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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여가문화
Ⅰ. 청소년여가의 개념 및 의의
1. 여가의 개념 및 역사
○ 일반적으로 여가란 “일과 생존을 위한 기초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남은 잔여시간(residual time), 자유재량시간”으로 정의됨. 즉, 하루 24시간 중에서 직업, 가사, 학업 등에 종사하는 사회적 필수시간과 수면, 식사 등 생리적 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이라 할 수 있음.
○ 그러나, 의무감으로부터의 해방이 여가의 본질이긴 하지만, 단순히 의무감로부터 해방된 한가한 시간만을 의미하지는 않음. 즉, 여가는 시간적 측면뿐만 아니라, 활동적 측면, 상태적 측면, 제도적 측면 등 다양한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음. 따라서 청소년여가는 이들 구성요소 중 어떠한 요소를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음.
청소년여가의 개념
○ 시간적 정의 - 학업과 생활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 ○ 활동적 정의 - 자유시간에 수행되는 자발적 활동 ○ 상태적 정의 - 바쁜 일상생활사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된 마음상태 ○ 제도적 정의 - 학업으로부터 생기는 피로, 권태, 압박감에서 해방되어, 에너지를 보충하고, 재생산하기 위한 수단 ○ 포괄적 정의 - 시간+활동+상태+제도 - 사회적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사회참여를 위해 활동하는 시간 |
○ 첫째, 여가의 시간적 속성을 강조한다면, 여가는 “학업과 생활필수시간을 제외한 자유시간” 즉, 하루 24시간 가운데 생리적 기능유지와 생활유지를 위한 시간을 제외한 잉여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이와같은 시간으로서 여가개념은 현재까지도 가장 보편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 둘째, 여가의 활동적 속성을 강조한다면, 여가는 “자유시간에 수행되는 자발적 활동” 즉, 개인이 학교생활 등 사회적 의무로부터 벗어나 휴식, 기분전환, 자발적 사회참여, 그리고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하여 이용되는 임의적 활동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음. 이러한 개념을 여가를 활동으로 인식하려는 속성이 강하게 함축되어 있음.
○ 셋째, 여가의 상태적 속성을 강조한다면, 여가란 “단순한 자유시간(free time)이 아니라 자유정신(free spirit) 내지 자유의지(free will)이며, 바쁜 일상사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된 마음상태”로 정의함.
○ 또한, 여가는 학교라는 사회제도적 상황과 관련해 볼 때, “학교생활로부터 생기는 피로, 권태, 압박감에서 해방됨으로써, 에너지를 보충하여 재생산하는 수단”으로도 정의할 수 있음. 즉, 여가의 제도적 정의는 여가와 학업이 제도적 차원에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수행한다는 속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임.
○ 다섯째, 여가에 대한 포괄적 정의는 위의 4가지 속성들을 적절히 배합한 것으로서, 배합방식에 따라 다양한 개념정의가 나타날 수 있음. 예컨대, 여가의 시간적속성과 활동적 속성을 결합하여, “사회적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사회참여를 위해 활동하는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 이와같은 포괄적 정의는 현대사회에서 점차 복잡하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여가의 개념과 속성을 폭넓게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
○ 따라서, 청소년여가의 개념에는 시간적, 활동적, 상태적, 제도적 속성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음. 그리고, 이들 속성들을 배합하여 청소년여가의 개념을 정의한다면, 청소년여가란 “청소년들이 학업, 기타 사회적 의무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휴식, 기분전환, 자기계발, 사회적 참여를 이루기 위해 활동하는 시간”으로 정의할 수 있음.
여가의 역사
○ 전통사회 - 전근대적 노동관 : 노동에 대한 부정적인 가치관 - 특권 유한계층에 여가 편중 - 일반시민: 특권층을 위한 노동영역에 몰두
○ 산업사회 - 근대적 노동관 : 노동→생산성 향상→사회발전 - 노동 및 생산중심의 생활양식 - 여가: 노동생산성 유지를 위한 에너지공급 수단
○ 후기산업사회 - 근무조건 변화, 노동시간 감소 → 여가기회/시간 증대 - 여가 및 소비중심의 생활양식 → 여가산업 팽창 - 일의 여가화, 여가를 위한 노동 |
○ 여가의 의미변천과정은 크게 전통사회, 산업사회, 후기산업사회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음.
○ 우선, 전통사회에서 노동은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음. 즉, 노동은 천시되고, 노동에서 면제된 여가의 삶이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것이라고 평가되었음. 따라서, 여가는 유한특권층에 편중되어 있었고, 일반 시민들은 특권층의 여가생활을 위한 노동영역에 몰두할 수 밖에 없었음.
○ 그러나, 산업사회가 되면서, 노동중심의 사고방식 즉, 노동을 통한 생산성증대와 사회발전이 강조되면서, 여가는 노동생산성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공급의 수단, 일에 대한 보상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갖게됨.
