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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0장 손상된 재림교의 이미지를 변화시킴
Ⅰ. 접근과 대화의 문이 우리 앞에 열렸다
1. 우리가 준비된 때에 탐구자들이 온다
시간과 환경은 제 할 일들을 다했다. 새날이 밝았다. 한 교회로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완전하고 영원하신 신성에 관한 견해에 일치를 성취했다. 1931년의 기본 신조의 고백을 통해서 최초로 표현되었고 다른 것들이 뒤따랐다. 속죄 희생이 행위가 십자가에서 완성되었다는 것, 그리스도의 제사장의 중보에 대한 바른 관계에서 이 교회 요함에 영구적으로 완치됨과 더불어서 1941년의 침례 서약서에 제시되었다. 우리 교회 표준 서적에서 아리안니즘의 최후 흔적의 제거는 1944년에 고존 D&R 책에서 삭제함으로 성취되었다. 그리고 머뭇거리고 있던 그리스도의 죄 있는 본성의 오해는 1949년의 개역 성경에서 그 유감스러운 기록을 삭제해 버림으로 해결되었다. 늦은 1930년대에서부터 시작해서 한번도 예기치 않았던 탐구하는 질문들이 영원한 진리들에 관한 SDA의 기본 신조에 관해서 자주 질문은 받아왔고 학자들의 질문을 통해서 중대한 접촉이 자주 있었다. 그것은 자연적으로 우연의 일치처럼 보였고 분명한 진귀한 현상이 되었다. 그것은 확실히 비 SDA 학자들이 이해를 위한 새로운 전화의 시작이었다.
2. 연속적인 초청이 굴러 들어왔다
설교해 달라는 초청과 더불어 계속적인 질문이 종교계 사방에서부터 시작했다. 다른 이들과 더불어서 나도 많은 연구 그룹으로부터 왜 내가 SDA가 되었는가를 말해 달라는 요청에 응할 개인적인 기회들을 가졌다. 본질적으로 그 같은 제목을 항상 부탁 받았다. 이런 초청들은 비 재림교 교회들, 대학들, 대학교들 대학원들 그리소 세속적인 기관들에서도 왔다. 그 교회들은 기독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개혁교, 회중교, 형제 연합, 오순절 교회들과 유일신교도까지도 회심한 로마 카톨릭 신부들의 조직체에서 물론 등이 포함되었다. 그러므로 나는 직접적인 지식을 가지고 쓴다. 왜냐하면 나는 이 무리들 중 각 교회에서 설교했기 때문이다.
Marburg(독일), Rutgers(N.J.), Pistburgh(Pa.)같은 대학교 등에서 질문 시간에 지시의 기회로부터 만족스러운 결과 등과 더불어서 비상한 초청 등이 확대되었다. 그리고 이것들 후에 로마 카톨릭 학생 신부들과 여러 가지 대화가 있었는데, 그룹으로 개인적으로 이것은 풍성한 열매와 기분 좋은 성명도 있었다. 한번은 워싱턴에 있는 미국 가톨릭대학교에서 신부 훈련을 받고 있는 38명의 학생들과 접촉이 있었는데, 1시간 제시하고 1시간 질문 시간이 있었다. 이외에 5-8명의 뒤따라온 적은 그룹과의 접촉이 있었다.
3. 유명한 학자들과의 잊을 수 없는 접촉
이 모든 일 중에 가장 기억할 만한 일은 루터교 교수(Heidelberg 대학교) Dr. Edmund Schink와 Marburg 대학교 신학 학감 Dr. Ernst Beng 등 목사들과의 잊을 수 없는 접촉이 있었다. 그의 많은 학생 그룹과 더불어서 한 초청에 의하여 그 다음에 유명한 독일 성경 해석자 London의 고 Dr. W. Gaham Scraggie 그리고 유명한 회중 교인 역시 런던의 Westminster Chaple의 Dr. Martyn Lliyd Jonse등과의 접촉이 있었다. 그리고 침례교인 Manchester 대학교의 고 Dr. H. H. Rowley 그리고 영국의 다른 많은 이들이 있었다. 그리고 미국에서 유명한 침례교 성경 교수, Moody성경 학교와 최근 Fuller 신학대학원의 상경 교수 - Dr. Wilbur. M. Smith등과 접촉, 그리고 장로교인 당시 Fuller 신학대학원 교수로 있다가 그 후에 8년간 Christian today의 편집자로 있던 Dr. Carl C. F. Henry 간단히 말하자면 미국 유대교 신학대학원 유명한 Talmudist, Robbi Dr. Louis Gingberg를 생략할 수 없다. 로마의 Pontifical Institute 교수요, Verbem Domine의 편집자 Father Petrus Naber와도 의견 교환이 있었다. 그리고 최근 다른 신부들과 더불어 로마와 Argentina의 Father Luis Revera같은 이는 내가 프린터한 재료를 번역하여 그의 Revista Bible에 인쇄까지 했다.
4. 준비되었기 때문에 기회들이 왔다
이 접촉들은 부분적으로 재림 교회 저서 우리 선조들의 예언적 신앙을 저들이 읽었기 때문에 왔다. 그것은 광범위한 관심을 일으켰다. 그러므로 저들은 좀 더 질문과 토의를 하기 위하여 재림교인 저자와 접근했다. 문자 그대로 그 접촉자들 중에서 수백 명과의 서신 교환이 과거 20년간에 있었다. 여러 지도자들이 비슷하게 종교적인 세속적인 무리들 앞에 교회들, 기관들, 친교, 종교 지도자들과의 오찬회, 협회 등에서 유명한 약정을 가졌다. 기화와 약속의 새날이 참으로 왔다. 그리고 우리는 바로 명확한 이유를 위해서라고 믿는다. 의사소통에 있어서 한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행운의 시간이 왔다. 접촉이 뒤따랐다.
5. 신실한 질문의 물결이 계속된다
우리는 접촉을 위하여 인식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 발전의 물결을 되돌아 볼 때 점차 명백해 졌다. 우리는 이제 그런 문이 열림과 접촉하기 위하여 더 잘 준비되어 있다. 이전에는 우리는 핸디캡이 있었다. 왜냐하면 영원한 진리들에 관하여 일찍이 출판되고 인연을 끊지 못한 어떤 말들이 있었는데 이것은 종교적인 학계에 알려져 있었고 널리 악용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들이 교정되었을 때 질문들과 기회들이 오는 길이 명백해졌고 계속 오고 있다. 이것은 태평양 양쪽 대륙은 물론 남미와 극동과 호주와 아프리카와 기타 여러 곳에서 학자들에게서 받은 우리의 신앙에 관한 기록된 질문들을 보아서 특별히 사실이었다. 그리고 가톨릭과 개신교 대학원들에 있는 여러 졸업반 학생들에게서부터 온 편지들, 논문 제목들과 보도 등도 포함되었다. 저들은 자료를 구했다. 그 모든 것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볼 수 있다. 받은 반응들의 어떤 것들은 크게 의미심장했다. 예정된 접촉들은 점점 열매를 거두고 있고 견해가 달라졌다. 태도들과 관계들이 전적으로 변화되었다. 저들은 우리의 견해를 받아들였다.
6. 백과사전들과 참고 서적에 교정함
더욱이 우리의 소수의 잭 중에 아직도 남아 있는 유감스러운 말들과 우리의 교정된 교단의 선언이 역사적인 기록이 되고 공통적인 지식이 된 후에 우리는 우리의 신앙을 크게 오해하고 있는 어떤 출판된 말들과 논쟁할 더 좋은 입장에 있게 되었다. 우리를 적그리스도의 교단 등등으로 분류하는 각작한 비평가들의 책에까지 여러 백과사전들과 종교 참고 서적들에 교정을 할 기회가 열렸다. 우리 신조에 관하여 잘못 말한 것들과 우리의 기본적 견해들에 관한 오해들을 자진해서 교정하는 것은 가장 만족스러운 일이었다. 이 교정들 중 다수는 그 이면에 조용히 저들의 목적을 수행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솔직한 사실을 알게 되어 기쁘고 우리 믿음에 관한 진리를 발견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고 저들의 저서에 교정하는 말을 만들도록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 뚜렷한 예증을 드는 것으로 충분하다. 여기서 그 초기의 의미를 알기 위하여 약간 상세히 기록했다. 먼저 배경을 쓴다.
7. 우리가 준비되었을 때 접촉이 생겼다
언급한 바와 같이 교정을 하고 기본 시조의 통일적인 고백은 증거를 위하여 기록되었다. 또한 1941년의 통일 침례 증서도 마찬가지다. 긴요한 교정을 표준 서적들에 했다. 그러나 우리의 함부로 주장된 영원한 진리들에 대한 거친 옛 비난들, 이단자들이라는 말이 아니고 계속 유포되고 있고 새로운 것들이 서적과 정기 간행물 형태로 나타났다. 어떤 것들은 크게 정죄하는 문구를 맹렬하게 미친 듯이 기록했다. 다른 이들은 말과 정신에 온전했다. 전자는 깊은 편견을 가지고 있고 비합리적인 비난을 한다. 후자는 주로 오도와 오해에 기초된 고로 교정하기가 더 쉽다.
