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황의 효능.
1. 항암 작용. 황은 세포와 세포계통을 손상시켜 각종 암을 발생시키는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운동선수가 암으로 많이 사망하는 것은 활성산소 때문이다. 숨이 차도록 운동을 했을 때 발생하는 것이 활성산소이다. 이 활성산소는 뼈를 녹일만큼 강하다.
노화와 암을 유발시키는 활성산소 중에서 가장 독성이 강한 히드록시 라드칼의 공격을 받아 손상된 DNA를 복구시켜주는 치료사이다.
암(癌)을 죽이는 면역세포에는 MK세포, 대식세포가 있으며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LAK세포, 종양을 죽이는 TNF 세포가 있는데 황은 이 세포 생산을 촉진하고 중금속과 윳해물질, 각종 공해독을 해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을 다스리거나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
2. 각종 피부병을 치료한다. 예로부터 광물질 유황은 피부병 치료제로 자주 사용되어왔다.
또한 피부병에 걸리면 비방의 하나로 유황온천을 찾았다. 젊음의 징표는 탄력성이다. 유황은 피부의 조직과 조직을 서로 결집(S-S)시키는 접촉제 역할을 한다.
그래서 피부에 탁월한 탄력성을 유지시켜준다. 또한 세포조직의 활성화로 검버섯과 기미등이 열어지며 피부 미백효과가 뛰어나고 피부가 깨끗해진다. 1달 ~ 2달 사이에 확실히 다른 피부를 경험할 것이다.
3. 유황이 정자를 살린다. 예로부터 유황은 양기를 회복시켜주는 회춘의 묘약 으로
"정력의 대왕"으로 전해내려오는 물질이다. 공해독을 해독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유황은 공해독으로 인한 손상된 정자의 세포를 치료해 주어 죽어가는 정자를 살리게 한다.
4. 콜레스테롤 합성 억제및 혈전 분해작용. 혈관벽 찌꺼기를 분해하는 유황.
유황은 혈관벽을 좁히는 주 요인이 되는 콜레스테롤과 과산화 지질을 분해시키는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펜실베니아 영양학 연구팀은 "마늘의 유황성분(알릴설퍼화합물)의콜레스테롤 활성 억제" 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를 주도한 유얀 예 교수(펜실베니아 영양학)는 마늘에서 잘 녹는 S- 알릴시스테인 유황성분을 추출하여 실험실 쥐의 간 세포에 주입한 결과 S- 알릴시스테인 유황성분을 공급하지 않았을 때보다 무려 콜레스테롤 합성량이 40~60%나 줄었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유황성분은 혈관벽을 좁히는 콜레스테롤, 과산화 지질을 분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혈전(핏덩이)을 녹이는 유황. 유황은 뇌혈전 등 성인병의 주 원인이 되는 핏덩이인 혈전을 녹이는 신비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최근 인제대 식품과학부 송영선 교수는 김치가 혈압과 혈전 용해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논문에서 김치속의 마늘 성분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전증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고 밝혔다.
또한 송 교수는 6주 동안 섭취한 휜쥐의 혈장에서 혈전 용해능럭이 증가한 것을 발견했다. 송 교수는 김치의 주 성분인 마늘과 양파에 혈소판과 세포 성분을 둘러싼 비프린 분해를 활발하게 해주는 유황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5. 뼈 강화 작용. 유황을 장복하면 뼈가 튼튼해지고 골수가 충만해진다. 신농 본초경(神農本草經)에서는 유황은 근육과 뼈를 튼튼히하고 탈모를 방지한다. 라고 쓰여있다.
우리는 힘이 장사이고 몸이 튼튼한 사람을 가리켜 강골(强骨)이라 부른다. 나이가 들면 뼛골이 시리다. 뼈에 바람이 든다 한다. 뼈가 튼튼하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건강의 척도를 쟀던 것이다.
일부 차력술(借力術)을 연마하는 사람이나 축지법을 수련하는 수행자들은 수련에 도움이 된다 하여 그 비방으로 쇠를 갈아 법제해 먹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자연산 산골(自然産 山骨)이다.
자연산 산공은 황동석(CuFeS2) 으로 구리(Cu)유황(S)이 80%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유황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주 성분이었던 것이다. 유황에는 칼슘이 85.6%나 들어있다.
참고로 우유 한 잔에는 0.5%의 칼슘이 들어있고 멸치 한 마리에는 0.85%의 칼슘이 들어있다. 그래서 유황은 뼈를 강골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으로부터 해방 시킨다.
