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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 31 אֱמֹר 에모르 / 고하여
토라포션(Torah) (레위기(Lev) 21:1-24:23)
하프타라(Haftarah) (에스겔 44:15-31)
복음서(Brit Chadashah) (베드로전서 2:4-10)
영상 :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3837164166400927/
요절-(레 21: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고하여”
이르라 백성 중의 죽은 자로 인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말려니와
559 에모르 / 말하다
기본어근;말하다(광범위하게 사용됨) :- 대답하다, 지정하다, 확언하다, 명하다, 자신하다, 부르다, 증명하다, 도전하다, 비난하다, +명령하다, 교통하다, 숙고하다, 선언하다, 요구하다, x바라다,정하다, x분명하게, x참으로, x뜻하다, 이름을 부르다, x명백히, 약속하다, 공표하다, 보고하다, 요청하다, 말하다, (…에 대해)말하다, x조용히, x가정하다, 전하다, 이름 붙이다, x즉, x생각하다, 【말을】사용하다, 발언하다, x진실로, x아직
◇ - 에모르 / 말하라 -> 제사장들에게 주시는 규례
◇ - 제사장의 특권 -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있다.
◇ - 제사장의 역할 - 신과 인간의 연결, 중보자, 중재자 - 하늘과 땅을 연결
◇ - 제사장은 - 아주 높은 거룩이 요구된다.
- 백성에게 토라를 가르쳐야 한다. - 백성의 거룩케 해야 한다.
◇ - 제사장과 제물은 - 몸과 마음이 흠이 없어야 한다. - 영과 육 (번제단에 나를 드리는 마음)
(골 1:22) 이제는 그의(예슈아)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 - 절기는 거룩한 삶을 한 단계 더 높이고 구원의 전 과정을 이수 하는 훈련이다.
- 성경의 그림자는 그 실체가 온다는 표현이다.
- 예슈아는 초림의 그림자로 오셨지만 재림에는 왕으로 오신다.
- 모세의 성막은 그림자로서 세워졌지만 에스겔 성전과 새 예루살렘성은 지상으로 이어진다.
- 모세의 토라는 그림자로서 메시아 왕국의 토라로 계속 이어진다.
◇ - 그림자는 무엇일까? - 그림자는 훈련이다.
◇ - 훈련은 그의 나라(메시아 왕국)에 들어가서 실전으로 한다.
◇ - 거룩은 구별이다 - 거룩한 날 (카도쉬) / 평범한 날 (홀)
- 정결한 것 / 부정한 것
◇ - 레위기는 - 구체적인 거룩을 가르치고 있다.
◇ - 레위기는 - 제사장 나라 훈련 매뉴얼 이다.
◇ - 케힐라 / 교회 - 부름 받은 공동체, 구별된 토라 공동체
- 부름 받고, 구별되어 거룩한 공동체.
◇ - 레위기의 키워드 - 카도쉬 / 거룩(구별)
- 본문 요악 -
레 21장 – 제사장의 직무에 대한 정결
◇ 1~6 – 시체와 관련된 제사장의 정결 – 대 제사장은 절대 시체와 가까이 할 수 없다.
◇ 7~9 - 제사장의 가정 관리 – 제사장의 아내는 처녀나 제사장의 과부 중에서 선택
◇ 10~15 – 대제사장의 부정한 결혼을 금함 – 제사장의 의복 / 가족의 죽음에도 갈 수 없다.
◇ 16~24 – 제사장의 신체조건 – 제사장은 육체의 흠이 있어서는 안 된다.
레 22장 – 희생 제물에 대한 규례
◇ 1~9 - 성물을 먹을 수 있는 자들의 신체적 조건 – 제사장의 거룩
◇ 10~16 – 성물을 먹을 수 있는 자들의 신분적 조건 – 제사장의 가족이 아닌 모든 자는
먹을 수 없다.
◇ 17~30 – 오직 흠 없는 제물만을 바칠 것 – 거룩
◇ 31~33 – 이스라엘이 백성이 계명을 지켜야 항 이유 – 절대적 토라 준행
레 23장 – 여호와의 절기들
◇ 1~3 – 안식일 – 성회 (샤밧 7 절기)
◇ 4~5 – 유월절 –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 6~8 – 무교절 – 이 달 십오일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15일 성회)~(21일 성회)
◇ 9~14 – 요제절 – 곡식 1단을 제사장이 흔들다
◇ 15~22 – 오순절 – 요제절부터 50일(성회) 째날 / 토라 수여의 날 / 성령 강림의 날
◇ 23~25 – 나팔절 – 7월 1일~2 신년 나팔절 - 안식일 (성회)
◇ 26~32 – 속죄일 – 칠월 십일은 속죄일 (성회) - 스스로 괴롭게 하라.
◇ 33~44 – 초막절 – 칠월 십오일은 초막절 (15일 성회) ~ 8일째 (22일 성회)
– 결혼식과 신방
(레 23:40)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칠 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레 24장 – 신성 모독죄에 대한 처형
◇ 1~4 – 성막의 등불을 관리하는 법 – 순결한 기름 (저녁부터 아침까지)
◇ 5~9 – 진설병을 바치는 법 –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 10~16 –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한 슬로밋의 아들을 처형하다. – 여호와의 이름을 훼방
◇ 17~23 – 여러 종류의 살인죄에 대한 배상법 –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을지라.
