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조직구조의 종류
사업부제 조직
개념
사업부제 조직은 기업의 규모 증대와 상황의 복잡화에 따라 제품,시장,지역 등을 한 단위로 해서
생산,판매,기획,설계,인사관리,자금조달까지 한데 묶어서 구성하는 조직.
사업부는 자주적이고 독립적으로 담당 분야와 관련한 대부분의 권한을 가지며
각 부문별로 전문적인 관리자가 지휘,감독하는 조직형태다.
특징과 장단점
사업부제 조직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분권화(권한위임), 이익책임 단위화(업적평가제)
관리자의 종합적 시야확보, 보상체계의 수립 등이 필요하다
장점 : 시장의 요구에 즉각 대응하고 책임소재가 명확하며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여 각 사업부의 자율성을 최대로 보장하여
내부경쟁을 유도하고, 자발적 참여에 의해 경영혁신이 가능
단점: 사업부 간 중복업무나 중복투자로 인한 자원의 낭비와 사업부 간 과당경쟁의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장점 | 단점 |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하고 내부경쟁을 유도하여 자발적 참여에 의한 경영혁신 이룸
최고경영자는 일상적인 잡부가 아닌 큰 틀에서 전략수립이 가능
급변하는 환경에 적잡하여 시장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가능 | 사업부 간의 대립이나 과당경쟁으로 구성원의 저항 등 부작용 직면
중복투자와 기능 부서별 규모의 경제를 상실하 가능성
사업부 간 이기주의적 경향 과당경쟁에 의한 문제 발생 가능성 |
위원회조직
개념:
위원회조직은 다수인의 참여로 이뤄지는 협의체조직으로
계층제의 경직성을 완화하여 의사결정의 민주성을 제고하고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분산하는 조직
장,단점:
일시적으로 조직되어 부서 간의 의견 불일치와 갈등의 해소, 이해의 조정기능을 수행하거나
장기적으로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
장점-구성원의 안정성은 높음
단점-수동적으로 작동되고 책임소재가 명확하지 않아 담당자의 책임의식이 저하되거나
의사결정과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비
프로젝트 조직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전문가나 관계 요원들로 구성되는 임시적으로 형성된 조직
장점:계층과 무관하게 개인의 전문성에 따라 조직을 구성
단점:임시적으로 구성된 조직이라 해당 조직원이 소극적으로 문제해결에 임할 우려가 있음
장점 | 단점 |
계층과 무관하게 각 개인의 전문성에 따라 전문가 풀(pool)을 형성하여 기능 간 혹 사업부문 간 인적, 기술네트워크를 구성함
현장의 정보가 분석, 판단되어 의사결정을 거쳐 다시 현장으로 피드백 되는 시간을 최소화 하고 광범위한 정보를 소화할수있는 탄력성을 지님 | 원래 소속조직의 직위를 이탈하지 않아 대변자라는 소극적 자세가 우려됨
임시성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 존재
PM(프로젝트 관리자)의 개인적 역량에 지나치게 의존함 |
매트릭스조직
개념:
행렬조직이라고 불리며
수평적인 프로젝트조직과 수직적으로 편성된 직능식 조직을 결합한 이원적인 명령조직
직능식조직의 장점을 동시에 살리려는 조직으로
고도로 전문화된 재화나 용역을 산출하고 판매하는 기업에 적합한 조직구조
조직구조 구성원은 일상적 행정기능은 종적인 기능조직관리자의 명령을 받고
과업은 프로젝트 관리자의 명령을 받도록 설계
장,단점
장점: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다
단점: 두 명 이상의 상급자가 존재하여 혼라을 야기 시킴
장점 | 단점 |
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
시장의 변화에 융통성 있게 대용 | 두 명 이상의 상급자가 존재해 명령일원화 원칙 위배
기능부서와 프로젝트부서 간의 갈등발생 |
팀조직
개념:
동태적 경영환경에서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고안된 조직
상호 보완적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구성원들의 자율권을 가지고 특정과업을 수행하는 조직형태
유연하고 수평적인 관계를 특징으로 한다
팀 조직은 사업부제 조직안에서 하나의 업무 단위로 형성되어 지속적인 운영을 하는 업무단위형 팀과
태스크포스와 같이 단기적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형 팀으로 구성
장,단점
장점 | 단점 |
신속한 의사결정체계 이중적 명령체계 탈피 수직적 위계질서를 건너뜀 성과 평가와 피드백의 용이성 | 유능한 구성원의 필요성 구성원들의 능력 신장에 많은 비용투자 조직의 단결 저해 |
기타의 조직구조
네트워크 조직: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핵심역량에만 집중하는 조직형태
상호협조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적응 가능
맨트립 조직: 관리자만 정해져 있고 구성원들은 유동적인 조직형태
자유형 조직: 이익중심점을 축으로 하는 고도의 신축성을 가진 조직
가상조직: 기업들이 상호 보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활용하는 조직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