○ 그리고, 후기산업사회에는 생산기술의 발달로 인해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근무조건이 변화되면서, 여가시간이 확대되기 시작함. 또한, 생산력 증가로 인한 물질적 풍요속에서 여가중심의 생활을 추구함에 따라 여가산업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여가를 위한 노동, 일의 여가화현상이 나타남.
○ 이와같이 여가의 의미와 위상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계속 변화되어 왔음.
○ 특히, 현대사회에서 여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여가가체가 삶의 목적이 됨에 따라, 여가사회학, 여가사회심리학, 여가교육학 등 학문적 연구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
2. 여가경험의 분류
○ 여가활동: 분류기준→다양하게 유형화 가능(목적, 참여유형, 동기 등) .
- 표현형태: 신체적 활동, 사교적 활동, 문화적 활동, 정신적 활동 등
- 참여유형: 관람활동, 참여활동, 장비이용/스포츠활동, 휴양활동 등
○ 또한, 여가활동은 개인의 심리상태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는데, 켈리의 모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음.
Kelly의 여가모델
|
자유 | ||
선택 |
결정된 상태 | ||
의미 |
내적 의미 |
무조건적 여가 (Unconditional) |
보상적 여가 (Compensatory) |
사회적 의미 |
관계적 여가 (Relational) |
역할결정적 여가 (Role-determined) |
※ 출처: Kelly(1978)
○ 켈리(Kelly) : 선택자유(freedom) + 의미(meaning) → 4개 영역으로 구분
1. 무조건적 여가 : 흥미, 의미, 창조적, 정서적 충만한 활동
2. 관계적 여가 : 다른사람과 함께하기 위해 선택된 여가활동
(가족/친구들과 주말에 에버랜드 가는 경우)
3. 보상적 여가 : 어떠한 손실로부터의 보상과 회복을 추구하는 여가
(학교생활의 스트레스/긴장을 풀기위한 음악감상, 명상)
4. 역할결정적 여가 : 다른 사람들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한 여가
(부모님 생일축하 파티를 열어줌)
3. 청소년여가의 중요성
○ 청소년기의 여가의 중요성은 크게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의 2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음.
청소년여가의 기능
○ 개인적 차원의 기능 - 건강 및 체력증진 기능 - 긴장완화 기능 - 기분전환 기능 - 자아형성 기능 - 정서적, 사회적 보상기능 |
○ 사회적 차원의 기능 - 사회적 학습기능 - 사회적 통합기능 - 문화적 기능 - 교육과의 상호관련성 - 사회문제해결기능 |
3_1. 개인적차원의 기능
○ 우선 개인적 차원에서 여가는 학교생활에서 오는 육체적 피로를 해소시켜주고, 신체적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는 기능을 갖고 있음.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서, 신체적 건강을 위해 적당한 운동은 필수적임. 특히,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체력단련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건강증진과 체력증진을 위한 여가는 매우 필요함.
○ 또한, 여가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기분전환의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중요함. 특히, 발달적 특성상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일상화된 경쟁관계에서 발생된 불안, 긴장, 좌절감을 해소하고, 성취감, 욕구충족,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청소년기의 여가활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님.
○ 또한, 여가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격형성과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게 할 뿐만 아니라, 대입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나타난 부정적 측면들을 완화하거나 치료하는 보상적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중요함.
3_2. 사회적차원의 기능
○ 다음으로 사회적 차원에서 여가는 청소년들에게 폭넓은 사회적 접촉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인식하게 하고, 사회적역할을 배우게 하며, 인간관계 기술을 익히게 하는 사회적 학습의 기능 뿐만 아니라 단체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게 하는 등 사회적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함.
○ 또한, 여가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게 하고, 문화적 상대성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여가활동은 교육목표와 일치하는 교육적 경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기능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음.
○ 또한, 여가는 청소년들이 그릇된 방향으로 들어서지 않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일탈과 비행, 범죄행위 등 사회문제를 해결해 준다는 점에서 여가는 청소년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음.