◇ - 레위기 21장 – 제사장의 직무에 대한 정결
- 본문 -
◇ 1~6 – 시체와 관련된 제사장의 정결 – 제사장은 절대 시체와 가까이 할 수 없다.
◇ - 제사장과 시체 - 접근 금지
(레 2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그의 백성 중에서 죽은 자를 만짐으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더럽히지 말려니와
◇ - 친족의 죽음은? – 접근 허용
(레 21:2) 그의 살붙이인 그의 어머니나 그의 아버지나 그의 아들이나 그의 딸이나 그의 형제나
(레 21:3) 출가하지 아니한 처녀인 그의 자매로 말미암아서는 몸을 더럽힐 수 있느니라
(레 21:4) 제사장은 그의 백성의 어른인즉 자신을 더럽혀 속되게 하지 말지니라
◇ - 제사장의 개인관리 – 머리와 수염등...
(레 21:5) 제사장들은 머리털을 깎아 대머리 같게 하지 말며 자기의 수염 양쪽을 깎지 말며 살을 베지 말고
◇ - 하나님의 음식을 드리는 제사장 –
(레 21:6) 그들의 하나님께 대하여 거룩하고 그들의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 것이며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 곧 그들의 하나님의 음식을 드리는 자인즉 거룩할 것이라
◇ 7~9 - 제사장의 가정 관리 – 제사장의 아내는 처녀나 제사장의 과부 중에서 선택
◇ - 제사장의 결혼은? – 처녀
(레 21:7) 그들은 부정한 창녀나 이혼 당한 여인을 취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여호와 하나님께 거룩함이니라
(레 21:8) 너는 그를 거룩히 여기라 그는 네 하나님의 음식을 드림이니라 너는 그를 거룩히 여기라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나 여호와는 거룩함이니라
◇ - 제사장의 딸의 죄 – 불 심판 (더 높은 거룩을 요한다)
(레 21:9) 어떤 제사장의 딸이든지 행음(우상을 섬김, 간음) 하여 자신을 속되게 하면 그의 아버지를 속되게 함이니 그를 불사를지니라
◇ 10~15 – 대제사장의 부정한 결혼을 금하다. – 제사장의 의복 / 가족의 죽음에도 갈 수 없다.
◇ - 대제사장의 개인관리 – 머리와 옷
(레 21:10) 자기의 형제 중 관유로 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그 예복을 입은 대제사장은 그의 머리를 풀지 말며 그의 옷을 찢지 말며
(레 21:11) 어떤 시체에든지 가까이 하지 말지니 그의 부모로 말미암아서도 더러워지게 하지 말며
(레 21:12) 그 “성소에서 나오지 말며” 그의 하나님의 성소를 속되게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께서 “성별하신” 관유(마쉬하)가 그 위에 있음이니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 - 대제사장의 혼인은? – 처녀 (예슈아의 신부 조건)
(레 21:13) 그는 처녀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을지니
(레 21:14) 과부나 이혼 당한 여자나 창녀 짓을 하는 더러운 여인을 취하지 말고 자기 백성 중에서 처녀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레 21:15) 그의 자손이 그의 백성 중에서 속되게 하지 말지니 나는 그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이니라
◇ 16~24 – 제사장의 신체조건 – 제사장은 육체의 흠이 있어서는 안 된다.
(레 21: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1:17) 아론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너의 자손 중 대대로 육체에 흠이 있는 자는 그 하나님의 음식을 드리려고 가까이 오지 못할 것이니라
(레 21:18) 누구든지 흠이 있는 자는 가까이 하지 못할지니 곧 맹인이나 다리 저는 자나 코가 불완전한 자나 지체가 더한 자나
(레 21:19) 발 부러진 자나 손 부러진 자나
(레 21:20) 등 굽은 자나 키 못 자란 자나 눈에 백막이 있는 자나 습진이나 버짐이 있는 자나 고환 상한 자나
(레 21:21) 제사장 아론의 자손 중에 흠이 있는 자는 나와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지 못할지니 그는 흠이 있은즉 나와서 그의 하나님께 음식을 드리지 못하느니라
◇ - 흠 있는 대제사장? – 성물 음식은 가능하다.