신정(腎精)을 충만케하는 유황. 다음은 유황과 뼈의 관계를 한의학적인 견지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황제내경(黃帝內經) 소문(素問)에서 주관하는바를 보면 심(心)은 맥(脈)을 주관하고 간(肝)은 근(筋)을 주관하고 신(腎)은 뼈를 주관한다.
또한 신(腎)은 갈무리하여 간직하는 본(本)으로서 신(腎)의 충만함은 뼈에 나타난다라고 밝히고 있다. 유황이 신(腎)에 작용하게되면 신정(腎精)이 충만하게 되어 뼈가 튼튼해지고 골수가 충만하게 된다.
실제적으로 오리에게 유황을 6개월 이상 먹인 유황오리의 뼈는 유황을 먹이지 않은 일반 오리의 뼈 보다 훨씬 단단하여 좀처럼 깨지지 않는다. 자라나는 어린이에게는 충분한 칼슘 공급으로 뼈를 튼튼하게 하고 키를 자라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염증 제거와 살균 작용. 생선회에 겨자, 설농탕에 파, 마늘 다대기를 곁들이는 까닭.
우리는 생선회를 먹을 때 생 마늘과 겨자를 곁들여 먹는다. 곰탕이나 설농탕을 먹을 때도 잘게 썰은 파를 그득히 넣어 파 국처럼 먹는다.
그 까닭은 생선회에 있는 균을 살군하고 설놀탕 고기속에 있는 독을 살균, 해독 시키기 위한 지혜이다. 파에는 디알리설파이드(diallylsulfide)라는 유황성분이 들어있어 살균, 살충 작용을 돕는다.
외부 외용제로 사용되는 유황 우리나라 에서는 주로 유황을 피부염 처방제로 사용되어 왔다. 중국 고의서에는 유황과 명반, 마늘, 도감석, 산화 아연, 식초 등을 적당한 배율로 섞어 환부에 바르면 버짐이 낫는다는 처방전이 기록되어 있다.
유황의 살균작용을 생화학적으로 살펴보면, 유황을 피부에 바르면 유기물과 작용하여 펜타티온산(HO-SO2-S3-OH)이 형성된다. 이 물질이 피부각질을 용해시켜 살충, 살균 작용을 한다.
따라서 유황은 무독, 무취의 유황 원소의 공급제로서 염증을 삭히고, 살균력이 강해 수술환자가 복용하게 되면 통증이 완화될 뿐만 아니라 수술 자국이 덧나지 않고 속히 새살이 돋게 된다.
아토피 피부염에 특효 아토피에는 약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식이유황을 먹고 피부가 깨끗해진 사람을 보면 필자도 신기함을 금할 수 없다. 단 아토피는 복용을 하면서 복용법을 꼭 지켜야 한다.
유황의 이뇨 및 변비 억제 작용. 배설 기능은 신음(腎陰)이 담당. 한의학에서 수(水)를 담당하는 것이 신(腎)이다. 신음(腎陰)은 배설 기관에서 이음(二陰)으로 통한다. 한 쪽은 전음(前陰)으로 소변과 생식기관에 적용한다. 또한 한 쪽은 후음(後陰)으로 대변 기관에 작용을 하여 몸 안의 배설 기관의 작용을 돕는다.
그런데 여기서 신음의 배설 기능과 생식 기능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주는 것이 바로 신양(腎陽)이다. 유황은 신에서 신양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유황 성분은 배설 기관인 신음의 가운데 신양을 도와 배설을 촉진시킨다.
이뇨제로 쓰이는 유황 성분. 실제로 유황은 대장경(大腸經)을 자극하여 체내의 유독가스와 숙변을 빼고, 온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안을 깨끗히 청소한다.
현재 대표적인 이뇨제로 유황 아니노산인 하이드로 크로로 티자이드(hydrochlorothiazide) 4가 쓰이고 있는것도 그런 까닭이다. 따라서 유황은 변비, 숙변을 제거해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다.
8. 당뇨병을 다스리는 유황. 인슐린 호르몬의 끈(S-S)을 이어주는 유황.
유황이 당뇨병과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자. 인간 인슐린(human insulin)의 구조는 1960년도 생거(Sanger)에 의해서 확정되었다. 인간 인슐린 분자는 51개의 아미노산으로 엮어져 있다.