Ⅱ. 청소년여가의 현황 및 문제점
1. 청소년여가의 현황
○ 최근 주5일수업제가 확대됨에 따라, 청소년의 여가시간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임. 그러나, 평일날 청소년들이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은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실시한 전국청소년생활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평일 여가시간은 평균 2시간 52분이 었으며, 2000년 조사결과와 거의 변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남녀간 : 차이없음
- 교급별 : 실업고 > 중학교 > 인문고
- 계층별 : 하위층 > 증간층 > 상위층
- 특히, 중학생, 실업계 고교생 여가시간의 큰폭 상승이 두드러진 특징
하루평균 여가시간
구 분 |
2004년 |
2000년 | |
전 체 |
2:52 |
2:54 | |
성별 |
남자 |
2:52 |
3:05 |
여자 |
2:52 |
2:42 | |
교급 |
중학생 |
3:04 |
2:49 |
인문고 |
2:09 |
2:56 | |
실업고 |
3:50 |
3:04 | |
계층 |
하 |
3:10 |
3:03 |
중 |
2:51 |
2:55 | |
상 |
2:39 |
2:42 |
출처: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전국청소년생활실태조사
○ 또한, 현재 하고있는 여가활동과 하고 싶은 여가활동간에도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활동 : 전자오락게임 > 인터넷 > TV
- 희망활동 : 여행 > 인터넷 > 스포츠 (최근연구: 아르바이트 증가추세)
- 반면, 부모희망활동 : 학업과 관련된 활동이 주를 이름
- 결과적으로, 청소년여가 : 현실과 이상간 괴리, 부모와의 괴리 존재
여가활동
순위 |
현재 여가 활동 |
향후 희망 활동 | ||
활동 |
비율 |
활동 |
비율 | |
1 |
전자오락 게임 |
23.0% |
여행 |
17.5% |
2 |
컴퓨터, 인터넷 |
17.6% |
컴퓨터, 인터넷 |
12.5% |
3 |
TV, 라디오 |
17.5% |
스포츠 |
11.5% |
4 |
음악감상 |
5.5% |
영화, 비디오 |
7.6% |
5 |
영화, 비디오 |
5.2% |
전자오락 게임 |
6.7% |
출처: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전국청소년생활실태조사
○ 여가활동을 보내는 주된 장소: 자기집 > 시내번화가 > 집근처/동네주변
- 우리나라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여가시간을 주로 집에서 보내고 있음.
여가시간 활용장소
순위 |
장소 |
비율 |
1 |
자기집 |
59.7% |
2 |
시내번화가 |
13.8% |
3 |
집근처/동네주변 |
8.5% |
4 |
친구집 |
5.1% |
5 |
야외시설 |
4.5% |
6 |
기타 |
8.4% |
출처: 한국청소년개발원(2003)
○ “여가시간을 누구와 함께 보내는가?”
- 2000: 친구 > 혼자서 > 가족과 함께
- 2004: 친구 = 가족 > 혼자서
⇒ 2000년 대비 : “친구와 함께” 감소, 반면, “가족과 함께”는 증가
⇒ 이러한 증가추세 : 여성, 중학생, 상층일수록 큰 것으로 나타남.
<CG> 여가시간 동반자
구분 |
2004 |
2000 |
친구들과 함께 |
37.9% |
41.1% |
가족과 함께 |
37.9% |
25.5% |
혼자서 |
24.2% |
33.4% |
출처: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전국청소년생활실태조사
○ 현재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도
- 전체적으로 “자신의 여가에 만족하는 청소년”(52.4%)이 “불만을 느끼는 청소년”(47.6%)보다 다소 많음
- 2000년 대비 : 만족응답 큰폭 상승(44.0% → 52.5%)
불만응답 감소추세(56.0% → 47.6%)
- 따라서, 4년간 여가생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음
여가생활 만족도
○ 2004년: 매우만족(6.0%), 만족(46.4%), 불만족(39.1%), 매우불만(8.5%) ○ 2000년: 매우만족(5.7%), 만족(38.3%), 불만족(42.6%), 매우불만(13.4%) |
출처: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전국청소년생활실태조사
○ 여가/취미생활 장애요인
- 비용부족 > 시간부족 > 장소․시설부족 > 공부에 방해 > 부모반대
- 청소년 여가생활의 주된 장애요인 : 비용부담, 시간부족
여가 장애요인
순위 |
장소 |
비율 |
1 |
비용부담 |
37.3% |
2 |
시간부족 |
25.0% |
3 |
장소/시설부족 |
16.7% |
4 |
공부방해 |
9.3% |
5 |
부모반대 |
6.9% |
6 |
동반자 부재 |
4.8% |
출처: 한국청소년개발원(2004). 전국청소년생활실태조사
2 청소년여가의 문제점
○ 다음으로 청소년 여가실태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여가에서 나타나는 몇가지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 첫째, 청소년여가가 물질적 조건에 종속되어가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음. 즉, 청소년들이 여가생활의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경제적 부담을 지적하고 있음. 이는 청소년여가에서 소비영역의 비중이 그만큼 커져가고 있으며, 여가산업, 문화산업의 지배현상으로부터 청소년들의 여가가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시사함. 그러나, 비노동인구에 포함되는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고려해 볼 때, 충분한 물적조건을 확보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점, 그리고 이로 인해 청소년들이 여가/소비를 위한 불법고용, 불건전 아르바이트에 참여하게 한다는 점은 청소년여가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음.
