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슬은 줄기가 소의 무릎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무릎과 관절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 건강이 안 좋아지며 찾아오는 무릎 통증, 허리 통증, 퇴행성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신경통과 같은 각종 통증성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아주아주 좋습니다.
우슬은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꽤나 좋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우슬은 여성들에게도 참 좋은 식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어혈을 풀어주거나 복통, 생리통, 생리불순, 특히 폐경으로 힘들어하는 중년여성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우슬은 성질이 평하며 맛은 쓰고 시며 독은 없으며, 사포닌과 칼슘, 올레인산, 굴루쿠론산, 알칼로이드 아키란틴과 점액질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슬은 입간(入肝), 신(腎), 이경(二經)에 작용을 하며, 한방에서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려서 이뇨, 강정, 통경에 쓰며, 줄기와 잎도 사용하는데 우슬경엽 이라고 하며, 한습위비, 요슬동통, 만성말라리아, 임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민간에서는 어린 싹을 나물로 먹고 뿌리는 신경통, 임질, 두통약으로 쓰고, 겨울에 혈류순환이 안되거나 관절염이 생겼을 때, 허리가 아프고 다리에 힘이 없고 시린 증상에 없어서는 안될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 뿌리는 말려서 물로 달이거나 술에 담가서 먹고, 사포닌과 다량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동물실험에서 우슬은 진통작용을 나타내었습니다.
우슬은 무릎의 질환(관절염, 류머티스성관절염, 타박으로 인한 염증)을 치료하는데 현저한 효과가 인정되고 있으며, 허리와 다리가 무겁고 통증을 느끼며, 근육경련이 있을 때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슬은 부인의 생리를 정상으로 유도하고 자궁의 수축을 증강시키며, 이뇨와 배변을 용이하게 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일시적인 혈압강하작용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신장의 결격으로 소변을 잘 못보면서 통증이 있고 피가 섞인 소변을 볼 때, 고혈압에 두통, 어지러움, 안화(眼花)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 혈압을 하강시키면서 뇌혈관의 경련을 이완시켜 주기도 합니다.
★ MBN 천기누설에 소개된 우계묵 만드는 방법
- .재료: 우슬뿌리(쇠무릅), 닭발
-.비율 : 우슬 생재 100g (건조시 60g),
닭발 1kg, 물 5L
-.방법 : 처음 센불로 끓이다 낮은불로 6~8시간 달임니다.
중간중간에 기름이나 오물을 확인하여 건져내며 달임니다.
닭뼈가 보이도록 달인후 우슬과 닭발은 건져내고 식혀서 통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묵이 됩니다.
-.아침이나 저녁식사 대용으로 조금씩 먹으면 맛도 좋고 요기가 됩니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