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노래하다 / 박미숙
개학 후 첫 국어 시간이었다. 1단원인 ‘장면을 상상하며’의 준비 차시로 <좋아하는 이야기 소개하기>가 있었다. 우리 반은 평소 책을 읽고 독서 기록표에 한두줄의 느낌을 꾸준히 적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수업할 수 있었다. 아이들의 발표가 끝나고 나도 개학 직전 감명 깊게 읽은 델리아 오언스의 『가재가 노래하는 곳』 이야기를 해 주었다. 책 제목을 칠판에 적자, 솜이가 “가재가 노래하는 곳이 어떤 곳이지?”라고 혼잣말을 한다. 가재는 아주 조용한 곳에서 지내는데 노래를 할 수 있는 곳은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깊은 습지라고 답해 주고 말을 이어 나갔다. 카야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폭력적인 아빠와 함께 살 수 없어 집을 떠나는 바람에 보살핌을 받지 못해 겨우 여덟 살의 나이에 홍합을 캐어 생필품과 바꿔 살아갔다, 학교에 하루 가보고 다시 가고 싶지 않아 글을 모르는 채로 살다가 테드가 가르쳐 주어 자신이 평소 수집하고 연구한 습지 생물들을 다섯 권이나 책으로 펴내게 되었다, 카야가 이렇게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기까지 점프 아저씨 부부의 도움도 컸다고 이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만 말해 주었다. 집중하여 듣고 있던 아이들은 실제 있었던 이야기냐, 왜 가정폭력, 아동학대 신고를 하지 않았나 등의 질문을 했다. 제목에 궁금증을 나타냈던 솜이는 “그러니까 아무리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도 꿈이 있으면 이루어지는 것이네요.”라고 단번에 책의 주제도 짚어낸다. 아직 어린아이인데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해 나가는 카야가 너무 안쓰러워 눈물 흘리고, 버림받은 습지의 소녀에서 자연과 가장 가까운 습지의 생태학자가 되어가던 과정을 흐뭇하게 지켜보던 내 마음이 아이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지는 듯했다.
내친김에 ‘꿈꾸지 않으면’ 노래를 불렀다. 간디학교의 교가였던 이 노래를 참 좋아하는데 요즘 아이들의 정서와는 잘 맞지 않아서 그냥 들려주면 지겹다고 잘 부르지 않는 노래다. ‘배운다는 건 꿈을 꾸는 것, 가르친다는 건 희망을 노래하는 것’이라는 가사가 가슴에 팍 꽂힌다. 테드에게 글을 배웠기에 카야는 책을 펴낼 수 있는 꿈을 꾸었고, 테드 역시 카야를 가르치면서 희망을 품을 수 있었다는 얘기도 해 주었다. 너희들이 이렇게 배우는 것도 꿈을 이루는 과정이라는 것까지. 책의 의미가 더해진지라 온 마음을 다해 부르는 노랫소리가 교실에 아름답게 울려 퍼지며 우리 모두의 마음을 적셨다.
며칠 뒤, 솜이는 학교 도서관에서 『꿈꾸지 않으면』 책을 찾아왔다. 간디학교 교장이셨던 양희창 선생님의 시가 그림과 함께 한 권의 책으로 되어 있었다. 평소에 아주 좋은 시는 노래로 만들어진다고 자주 말했는데 그것을 입증이나 하는 듯이. 요즘 즐겨 부르는 노래의 가사가 그대로 적혀 있는 책을 발견하였으니 아이들이 이 노래를 좋아할 이유가 한 가지 더 생겼다.
주말에는 서점이나 도서관을 방문하는 과제를 낸다. 월요일에 일기를 검사하다 보면 서점에서 책을 샀거나 도서관을 갔다는 내용이 많다. 광양과 순천에 좋은 도서관이 많으니, 주말마다 도서관을 차례로 돌아다니는 아이도 있다. 그런 일기를 보면 -네가 산 책 선생님에게도 좀 빌려줄래? 광양의 희망도서관도 좋으니 방문해 봐라-는 댓글을 적어 주며, 서점 나들이 도서관 방문을 더 부추긴다.
그래서인지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2학년답지 않게 깊은 생각을 하는 것을 종종 발견한다. 양성평등의 날을 맞이하여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 책』을 읽어 주고 –엄마가 집을 나간 것은 잘한 일인가?- 라는 주제로 가치 수직선 토론을 했는데, 모두가 잘한 일이라고 하였으나 주말마다 도서관 순례를 하는 다영이 혼자 잘못했다고 한다. 이유는 본인이 매우 힘들다고 가족회의에서 말하고 도움을 요청해 보지도 않고 그냥 집을 나가는 것이 맞지 않다는 것이다. 놀랍다. 다영이의 말을 들으며, 처음의 생각과 바뀌었다는 아이들도 여러 명 있었다. 아빠와 아이들이 밥을 잘할 수 있도록 해 놓고 나갔어야 한다고 했다. 학년 초 상담 시간에 다영이 엄마가 세 살 때 아빠가 뇌출혈로 쓰러져 돌아가시는 것을 직접 봐서 가슴에 상처가 있어 걱정이라고 했는데, 많은 책을 읽으며 이렇게 생각이 깊은 아이로 자라는 것을 보니 안심해도 되겠다.
도서관에서 폐기하는 도서 중 깨끗한 것을 골라 오고 내게 있던 책들을 함께 꽂아두어 우리 반 책꽂이는 아이들 책으로 빼곡하다. 아침마다 책을 읽고 독서 기록표에 느낌을 적으며 책과 함께 커 나가는 우리 반 아이들을 보며 난 희망을 노래한다. 책으로 시작하며 끊임없이 책 이야기를 하는 이번 2학기엔 더 큰 꿈을 키워 나갈 수 있으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