(레 21:22) 그는 그의 하나님의 음식이 지성물이든지 성물이든지 먹을 것이나
(레 21:23) 휘장 안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요 제단에 가까이 하지 못할지니 이는 그가
흠이 있음이니라 이와 같이 그가 내 성소를 더럽히지 못할 것은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이니라
(레 21:24) 이와 같이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온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였더라
◇ - 레위기 22장 – 희생 제물에 대한 규례
◇ 1~9 - 성물을 먹을 수 있는 자들의 신체적 조건 – 제사장의 거룩
(레 2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백성이 드리는 성물 – 제사장들이 먹을 수 있는 조건
(레 22:2)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말하여 그들로 이스라엘 자손이 내게 드리는 그 성물에 대하여 스스로 구별하여 내 성호를 욕되게 함이 없게 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 - 부정한 제사장은 성물에 가까 할 수 없다 –
(레 22:3) 그들에게 이르라 누구든지 네 자손 중에 대대로 그의 몸이 부정하면서도 이스라엘 자손이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에 가까이 하는 자는 내 앞에서 끊어지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 22:4) 아론의 자손 중 나병 환자나 유출병자는 그가 정결하기 전에는 그 성물을 먹지 말 것이요 시체의 부정에 접촉된 자나 설정한 자나
(레 22:5) 무릇 사람을 부정하게 하는 벌레에 접촉된 모든 사람과 무슨 부정이든지 사람을 더럽힐 만한 것에게 접촉된 자
(레 22:6) 곧 이런 것에 접촉된 자는 저녁까지 부정하니 그의 몸을 물로 씻지 아니하면 그 성물을 먹지 못할지며
(레 22:7) 해 질 때에야 정하리니 그 후에야 그 성물을 먹을 것이니라 이는 자기의 음식이 됨이니라
(레 22:8) 시체나 찢겨 죽은 짐승을 먹음으로 자기를 더럽히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 22:9) 그들은 내 명령을 지킬 것이니라 그것을 속되게 하면 그로 말미암아 죄를 짓고 그 가운데에서 죽을까 하노라 나는 그들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 10~16 – 성물을 먹을 수 있는 자들의 신분적 조건 – 제사장의 가족이 아닌 모든 자는 먹을 수 없다.
◇ - 성물은 제사장만 가능 – 일반인은 불가능
(레 22:10) 일반인은 성물을 먹지 못할 것이며 제사장의 객이나 품꾼도 다 성물을 먹지 못할 것이니라
◇ - 제사장의 가족은 가능 – 삯을 지불한자
(레 22:11) 그러나 제사장이 그의 돈으로 어떤 사람을 샀으면 그는 그것을 먹을 것이며 그의 집에서 출생한 자도 그렇게 하여 그들이 제사장의 음식을 먹을 것이며
(엡 1:7) 우리는 하마쉬아흐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 - 출가한 자 – 불가
(레 22:12) 제사장의 딸이 일반인에게 출가하였으면 거제의 성물을 먹지 못하되
◇ - 돌아 온자 – 가능
(레 22:13) 만일 그가 과부가 되든지 이혼을 당하든지 자식이 없이 그의 친정에 돌아와서 젊었을 때와 같으면 그는 그의 아버지 몫의 음식을 먹을 것이나 일반인은 먹지 못할 것이니라
◇ - 실수로 성물을 1/5 더함 – 20%
(레 22:14) 만일 누가 부지중에 성물을 먹으면 그 성물에 그것의 오분의 일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줄지니라
(레 22:15)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을 그들은 속되게 하지 말지니
(레 22:16) 그들이 성물을 먹으면 그 죄로 인하여 형벌을 받게 할 것이니라 나는 그 음식을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이니라
◇ 17~30 – 오직 흠 없는 제물만을 바칠 것 –
(레 22: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자원하는 예물 – 흠 없는 것으로
(레 22:18)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 중에 거류하는 자가 서원제물이나 자원제물로 번제와 더불어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려거든
(레 22:19)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소나 양이나 염소의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
(레 22:20) 흠 있는 것은 무엇이나 너희가 드리지 말 것은 그것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니라
(레 22:21) 만일 누구든지 서원한 것을 갚으려 하든지 자의로 예물을 드리려 하여 소나 양으로 화목제 물을 여호와께 드리는 자는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아무 흠이 없는 온전한 것으로 할지니
(레 22:22) 너희는 눈 먼 것이나 상한 것이나 지체에 베임을 당한 것이나 종기 있는 것이나 습진 있는 것이나 비루먹은 것을 여호와께 드리지 말며 이런 것들은 제단 위에 화제물로 여호와께 드리지 말라
(레 22:23) 소나 양의 지체가 더하거나 덜하거나 한 것은 너희가 자원제물로는 쓰려니와 서원제물로 드리면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하리라
(레 22:24) 너희는 고환이 상하였거나 치었거나 터졌거나 베임을 당한 것은 여호와께 드리지 말며 너희의 땅에서는 이런 일을 행하지도 말지며
(레 22:25) 너희는 외국인에게서도 이런 것을 받아 너희의 하나님의 음식으로 드리지 말라 이는 결점이 있고 흠이 있는 것인즉 너희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지 못할 것임이니라
(레 22: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8일째 드림 – 할레?