8. 청사진을 따라간 결과
후자의 타협 중의 하나가 1955년에 Scofield Retune Bible의 개정 위원장인 Dr. E. Schuyler English가 편찬하고 필라델피아에서 출판한 Our Hope에 간단한 편집 난에 나타났다. 비범한 환경의 연속으로 이 편집 기사에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의 잡지가 교정하는 일에 길을 인도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청사진을 따라갈 때 주께서는 우리의 충성을 존귀히 보시고 만족스런 벌전이 생기게 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들과 접촉함에 있어서 우리는 먼저 우리는 참으로 그리스도인이며 그리스도의 신성과 선재를 믿는다는 것을 저들도 알게 해야 한다는 권면을 들어왔다(6T 58). 그것이 아마 많은 그리스도인 학자들이 재림 교회를 공정하게 이해하는 데에 과거에는 그것이 주요 거침돌이 되어온 것 같다. 이 여러 사람들이 우리에게 그렇게 말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 이것을 먼저 시정해야 한다. 다음의 상술은 바로 이 점을 강조한 조기의 명백한 결과들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성공적인 만족한 접촉을 지적한다. 다음의 환경의 연속은 다음 장에 나오는 Walter R. Martin과 Dr. Donald Gray Barnhouse와 접촉하기 전에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보다 좀 더 일찍이 Dr. English와의 교환은 비록 그것이 별개의 것일지라도 Martin과 Barnhouse와의 회합에 결정적인 태도가 되었다.
Ⅱ. 종래의 관계를 깨뜨린 Dr. E. Schuler English와의 접촉
1. “Our Hope”의 편집자와의 의미심장한 의견 교환
이 장의 뒷부분과 다음 장을 이해하기 위하여(그 결과로 생긴 책 SDA의 Answer Question on Doctrine(1957)) 1955년으로 돌아가서 Our Hope의 편집자 Dr. English와의 예비적 의견 교환으로 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1955년 1월 판 편집기사 중에 English는 SDA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한다고 그릇되게 말했다. 그리고 그는 우리가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업을 비방하는 무리라고 덧붙였다. 후자의 표현에 관해서 Dr. English는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그의 성육신 동안에 우리의 죄 있는 타락한 본성에 참여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그가 이해한데 이 오해가 기초되었다. 이 표현 중에서 그는 분명히 그 당시 자주 인용되는 Bible Reading의 구판에 있는 기록을 끓여 들였다(E. Schuyler English Letter to L. E. F. Mar. 11. 1955).
2. 존경할만한 그리스도인다운 수정
우리는 즉시 Dr. English에게 이들과 다른 점들에 관한 우리의 가르침에 관한 그의 오해에 관한 표현을 편지로 써 보냈다. 여러 교파에 있는 많은 현대주의자들이 끊임없이 하고 있는 것과 같이 그리스도의 신성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대신에 한 교회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충분하고 완전한 신성에 관한 성서적인 진리에 대하여 한결같이 참되고 울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충분한 권위 있는 서류상의 증거를 공급했다. 그리고 더욱이 그 옛날의 Calcord의 소수의 견해, Bible Review에 있는 기록(그리스도가 죄 있는 타락한 본성을 유전 받았다고 주장하는)은 벌써 이 오류 때문에 삭제했다는 것과 이 말씀을 지지하는 논박할 수 없는 증거를 보충했다. 이것은 참으로 만족스럽고 유익한 서신 교환을 하도록 했다. 수개월 걸쳐서 그 서신 왕래를 끝마칠 때 Dr. English는 가장 남자답고 참 그리스도인 정신으로 자기가 확실히 그런 비난을 한 것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고 그는 분명히 Our Hope의 난을 통해서 잘못한 것을 고백한다고 말했다.
3. 즉시 잘못을 수정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 한 본성에 관하여 English가 역설했다.
그는 그의 인생에 있어서 완전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보다 조금도 못하지 않았다. 그의 성육신에 있어서 그의 수태는 그가 나은 사람들의 타락한 죄 있는 본성에 참여하지 않도록 성령으로 말미암아 성령에 쌓여 있었다. 우리는 이번에는 그에게 확신시키기를 그것은 우리가 믿는 것과 똑같이 정확하다고 했다(예언의 신은 이 같은 기록으로 꽉 찼다. 참고를 위하여 주요한 말씀을 아래 난에 기록해 놓았다).
* Question on Doctrine 부록 647-660 다음에 주요한 몇 개만 기록해 둔다.
“그는 첫 아담이 시작한 곳에서 시작했다. 자원해서 그는 아담이 타락한 지점을 통과했다.”(Y16, 2, 1898)
“아담이 유혹자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되의 때가 없었다.”(R&H 6, 28, 1874)
“그리스도는 인간의 본성을 취했으나 죄악성은 없었다.”(Signs, 5, 29, 1901)
“그는 에덴에서 사단이 승리를 했을 때의 그 같은 본성으로 사단을 물리쳤다.” (Y1, 4, 25, 1961)
“우리는 그리스도의 인성의 완전한 무죄에 관하여 잘못된 말을 해서도 안 된다.”(5BC 11, 31, Signs 6, 9, 1898)
“그에게는 한순간도 악한 경향이 없었다.(상동 1128)
“그를 인간 앞에서 죄의 경향이 있는 한 인간으로서 제시하지 말라.”(상동)
“여하한 방법으로든지 부패의 경향과 때가 그리스도 위에 있었다거나 어떤 방법으로든지 부패에 굴복했다는 인상을 조금이라도 인간이 정신에 결코 남기지 말라.”
“그는 인성의 책임을 지셨다.”(Signs 8, 2, 1905)
“세상에 축척 된 죄악이 죄를 지시는 분위에 놓여졌다.”(DA 311)
“그러나 그에게는 하나의 부패의 때도 없었다. 그는 그의 거룩함의 완전함에 비례하려 고난 당하셨다. 한 생각이나 느낌도 시험에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5T 422)
“한번도 사단의 많은 시험에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DA 71)
Dr. English는 존경할만하게 은혜스럽게도 1956년 2월 Our Hope를 출판할 때 그의 약속을 지켰다. 편집자로서 말에 솔직하게 제목을 붙이기를 잘못을 수정하기 위하여 라고 했다. 이 가운데에서 그는 SDA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고 그의 인격과 사업을 저해 수정하기 위하여라고 했다. 이 가운데에서 그는 SDA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하고 그의 인격과 사업을 저해한다고 주장함으로 1955년 1월 기록에서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고 말했다. 이 편집 난에서 그는 본 저자와 수개월간 의견 교환을 했고 그는 충분히 고려된 결론에 도달한 것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SDA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전적으로 믿는다. 그는 보충하기 위하여 그에게 공급해 준 여러 서적의 조항을 인용했다.
4.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에 관한 우리의 신조
그 후에 Dr. English는 그의 기관지에 자기와 우리와 일치된 것을 장장 인용했다. 그는 이점들에 관한 우리의 신조의 충분한 묘사를 명백하고 공정하게 제시하기를 원했다. 그러므로 그의 독자들은 이 점들에 관한 우리의 신조에 관해서 그에게 제시된 것들을 정확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그가 그렇게 많은 권능 허용한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다음에 그가 Our Hope에 인용했던 내가 쓴말이 있다. “SDA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저들의 구원의 유일한 희망을 둔다. 영원한 과부터 선재하시고 처녀 탄생을 통해서 우리의 육신을 취하시고 무죄의 생애를 사시고 많은 기적을 행하시고 팔리어 십자가로 가사 우리 대신 흘리신 그의 피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기서 그는 대신 속죄의 죽음으로 죽으셨고 제 3일에 부활하사, 몸으로 승천하사 하늘에서 몸으로 우리의 자비하신 대제사장으로서 그는 십자가에서 이루신 충분하고 완전한 속죄로서 우리를 위해 봉사하신다. 그리고 거기서부터 우리는 그의 임박한 재강림을 소망하고 죽은 의인을 부활시키시고 살아있는 의인을 변화시켜 저들은 그때부터 주님과 함께 항상 있을 것을 믿는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만 그 안에 모든 것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를 통해서만 구원받는 것을 믿는다. 구원받은 후에 뒤따르는 선한 행실은 그 믿음의 참됨의 열매와 증거로서 오는 것임을 믿는다. 우리는 그리스도와의 전가시키는 의를 통해서 죄책과 죄의 형벌에서 믿음의 참됨의 열매와 증거로서 오는 것임을 믿는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전가시키는 의를 통해서 죄책과 죄의 형벌에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로서 새로운 탄생의 절대적인 필요와 가능성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다.”(L. E. F. Our Hope에서 인용)
5. 성육신의 중추적인 특성
Dr. English는 하나님의 아들의 성육신이라고 쓴 나의 서신 중의 하나에서 4개의 문단으로 더 길게 재충만하여 중대한 선언이라는 말로 참고를 달았다. 영감 된 말씀과 성육신한 말씀 혹은 육신이 되신 말씀은 모든 것 전한 복음주의자들과 꼭 같이 SDA신앙에 있어서 쌍둥이 기둥들이다. 우리의 구원의 전적인 소망은 이 두 불변의 준비들 위에 놓여 있다. 참으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인간 역사에 그 자체와 그 결과에 있어서 가장 엄청나게 큰 사건이요, 하나님의 모든 구속적인 준비에 대한 열쇠라고 생각한다. 성육신 이전의 모든 것은 그것에로 인도하고 그 후에 모든 것은 그것에서부터 싹이 튼다. 그것은 복음 전체의 기조가 되고 그것은 그리스도인 신앙에 절대적으로 필수적이다. 이 신성과 인성의 연합-무한자와 유한자, 창조주와 피조물의 연합, 신성을 인성에게 계시하기 위하여 우리 인간 이해력을 초월한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그의 성육신에 전에 아니었던 것이 되셨다. 그는 지상에서 인간 중에 존재한 인격 안에 신성이 인성에 결합되었다. 이것이 우리에게는 중심 사건이요, 기독교 신앙의 일수이다. 십자가는 이 근본 준비의 필연적인 귀결이었다.
