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된 유월절 규례
내 용 요 약
제 12:37~51은 출애굽 당시 주변 환경과 출애굽의 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새롭게 추가된 유월절 규례를 전달합니다.
생 각 할 점
C 37절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라암셋] = 지명이며, 인명으로 쓰일 때는 라암세스 = 라(태양신)가 창조했다는 뜻입니다.
이스라엘의 고역으로 건축된 도시로 나일강 동쪽 삼각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숙곳] = 오두막집을 의미합니다.
[유아] = 타프 = 어린아이들 – 통전으로 보행하지 않고 짐승과 마차를 타고 여행한 여자들과 아이들을 의미합니다.
- (공동번역) 딸린 식구, 다른 번역본은 여자들과 아이들로 번역했습니다.
[보행하는 장정] = 만 20세 이상으로 전쟁에 나갈 수 있는 남자를 가리킵니다.
[육십 만 가량] = 민 1:46~47 모세가 출애굽 후 시내 산에서 백성을 계수하였을 때 레위 지파를 제외한 20세 이상의 장정이 603,550명이었습니다. - 총수는 200만 명가량으로 추산함.
야곱의 가족이 가나안을 떠나 애굽으로 이주한 숫자가 70명이었는데, 야곱 후손이 430여 년 후에 이렇게 엄청난 국가적 규모의 숫자로 불어난 것입니다.
이처럼 70명에 불과했던 이스라엘이 430여 년만에 한 민족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아브라함과 언약하신 것을 지키시기 위한 하나님의 신실하심 때문입니다.
38절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
[수많은 잡족] = 에레브 = 혼합된 무리, 혼합된 씨를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자손과 결혼한 자들, 애굽인 종들, 양을 치던 목자들과 열 가지 이적을 보고 따라나선 자들을 가리킵니다.
민 11:4 이들은 후에 광야 여행 시 고기를 먹게 해달라고 불평함으로 이스라엘 민족들로 하여금 시험에 들게 한 적도 있습니다.
그들은 사회적으로 이스라엘 공동체의 일원이 된 것은 물론 48절 할례 예식을 통해 종교적으로도 이스라엘 공동체에 포함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은 이방인의 구원을 이미 이루고 계심을 보여준 것입니다.
39절 [그들이 애굽으로부터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나므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쫓겨나므로] = 가라쉬 = 축출하다, 추방하다 - 솰라흐보다 훨씬 강한 의미입니다.
이것은 자의로 추방한다는 의미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내어준다는 의미가 강합니다.
12:33 여호와의 이적으로 내려지는 징벌로 말미암아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을 도리어 쫓아내듯 황급하게 내보내게 될 것을 예언하신 말씀을 성취하신 것입니다.
C’ 40절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
[사백 삼십 년] = 야곱이 그 가족과 함께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이주한 B.C. 1876년부터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출애굽한 B.C. 1446년까지 총 애굽 거주 기간을 가리킵니다.
이 기간은 창 15:13에 제시된 400년이란 숫자와 30년의 시차가 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민족의 애굽 체류 기간은 정확히 430년이고, 창 15:13~16 400년은 1세대를 100년으로 계산하여 4세대에 맞춘 예언적 숫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41절 [사백삼십 년이 끝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은즉]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여호와의 군대]로 출발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광야에서 가나안 땅에서 전쟁을 통해 점령해 나가야 할 것을 가리킵니다.
또한, 광야는 하나님이 왕이 되시고 왕의 편에 선 자만 승리하며 살 수 있음을 말합니다.
42절 [이 밤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심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 지킬 것이니 이는 여호와의 밤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다 대대로 지킬 것이니라]
[여호와의 밤] = 애굽인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이, 이스라엘인에게는 하나님의 철저한 보호가 있었던 유월절 밤을 의미합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 모든 절기 중 밤에 지키는 유일한 절기입다. - 아빕월 14일 저녁.
이 밤은 고전 11:23-26 예수님의 성만찬의 밤을 예표하는 여호와의 특별하신 밤입니다.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 하나님의 백성을 악한 세력에서 구원하시는 사역이 계속될 것과, 오직 은혜로 구원받음을 기억하여 감사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43~51절 유월절에 대한 새로운 규례를 명령하십니다.
43절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는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이방 사람] = 레카르 벤 = 이방인 – 여기서는 할례받지 못한 자를 의미합니다.
유월절이란 하나님의 은총을 통해 어린 양의 피로 구속받은 백성들이 구속의 기쁨을 기념하는 절기이기에 할례받지 못한 자들이 유월절 식사에 참여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44절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돈으로 산 종] = 일차적으로는 돈을 주고 산 종을 가리킵니다.
영적으로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의 값을 대신 치르시고 사신 우리를 가리킵니다.
[할례를 받은 후] = 할례는 하나님의 언약을 받아들이는 외적 증표입니다.
이것은 죄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의에 대해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살았음을 고백한 후에 유월절 예식에 참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고전 11:26~29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27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28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29 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 하나님의 백성과 이방인 사이를 구분하는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45절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
[거류인] = 토샤브 = 영구 거주의 의사가 없이 잠시 머물다 가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타국 품군] = 사키르 = 품삯을 위해 이스라엘에 거주하는 이방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언약과 별 관계가 없는 자들이기에 유월절 예식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에서도 할례를 받을 경우는 얼마든지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46~47절 [a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a’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 3~10절
[뼈도 꺾지 말지며] = 8절 유월절 어린 양은 장차 십자가 수난을 겪으실 그리스도의 몸을 예표합니다.
- 그리스도의 몸의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할 것을 예표합니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온전히 하나로 연합될 것임을 상징합니다.
48절 [너희와 함께 거류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 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본토인과 같이 될 것] = 나면서부터 이스라엘인인 것처럼 취급받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초월하여 오직 믿음만이 구원의 유일한 길임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모든 사람은 혈통, 계급, 지역을 초월해 모두 평등한 자유민임을 가리킵니다.
49절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거류하는 이방인에게 이 법이 동일하니라 하셨으므로]
하나님께서 명하신 유월절 규례가 이스라엘 백성들뿐 아니라, 할례를 받은 이방인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D 50절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으며].
51절 [바로 그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무리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본장의 마무리 글이자 다음 장(13장)의 서론으로서 여호와의 유월절 규례가 그대로 준수 된 그 날에 구원과 해방이 주어졌다고 요약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출애굽의 역사는 그 계획부터 성취까지 오직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이뤄졌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놓치지 말아야 할 사실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사람의 믿음과 자발적인 순종이 꼭 필요했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