(레 22:27) 수소나 양이나 염소가 나거든 “이레 동안” 그것의 어미와 같이 있게 하라 “여덟째 날” 이후로는 여호와께 화제로 예물을 드리면 기쁘게 받으심이 되리라
◇ - 어미와 새끼를 동시에 잡지 말라 –
(레 22:28) 암소나 암양을 막론하고 어미와 새끼를 같은 날에 잡지 말지니라
(레 22:29) 너희가 여호와께 감사제물을 드리려거든 너희가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드릴지며
(레 22:30) 그 제물은 그 날에 먹고 이튿날까지 두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 31~33 – 이스라엘이 백성이 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는? – 절대적 토라 준행
◇ - 토라준행 명령 –
(레 22:31) 너희는 내 계명을 지키며 행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 22:32) 너희는 내 성호를 속되게 하지 말라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거룩하게 함을 받을 것이니라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요
(레 22:33)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자니 나는 여호와이니라
◇ - 메시아 왕국에서는 제사장들에게 땅을 줄까? –
(겔 48:9) 곧 너희가 여호와께 드려 예물로 삼을 땅의 길이는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는 만 척이라
(겔 48:10) 이 드리는 거룩한 땅은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북쪽으로 길이가 이만 오천 척이요 서쪽으로 너비는 만 척이요 동쪽으로 너비가 만 척이요 남쪽으로 길이가 이만 오천 척이라 그 중앙에 여호와의 성소(성전)가 있게 하고
(겔 48:11) 이 땅을 사독의 자손 중에서 거룩하게 구별한 제사장에게 돌릴지어다 그들은 직분을 지키고 이스라엘 족속이 그릇될 때에 레위 사람이 그릇된 것처럼 그릇되지 아니하였느니라
(겔 48:12) 땅의 예물 중에서 그들이 예물을 받을지니 레위인의 접경지에 관한 가장 거룩한 예물이니라
(겔 48:13) 제사장의 경계선을 따라 레위 사람의 몫을 주되 길이는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는 만 척으로 할지니 이 구역의 길이가 이만 오천 척이요 너비가 각기 만 척이라
(겔 48:14) 그들이 그 땅을 팔지도 못하며 바꾸지도 못하며 그 땅의 처음 익은 열매를 남에게 주지도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께 거룩히 구별한 것임이라
◇ - 레위기 23장 – 여호와의 절기들(8)
◇ 1~3 - 안식일 – 성회 (샤밧 7 절기)
(레 2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것이 나의 절기들이니 너희가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레 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콜)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3605 콜 / 각처에서
또는(렘 33 : 8) kowl, 콜-; 3634에서 유래; 본래의미는‘전체’; 따라서‘모두’,‘어느것’,또는‘각각’(단수로서만, 그러나 가끔 복수의 의미로 사용됨) :- 모두(모든 면에서), 전적으로, 어느(방식), 충분히, 각(사람, 장소, 각자의 일), 아무리…할지라도, 만큼 많은 것(아무것도 아니다),해야한다, 무엇이든지, (그)전체, 누구(든지)
7676 쇠바트(샤밧) / 안식일
7673에서 유래한 강세형;‘휴식시간’, 즉(특별히)‘안식일’:-(+또는)안식일
◇ 4~5 - 유월절 –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레 23:4) 이것이 너희가 그 정한 때에 성회로 공포할 여호와의 절기들이니라
(레 23:5) 첫째 달 열나흗날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6453 페싸흐 / 유월절
6452에서 유래;‘묵과함’, 즉 ‘면제’;유대인 유월절의 (‘절기’, 또는 희생물)전문용어로만 사용됨:-유월절(제물)
◇ 6~8 - 무교절 – 이 달 십오일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15일 성회)~(21일 성회)
(레 23:6)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레 23:7)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레 23:8)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4682 마짜 / 무교
달콤한 것은 ‘탐욕스럽게’삼킨다는 의미로 4711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달콤함’;구상명사로‘향긋한’(즉, 누룩으로 시게 하거나 쓰게하지 않은);특히 ‘발효되지 않은 빵’이나 덩어리, 혹은(생략적으로)‘유월절’의 잔치(당시에는 누룩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발효되지 않은(빵,떡), 누룩없는
◇ 9~14 - 요제절 – 곡식 1단을 제사장이 흔들다
(레 23: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3:10)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 - 절기 안식일 –
(레 23:11)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5130 누프 / 흔들다
기본어근;‘떨다’(즉, 위와 아래로 ‘진동하다’, 혹은 앞뒤로 ‘흔들리다’);매우 다양하게 적용되어 사용됨( 살포하기, 손짓하기, 문지르기, 매로치기, 톱으로 켜기, 손흔들기 등을 포함하여) -들어 올리기, 움직이다, 제공하다, 향기를 풍기다, 보내다, 흔들다, 체질하다, 치다, 손을 흔들다
(레 23:12)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여호와께 번제로 드리고
(레 23:13)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사분의 일 힌을 쓸 것이며
5262 네세크 / 전체
또는 necek, 네쎄크; 5258에서 유래;‘관제’;또한 ‘우상을 부어 만들다’:-덮게, 관제,부어만든 형상 nicman. 니쓰만 5567을 보라
(레 23:14)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 15~22 – 오순절 – 요제절부터 50일(성회) 째날 – 토라 수여의 날 – 성령 강림의 날
(레 23:15) 안식일(15일) 이튿날(16일)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7x7=49)의 수효를 채우고
(레 23:16) 일곱 안식일(절기X7)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레 23:17) 너희의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레 23:18)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양 일곱 마리와 어린 수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리되 이것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제물과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로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레 23:19)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일 년 된 어린 숫양 두 마리를 화목제물로 드릴 것이요
(레 23:20)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마리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서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이니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레 23:21)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주(성)하는 각처에서(콜/전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6944 코데쉬 / 성
6942에서 유래;‘거룩한’장소, 또는 물건;드물게 추상적으로 ‘신성함’:-구별된(것), 봉헌된(것),거룩해진(것), 거룩함, (×가장)거룩한, (×날, 부분, 것), 성도, 성소
(레 23:22) 너희 땅의 곡물을 벨 때에 밭 모퉁이까지 다 베지 말며 떨어진 것을 줍지 말고 그것을 가난한 자와 거류민을 위하여 남겨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23~25 – 나팔절 – 7월 1일~2 신년 나팔절 –안식일 (성회)
(레 23: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3:2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
(레 23:25) 어떤 노동도 하지 말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마 24: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고전 14:8) 만일 나팔이 분명하지 못한 소리를 내면 누가 전투를 준비하리요
(고전 15: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고전 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살전 4: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하마쉬아흐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계 11: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이르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의 하마쉬아흐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 26~32 – 속죄일 – 칠월 십일은 속죄일 (성회) - 스스로 괴롭게 하라.
