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xHTuVFZM9eI
불교의 비전 p.58
깨달음이란 심체에 번뇌가 없는 상태이다
1.상념이 없고
2.법계가 진여로서 일상임을 깨닫는 것
3.법신진여의 상태에 있는 것
4.평등성지를 성취한 마음
<대승기신론>은 심법을 가르친다.
이론적으로는 쉬우나 실천하기는 어렵다.
무명의 반대는 각이고
각은 깨달음이고 밝음이다.
각의 반대는 불각이니 곧 무명이다.
밝음의 정도가 지혜의 정도이다.
문:무명 앞에는 또 다른 원인이 있나?
답:무명 앞에는 인과인과가 연속된다. 그러면 무명의 인이 있나?
없다
문: 무명은 원인은 무엇인가 ?
답: 밝음, 진여에서 왔다. 신해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신해: 원효. 태어나면서부터 아는 것
영지: 규봉종밀. 신령하게 아는 것
상지: 정원법사. 항상 안다
이것 때문에 세상을 잘못 보는 것이다.
어중간하게 똑똑하면 업을 짓고 인생의 굴곡이 심하다.
무명에 대한 정의는 6세기경 원측의 <바라밀다심경찬>에서 정리되었다.
첫댓글 깨달음이란 심체에 번뇌가 없는 것이다.
무명의 원인은 무엇인가?
밝음 , 진여에서 왔다.
신해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신령하게 아는 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포교사'라고 부르는것 보다 '전법사'라 부르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무명은 태어날때부터 진여에서 신해하는 능력이 왔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앎이 있어서 무명이 있게 된다.
밤별님, 바로 앞에서 듣는듯 들려 주셔서 늘 감사합니다.
일체경계가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입니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_()()()_
[깨닫지 못하는 원인은 무명]
깨달음이란 심체에
번뇌가 없는 상태이다
밤별님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어중간하게 똑똑하면 업을 짓고 인생의 굴곡이 심하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진여법신을 증득하는 것이 깨달음[覺]
가만히 앉아서 증득하기 어렵다
무명이란 깨닫지 못함[不覺]
어둠은 밝음이 있기 때문이다.
진여는 인간의 신해한 능력이며
인간의 신해함이 무명의 원인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밤별님 !!
ㅡ 마음 밝기에 따라서 지혜의 정도를 나타낸다.
ㅡ 밝음에 가까운 진여가 원인이 되어
신해하기 때문에 무명이 생긴다 ..
ㅡ 심체에 상념이 없는것
그 어둠을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깨달음이란 심체에 번뇌가 없는 상태
1.상념이 없고
2.법계가 진여로서 일심임을 깨달는 것
3.법신 진여의 상태에 있는 것
4.평등성지를 성취한 마음
〈대승기신론〉은심법을 가르친다.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대승기신론>은 심법을 가르친다.
무명의 반대는 각이고
각은 깨달음이고 밝음이다.
각의 반대는 불각이니 곧 무명이다.
밝음의 정도가 지혜의 정도이다.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