○ 둘째, 시간부족을 들 수 있음. 즉, 대학입학이라는 입시위주의 교육시스템하에서 청소년들은 여가를 즐길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임. 특히, 최근 주5일수업이 확대되고 있지만, 체험학습 위주의 교육이 증가하기 보다는 사교육, 과외등 내신과 대입을 위한 시간할애가 더 증가되고 있음. 결국, 청소년들의 여가를 위한 절대적 시간부족은 청소년여가의 큰 문제점중의 하나라 할 수 있음.
○ 셋째, 청소년들을 위한 여가공간과 시설이 부족하다는 점을 들 수 있음. 청소년들이 즐겨찾는 지역은 성인전용시설과 무질서하게 뒤섞여 있는 상황이며, 실제 조사결과, 청소년들은 여가시간에 마땅히 갈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이 없다는 점을 호소하고 있음. 이러한 청소년전용 공간과 시설의 부족은 청소년여가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음.
○ 넷째, 청소년여가의 대부분이 인터넷, TV등과 같은 대중매체에 집중되어 있어, 자칫 대중매체에 모든 것이 종속되는 탈주체적 여가의 가능성이 있다는 문제점을 들 수 있음. 여가는 개념상 자신의 삶을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체적 노력이라는 특성을 함축하고 있음. 그러나, 여가를 보내기 위해 온라인게임, TV, PC방, 영화관 등 보편화된 매체를 이용하면서, 객체화되는 결과가 나타난다면, 진정한 의미의 여가라고 보기 어렵다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음.
Ⅲ. 바람직한 청소년여가의 방향
○ 바람직한 청소년여가의 방향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대안제시가 가능함.
1. 청소년 전용 여가공간 및 시설확충
○ 인프라구축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청소년여가를 활성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청소년전용 여가공간․시설 확충은 매우 중요한 부분임.
○ 이때, 청소년들의 접근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공간구성도 청소년들의 선호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야 할 것임. 이를 위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는 것도 바람직함.
○ 또한, 학교에 다양한 여가시설을 확충해 줌으로써, 청소년들이 여가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게 하고, 나아가 교육과 여가의 시너지효과가 나타나도록 하는 것도 여가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
2. 지역단위 스포츠시설 확충
○ 정부의 스포츠정책이 생활체육을 지향하면서, 지자체별로 다양한 스포츠시설이 확충되고 있지만, 지역간 편차가 있고, 동일지역내에서도 접근성의 차이가 여전히 존재하기 함.
○ 따라서, 구체적이고 세밀한 계획에 의거하여, 지역단위 생활체육시설과 프로그램을 확충하고, 운영하는 것도 청소년들의 여가활성화를 위해 필요함.
3. 대입위주의 교육정책 개선 및 공교육 강화
○ 대입위주의 교육정책은 한국 청소년들의 모든 행위를 제한하고 있음. 따라서, 청소년들의 여가시간과 활동을 보장해주기 위해서는 대입위주의 교육정책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함.
○ 또한, 현재 여가시간 박탈의 주요인인 사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교육을 활성화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사교육에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을 여가선용에 투여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함.
4. 수련시설의 활성화 및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 현재 전국적으로 산재해 있는 600여개의 청소년수련시설들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여가장소로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있음. 현재, 청소년수련시설들은 청소년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흡인력을 갖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음.
○ 따라서,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실질적 지원과 개선을 통해 청소년여가의 대표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도 중요한 의미를 지닐 수 있음.
○ 이와 관련하여 최근 청소년위원회에서 청소년수련시설을 중심으로 방과후아카데미 운영사업을 지원하고 있음.
5. 소외청소년 여가지원
○ 장애청소년, 빈곤청소년, 근로청소년 등 정책적 지원이 취약한 소외계층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여가지원도 필요함.
6. 여가지도를 위한 지도자 연수 실시
○ 청소년들의 올바른 여가지도를 위해, 부모, 교사, 청소년지도자 등을 대상으로 여가활동 지도방법 및 내용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는 것도 필요함.
7. 청소년 문화․예술활동 지원
○ 청소년들의 창의적․주체적인 문화적 역량과 문화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예술교육을 강화하며, 창의적 문화콘텐츠 창작활동을 활성화하는 것도 청소년여가 활성화를 위해 필요함.
8. 지역단위 청소년동아리활동 및 청소년축제 지원 확대
○ 지역단위 청소년동아리활동을 체계적으로 발굴, 지원, 육성함으로써, 다양하고 특색있는 청소년 동아리활동 문화를 창출해 나가는 것도 필요함.
○ 또한, 지자체별로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문화축제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이를 활성화한다면, 청소년들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여가의 활성화와도 의미있게 연계된다고 할 수 있음.
첫댓글 아진짜감사ㅜㅜ이자료꼭필요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