(레 23:2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3:27)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괴롭게 하며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고
3725 키푸르 / 속죄
3722 카파르에서 유래;‘속죄’(복수로만); 구원
(레 23:28) 이 날에는 어떤 일도 하지 말 것은 너희를 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 속죄할 속죄일이 됨이니라
(레 23:29) 이 날에 스스로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
(레 23:30) 이 날에 누구든지 어떤 일이라도 하는 자는 내가 그의 백성 중에서 멸절시키리니
(레 23:31)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 23:32) 이는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아흐렛 날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지니라
◇ 33~44 – 초막절 – 칠월 십오일은 초막절 (15일 성회) ~ 8일째 (22일 성회)
-결혼식과 신방
(레 23:3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3:34)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레 23:35)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레 23:36) 이레 동안에 너희는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는 성회로 모여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어떤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레 23:37) 이것들은 여호와의 절기라 너희는 공포하여 성회를 열고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번제와 소제와 희생제물과 전제를 각각 그 날에 드릴지니
◇ - 더해진 제물 –
(레 23:38) 이는 여호와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헌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제물 외에 또 너희의 모든 자원제물 외에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니라
(레 23:39) 너희가 토지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일곱째 달 열닷샛날부터 이레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되 첫 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할 것이요
◇ - 초막절 행사 –
(레 23:40) 첫 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이레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레 23:41) 너희는 매년 이레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지니 너희 대대의 영원한 규례라 너희는 일곱째 달에 이를 지킬지니라
(레 23:42) 너희는 이레 동안 초막에 거주하되 이스라엘에서 난 자는 다 초막에 거주할지니
(레 23:43) 이는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때에 초막에 거주하게 한 줄을 너희 대대로 알게 함이니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레 23:44) 모세는 이와 같이 여호와의 절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공포하였더라
4150 모-에드 / 절기
또는 mo‘ ed 모에드; 또는(여성형) mow‘ adah (대하8:13)모-아다; 3259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지정’, 즉 고정된 때, 또는 ‘계절’ 특히‘절기’;관례적으로 ‘한해’;함축적으로 ‘회집’(일정한 목적으로 모인);전용적으로 ‘회중’;연루된 의미로 ‘집회 장소’;또한 (미리 지정된)‘신호’:-지정된(신호, 때), 집회 장소, 성회, 회중, 절기, (정한)절기
◇ - 레위기 24장 – 신성 모독죄에 대한 처형
◇ 1~4 - 성막의 등불을 관리하는 법 – 순결한 기름 (저녁부터 아침까지)
(레 24: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메노라 -
(레 24: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불을 켜기 위하여 감람(올리브)을 찧어낸 순결한 기름을 네게로 가져오게 하여 계속해서 등잔불을 켜 둘지며
(레 24:3) 아론은 회막안 증거궤 휘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여호와 앞에 항상 등잔불을 정리할지니 이는 너희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라
(레 24:4) 그는 여호와 앞에서 순결한 등잔대 위의 등잔들을 항상 정리할지니라
◇ 5~9 - 진설병을 바치는 법 –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 - 떡 상 -
(레 24:5) 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
(레 24:6)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레 24:7)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
(레 24:8) 안식일마다 이 떡을 여호와 앞에 항상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 - 떡 상은 대제사장의 소유 -
(레 24:9)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
◇ 10~16 –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한 슬로밋의 아들을 처형하다. –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
(레 24:10)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의 어머니가 이스라엘 여인이요 그의 아버지는 애굽 사람인 어떤 사람이 나가서 한 이스라엘 사람과 진영 중에서 싸우다가
(레 24:11) 그 이스라엘 여인의 아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며 저주하므로 무리가 끌고 모세에게로 가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슬로밋이요 단 지파 디브리의 딸이었더라
(레 24:12) 그들이 그를 가두고 여호와의 명령을 기다리더니
(레 24:1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24:14) 그 저주한 사람을 진영 밖으로 끌어내어 그것을 들은 모든 사람이 그들의 손을 그의 머리에 얹게 하고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지니라
(레 24:15)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그의 하나님을 저주하면 죄를 담당할 것이요
(레 24:16)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출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마 12:3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 17~23 – 여러 종류의 살인죄에 대한 배상법 –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을지라.