그 아미노산들은 A B 두가닥의 사슬로 구성되어 있다. A 사슬은 21개의 아미노산, B 사슬은 30개의 아미노산으로 엮어져 있다.
그런데 이 두 가닥의 사슬은 유황 원소(-S-S;디설파이드기)로 연결되어 있다. 살펴본 바와 같이 인슐린 호르몬은 유황 성분 없이 합성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유황 원소는 마치 두 장의 종이를 붙힐 때 본드와 같은 접탁제 역할을 한다.
당뇨병 치료제 주 성분으로 들어가는 유황. 당뇨병은 인슐린 의존 당뇨병(IDDM)과 비 인슐린 의존 당뇨병(NIDDM)으로 구분된다.
현재 당뇨병 치료제로 톨부타미드(tolbutamide) 5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다름아닌 유황 화합물이다.
따라서 유황은 몸속의 인슐린 호르몬 작용에 있어서 기능의 활성화를 가져와 당뇨병을 다스리는데 긴요하다고 하겟다.
9. 관절염에 탁월한 효과. 미국의 유명한 영화배우 제이스 코반이 CNN 방송과 인터뷰에서 식이 유황을 먹고 완쾌 되었다고 발표했다.
10. 심장병은 황만 보충해주면 낫는다.
11. 기 타. 영양적 측면 보약으로서의 유황.
유황은 영양가가 높고 가능한 필수 인자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는 정상적인 음식요소로서 체내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한다. 홍삼을 특수가공한 것이 선삼이다.(서울대 약대에서 개발) 선삼속에 주 성분은 진세노 사이드 이다.
선삼에는 자연산 산삼보다 진세노사이드가 10배나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식이유황에는 선삼보다 6배가 많이 들어있으며 감마 베타 등 6개 성분도 더 들어있다.
유황의 약리적인 용도 1. 흡입 알레르기에 대한 좋지않은 반응을 감소시킨다. 2. 위산 과다와 관련된 문제를 조절한다.
3. 만성 변비를 면하게 한다. 4. 구강 투약에 관련된 과민증의 감소및 제거.
5. 허파 기능장애 증상으로로 부터 면하게 한다. 6. 장이나 뇨성기료에 관련된 기생충 감염을 조절한다.
7. 차은염, 위염, 역류성 식도염, 장염 등을 개선한다. 8. 말기 병 등에 대한 기분을 상승 시킨다.
20 세기가 영양소의 황제라는 비타민 시대였다면 21 세기는 유황의 시대가 될 것이다. 당신은 5년 젊어짐을 느낄 것입니다.
한국사람이 주로 먹는 김치에 유황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마늘, 배추, 양파, 무, 파, 부추, 갓, 파 등은 대표적인 유황 채소 군이다.
특히 마늘에는 알리신(C6H10O2)이라는 유황 아미노산이 다량 들어있어 유황채소군의 왕이라 부를 정도다. 마늘에 상처를 내면 특유한 냄새가 난다.
알리신(Allicin)때문이다. 마늘을 갈아 다른 음식물과 함께 숙성시켜 먹어야 유황 성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다.
마늘을 주 양념으로 한 김치는 유황 성분을 섭취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다. 그래서 김치가 사스(SARS)예방에 최고라고 한다. 그러면 유황은 사스 뿐만 아니라 각종 감기 바이러스와 현대 병에 최고가 아닐 수 없다.
유황(硫黃)의 효능.(2)
황(黃 Sulfur) 주기율표 제6B족에 속하는 산소족 원소. 원소기호 S 원자번호 16 원자량 32.066 녹는점 112.8℃(α) 끓는점 444.7℃ 비중 2.07(α)
오래 전부터 그 존재가 알려져 온 황은 고대에는 황을 태워 그 연기에 쐬어서 소독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 후 의약 또는 화약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다.
영어의 sulfur 또는 sulphur는 산스크리트의 ‘불의 근원’을 뜻하는 Sulvere로부터 유래된 라틴어 Sulphurium이 그 어원이다.
지구상에는 자연황으로서 유리상태로 산출되지만 화합물로서도 광범위하게 다량 존재한다.
자연황은 화산지방에 많고 미국·일본·이탈리아 등이 주요 산지이다.
화합물로서는 황철석·황동석·방연석(方鉛石)·섬아연석·진사(辰砂) 등의 황화물, 석고·중정석(重晶石) 등의 황산염으로 존재하며 그 외에 화산가스· 온천·광천 등에도 황화수소·아황산가스(이산화황)·황산 등의 형태로 존재한다.