6. 유전적인 악의 경향이 없이
우리가 한 것같이 더욱 깊이 성육신의 의미와 놀라운 성취로 들어가서 속으로 들어오셨다. 그러나 그때 이후로 그리스도 영원한 아들이 인간이 된 수에 그는 인간됨을 그치지 않으셨다. 그는 인성을 취하셨고 그가 하늘 아버지께 돌아가셨을 때 그는 그가 성육신하셨을 때 쓰셨던 인성을 그대로 가지고 가실뿐만 아니라(핸 7:55) 모든 영원으로부터 가지셨던 영광을 가지고 가셨다. 우주의 보좌를 차지하신 분은 인자이시다. 그러므로 성육신의 분명한 목적은 인류를 파멸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이 인간 생활 속으로 들어올 준비를 하는 것이었다. 죄책과 죄의 형벌과 죄의 권세에서 세상의 구속을 위하여 신성과 인성을 결합하신 그리스도는 신비하나, 조화된 연합으로 결합하셨다. 슬픔과 죄책을 지셨지만 그의 유전적인 악의 경향이나 정욕은 없었다. 그리고 성육신한 그리스도를 통해서 찬탈자 사단에게서 그 홀을 빼앗으셔서 인치셨다.
7. 우리의 신앙의 건전함을 기뻐한다고
두 번째로 가서 Dr. English는 이 편집자의 말로 끝맺는다. "Our Hope"에 큰 잘못을 범했기 때문에 편집자는 깊이 슬퍼하며 심심한 사과를 드리며 동시에 이 편집기사가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데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앞에 있는 문단에서 논한 문제에 관한 우리를 바로 고칠 수 있도록 예의 있는 의견을 주신 것 때문에 Dr. Froom에게 감사한다. 우리가 SDA의 교리 중에 어떤 것과 일치되지 않는 동안 우리 주님의 신성과 죄에 대한 그의 속죄의 희생에 관하여 저들이 성서에 일치한 것을 알고 우리는 기뻐한다. 이 솔직한 언명은 종교계에 있는 사업에만 그것을 적용시키는 일반적인 오해에 대한 말이다. 이것 역시 그에게 만족을 준 것이 명백하다. 광야에 보낸 염소의 문제도 역시 같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Ⅲ. Walter Martin은 SDA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들이라고 확증함
1. English는 우리를 참으로 크리스챤이라고 여겼다
수개월 후에 Dr. English는 Our Hope에 한 제목을 침례교 00가 Walter R. Martin에게서 출판했다. 이 서론에서 English는 제칠일 안식일 재림교라는 제목을 붙여서 편집자의 서문에서 솔직하게 말했다.
“편집자는 한때 우리의 사랑하는 독자 가족들 중 많은 이들과 더불어서 제칠일 안식일교는 이단적이요 크리스천이 아니라고 주장했었다. 거의 일년을 걸려서 연구를 한 결과 우리가 잘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떤 남자나 여자든지 성서의 문자적 영감, 그리스도의 처녀 탄생과 신성, 죄에 대한 그리스도의 대신 속죄의 필요성과 완성,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눈으로 볼 수 있는 재림 등을 필수적인 그리스도인 교리로서 주장하는 자들은 가장 엄격한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이다.”(Our Hope 11월 1956년)
2. Martin의 기사를 기도하는 심정으로 읽으라고 권면함
그 다음에 오늘날 SDA라는 제목을 붙인 그 같은 논제로 쓴 Walter Martin의 주요 논제로 독자들을 지시하면서 Dr. English가 전하기를 “이해력을 가지고 이것을 읽으시오 기도하는 맘으로 읽으시오 그리고 그대가 만일 그것을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을 지라도 이 교파에 있는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희생을 통한 그리스도의 몸의 회원들이요 영원한 구원받음을 기뻐하시오.”(상동)
3. Martin이 인용한 네 개의 오해
그 다음에 273쪽에서 시작하여 계속 12쪽이나 Martin의 논제가 여기서 우리는 오해받던 교파의 현대식 평가라는 해설적인 부제를 붙여서 소개했다. 난외에 English 잡지사의 투고 편집자요 필라델피아에 있는 복음주의 기초의 직원 중의 한 분이시다.
① 그리스도의 속죄는 십자가에서 완성되지 않았다.
② 구원은 은혜와 율법을 행함의 결과이다.
③ 주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부터 계시지 않고 피조된 존재이다.
④ 그리스도는 성육신에 인간의 죄악적인 타락한 본성을 취하셨다.
Martin이 말하기를 이것이 종교적 학계에서 주장해 온 4가지 주요 재림교에 대한 오해를 요약한 것이라 한다.
4. 초기의 잘못된 견해는 모두 삭제되었다
그 다음에 Martin이 7년간 연구한 것을 요약한 이 주요 문단이 나온다.
“7년에 걸친 SDA 교파의 역사와 신학을 밑바닥까지 연구한 후에 마지막 1년 반은 SDA의 대총회이 직원들과의 최고 수준의 대화에 시간을 보낸 후에 한 연구 변증학자인 본 저자는 재림교의 원수들에 의하여 매우 멀리 퍼뜨려진 종전의 견해들은 수년간에 SDA 교단에서 완전히 삭제해 버린 것임을 말하는데 뭐라고 말해도 주저하지 않았다. 이 이단적인 견해들을 가지고 오늘날의 대다수의 재림 교인들을 비난하는 것은 불공정하고 부정확하고 확실히 비 그리스도인 적이다.”(상동)
5. 재림 교인들은 가장 결정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다
Martin은 Canright와 다른 전문적인 비방자들과 변절자들에 대해서 언급하기를 “SDA가 크리스천이 아니하는 증명을 찾아내려는 자들 가장 결정적으로 노력한 고로 그리스도인 신앙의 주요한 교리들에 관한 저들의 책을 정직하게 탐구해 볼 때 속히 알게 될 것이다.”(276)
Martin은 그 다음에 증거로서 역사적인 정통 기독교와 일치되는 우리 교회의 기본적인 기독교 신조들을 열거한다.
“SAD는 거리낌없이 믿는다. 역사 정통 기독교의 문맥 중에 다음과 같은 교리들을 들 믿는다.
① 신앙과 실천의 유일한 규범으로서 오류 없는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의 완전한 권위
② 그리스도의 처녀 탄생
③ 영원한 삼위일체와 그리스도의 신성
④ 성령의 인격
⑤ 완전한 죄 없는 그리스도의 인성
⑥ 우리 주님의 무죄의 생애와 대신 속죄의 죽으심
⑦ 그리스도의 육체적인 부활과 승천
⑧ 아버지 앞에서의 그리스도의 인간을 위한 중보의 봉사
⑨ 그리스도의 두 번째 개인적 1000년기 전의 재림
⑩ 성도들의 영원한 영광
⑪ 몸의 육체적인 부활
⑫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⑬ 새창조
⑭ 그리스도의 몸의 단일성
⑮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한 율법의 행위와 상관없는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
이것은 그가 우리와 회합과 우리의 서적들을 통해서 얻은 것을 이하의 기록했을 지적했다.
6. 우리 기독교 중에 있는 숨김없는 신조
그 다음에 다음의 강력한 Martin의 선언이 있다.
“만일 정통파에 있는 성경이 만일 전에 열거한 성경의 교리에 애하여 복음주의적인 기독교의 범위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으로 느낀다면 본 저자는 아연 질색할 것이다.”
7. 편견에 흠뻑 적신 연구로 시작했다
그 다음에 Martin은 이전의 편견을 가졌던 배경을 다음과 같이 솔직하게 말하고 그가 재림교를 연구하기 시작했을 때 편견과 의심을 가지고 시작했다고 했다. “나는 정통파와 재림교의 투쟁을 특징지었던 100년 이상의 비방과 비난의 편견들 속에 젖어서 SDA 에 관한 나의 연구를 시작했다. 큰 의심을 가지고 나는 SDA 교회와 GC지도자들과 접근했다. 그리고 오늘날의 SDA를 보여주는 그리고 역사적인 사건들을 보여주는 많은 재료들과 반박할 수 없는 증거들이 소수의 예외는 있지만 기독교 신앙의 기본적 교리들에 끈기 있게 달라붙어 있다는 증거들이 나타난 후에야 나는 처음으로 의견이나 추측에 의하지 않고 사실의 기초 위에서 오늘날의 참 SDA는 정통적 복음주의의 기독교에 포함되는 모든 자들의 형제요, 참된 그리스도인이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자라고 즐겨 인정하게 되었다.” Martin은 항상 SDA Program으로 인정되는 예언의 소리에 다음의 찬사를 또한 아끼지 않았다. 사람은 누구나 SDA라디오 순서인 예언의 소리를 오늘날의 SDA는 열렬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기초적 가르침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주님을 위하여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열망하고 있음을 확신하게 되지 않고는 들을 수 없다.