(레 24:17)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요
(레 24:18) 짐승을 쳐죽인 자는 짐승으로 짐승을 갚을 것이며
(레 24:19) 사람이 만일 그의 이웃에게 상해를 입혔으면 그가 행한 대로 그에게 행할 것이니
(레 24:20) 상처에는 상처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갚을지라 남에게 상해를 입힌 그대로 그에게 그렇게 할 것이며
(레 24:21) 짐승을 죽인 자는 그것을 물어 줄 것이요 사람을 죽인 자는 죽일지니
(레 24:22) 거류민에게든지 본토인에게든지 그 법을 동일하게 할 것은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레 24:23)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니 그들이 그 저주한 자를 진영 밖으로 끌어 내어 돌로 쳤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였더라
◇ - 토라가 필요 없는가? -
(마 5: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마 5:40)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마 5: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마 5: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마 5: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마 5: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 - 메시아 왕국에서 받을 상 - 미래의 상급
(마 5: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마 5: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절기는 필수이다”
하프타라(Haftarah) (에스겔 44:15-31)
◇ - 44장 - 제사장들의 규례(메시아 왕국)
44장 요약
1~3 – 성전 동편 문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 – 메시아의 재림 시에 통과할 문이다.
(겔 44:1) 그가 나를 데리고 성소의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돌아오시니 그 문이 닫혔더라
(겔 44:2)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 문은 닫고 다시 열지 못할지니 아무도 그리로 들어오지 못할 것은 이스라엘 하나님 나 여호와가 그리로 들어왔음이라 그러므로 닫아 둘지니라
4~8 – 성전을 더럽힌 사실에 대한 질책 – 할레 받지 않은 이방인이 성전에... - 거룩 상실
(겔 44:7) 너희가 마음과 몸에 할례(언약) 받지 아니한 이방인을 데려오고 내 떡과 기름과 피를 드릴 때에 그들로 내 성소 안에 있게 하여 내 성전을 더럽히므로 너희의 모든 가증한 일 외에 그들이 내 언약을 위반하게 하는 것이 되었으며
9~13 – 레위인들의 죄악과 새로운 직분 – 거룩의 상실로 성전에서 가증한 일들을 담당함
(겔 44:13) 그들이 내게 가까이 나아와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지 못하며 또 내 성물 곧 지성물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그들이 자기의 수치와 그 행한 바 가증한 일을 담당하리라
14~27 – 사독 자손들의 제사장 직분의 회복 – (왕상 1:5~8) (창40장 –> 술 맡은 관원장)
28~31 – 사독 자손들이 얻을 기업 – 신랑의 가족으로 소유가 됨
◇ - 역사적 배경 – 에스겔은 제사장(부시)의 아들로 태어나 30세가 되면 성전에서 섬길 것이라 기대했을 것이다.
◇ - BC586년 – 성전 파괴로 제사장의 직무 기회가 사라짐. - 제사장 실업자
◇ - BC592년 – 에스겔 나이 30세에 그발 강가에서 하늘 보좌의 환상을 통해 바벨론 포로 공동체를 위한 선지자로 부름을 받는다.
◇ 에스겔 1~24장 1) 예루살렘 파괴와 임박한 포로생활 예언 – BC586년 바벨론 침공으로 성취.
2) 멸망 후 매래에 임할 구속의 희망
3) 남 유다와 온 이스라엘 집의 구속을 예언.
◇ 37~47장 메시아 왕국 비전
1) 죽은 자의 부활 (37장)
2) 유다와 이스라엘 포로 귀환
3) 다윗 보좌의 회복 – 성전 재건되고 땅의 회복 / 염해 바다의 회복 (40~47장)
◇ - 핵심 – 메시아시대(천국)에 제사장의 규례
- 메시아시대의 모습
- 모든 제사장 규례들이 반복 됨
- 모든 토라가 실행 될 것을 보여줌.
- 성전 재건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영원이 떠나지 않는다.
- 희생 제사가 다시 드려질 것이고 레위 자손 제사장이 등장 한다.
- 사독자손 – 다윗과 솔로몬 왕에게 끝까지 충성함. (성소의 직분을 지킴)
◇ - 사독자손 제사장의 직무는? – 번제단
(겔 44:15) 이스라엘 족속이 그릇하여 나를 떠날 때에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들은 내 성소의 직분을 지켰은즉 그들은 내게 가까이 나아와 수종을 들되 내 앞에 서서 기름과 피를(번제단) 내게 드릴지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 - 주인의 즐거움 – 메시아 왕국에서
◇ - 번제단 – 왕의 식탁 ( 하나님의 음식을 차리는 직무)
◇ - 거룩을 상실한 제사장의 직무는?
(겔 44:10) 이스라엘 족속이 그릇하여 나를 떠날 때에 레위 사람도 그릇하여 그 우상을 좇아 나를 멀리 떠났으니 그 죄악을 담당하리라
◇ - 제사장 직은 유지되나! – 거룩한 직무가 박탈 됨 – 성전 청소, 문지기, 섬기는 일등...