또한 생물계에서도 중요한 원소이며, 단백질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본초강목과 의학입문의 내용을 인용한 동의보감에 수록된 내용. [어찌 어찌 말을 붙이나 그 말이 그 말이 아닌가 하요.]
석류황(石硫黃) 유황 셕류황(조선시대 이름) 性大熱味酸有毒主心腹積聚邪氣冷癖腰腎久冷冷風頑痺脚冷疼弱 無力堅筋骨 壯陽道除頭禿惡瘡下部?*제(匿)瘡殺 疥癬盤(蟲) 성질은 대열(大熱 매우 더움)하고 맛은 시며 독이 있는 약재로, 심복적취(心腹積聚 가슴과 복부의 적취) ,
사기(邪氣 나쁜 기운), 냉벽(冷癖 냉한 적취), 요신구냉(腰腎久冷 허리와 신의 오랜 냉증), 냉풍완비(冷風頑痺 냉풍으로 완전히 마비됨),
각냉동약(脚冷疼弱 다리가 냉하여 쑤시고 아프며 약함), 무력긴근골(無力堅筋骨 무력해진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함), 장양도(壯陽道 양기를 굳세게 함),
제두수(除頭禿 대머리가 되는 증세를 제거함), 악창(惡瘡 잘 낫지 않는 상처), 하부익창(匿瘡 음부에 생긴 상처) 등을 치료하고 살개선충(殺疥癬蟲)옴과 버짐이 생기게 하는 충을 죽임)의 효과가 있다.
○以色如鵝子初出殼者爲眞謂之崑崙黃其赤色者名石亭脂(本草) 색(色)은 아자(鵝子 거위 알)이 처음 나온 것 같은 것이 진짜로 곤륜황(崑崙黃)이라 하고, 적색(赤色)은 석정지(石亭脂)라고 한다(본초).
○色黃瑩淨者佳凡使熔化入麻油中或入 童便中浸七日細硏水飛用以雀腦髓拌之則不臭(入門) 색황영정(色黃瑩淨 색깔이 누렇고 밝고 깨끗함)한 것이 좋은 데,
대개 사용은 녹여서 마유(麻油 참기름)에 넣어 두거나, 혹은, 동변(童便 어린아기 오줌)에 담가 7일 동안 두었다가 세연(細硏 갈아서 곱게 가루로 만듦)해서 쓰며, 작뇌(雀腦 참새의 골)에 반(拌 휘저어 뒤섞음)하면 냄새가 나지 않는다(입문).
그러나 유황 닭은 아니 될 줄 아오.
그를 임상해보지 못했기에 확실치는 않으나, 유황을 닭이 먹으면 아마 유황이 독이 되어 닭이 죽지 않을까 합니다.
왜냐면 유황의 성질은 대열(大熱 몹시 더운 성질)한 데다 닭은 따뜻한 성질이라 유황 독을 제하지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지요. 이런 독을 먹어서야 될까요?
그리고 마지막이런 유황음식과 어울리는 것이 뭐가 있을까요? 정말 궁금 아직까지는 유황오리가 좋다는 것이 경험적 산물. 유황의 상극인 것도 올려주세요 ○硫黃反朴硝 유황(硫黃)은 박초(朴硝 망초)와 상반(相反).
상극인 약재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상반약(相反藥) 相反爲害甚於相惡者謂彼雖惡我我無忿心猶牛黃惡龍骨而龍骨得牛 黃更良此有以制伏故也相反者則彼我交讐必不宜合今盡家用雌黃胡 粉相近便自?妬粉得黃卽黑黃得粉亦變此盖相反之證也(本草)
상반(相反)되는 약을 함께 사용한 피해는 상오약(相惡藥 서로 싫어하는 약재)을 함께 쓰는 것보다 더하니, 소위 상오(相惡)란 비록 상대는 자신을 싫어하나,
자신은 무분심유(無忿心猶 싫어하는 그에 전혀 개의치 않음) 한다는 의미로, 우황(牛黃)은 용골(龍骨)이란 약재를 싫어하지만, 용골은 지황을 만나면 좋아지는 이치를 이름이니, 이는 유이제복고야(有以制伏故也 강한 것은 약한 것을 능히 제약할 수 있는 이치)이고,
상반(相反)이란 피아교수 彼我交讐 상대와 자신 간은 서로 섞일 수 없는 원수지간)이란 의미이므로, 반드시 함께 써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요즘에 진가(盡家 약을 짓는 의원이나 약방)에서는 자황(雌黃)이란 약과 호분(胡粉)이란 약재를 섞어 쓰는 데, 그 것들을 한데 섞는 즉, 자황(雌黃)은 검변하고 호분은 붉게 변하니,
이개상반지증야 (此盖相反之證也 이것이 거개가 상반된다는 증거)니라(본초). ○人參丹參沙參苦參玄參紫參細辛芍藥皆與藜蘆相反 인삼, 단삼, 사삼, 고삼, 현삼, 자삼, 세신(족두리풀), 작약(芍藥) 같은 약재들은 모두 여로(藜蘆 박새뿌리)와 상반되는 약이다 *고로 삼 종류는 여로라는 약재와 상극이란 뜻입니다.
