에서 시민의 편의를 위해 20인승 버스 10대를 일본에서 들여와 서울시내에 투입 함으로서 처음으로 정기 노선 버스가 처음으로 등장 했다. 하지만 당시 요금이 전차보다도 비싸 시민들에게 외면당한 버스는 결국 경성전기주식회사로 넘어가 버렸다.
1920년대 말 애가와라는 일본인이 강천상회라는 공장을 만들어 왕실의 자동차들을 수리해주고 무개차의 지붕도 만들어 씌워주는 작업을 했다.이것이 한국자동차 공업의 시초로 알려져 있다.
1931년 구스모도라는 일본인이 당시 가장 큰 포드 대리점을 인수한 뒤, 자동차 차체 제작공장과 정비공장을 세웠다. 그 후 일본에 있는 포드 공장으로부터 부품만을 들여와 20인승 및 30인승의 대형버스를 국내 최초로 제작, 판매하기 시작했다.
1940년 ‘조선자동차 차체공업조합’이 생겼다. 하지만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의해 지원되지 못했고, 독립 후인 1949년 3월 ‘대한자동차 공업회’가 발족하였다.
1950년 정부로부터 최초의 자동차 공업 육성시책이 발표되었는데 그 내용은 상공부, 교통부, 국방부 3부 공동으로 피스톤, 브레이크 라이닝등 13개 품목을 국산 장려품으로 지정하여 군납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1951년 정부는 피난민의 귀향을 돕기 위해 영등포 이남지역부터 버스와 트럭을 이용한 운수 영업을 허가 했다. 하지만 서울-부산간을 왕복하는 버스요금이 쌀 반가마니에 맞먹는 엄청난 금액이었다.
1950년대 전후에 폐차로 있던 트럭, 짚차, 쓰리쿼터와 같은 군수용품과 미군으로부터 받은 차량을 운수업자나 정비업자들이 버스나 트럭으로 개조하여 사용하는 재생자동차산업이 번창했다. 당시 부산에서 1955년 설립된 신진공업의 경우 합승버스 25인승차를 2천여대나 만들어 팔아 큰 호황을 누렸다.
1952년 10월 기아산업(지금의 기아자동차로 1944년 설립된 경성정공의 사명을 개칭)이 설립되었다.
* 최초의 국산차
1955년 최무성씨가 미군으로부터 얻게된 지프 엔진과 변속기, 차축 등과 드럼통등을 펴서 만든 승용차 『시발』을 내놓았다.
이 첫 국산차는 50%이상이 국산화된 자동차로 되어 긍지가 대단했으나, 한 대 만드는데 4개월정도가 걸리는 관계로, 가격이 8만환이나 해 사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그러던 중 1957년 광복 12주년 기념 산업박람회때 출품된 시발 자동차는 최우수 상품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대통령상을 수상함으로써 양산 체제로 돌입 했고, 당시 시발 자동차의 인기는 대단한 것이었다.
특히 영업용 택시로 인기가 높아서 생산능력이 수요를 늘 못 따라갔다. 하지만 1962년 산뜻한 "새나라"자동차가 쏟아져 나오자 큰 타격을 입게 되었고, 1963년 생산을 멈췄다.
이 차는 1963년까지 3천여대를 만들어 시판했다.
1962년 5월 31일 5.16혁명후 군사정권은 국가재건 방안의 하나로 국내 자동차 공업을 육성한다는 취지하에 『자동차공업 보호육성법』을 제정, 공포하였다.
1962년 기아산업(현 기아자동차)은 최초의 경3륜 화물차인 K-360을 생산하였다.
1962년 12월 하동환자동차공업(지금의 쌍용자동차)이 설립되었다.
1964년 8월 20일 자동차 공업 종합육성계획이 발표되었다.
1965년 7월 아시아자동차가 설립되었다.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가 설립되었다.
*최초의 국산 고유모델
1975년 12월 현대자동차에서는 국내 최초로 설계, 생산 전과정을 국내 기술만으로 이루어낸 첫 고유 모델 "포니"를 개발 했고, 1984년 국내에서 생산된 단일 차종으로는 최초로 50만대 생산을 돌파하였다.
1976년 미국 G.M과 신진 자동차의 합작으로 G.M.K가 설립되었고, 후에 새한자동차로 회사명이 변경되었다. 새한자동차는 1983년 대우자동차로 통합되었다.
1981년 2월 28일 자동차공업 합리화 조치가 발표되었다.
1985년 1월 17일 정부는 자동차공업 합리화조치를 87년 해제하기로 결정, 예고 하였다.
1985년 5월 자동차 등록대수가 10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하였다.
1987년 1월 자동차 전면에 이중 안전접합유리 사용이 의무화 되었고, 기아 자동차가 승용차 생산을 재개할 수 있게 되었다.
1989년 7월 1일, 85년 예고대로 자동차산업 합리화조치가 해제되어 자동차 업계는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
1992년 10월 10일 자동차 보유대수 500만대를 돌파하였다.
1995년 5월 제1회 서울모터쇼가 일주일간 개최되었다.(5/4~5/10)
1997년 7월 전국 자동차 등록대수가 최초로 1,000만대를 돌파하였다.
1999년 말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가 1100만대를 돌파 하였다.
(99년 말 기준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 : 1천116만3천728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