(겔 44:11) 그러나 그들이 내 성소에서 수종들어 전문(성전 문지기)을 맡을 것이며 전에서 수종들어 백성의 번제의 희생과 및 다른 희생을 잡아 앞에 서서 수종들게 되리라
◇ - 사독자손 - 제 1성전의 첫 대제사장
◇ - 여호사닥의 아들 여호수아 - 제 2선전의 대제사장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서 직무수행)
◇ - 쿰난 공동체 - 사독자손 (에세네파)
- 본문 -
◇ - 성전과 제사장의 등장 - 사독자손
(겔 44:15) 이스라엘 족속이 그릇하여 나를 떠날 때에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들은 내 성소의 직분을 지켰은즉 그들은 내게 가까이 나아와 수종을 들되 내 앞에 서서 기름과 피를 내게 드릴지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 - 성전의 등장 -
(겔 44:16) 그들이 내 성소에 들어오며 또 내 상에 가까이 나아와 내게 수종들어 나의 맡긴 직분을 지키되
4720 미크다쉬 / 성소
또는 miqqedash (출 15: 17) 미크다쉬; 6942에서 유래;‘봉헌된’물건이나 장소, 특히 ‘궁정’,(여호와의 혹의 우상의)‘성소’, 또는 ‘도피처’:-예배, 처소, 신성화된 지역, 거룩한 장소, 성소
◇ - 땀을 흘리는 시대 – 성전 사역의 방해됨 (유출병이 될 수 있다)
(겔 44:17) 그들이 안 뜰 문에 들어올 때에나 안뜰 문과 전 안에서 수종들 때에는 양털 옷을 입지 말고 가는 베옷을 입을 것이니
◇ - 아담에게 내려진 벌(창 3:19)이 유효하다 –
(겔 44:18) 가는 베 관을 머리에 쓰며 가는 베 바지를 입고 땀 나게 하는 것으로 허리를 동이지 말 것이며
(창 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 - 구별된 제사장의 옷 – 거룩한 것은 성전 밖으로 나갈 수 없다.
(겔 44:19) 그들이 바깥 뜰 백성에게로 나갈 때에는 수종드는 옷을 벗어 거룩한 방에 두고 다른 옷을 입을지니 이는 그 옷으로 백성을 거룩케 할까( ? ) 함이니라
- 거룩이 전위되기 때문에 바깥뜰로 나갈 수 없다
◇ - 정기적으로 이발이 필요한 시대
(겔 44:20) 그들은 또 머리털을 밀지도 말며 머리털을 길게 자라게도 말고 그 머리털을 깎기만 할 것이며
◇ - 이발(탈무드에서) - 왕 – 매일
- 대제사장 – 매주(사밧)
- 일반 제사장 – 30일
◇ -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는 시대이다. - 바깥뜰은 가능하다
(겔 44:21) 아무 제사장이든지 안 뜰에 들어갈 때( awOB 보) 에는 포도주를 마시지 말 것이며
- 레10장 회막에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라.
- (창 40:21) 바로의 술 맡은 관원장은 전직을 회복하매 그가 잔을 바로의 손에 받들어 드렸고
◇ - 제사장의 신부는? – 혼인이 가능한 시대(일반 사람들)
(겔 44:22) 과부나 이혼한 여인에게 장가 들지 말고 오직 이스라엘 족속의 처녀나 혹시 제사장의 과부에게 장가 들 것이며
(레 21:7) 그들은 기생이나 부정한 여인을 취하지 말 것이며 이혼 당한 여인을 취하지 말지니 이는 그가 여호와께 거룩함이니라
(레 21:13) 그는 처녀를 취하여 아내를 삼을지니
(레 21:14) 과부나 이혼된 여인이나 더러운 여인이나 기생을 취하지 말고 자기 백성 중 처녀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막 12:25)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엡 5:27) 자기(예슈아)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신부)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
(계 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 - 제사장의 임무 – 토라교사
◇ - 정결음식 법 – 메시아 왕국(천국)에서도 음식을 먹는다.
(겔 44:23) 내 백성에게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을 가르치며 부정한 것과 정한 것을 분별하게 할 것이며
◇ - 토라대로 재판과 정한 절기 성수 – 재판관(쇼페트) - 분쟁, 토론, 의견 불일치 등...
(겔 44:24) 송사하는 일을 재판하되 내 규례대로 재판할 것이며 내 모든 정한 절기에는 내 법도와 율례를 지킬 것이며 또 내 안식일을 거룩케(성수) 하며
(렘 31: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리켜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레 10:10) 그리하여야 너희가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며 부정하고 정한 것을 분별하고
(레 10:11) 또 여호와가 모세로 명한 모든 규례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리라
- 제사장들의 죄
(겔 22:26) 그 제사장들은 내 율법을 범하였으며 나의 성물을 더럽혔으며 거룩함과 속된 것을 분변치 아니하였으며 부정함과 정한 것을 사람으로 분변하게 하지 아니하였으며 그 눈을 가리워 나의 안식일을 보지 아니하였으므로 내가 그 가운데서 더럽힘을 받았느니라
◇ - 제사장은 시체로 인하여 부정하게 말 것(의식상의 부정) – 가족은 가하다.