○半夏瓜蔞貝母白斂白?(?)俱與烏頭相反 반하(半夏 끼무릇), 과루인(瓜蔞仁 하늘타리씨), 패모(貝母), 백렴(白斂 가위톱), 백급(白?)등은 모두 오두(烏頭)와 상반(相反) 약이다.
○大戟洑(?)花甘遂海藻皆與甘草相反 대극(大戟 버들옻), 원화(?花), 감수(甘遂), 해조(海藻 듬북)은 모두 감초(甘草)와 상반(相反).
○石決明反雲母 석결명(石決明 전복껍질)은 운모(雲母)와 상반(相反).
○硫黃反朴硝 유황(硫黃)은 박초(朴硝 망초)와 상반(相反).
○烏頭反犀角 오두(烏頭)는 서각(犀角)과 상반(相反).
○人參反五靈脂 인삼(人參)은 오령지(五靈脂)와 상반(相反).
○水銀反砒? 수은(水銀)은 비희(砒? 비상)과 상반(相反).
○巴豆反牽牛 파두(巴豆)는 견우자(牽牛子 나팔꽃씨)와 상반(相反).
○丁香反鬱金 정향(丁香)은 울금(鬱金)과 상반(相反).
○牙硝反三稜 아초(牙硝 마아초)는 삼릉과 상반(相反).
○官桂反石脂 관계(官桂 육계)는 석지(石脂)와 상반(相反).
○狼毒?密?(陀)僧 낭독(狼毒 오독도기)은 밀타승(密陀僧)을 곡(?)함.
○醋不可與蛤肉同食相反 초(醋 식초)와 합육(蛤肉 조갯살)을 함께 먹어선 안되는 데 상반(相反)이기 때문.
○?皮與桔梗麥門冬相惡 농피(?皮 고슴도치가죽)은 길경(桔梗 도라지), 맥문동(麥門冬)과 상오(相惡).
○牛乳與酸物生魚相反令人腹中結癖 우유(牛乳)는 산물성(酸物生 신맛을 지닌 약재나 음식)이나 생선과 상반되는 데 함께 쓰면 뱃속에 결벽(結癖)이 생긴다.
○藜蘆反酒 여로(藜蘆 박새뿌리)는 술과 상반(相反).
○蔥與蜜相反食之殺人一云燒蔥和蜜食則促人氣必殺人 총(蔥 파)는 밀(蜜 꿀)과 상반되는 약재라 같이 먹으면 죽을 수도 있고, 일전에는 . . . 역기능을 우려됨으로 번역 생략함
○?(?)不可與蜜同食相反 구(? 부추)와 밀(蜜 꿀)을 함께 먹지 말아야 하는 데 상반되기 때문이다.
○黃?魚反荊芥同食卽殺人卽鮎魚之類也(本草入門) 황재어(黃?魚 누런 자가사리)는 형개(荊芥)와 상반되는 약이라 함께 먹으면 사람을 죽게 할 수도 있는 즉, 점어지류(鮎魚之類 메기 같은 종류의 물고기)를 이름이다(본초입문).
의견 2 유황은 질병치유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광물질 유황은 만병을 물리친다는 천하의 명약으로 알려진 금단(金丹)의 주원료로 쓰여 왔을 만큼 그 약성이 매우 강하다.
고로 생체건강의 초대의 적이 되는 중금속, 화공약품 각종 농약 등의 공해물질의 오염에서 해방될 수 있는 신비한 해독(解毒)작용을 가지고 있어, 이 유황이야 말로 21세기의 필수 영양제라 아니할 수 없다.
