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받을 줄 아는 아이로 키웁시다.
주 간 보 육 계 획 안
해인(海仁)어린이집(☏732-7879) ♡석류반♡
기간 | 8월 1주 (8/5 ~ 8/9)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교통기관 | 소주제 | 여러 가지 교통기관 | |||
목 표 | 여러 가지 교통기관에 관심을 갖는다. | |||||
기본생활 | 친구에게 고운말 사용하기 | |||||
안전교육 | 화재예방안전교육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교통수단 ▶반대말 퍼즐 ▶딴짝 카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이름을 말해준 후 색칠을 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글자를 따라 쓸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그림을 짚어주고 이야기를 해준 후 퍼즐 맞추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2조각 그림을 이야기해주고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끼워 맞추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글자를 읽어주고 스스로 보고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하는일을 물어본다. 그리고 그림을 짚어주고 이야기를 해준 후 교사가 질문을 해주고 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2조각 퍼즐을 보여주고 스스로 그림 찾아 맞춘 후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수 | ▶10을 만들어요. ▶꽃게 다리수 세기 ▶수에 맞게 탈것 모형 올려놓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수를 셀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꽃게의 집게를 끼우면서 수 세기를 할 수 있도록 짚어준다. 그리고 숫자노래를 불러주면서 위치에 맞게 탈것 모형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수 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꽃게의 집게를 끼우면서 수를 셀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숫자노래를 불러주면서 스스로 수에 맞게 탈것 모형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조작 | ▶지퍼 사용하기 ▶중심 세우기 ▶골대에 공 넣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지퍼 올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를 짚어주며 막대 위에 공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한 후 1-10까지 수를 세어 준다. 그리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공을 쳐서 골대에 놓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지퍼 올리기, 내리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막대에 공을 세워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공 올려놓기, 1-10 까지 세어주고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골대에 공을 넣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막대를 칠 수 있도록 한다. | ||||
과학 | ▶다양한 탈것 ▶물에 뜨는 것 가라앉는 것 ▶포크레인 | Ⅰ수준 아동:자동차 모형을 이용하여 스스로 탐색하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하는일을 이야기를 해주고 물에 연필, 가위, 스펀지 등 올려놓은 후 교사가 물에 떠요./ 가라 앉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그림을 잘라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포크레인을 스스로 탐색하면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어떤 자동차인지 질문을 해준 후 스스로 탐색하기, 하는일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예:불을 끄는 불자동차 등) 물에 가위, 연필, 스펀지 등을 올려놓은 후 스스로 물에 떠요./ 가라 앉아요.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스스로 포크레인을 탐색한 후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미 술 | ▶탈것 모자이크 ▶폐품 자동차 ▶열기구 | Ⅰ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선안에 색모래 뿌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우유통에 한지를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풍선에 한지를 붙인 후 종이컵과 연결하여 열기구를 만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견본을 보여주고 스스로 도안을 선택한 후 선안에 색모래 뿌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우유통에 한지를 잘라 붙일 수 있도록 하며 창문 등을 꾸며 자동차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풍선에 한지를 붙인 후 종이컵에 색종이를 잘라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를 짚어준다. | ||||
음 률 | ▶음악활동:리듬막대/ 주방악기/ 마라카스 ▶동작활동:한삼/ 풍선 흔들기/ 팔찌• 발찌 딸랑이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활주로 만들기/ 기찻길/ 우리동네 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비행기/ 경찰관 놀이/ 탈것 놀잇감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여러가지 탈것 ▶땅에서 다녀요. ▶하늘, 바다에서 다녀요. | Ⅰ수준 아동:다양한 그림을 이용하여 스스로 위치에 맞게 붙이기, 모형 이용하여 탐색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위치를 짚어준 후 땅, 하늘, 바다에서 다니는 교통기관을 붙여 짚어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다양한 탈것 그림, 모형을 이용하여 탐색하기 및 이름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스스로 땅, 하늘, 바다에서 다니는 교통기관을 찾아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스크랩트 활용법 | ▶버스 이용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비행기빵 딸기빵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긴막대로 풍선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막대를 이용하여 풍선을 아래, 위에서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막대를 잡고 풍선 위로, 아래로 쳐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악• 난 타 | ▶멋진 로켓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버스에서 신발을 신고 의자에 올라가지 않기(예:깜짝놀라다./ 화가 나다. 