8. 그 논제를 적대시하는 반응을 예기하다
자기 논문을 마치려 함에 있어서 Martin은 재림교의 기독교를 변호하기 위해서 기초되었다고 비난할 것을 안다고 말했다. 끝마침에 있어서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은 오늘날 그 교파의 사실상의 직접 얻은 분성에 기초한 제칠일 안식일 재림교에 대한 나의 결정에 도달한 후에 나는 내가 지금하고 있는 제시에 관해서 큰 놀람과 아마 신랄한 비평이 있으리라는 것을 알았다. 내가 쓴 이글과 다른 것을 그리고 아마 후에 나올 나의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이 내가 SDA로 넘어 갔다. 아니면 내가 그 운동을 선포하려고 기도한다고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이것들이 사실이 아니다. 나는 지난 100년간 문서상의 노력을 특징지어왔던 편견들을 벗어버리고 오늘날의 SDA에 관해서 객관적인 직접적인 분석을 하려고 노력해 왔으며 그리고 나는 그리스도인 백성들은 과거 10년간에 저서와 강단이나 설교단에서 모두 힘차게 오류를 반대해 왔던 사람의 펜에서 다른 사실들을 인식할만한 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믿기에 충분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9. 우리의 기독교의 인식을 위하여 투쟁한다
그의 조사 연구를 요약하면서 Martin은 참된 그리스도인으로 인정받아야 할 우리의 진리를 위하여 투쟁한다. “나는 사실에 사실에만 관심을 가져왔다. 나는 아직도 사실들에 관심이 있지, 의견들이나 비난이나 폭언과 지나치게 편견을 가진 광신자에 관심이 없다. 그리고 SDA가 틀렸다고 하는 데 대하여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무수히 많은 증거들 결론적으로 의심의 여지없이 보여줄 수 있을 때까지 나는 재림교인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불리워야 할 책임을 위하여 용감하게 싸우겠다.”(283, 294) 그 후에 SDA를 그리스도인으로서 인정하는 손을 확장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오히려 현저한 결론을 내린다.
“입증할 수 있는 증거의 빛 가운데에서 손을 펴서 거절할만하다고 생각되는 역사적인 복음의 기본적인 교의 아무런 상상할 수 있는 교리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나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중에 새로운 이해의 새 시대와 영적 성장의 시대에 안내하는 우리 손의 범위를 넓히자고 격려한다.”(284). 이상이 그의 논문 “Eternity가 나오기 전 얼마 되지 않아서 Our Hope에 나타난 Martin 논문의 핵심이다. 이것이 Martin의 첫 번째 출판된 확신의 말이었다. 자 이제 우리는 더욱 더 큰 발전으로 돌아가 보자.
제31장 1957년 Question on Doctrine에 의해서 의미 있는 역할
전장에서 제시한 발전들은 부분적으로 1955년과 56년에 복음주의적 대표자들과의 18번의 회합과 필적된다. 이 인터뷰와 토의들은 Walter R. Martin의 “SDA에 관한 사실”(Our Hope에 있는 중대한 편집기관과 논문들 그리고 Dr. Donald의 Gray Barnhouse와 Walter Martin에 의한 Eternity 잡지에 이어서)라는 책은 물론 우리 교회의 책, “교리에 관한 질문에 대한 SDA의 답변”이란 책을 낳았다. 이 회합들은 더욱 광범위한 의미와 발전 때문에 어떤 상세한 점에까지 전반적인 묘사를 정당화하는 점에서 그렇게 중요하다.
Ⅰ. 비공식적인 회합의 연속이 태도를 변경 시켰다
1. 접촉에서 건전한 결과들
그 이야기의 골자를 아는 것이 독자들에게 특히 사역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것은 북미에 있는 동 펜실베니아 대회장이었던 T. E. Uriah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감명 깊게 제시하는 로마서에 관한 라디오 방송을 연속적으로 매 주일 들은 때부터 시작되었다. 이 방송은 필라델피아의 제십 장로교 목사요, 동시에 Eternity잡지의 편집자요, 광범위한 라디오 방송망의 설교자요, 10년간 계속해온 뉴욕 시에 있는 매주 월요일 밤 성경반의 성경교사인 Dr. Donald Gray Barnhourse가 하는 방송이었다. Uriah는 Barnhoure에게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관해서 공중 전파를 통해서 그가 제시한 것이 매우 성경적으로 건전하고 영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칭찬하는 편지를 써 보냈다. 이 예기치 않았던 칭찬은 Barnhours를 당황케 했다. 그는 SDA는 행함으로 말미암는 의를 주장하는 줄로 알았기 때문이다. 이 사건이 발단이 되어서 점차 발전하여 결국은 Walter R. Martin으로 하여금 침례교, 변증학자, 이단파 전문가, Eternity 잡지의 기고자, Zondervan 출판소의 교파 변증론 부문의 지도자일 뿐만 아니라 국제 복음주의자들과 Stony Brook학교와 제휴한 분 Uriah에게 재림교와 접촉할 약속을 계획하자고 했다. 그리고 이것은 그에게 주어진 서신 약속을 하게 했다.
2. Martin의 이중 요청
새로운 회합 본부를 정해 놓고(필라델피아에서 Reading으로 옮겼다) 자기 사명을 해명하면서 Martin은 우리 교회의 가장 대표적인 권위 있는 교리 서적 몇 권을 요청했다. SDA지도자들과의 연속적인 면담을 요청했다. 이것은 자기에게 위탁된 SDA의 교리적인 오류에 관한 한 책을 준비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그는 공정하기를 원했다고 말했고 책을 쓰기 전에 충분한 사실들을 얻기 위하여 우리의 협력을 요청하는 것이었다. Uriah는 장거리 전화로 우리본부의 지도자들과 접촉한 후에 확답이 주어졌다. Martin의 정밀한 조사를 위한 책들이 준비되었고 3명의 대표자적인 인물의 위원이 선정되었다. T. E. Uriah는 그 회합을 시작하도록 최초의 의장이 되도록 했다. 이 네 분이 한 팀이 되어 Walter Martin과 그의 동료 Hudson 대학의 한 신약 그리스어 교수, Dr. George Canon 등과 만났다. 보통 1일 3회씩 하는 1일-3일씩 걸리는 회합이 18차례 진행되었다. 이 회합들은 정기적으로 Washinton D. C., Reading, Philadelpia, New York 등지에서 18개월간에 있었다. 이 연속 회합들 중에서 두 번은 Philadelphia 근처의 Pensylvenia, Daylestown에 있는 Dr. Barnhoure의 집에서 있었다. 그 당시 Eternity의 주필인 Dr. Russell Hitt도 Barnhoure의 집에서의 2번째 회합에 참석했다. 그리고 Dr. Barnhouse의 아들 Dr. Donald Grey Barnhouse Jr.도 첫 번째의 Daylastown의 회집에 있었다.
3. Martin의 질문과 우리의 반응
Martin과 Cannon과 다른 여러분들과의 첫 번째의 회합은 Washinton에 있는 Tokoma Park에 있는 우리 대총회 본부에서 개최했다. Martin은 확실히 적개심이 있고 기울어진 질문들, 엄청나게 많은 명단들을 가지고, 무장하고, 대부분 잘 알려진 SDA에 관한 비평들(이들 중에는 면하기 어려운 Canright, 최근 변절자 E. B. Jonse등에 관한 것들도 있었다)도 무장하고 있다. Martin의 최초의 재빠른 불같은 질문 공세에 어떤 반응을 보이기 전에 먼저 재림교의 신앙과 행실의 규범으로서 성경, 오지 성경에만 근본적인 개신교의 견해에 관하여 솔직한 기초 작업을 놓기 위함이었다. 그 다음에는 역시 영원한 진리들, 그리스도의 영원한 선재와 완전한 신성, 그의 이적에 관한 사상, 동정녀, 성육신 동안 무죄의 생애, 십자가 위에서의 그의 대속의 죽음, 한번에 모두 모두 충분한 그의 문자적 부활과 승천, 아버지 앞에서의 그의 중보,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완전한 속죄의 완전한 행위의 은사를 적용하는 중보 등에 관한 확립된 견해들이었다.
4. SDA 신조의 구조적인 기초들
다음과 같은 해석적인 요점들도 있었다. SDA교리적인 신조들 중에 구조적 기초들은 우리를 독립된 교파적인 실체를 이루게 하는 것으로서 삼중이 있다.