미국을 비롯해서 여러 나라의 대체의학 병원에서는 유황을 항암제, 염증치료제, 통증완화제, 류마티스 치료제, 우울증치료제, 피부경화 치료제로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유명한 영양학자 칼 파이퍼 박사는 유황이 생체에 필수영양소라 하였고 C.미첼 박사는 생체 정화 및 해독에 탁월한 요능이 있다고 했다.
또한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 페니실린(Penicillin), 돌부타미드, 설파민, 페노티아진(Phenithiajine), 등에는 상당히 많은 유황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뿐 아니라 조미료, 감미료, 표백제, 비료, 염료, 농약 등에도 유황성분이 이용되고 있는 사실을 볼 때 우리생활에 여러 면에 깊이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몸에도 생체원소로서 수소(H), 산소(O), 질소(N), 유황(S), 나트륨(Na) 등 14종의 원소들은 주체적인 것들로서 그중 유황은 8번째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뼈나 피부, 머리카락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이로 인한 결핍으로 대머리, 손톱발톱의 각질화, 피부의 노화 등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 물질이기도 하다.
각종 암을 유발시키는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로 인해 건강한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와 치명적인 암을 유발하는 독성이 강한 히드록시 레디칼의 공격으로 부터 DNA를 보호해주는 글루타티온과 세포를 활성화하고 종양을 괴멸시키는 면역세포 TNF(종양괴사인자)를 증강시키는 큰 역할을 이 유황성분이 한다고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실험결과 그 효능을 발표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김치, 된장, 간장, 치즈, 요구르트, 등은 유황 아미노산인 메치오닌(Methionine)에 의해 발효된 결과물 들이다. 우리 선조들은 피부병이 발생하면 치료의 방편으로 쉽게 유황온천을 찾았다.
이는 생체의 표피층이 켈라틴(Keratin)단백질 구조로 되어 있으면서 주성분인 유황아미노산 시스테인(Cystine)이 맡아 피부에 누적된 유해물질을 정화 해독 시켜주기 때문이다. 또한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콜라겐(Collagen)의 기능성에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나 이 콜라겐 분자에 직접 관여하는 효소를 구성하는 여러 아미노산을 유황성분이 붙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Beauty Mineral로 불려 질 만큼 그 효능이 매우 크다.
마늘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황성분은 탁월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어 생선회를 먹을 때에 겨자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음식물중에 들어있는 독을 제거하고 살균을 위한 목적이다. 이와 같이 파와 마늘에는 다량의 유황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염증제거와 살균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유황은 대장경(大腸經)을 자극하여 체내의 유독가스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만성적인 숙변을 제거하여 몸안을 깨끗이 한다.
신농본초경(神濃本草經)에서는 유황은 뼈를 강하게 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탈모를 방지한다 하였다.
이렇듯 전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강골(强骨)의 처방으로서 자연산산골을 복용한 사실을 미루어 짐작컨대 유황은 뼈를 강하게 하고 골수를 충만하게 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항암작용과 각종 유해물질을 분해하여 생체내의 독성을 제거함과 동시에 각 부분의 면역작용을 증대시켜 각종 질병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신비스러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하여 지대한 관심과 함께 자못 그 기대가 크다 하겠다.
기(氣), 혈(血), 음(陰), 양(陽), 4보(保) 보양식
몸을 구성하는 기(氣), 혈(血), 음(陰), 양(陽)이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흔히 보약 하면 진귀한 한약 제를 떠올린다. 그리고 어쩌다 몸이 허할 때 한번 쯤 큰맘 먹고 먹는 것인 줄 안다. 허나 이것은 왜곡된 생각이다.
보약이란 게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평범한 음식들, 즉 밥상에 나오는 음식들이 보약이다.
유행가 따라 부르듯 남들이 좋다고 하는 음식을 먹기보다는, 자신의 몸 상태에 맞춰 기혈음양에 해당하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힘이 없고 피곤할 때 사람들은 흔히 '기운 없어'라고 말한다. 우리 몸에 에너지가 부족하면, 즉 기(氣)가 허해지면 권태감, 나른함,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피부 탄력이 떨어지거나 감기에 쉽게 걸린다.
각종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에 쫓기는 현대인들은 거의 매일 이러한 몸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상황이 더 나빠지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무력감에 빠져 일상생활에도 무리가 따르게 된다.