등)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안전벨트를 매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안전벨트를 매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안전벨트를 매요./ 위험해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윤서빈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자동차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반죽놀이 | ▶점토 화병(지점토)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병에 지점토를 길게 밀어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길게 밀기, 동그랗게 만들어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포도, 꽃 등 만들기를 한 후 붙일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율 동 | ▶리본체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기차놀이/ 자전거 타기/ 길따라 자전거 타기 (우천시:비옷을 입고 ‘비오는날 자연체험’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Ⅰ수준 아동:기찻길옆 노래를 불러주면서 친구와 허리를 잡은 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페달 짚어주기, 무릎 눌러주기 등을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기찻길옆 노래를 불러주면서 친구의 허리를 잡은 후 이동할 수 있도록 하며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이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자전거를 탄 후 길따라 자전거 타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타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산책-어린이집 근처 산책하기(무궁화꽃 관찰하기) (우천시:비옷을 입고 ‘비오는날 자연체험’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을 수 있도록 하며 무궁화꽃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향기를 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걸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무궁화꽃을 찾을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향기맡기, 색깔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을 가요.(영천냇가에서 돌멩이 탐색하기) (우천시:돌멩이 그림)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돌멩이 줍기, 만지기 등 탐색하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다양한 돌멩이를 만질 수 있도록 하며 커요./ 작아요. 등 이야기를 해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탈것 분류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짚어주고 무엇인지 이야기를 해주고 선따라 잘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탈것 이름을 말해준 후 바다, 땅, 하늘에서 다녀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감 각 | ▶말랑말랑(물풍선) | Ⅰ수준 아동:물풍선을 이용하여 아동들이 손, 발로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발로 물풍선을 터뜨릴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물풍선을 이용하여 아동들이 손, 발로 만진 후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말랑말랑해요./ 물이 들었어요.라고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 ||||
미술 및 조형 | ▶탈것 모자이크 ▶폐품 자동차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선을 짚어준 후 선안에 색모래 뿌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뿌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우유통에 한지를 붙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스스로 선안에 색모래를 뿌려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우유통에 한지를 붙인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창문 등을 잘라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손끝작업 | ▶점토 부조-부조틀 만들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밀대를 이용하여 지점토 밀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동그라미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밀대, 손바닥을 이용하여 밀기, 두드리기 등을 한 후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원 예 | ▶텃밭(물주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을 해준 후 텃밭으로 이동한 후 물조리개를 이용하여 물을 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을 해준 후 텃밭으로 이동한 후 스스로 물조리개를 잡고 물을 주면서 사랑해. 잘자라. 라고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도움을 준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다양한 탈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시고 다니는 길이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세요.(예:땅-자동차/ 하늘-비행기/ 바다-배 등)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올 여름, 아이들과 함께 어디로 휴가를 갈 지 계획 세우셨나요? 시원한 계곡이나 탁 트인 바다로 떠나는 상상만으로도 벌써부터 설레는 것 같습니다. 부모님은 물론 아이들에게도 더운 날씨와 지치는 일상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휴가기간은 꼭 필요하답니다. 가까운 곳에서라도 자연을 느끼고, 가족 간의 사랑을 키워보는 시간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놀이 활동에 필요한 수영복, 수건1장을 비치백(지퍼백)에 넣은 후 월요일 아동 등원편에 보내주시고 수건은 사용한 후 보내드리겠습니다.
※개인 위생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아동들과 『나눔 실천』을 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품(3~4가지)을 수요일까지 원으로 보내주시면 『아름다운가게』로 후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실외놀이, 산책, 오름산행 시간에 아동들과 함께 물놀이 활동이 이루어질 계획입니다. ★손끝작업 준비물:지점토2개를 화요일까지 보내주세요. | 멋진 로켓
멋진로켓 타고서 달리면 구름보다 더 높이 날지요 산보다 더높이 갑니까? 그럼요 달보다 더높이 갑니까? 그럼요 멋진로켓 타고서 달리면 구름보다 더 높이 날지요 달나라 구경도 갑니까? 그럼요 별나라 구경도 갑니까? 그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