(겔 44:25) 시체를 가까이하여 스스로 더럽히지 못할 것이로되 부모나 자녀나 형제나 시집가지 아니한 자매를 위하여는 더럽힐 수 있으며
(사 65:20) 거기는 날 수가 많지 못하여 죽는 유아와 수한이 차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 곧 백 세에 죽는 자가 아이겠고 백 세 못되어 죽는 자는 저주 받은 것이리라
◇ - 시체로 인한 부정은 7일을 더 하여 정결케 한 후 가능하다 – 토라실행
(겔 44:26) 이런 자는 스스로 정결케 한 후에 칠 일을 더 지낼 것이요
(마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 - 희생제사(코르반)의 부활 –
(겔 44:27) 성소에 수종들려 하여 안 뜰과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속죄제를 드릴지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 - 제사장의 기업은? – 여호와 하나님이 기업이다. - 생계가 필요한 시대
(겔 44:28) 그들은 기업이 있으리니 내가 곧 그 기업이라 너희는 이스라엘 가운데서 그들에게 산업을 주지 말라 나는 그 산업이 됨이니라
- 제사장들은 하늘 소속
(민 18:20)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 제사장들의 땅
(겔 48:10) 이 드리는 거룩한 땅은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북편으로 장이 이만 오천 척이요 서편으로 광이 일만 척이요 동편으로 광이 일만 척이요 남편으로 장이 이만 오천 척이라 그 중앙에 여호와의 성소가 있게 하고
(겔 48:11) 이 땅으로 사독의 자손 중 거룩히 구별한 제사장에게 돌릴지어다 그들은 직분을 지키고 이스라엘 족속이 그릇할 때에 레위 사람의 그릇한 것처럼 그릇하지 아니하였느니라
◇ - 제사장이 먹을 제물(소제, 속죄제, 속건제) – 빵을 먹는 시대
(겔 44:29) 그들은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제의 제물을 먹을지니] 이스라엘 중에서 구별하여 드리는 물건을 다 그들에게 돌리며
◇ - 첫 열매의 법칙 – 첫 부분(할라) 거제(테루마)헌물 – 들어 올려진 것
(겔 44:30) 또 각종 처음 익은 열매와 너희 모든 예물 중에 각종 거제 제물을 다 제사장에게 돌리고 너희가 또 첫 밀가루를 제사장에게 주어 그들로 네 집에 복이 임하도록 하게 하라
(민 15:21)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대대에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민 15:21, 킹흠정) 너희는 너희 빵 반죽의 처음 것에서 너희 대대로 { 주} 께 거제 헌물을 드릴지니라.
소유물 가운데 나머지 부분에서 떼내어(아마도 또한 '집어들어') 이런 몸짓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부분인데(거제물='집어든 제물'), 이는 제물 가운데서 제사장에게 돌아가는 몫이다. 이를테면 화목제물의 오른쪽 뒷다리 같은 것(출29:27-28; 레7:32,34; 민6:20)
- 아담에게 내려진 땅의 저주가 있는 시대
(창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 - 제사장이 먹지 못 할 것. - 부정한 것들
(겔 44:31) 무릇 새나 육축의 스스로 죽은 것이나 찢긴 것은 다 제사장이 먹지 못할 것이니라
“메시아 왕국에서 뵙기를”
복음서(Brit Chadashah) (베드로전서 2:4-10)
◇ -베드로전서 2장 – 성도들의 의무에 대한 권고
- 본문 -
◇ 1~3 – 갓난아이처럼 되기를 권고함.
◇ 4~8 – 교회의 머릿돌이신 산 예슈아
◇ - 산 토라 이신 예슈아 – 돌, 반석으로 비유 됨
(벧전 2:4) 사람에게는 버린 바가 되었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토라)이신 예슈아께 나아가
◇ - 높은 거룩을 요구 하다 – 신령한 집 성전 (토라를 지키(순종)는 제사)
(벧전 2:5) 너희도 산 돌(토라)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슈아 하마쉬아흐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롬 7:14) 우리가 율법(토라)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 - 제사장의 직무와 제물은? – 둘 다 흠이 없어야 한다.
◇ -토라는? - 성전(예슈아)에게서 나온다.
(벧전 2:6) 성경에 기록되었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사28:16)
◇ -예언
(사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마 21:42) 예슈아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 -성취
(고전 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하마쉬아흐시라
(시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시 110:2)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홀을 내어 보내시리니 주는 원수 중에서 다스리소서
(미 4:2) 곧 많은 이방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가서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토라)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라
(롬 11: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치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계 19: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토라/거룩)이로다하더라
◇ - 보배 ? - 예슈아는 산돌이시다 (살아 있는 토라)
(벧전 2: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시118:22)
(시 118: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 - 토라는 보화이다 – 이 시대에 누가 토라를 버렸는가?
(마 13:44)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며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느니라
◇ - 부딪치는 돌 ? - 불순종 하면 토라에 넘어진다.
(벧전 2:8)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 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사 8:14)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걸려 넘어지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니
◇ 9~10 –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
◇ - 왕 같은 제사장? – 토라로 정한 흠이 없어야 한다.
◇ - 거룩한 나라요 ? - 제사장 보다 높은 거룩을 요구한다.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 - 하나님의 긍휼로 얻는 구원 – 행위 구원이 아니라 믿음의 구원이다.
(벧전 2:10)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호 2:23)
(호 2:23) 내가 나를 위하여 그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그들은 이르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산(토라)에 오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