① 첫째 범주에는 각 시대에 모든 신앙의 모든 건전한 복음주의적인 보수적인 그리스도인들과 공통으로 갖고 있는 19가지 기본신조들이 포함되어있다. 이것들은 미곡교의 온 구조의 기초가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구원이 포함된다. 이 근본적인 교리들에 공통으로 주장함은 우리가 참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입증한다. 그러나 이 기초교리들만의 이 주요한 것들을 주장함은 다른 수백만의 수많은 기독교인들과 우리를 구별하지 않고 우리로 SDA가 되게 하지는 않는다.
② 두 번째 범주는 여러 개신교 교파들이 나누어진 약 12개의 부수적인 교리들 예컨대 침례같이 다른 중대한 진리들의 여러 가지 다른 서로 엇갈리는 견해들 용인될만한 그리스도인 예식으로서 보통 인정하고 있는 물에 잠그는 예식과 뿌리는 예식들이 있다. 이 부수적인 서로 엇갈리는 것들 중에서 우리는 성서적으로 가장 건전하고 역사적으로 참된 것이라고 믿는다는 견해를 주장하며 그리고 초대 교회에서 탈선과 분열이 생기기 전에 옛날 본래의 순결 중에 있던 초대 교회에서 주장했던 견해라고 주장한다. 이 부수적인 성서적인 진리를 주장함은 더 나아가서 우리를 참된 크리스천으로서 동일시 하지만 그것으로서 아직 SDA가 되게 하지는 않는다. 좀 더 무엇이 요구된다.
③ 다음의 세 번째 범주가 필요하다. 필요한 다음의 3번째 범주에는 약 5가지 분명한 구별된 교리들, 다른 교파들이 주장하지 않고, 혹은 동참하지 않는 것들이다. 이것들이 우리가 다른 모든 교회와 다른 기초적인 점들이요 다른 교파와 구별되는 것들이다. 이들은 조직 신학에 우리의 증가하는 기여가 된다. 이것들 역시 사도 시대의 진리들이었다. 비록 기독교 시대의 대반동안 강조되지 않았고 강조하기에 적합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이제 이것들을 강조할 때가 왔다고 믿고 그리고 이 마지막 시대 끝에 하나님의 심판의 때를 위한 현재의 진리 하나님의 독특한 현대 진리를 구성한다고 믿는다.
5. 우리의 독특한 존재 이유
이 세 서로 상관되는 범주들은 조화된 관계를 가지고 우리를 구별된 그리스도인 단체로 만들고 모든 다른 교파와 구별된 그러나 건전하고 근본적으로 그리스도인으로 만든다. 그것이 왜 우리가 한 구별된 백성으로서 존재하는가의 이유이다. 우리가 하나님에게서 받았다고 깊이 믿고 인류 역사의 이 마지막 시기에 선포하라고 필수적으로 주신 한 기별과 사명을 가진 구별된 백성으로 존재하는 이유이다. 그것이 우리의 동기를 자극하는 신령한 충동을 일으키고 우리로 강박감을 느끼게 하고 우리를 강권하여 우리의 충분히 원만한 영원한 복음의 기별을 모든 사람들에게 전하게 하는 것은 이 3 범주에 연합된 합병이다. 우리로 하여금 강력하게 선교적인 정신을 갖게 하고 현저하게 희생적으로 활동하게 하는 것은 이것이다. 그것이 재림 교의 진수요, 핵심이요, 개관이다.
6.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들이라고 설복시켰다
우리의 기본 신조와 신뢰에 관한 이 간단한 이해할 수 있는 묘사는 영원한 복음의 영원한 진리들에 완전히 충성한다는 것은 깊고 항구적인 감명을 받게 한 것이 분명했다. 그것은 Martin이 상상하고 예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묘사였다. 그리고 이 간단한 서론적인 제시에서 혼돈 되었던 많은 점들이 벌써 분명케 하기 시작했다. 우리의 설명은 기록되었다. 다음날 아침 그 회합은 다시 시작되었다. 첫마디에 Matin은 가장 심각한 태도로 우리의 첫날의 회합의 결과로서 그 영향에 대하여 진정으로 뛰어난 말을 했다. 그리고 우리의 완전한 솔직성에 대하여 그리고 우리의 전반적으로 성경에 기초된 말씀의 만족하고 명백한 범위와 그의 많은 통찰하는 질문에 대한 우리의 솔직한 답변들은 우리가 참으로 거듭난 그리스도인들이요 참으로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들이라고 설복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의 손을 펴서 우리를 향해서 손을 폈다고 했다. 그것은 감명 깊은 순간이었다. Martin 은 그 확신에서 결코 후퇴하지 않았다. 이 예기치 않았던 발전의 결과로서 한 새로운 문제가 Martin에게 직면했는데 그것은 어떻게 우리에게도 공정하고 우리 기독교의 진실성에 관하여 또한 그 자시의 깨달음을 알리는 한 책을 쓸 것인가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할 수만 있다면 자기에게 그 글을 쓰라고 위임했던 자들 그가 재림 교회의 오류를 폭로하기를 원했던 자들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모든 것을 하는 가이다. 그것은 그런 달라진 환경 하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었다.
7. 하나님의 인도를 위한 기도의 기간
정신에 생긴 변화는 감명 깊었다. 긴장과 의심은 감소되고 그 다음에는 실제적으로 사라졌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고결함 중에 있는 조용함과 신뢰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질문과 답변에는 긴장이나 논쟁이 없었다. 이것은 우리의 참된 신조들을 점점 분명히 알게 되고 영원한 복음의 영원한 진리들과 말씀에 대한 우리의 근본적 충성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온 것이다. 그것은 기술적으로 그러나 충실하게 제시한 진리의 변화시키는 능력이다. 이 해의 빛은 오해와 적개심의 흑암을 추방시켰다. 이것은 분명히 하나님의 신의 역사이다. 물론 Martin은 어떤 특별한 재림교의 견해들 안식일, 성소, 인간의 본성, 그리고 그와 같은 것들(이 마지막 시대에 강조하기 때문에 우리가 이들에 관해서 특별한 시험하는 진리들이라고 하는 것 같이)와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우리가 기본적으로 크리스천이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형제들이라는 것은 분명히 믿었다. 그의 문제는 몽롱하고 그의 관계에 있어서 너무 큰 고로 그는 그 때 거기서 그의 새로이 발전된 책 쓰는 문제에 하나님의 인도와 지혜를 위하여 그와 함께 기도하자고 우리에게 요청했다. 우리는 그렇게 했다. 우리 모두 6인이 그 책상 주위에 무릎은 꿇고 그 목적을 위해서 기도했다.
8. 새로운 질문을 가지고 새로 시작했다
Martin편에서 새로운 태도와 목적을 가지고 우리는 실제로 전반적으로 다시 시작했다. 하나의 새로운 중대한 기초적인 질문들을 하며 기록되었다. 행함으로 말미암는 구원 대 은혜로 말미암는 구원, 도덕적 율법과 의식의 율법의 차이점, 도망 보낸 염소의 표상, 미가엘의 정체, 그리고 기본적인 재림교의 신조들과 실천 사항들의 넓은 범위, 전반적인 교리와 예언과 그 나머지 등, 이것들이 그 회합이 있는 동안 제시되고 적당한 때를 나타내고 널리 분류한 후에 승인을 받아서 Question on Doctrine에 나타난 우리가 숙고한 기록된 답변들의 기초가 되었다. 우리의 본래의 목적은 그 기록을 똑바로 제시하여 Martin의 예리한 질문의 화살에 관하여 재림 교인들이 진실로 믿고 있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요, 그리스도 중심적이요, 분명히 오늘날을 위한 영원한 복음에 기초된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9. 엄청난 수효의 책들을 읽음
벽두에 우리는 약 100불상당의 SDA 표준 서적들을 Martin의 손에 주었는데 그는 그것들을 가장 주의 깊이 검토했다(우리 교회의 견해와 언급된 견해들을 파악하기 위해). 1년 이상 회합을 가지는 동안에 부수적으로 Martin은 많은 분량의 책들을 읽은 것은 현저했다. 우리가 제공해 준 대표적인 책들뿐만 아니라 많은 재림 교회 서적들을 그 스스로 구해서 읽고 많은 모든 중요한 참고 절들을 책크해 두었다. 그는 끈질긴 연구가요 백전불굴의 탐구자였다. 그는 재림교회의 지도자들과 평신도들과 회견했고 우리의 답변이 대표적이었음을 알았다.
Ⅱ. 내버린 오류들과 인연을 끊자
1. 부인할 것이 출판물 중에 하나도 없었다
전장들에서 제시된 종전의 재림교 정화와 수정들 연속 중에 한가지도 결코 없었다. 주후에 내버렸던 초기의 그릇된 개인이나 소수의 견해들을 내버렸다는 출판물의 기사가 없었다. 그것은 그 필요성이나 그 중요성을 아직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955-1956년에 있었던 이 회합들이 있기 전에 우리 신앙의 기초적인 교의 등이 분명하게 명백히 한 것은 약 20년 이전이었다. 1931년에 우리의 권위 있는 기본 신조에 선언이 구체화되었고 1941년에 침례서약과 언약 그리고 그 후에 교회 요람에 영원한 복음의 영원한 진리들에 우리 연합 신조가 확인되었다. 일반적인 수락이 있었다. 초기의 아리안의 견해는 사실상 사라졌다.