기(氣), 혈(血), 음(陰), 양(陽), 4보를 보충하는 재료는인삼 홍삼과 산삼(山養山蔘)등을 모두 포함해 삼 종류는 심신의 활동력을 강화하고, 피로회복과 불면증 해소, 소화 흡수력 강화를 도와 현대인들의 건강을 되찾아준다.
양기(陽氣)에 우리 몸의 기능적인 면을 합친 개념. 만약 에너지가 부족해 기운이 없고 그로 인해 신체적인 기능마저 약해졌다면 양이 허해졌다고 말할 수 있다. 양이 부족하면 추위를 잘 타고 몸이 차다. 몸이 나른하고 안색이 창백하며 허리와 무릎 같은 관절이 시려서 장시간 움직이기가 힘들다.
산삼 유황오리, 토종닭 백숙을 연구 개발하여 건강을 위한 보양식으로 만들기 위해 오늘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음이 엿보인다.
산삼원의 보양식 메뉴는 산삼 유황오리 백숙, 산삼 토종닭 백숙, 산삼 토종 삼계탕, 산삼 오리 로스, 산삼 오리 양념주물럭, 산삼 오리 훈제, 등이 주재료입니다.
셀러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채소로 주로 생식한다. 각종 비타민과 나트륨 성분이 풍부해 빈혈과 두통, 생리 불순, 불면증 등에 효과적이다.
부추에는 여름철 냉방병 치료에 특효(特效), 쇠약한 심장기능 회복에 좋다. 부추를 생식(生食)하면 통풍에 걸릴 염려가 없고 간 기능이 향상(向上)된다. 설사에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역효과! 부추와 궁합이 잘 맞는 것은 오리고기와 참깨가 있다.
양파에는 열에너지를 돋우는 식품(食品). 대단한 강정(强精), 강장(强腸), 식품이다. 날로 먹는 게 더 효과적이다.
호박씨에는 나트륨, 칼슘, 인, 비타민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호박씨 하나로 여러 가지 효능을 볼 수 있답니다, 수면장애 예방, 알레르기 비염, 남성호르몬 생성 촉진, 전립선암 예방, 남성호르몬 생성을 활성화시키고 성기능을 회복, 신장결석 예방, 알레르기 비염,
수면 장애를 극복, 앞서 설명 드린 호박씨 효능 외에도 눈을 보호하고 두뇌활동을 돕고, 노화나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기 때문에 산삼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해바라기씨에는 무기질이 풍부,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간 기능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바라기 씨앗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은 메티오닌과 트립토판이 비교적 많아 영양적으로도 우수하여 소화가 잘 되고 성질이 따뜻해서 누구나 먹어도 좋지만 임산부는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해바라기 씨에는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일반 곡류가 정제 과정에서 상실하기 쉬운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신경과민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므로 고혈압이나 신경과민이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에 좋고, 또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영양소가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어 간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작용도 한다.
해바라기씨를 구성하는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고, 아르기닌도 많이 들어 있다. 레시틴이 부족하면 정신병에 걸리게 되는 데 해바라기씨에는 이 레시틴 많이 들어 있다. 해바라기씨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동맥경화에 효험이 있다.
땅콩에는 혈관계 질환의 예방 땅콩에는 50%정도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부분 필수지방산인 놀렌산, 아라키돈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심장병과 혈관계질환을 예방한다.
특히, 당뇨병 환자가 섭취하여도 글리세믹 지수가 낮아 혈당이 급격하지 상승하지 않으면서도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좋다고 한다.
땅콩에는 다량으로 함유된 비타민 E가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미용에 좋다. 땅콩에는 비타민B와 레시틴,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해 머리를 좋아지게 하여 아이들과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나이아신이 다량함유되어 간기능을 도와 숙취해소에 좋고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특히, 고단백, 고지방, 비타민E, 비타민B가 풍부해 좋은 스태미너식으로 장기간 복용하기 좋은 보양 강장제로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고 한다.
최근에 밝혀진 땅콩의 효능에 의하면 강력한 항암 물질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땅콩의 새싹에는 당뇨병에 특효가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항암물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 외 대추, 찹쌀, 들깨, 참깨, 마늘, 은행, 밤, 매실, 등등 자연에서 얻은 농산물로 건강 보양음식을 만들어 우리 회원님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추
찹쌀
들깨
참깨
통마늘
은행
통밤
매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