2. 선언된 견해들이 충분히 확증됨
삼위일체 혹은 영원한 신성의 제이위로서 그리스도의 00한 선재와 완전한 신성의 문제는 재림교인을 그리스도인과 교제할 수 있는 분으로 인정하는 데 있어서 복음주의 Circles에서 큰 거침돌 중에 첫째가 되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삼위일체 혹은 영원한 신성의 제 삼위로서 성령의 인격성의 뗄 수 없는 문제였다. 그러나 20년 이상 이점들에 연합되어 왔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완전한 신성에 부가해서 재림 교인들은 그의 천상의 봉사를 통해서 그 놀라운 은혜를 적용하시는 승천하신 우리의 대제사장과 더불어 십자가 위에서의 완전한 속죄의 행위를 오랫동안 강조해왔다. 이것은 이제 인터뷰하기 수십 년 전부터 우리의 표준적인 일반적인 가르침이었다. 그리고 언급한바와 같이 이것은 SDA 교회 교인이 되기 위한 모든 후보자들에게 요청하는 1941년의 그 서약과 언약과 더불어 통일 침례 증서에 확인되었고 지지했다. 이 속죄관이 두 번째 주요 거침돌이 되어왔다. 그러나 그 기록은 표준서적과 정기 간행물의 증거에 의하여 지지되었음이 이제 분명하다. 그리고 그것은 책이나 정기 간해물의 형태에 흔히 나타날 뿐만 아니라 우리의 광범위한 예언의 소리 라디오 방송과 오늘의 신앙 TV 방송에서 끊임없이 제시된다. 기록되었으되 TV 순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이 3개 모두는 항상 SDA 제시로 여겨져 왔다. 이것은 물론 우리의 서적의 특징이 되어야 한다.
3. 복음주의적 대표자들로부터 요령 있는 질문
끊임없이 반복되고 반향 되어 온 D.M. Conrights의 비난들 외에 이것을 수년 동안의 거의 모든 비평적인 공격들의 기초가 되어왔다. Gathering Call의 E. S. Ballanger는 다른 불만이 있는 수십가지 진술은 물론 본교회의 초기 역사에 있어서 공격받기 쉬운 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되풀이하여 오랫동안 귀찮게 이야기 해왔다. 그러나 아무도 그의 공격에 대하여 신중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L. R. Conradi도 유럽에서 변절자로서 막대한 비난들을 퍼부었다. 그리고 최근까지고 E. B. Jones가 또한 공격하고 왜곡하고 오해했다. 그러나 이것들은 주로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 대부분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그리고 부언해야 할 것은 우리를 비난하는 자들은 그렇게 하지고 초청할 때까지도 직접 대면해서 대결하는 일이 거의 없다. Martin은 예외였다. 그러나 Martin과 Barnhouse는 전진한 두 가르침의 부야 첫째 그리스도의 신성에 관한 우리의 역사적인 견해, 둘째 십자가 위에서의 완성된 행위로서 속죄에 관한 역사적 입장, 우리의 초기의 증거들이 최근 수십 년간의 우리 교회의 가장 권위 있는 서적에서부터 제시되었다. 재림 교인들도 이 두 확신을 주는 것은 우리 교회 역사를 통해서 줄 곳 계속해서 거기에 관한 예언의 신의 명백하고 계속적인 증언이었다.
4. 왜 공공 기록 중에 부인한다는 말이 없는가?
그것은 재림 교인들의 현재의 견해의 건전함에 관해서 질문자들을 만족케 했다. 그러나 저들은 요점을 찔렀다. 책에 인쇄된 줄 알고 있는 뚜렷이 그릇된 초기의 개인적인 말을 부인하는 기록을 공공연하게 했는가? 왜냐하면 저들이 그 책을 접근할 수 있었고 그렇게 이미 20년 이상이 흘렀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그 초기의 말들은 교회의 전체가 아니라 개인이나 그룹의 선언이었고 결코 교단에 위탁된 일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 후의 우리의 00적인 선언은 분명하고 성서적이요 건전하고 전통적이었다. 그러나 저들은 그런 초기의 말들이 없었더라면 비록 저들이 뛰어난 개인의 음성에 불과했을지라도 출판에 어떤 오해도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저들은 많은 적대적인 비평가들이 그런 개인적인 표현들은 진정으로 이 주요한 점들에 관한 우리의 실제적인 일반적인 초기의 가르침이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것은 확실히 부인을 요구했다.
5. 명백한 선언을 위한 압도적인 지지자
저들의 요점은 반박할 수 없었다. 초기의 소수의 그릇된 사상들은 부인하는 것이 분명히 필요했다. 그러므로 저들의 질문에 대하여 임명된 답변 구성위원들이 이 개인적인 소수의 견해들을 부인하는 한 간단한 말을 준비했다. 앞으로 출판된 책, SDA Answer Questions on Doctrine에 첨가하기 위하여(필요 없다는 자들도 있어서 14명 위원이 모여 그런 말을 삽입키로 가결했다) 다음과 같다.
“이 큰 진리들에 관한 SDA 신조는 명백하고 강조 적이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이들 특히 우리의 형성 시기에 어떤 이들이 주장했던 어떤 제한적인 그릇된 관념과 동일시되지 않아야 함과 그것 때문에 누명을 쓰지 않아야 할 필요를 느꼈다. 이 말은 우리를 대적해서 유포되어온 인용문들의 근거를 그러므로 없애지 않으면 안 된다”(Questions on Doctrine 3문 p. 31, 32).
6. 예언된 선언들의 명확한 정신
① 좀 더 이해하기 쉬운 제시를 완성하기 위하여 그리고 최대의 무게가 있게 하기 위하여 수년에 걸쳐서 모든 적절한 예언의 신 다음의 3가지 중요한 문제를 살리기 위하여 완전한 연구를 했다. 그리스도의 영원한 선재와 완전한 신성과 삼위일체와의 관계 우리의 죄악적 경향이 없이 성육신동안에 죄 없는 본성 속죄의 더 광범위한 이중의 진리-십자가 위에서의 완성된 속죄 행위와 예표적 속죄일 혹은 심판의 시간의 최종적 사건들에서 절정을 이루는 그 후의 그의 대제사장의 봉사를 통한 그 은혜의 그리스도의 적용, 이것들이 세 중대한 분야이다. 이것들은 Question on Dactrine 부록 A. B. C.에 현저하게 기록되었다. 이리하여 오해들의 순화 수정의 긴 과정이 완성되었다. 그리고 이 오랫동안 오해받았던 점들에 관한 우리의 연합된 참으로 권위 있는 견해를 제시하여 교회와 세상 앞에 진리의 선언이 완성되었다. 이 과정에서 예언의 저서들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모든 사역자들과 신학생들이 참고를 위하여 이 권위 있는 수립을 손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7. Question on Doctrine의 광범위한 범위
이 기별의 시험하는 진리들과 영원한 복음의 영원한 진리들을 모두 취급한 한편 우리가 강조하는 하나님의 계명들과 예수의 믿음 두 범주 사이의 관련성의 여하한 명백히 하는 것이 그것의 주요한 공통되는 SDA 교리들에 관한 건전하고 독특한 재림 교회의 견해를 여러 항에 걸쳐서 제시하고 우리가 주장하는 예언적 해석의 명백한 역사적인 원칙들과 적용들을 제시한 후에 독자는 드디어 제 7항에서 속죄의 넓은 사상 준비된 희생적 속죄 단번에 다 모두 충분한 속죄 그리고 적용된 십자가의 완전한 속죄의 행위에 이른다. 여기에 이해하기 쉬운 재림교의 견해가 명백히 기록되었다. 그것은 속죄에 관한 역사적인 오해의 두 중요한 분야 중에 2번째를 명백히 했다. 다음에 이미 기록한바와 같이 최고로 중요한 부록 A. B. C.로서 이 책의 절정에 이른다. 이것들은 이 중대한 분야에서 현저한 통일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성경에 대한 예언의 신의 관계는 주의깊이 만족스럽게 설명되었다. 물론 많은 다른 약관 된 구절들이 고려되었다.
Ⅲ. 역사적인 접촉은 우리의 증거에 새로운 차원을 가져왔다
1. 역사적인 접근이 교리에 적용되었다
Question on Doctrine에 추가된 또 다른 특성은 우리 교리들에 대한 역사적인 접촉의 적용이었다. 이 접촉은 Prophetic Faith of Our Fathers를 통한 예언들에 관해서 이미 성공적으로 발전되고 증명되었다는 것이다. 이 효과적인 진행은 여기서 확대되고 우리의 주요한 교리의 해석에 적용되었다. 성서적인 증거의 본래의 사용 다음으로 역사적인 방법이 아마 우리 기초적 재림 교회 교리들의 신빙성과 타당성을 확립함에 있어서 발전시켜 온 모든 논리적인 지지의 호소력과 효력과 확신을 가장 크게 주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기본적 성서적인 기초를 한 점도 감소시킴 없이 그것은 그리스도인 시대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발전된 건전한 기독교 학설의 선행의 증거에 대한 불가결의 관련성을 확립시킨다. 그것은 SDA가 선포하는 진리들의 계속성과 역사성을 제시하고 우리 이전의 저들의 존경하는 선조들과 다른 이들에 의한 점진적인 인식을 보여 준다. 그것은 재림교의 견해는 어떤 새로운 이상한 듣지 못하던 사상이 아니요 과거의 그리스도인 학계에 뿌리나 관련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립시키기 때문에 재림교의 증언을 가장 효과 있게 만든다. 그것은 우리의 견해에 힘과 우리 재림 교회 견해가 진실로 얼마나 참으로 개신교적이며 세계적인가를 보여준다. 그것은 우리를 과거 수세기간의 증언들과 우리를 온전히 연합시킨다. 이리하여 그것은 우리의 증거에 한 새로운 능력 있는 차원을 준비한다.
2. 역사적인 접근을 말하는 호소력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인 접근은 안식일 조건적, 불멸성, 침례, 세족 예식, 예언의 해석,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진리들에 관한 우리의 증거를 제시함에 있어서 동등한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능력 있는 설립과 연결이 나타나 보일 수 있다. 이 영적 조상에 의한 접근은 말하는 효과로서 이용될 수 있고 훨씬 더 강력한 제시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오늘날 우리 교회와 관련된 제시를 강화하고 증대한다. 그것은 개혁 교인, 카톨릭, 유대인의 마음을 모두 움직인다. 그 희랍 중에 제시한 가장 확대된 역사적 접근 제시는 Question on Doctrine에 수세기에 걸친 조건적 불멸설의 옹호자들에 있다(p. 567-609). 이 접근과 묘사는 그런 소리를 처음 듣는 북음주의적 대표자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바로 이 사실은 이번에는 조금 후에 출판될 “우리 조상들 중에 조건주의자들의 신앙”(Conditionalist Faith of Our Fathers) 2권이 발전되는데 그것은 벌써 세계 도처에 있는 우리 교회 신앙밖에 있는 학자들에게 현저한 영향을 키웠다.
3. 짐승의 표에 관한 기초적인 해석, 개신교 조상들
예컨대 우리의 독특한 견해들 중에 가장 예민하고 치밀한 것중에 하나를 제시함에 있어서 종교 개혁 이전 시대로 돌아가서 뿌리를 박은 예비적인 해석과 가장 값비싼 연결을 지은 역사적 접근은 관찰하라. Question on Doctrine에 그 역사적 접근의 개론의 대략이 있다. 그리고 그보다 조금 전에 구두로 복음주의적 대표자들에게 제시했다. Wyclif's의 동지요, 충실한 교인의 후계자 Oxford학자 John Osiender(1552 사망)가 이 표는 교황권에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Magdeburg의 Nikolaus von Ansdorf(1565 사망)도 역시 비슷하게 그것은 교황의 의식들과 칙령들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Switzerland, Zurich에서 Zwingli's의 후계자인 Heinrich Bullinger(1575 사망)은 그것은 예언상의 짐승 교권의 교황에게 충성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리고 스코틀랜드의 수학자 John Napier경(1617 사망)은 로마에 대한 순종을 고백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Dresdom의 경건파 Johann Lucius(1686 사망)는 그것은 가톨릭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 다음의 영국의 Issac Newton(1727 사망)은 짐승의 표와 하나님의 인은 서로 반대되는 것이라는 점까지 갔다. 비록 그가 두 가지 다 정확하게 정의하거나 알아맞히지는 못했을지라도 그 당시로서는 뛰어난 인식이었다. 이상은 영국에서 독일에서 그리고 그 대륙에서 스위스에서 주장하는 적용이었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4. 영국 주석자들에 의한 서로 같은 적용들
동시에 미 대륙의 청교도 신학자 Baston의 John Catton(1652 사망)은 짐승의 표를 받은 자들은 로마 교회로부터 저들의 명령을 받은 자들이라고 자기 신조를 언급했다. 하나님의 인은 서로 반대되는 것으로서 나란히 놓았다. 그리고 펜실베니아의 미국 장로교인 Robrt Reid(1844 사망)는 그 표는 로마의 권세의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상은 놀랍게도 약 500년 기간에 걸친 전 종교 개혁 시대까지 뻗히는 개신교 학자들에 의한 점진적이며 계속적인 역사적 적용에 감명 깊은 예증이다. 한편 과거 수백 년간의 이 해석자들 중의 아무도 그 짐승의 표를 안식일의 참람된 변경이라고 독특하게 적용하지는 못했지만 저들은 공통적으로 그것을 교황권과 연결시켰다. 그리하여 그 다음의 현저한 논리적인 단계를 위하여 기초 작업을 놓았다. 역사적인 연결에서 우리는 이 마지막 시대의 더욱 충분한 빛 가운데에서 중요한 결론과 관련성과 종국이 있다.
5. 안식일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최종적으로 적용함
단계는 기독교 수세기간에는 안식일이 시험이 되지 않았음을 주장한다. 짐승의 표의 정체의 마지막 단계는 기독교 시대의 과거 시기에는 알 수 없었다. 오히려 압박 시대에 포함된 안식일의 회복은 저들의 오시는 주님을 맞이하도록 한 백성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인류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최후의 기별과 관련지어서 강조하여야 할 등한시하고 잃어버렸던 진리들 중의 최후의 큰 부흥의 일부분이다. 그것은 마지막 날 끝에 심판의 시간의 국면과 기별이다. 오늘날에 적절한 그 충분한 묘사를 제시함에 있어서 다니엘 7장과 계시록 13, 14장의 예언들은 상징적인 짐승에 대하여 말하고 특히 교황권과 그가 역사적으로 시도한 안식일의 변경을 말한다는 사실이 강조된다. 재림교인들은 교황권의 활동들과 전의 핍박의 경향은 안식일 진리가 예리한 초점으로 등장하고 안식일, 일요일 존재에서 세계적인 시험이 될 때에 우리 주님의 영광 중에 오시기 직전에 재연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같은 방법으로 안식일 개혁의 재림교인 선구자들은 이 마지막 시대에 그 짐승의 표를 교황권이 십계명 중 제 4계명의 안식일의 큰소리치며 변경한 것을 그리고 교황의 대리 품을 받아들이는 것을 기독교에게 부과하려는 기도하는 것에 적용시키는 불가피한 좀 더 발전된 단계를 취한다(Question on Doctrine, 18문 p. 179-182. 완전한 재료는 Prophetic Faith Ⅱ,Ⅲ,Ⅳ권). Question on Doctrine 183쪽에서는 좀 더 나아가서 아무도 아직은 짐승의 표를 받지 않았다(Evangelism 234, 235). 이 사실을 강조한다. 이 점은 흔히 오해되고 잘못 말한다. 그 사건은 큰 왜침의 때에 모조 안식을 강요하는 칙령을 발표하는 것과 연관되어 그 논쟁들이 온 인류 앞에 명백히 드러날 때 발생될 것이다. 그때 사람들이 그 짐승의 명령에 복종하기 위하여 고의적으로 빛과 진리에서 돌이킬 때 저들은 그 때 짐승의 표를 받을 것이다. 이 시기에 관하여 우리는 수정같이 분명하고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Question on Doctrine 19문, 183-185).
Ⅳ. Question on Doctrine은 비 SDA학자들에게 영향을 끼침
1. 왜곡된 사상들을 변경시켰다
비 SDA학자들 특히 설교자들과 교사들 개신교와 가톨릭에게 끼친 Question on Doctrine의 형성하는 감화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보다 더욱 광범위하고 깊다. 본 저자와 다른 Question on Doctrine의 팀들 그리고 권위 있는 큰 위원회의 여러 사람들은 1957년 그 책이 출판된 이후로 항상 비 SDA 학자들로부터 정기적으로 서신들을 받아왔다. 수천통의 서신이 우리 신앙과 같지 않은 목사들과 신학자들에게서 왔고 수천 명이 단독 회합을 했다. 그리고 저들은 온전한 영향을 받았다. 1970년까지 그 총 분배가 138000권을 초과했다. 이 학자들 중의 다수가 이 책은 전문적인 비방자들과 공인된 비평가들과 변절자들이 퍼뜨린 비난들에 생긴 수년간 저들이 마음에 심겨진 우리 신앙에 관한 왜곡된 묘사를 교정해 주었다고 말했다.
2. 수정된 묘사를 얻게 된 것은 다행하다
이들 다수는 재림교의 본질에 관한 믿을 수 있는 묘사를 입은 것에 대하여 진정한 만족을 표현했다. 저들은 우리의 독특한 교리들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특히 예수의 믿음과 그리스도인 신앙의 영원한 진리들 특히 이 시대에 저들 자시의 교파들에서 이상주의적 배도로 말미암아 찢겨지고 있는 이때에 우리의 근본적 충성에 관하여 알게 된 것을 기뻐했다. 이것은 중대한 요소요 도전적인 기회이다.
Question on Doctrine의 올바른 균형진 영향은 의심 없이 우리 교회 신앙을 갖지 않은 종교 지도자들 중에 진리의 사업에 최대의 순수한 공헌이다. 그것은 수없는 지도자의 태도를 적대감에서부터 깊은 존경과 열린 마음으로 바꿔 놓았다. 그것은 수없는 기록과 구두의 의견 교환의 증거와 같은 한 순수한 역사적인 사실이다. 전에 목사들이 다른 교파들에서 이제 우리와 함께 저들의 목소리를 합하여 다른 어떤 책보다도 바로 그 결정적인 시간에 이것이 이 마지막에 하나님의 참 교회이다. 그러므로 이같이 저들의 운명을 우리와 함께 하는데 저들을 인도할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은 Question on Doctrine라고 남들에게 말할 것이다.
3. 신부들과 랍비들이 유익을 받았다
그것은 로마 가톨릭 제사장들과 학생 신부들에게 비슷하게 평가를 받았다. SDA가 다른 모든 개신교 단체들보다 다른 근본적 특성들을 저들 앞에 제시했고 성경만이 우리의 신앙과 행실의 규범으로 삼는 참된 개신교주의 즉 십계명과 그 제칠일 안식일과 성경만을 우리의 신앙과 행실의 규범으로 삼는 참된 개신교주의 즉 십계명과 그 제칠일 안식일과 인간의 본성과 운명, 잠그는 침례, 목회의 유지를 위한 십일조, 기타에 우리의 끊임없는 충성을 보임으로 그것은 여러 가톨릭 신부들과 학생 신부들로 하여금 우리는 논리적인 결론들과 실천사항들을 통해서 개신교 00들을 따르고 있는 유일한 모순 없는 개신교들로 보인다고 말하도록 했다. 그것은 변화하고 있는 가톨릭교회의 오늘날에 저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다.
본질적으로 어떤 유명한 Rabbis들도 그 같은 말을 했다. 제칠일 안식일 십일조, 부정한 음식을 금함, 성소 진리의 함축, 그리고 그와 같은 것들에 관한 SDA 견해가 Question on Doctrine에 지혜롭고 균형진 형태로 제시되었을 때 저들을 크게 감동시켰다. 저들은 계속 그 책에서 인용하여 그것에 관해서 공중 앞에서 말한다. 여기에 가톨릭 부류에 한 모본이 있다.
4. 가톨릭 저자가 Question on Doctrine을 인용한다
1965년 12월 중순에 24쪽의 가톨릭 소책자가 나타났는데 "The Seventh Day Adventists"(Chicago : Clarantian 출판소). Puedue 대학교의 Roman Catholic 교수 William J. Catholic에 출판되었고 다른 가톨릭 기관지인 Universial Fatima News지에 2 번 인쇄되었다. 그것은 친절한 특징으로 논쟁 정신없이 기록되었는데 그것은 가톨릭은 SDA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가로 묻는다. 그 다음에 뛰어난 정확성을 가지고 Wallen은 우리의 교육적인 조직, 십일조와 헌금의 놀라운 헌금, 우리의 건강과 의료 봉사, 술, 담배의 절대 금지의 실천(폐암에 걸릴 감수성이 적다는 것과 더불어 그리고 커피와 차의 사용 금지 등을 강조했다.
그 다음에 일몰부터 일몰까지의 안식일의 엄격한 준수 또한 우리의 세계적인 선교 열성 우리의 확장되는 출판 사업, 대량 전달, 성경 통신 학교, 그리고 우리의 구제 사업 등이 있다. 그러나 다음의 의미 있는 점을 주목하라. 이 소책자 The SDA에서 Whalen교수는 Question on Doctrine에서 친절하게 3번이나 인용했다. 그리고 다른 아무 책도 인용하지 않았다. 끝에 한 페이지 머리에 “다른 독서 저서”라고 제목을 붙이고 그는 SDA Question on Doctrine 4권의 Prorhetic Faith of Our Father 그리고 Herndoms의 The Seventh Day라고 썼다.
Question on Doctrine은 우리 신앙을 갖지 않은 수많은 대학생들과 많은 대학원들에서 특히 재림교를 연구하는 교실에서 혹은 SDA의 어떤 국면에 대한 숙제가 있을 때 그 책을 읽었다는 싸인이 있다. 이것은 명료하고 이해하기 쉬운 SDA의 제시로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은 그런 비상한 섭리적인 환경 하에서 나타난 이 책의 결과들 중의 하나이다.
5. WCC "Ecumenical Review"에 28번 인용했다
재림교의 권위 있는 묘사로서 Question on Doctrine에 대한 학계의 수락과 신임의 또 다른 뚜렷한 예는 오랫동안 WCC의 총서기로 있던 Dr. W. A. Visser't Hoaft가 출판한 World Council of Churches의 기관지인 "The Ecumenical Review"에 나타났다.
1967년 1월 WCC 직원 중에서 Dr. M. B. Hanspicker가 쓴 "SDA Church"에 관한 평론이 매우 공정하고 이해하기 쉽게 10페이지로 포함되었다. 저자는 그가 제시를 SDA 자신들에게도 공정한 표현으로 여길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사실 그렇다. 그는 좀 더 충분한 묘사는 자기의 서적 목록에 적힌 자문 서적들 중에서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QD"는 Question on Doctrine의 Dr. Hanspicker가 쓴 약자인데 그는 그의 10쪽 묘사 중에 엄청난 총계 28번이나 인용하여 사용했다. 10페이지 중에서 8 페이지는 QD에서 인용한 것이거나 참고들이다. 직접 인용문이 모두 15번이요 이것들은 9줄짜리 인용문이 2번, 8줄짜리 인용문이 1번, 4줄짜리 인용문이 1번 3줄이 3번, 2줄이 3번, 2줄이 5번, 1줄이 3번이 비교적 짧은 묘사 중에서 총 51줄의 인용문이 있다.
6. 22개의 주요한 교리들이 포함됨
그 전반에 걸쳐서 Dr. Hanspicker는 QD에서 주로 인용한 20개 이상의 주요한 SDA 교리들을 취급한다. 여기에 기록된 교리들이 있다. 종교 자유, Arminianism과 은혜로 말미암는 의(구원), 속죄, 대제사장의 봉사와 적용, 예언의 신, 성경만이 신조의 기초, 믿음과 행함의 관계, 제칠일 안식일, 하나님의 율법, 안식일의 변경, 성경 예언, 종말론, 창조론, 신론, 전 천년설, 악인의 최후 멸절, 이것은 22개의 주요 신조들이다. 그의 도서 목록에 Hanspicker는 7권의 SDA 저서들을 기록하고 4명이 재림교 저자들을 기록한다(Ellen White, T. H. Jemison, F. D. Nichal, L. E. Froom). 그것은 Question on Doctrine을 재림교의 이해와 평가를 위한 권위 있는 기초로서 학계에서 수락하고 신임한다는 현저한 실례이다.
7. 인쇄체와 구두 형태로 인용됨
Question on Doctrine을 가지고 인용한 여러 교파들과 여러 나라에서의 수천 명의 학자들 중에서 수백 명은 그것을 논문이나 책 형태로 인용해서 썼고 교과서 참고서로 숙제로 사용하고 구두로 공중제시에서도 사용했다. 이것은 저들의 수많은 논문들, 서적들, 서신들이 증거한다. 1965년까지 QD sms 수천 개의 신학대학원들, 대학교, 대학, 공공 도서관들에 비치되어 있다. 다수는 해외에 나갔다. 그것은 10년간의 분배로서 놀라운 기록이다.
그것은 재림 교인의 케케묵은 상투어를 피하고 종교가들이 이해할만한 언어로 기록되었으나 주요한 목적을 달성했고 점차 성취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Question on Doctrine에 그리스도의 영원한 선재와 완전한 신성, 성육신 동안의 그의 무죄의 본성과 생활, 십자가 위에서 완성된 속죄의 초월적 행위 등에 관한 명백한 선언은 많은 비 재림교 학자들이 우리에게 우리를 참된 기독교 신자로 인식하도록 했고 이리하여 우리 교회의 다른 신조들도 상당히 이겨내기 어려운 편견의 장벽이 없다고 생각하도록 했다고 솔직하게 말하도록 한 결정적인 요인들이 되었다. 저들은 QD를 대표적이며 신임할 수 있고 인용할 만큼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서 받아들였다. 그것이 그것을 준비한 전 과정의 희망이요 목적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그대로 되었다. 그 감화력은 계속적인 편지들과 인용문의 증명하는 바와 같이 견실하게 증가하고 있다.
* 권위 있으나 공인된 공식적인 것이 아님
Question on Doctrine은 권위 있고 권위를 얻은 저작이나 공인된 교단의 선언은 아니라는 분별은 옳게 된 것이다. 그 이우는 단순히 다음과 같다. 대총회 회기에 대총회에서 시인하고 채택한 것만을 공식적인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대총회 회기에서 교리에 관한 선언서는 만들지 않는다. 그것은 이미 잘 확립된 원칙이요 실천사항이다. 우리는 거기서 단순히 공통적인 승인, 이미 받아들여진 것, 확립된 신조나 관례에 의하여 채택된 것을 긍정하고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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