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참깨와 고구마 동시 재배기술 | |
참깨를 심을 시기가 돌아옵니다. 다음해까지 방치해 두는 농가가 많아 새롭게 개발한 방법입니다.
심기에 가능하다.
참깨두둑을 평평하게 하지 말고 고구마 두둑처럼 높게 만들어 참깨를 심는다.
너무 일찍 심으면 고구마가 커서 상품성이 떨어지나 상관없다면 심는 시기를 앞당길수 있다.
구멍을 뚫어 준비된 고구마 3마디순을 한개씩 꽂고 눌러주어 수분증발이 되지 않도록 하면 고구마 심기가 끝난다.
땅으로만 덩쿨손을 뻗어 자라나므로 고구마순을 밟아도 지장은 없으나 두둑만 밟지 말고 자유롭게 수확할수 있다.
|
첫댓글 문제는 참깨가 주작물이 되므로 비료를
참깨에 맞춰야 하는데 고구마는 비료 한방울이라도 주면 않된다는데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나 고창쪽은 기비를 200평에 20Kg 다른 지역은 기비는 안줘도 요소 추비는 한번 주어야 하며 유기농 하려면 유박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처럼 둥근 두둑을 하면 참깨모종을 하는곳은 상관없으나 직파는 싻이 쪽 고르게 안나면 농사를 망치게 되므로 평두둑을 하기 때문에 고구마심기는 부적합합니다.
그러나 집에서 먹는것은 모양이 크든지 상품성이없어도 상관없기 때문에 괜찮을것 같습니다.
고구마도 궁합이 맞지만 팥이나 서리태.녹두를 고랑에 심어도 좋습니다.
네~~잘 알겠습니다~^^
배웁니다~. 어디 갔더니 이렇게 감사글을 쓰길래 배웠습니다^^
작년에 깨를 직파 했는데 듬성듬성 발아 되어 6월말에 고구마 순 심었는데 고구마를 순만 길러 진짜 고구마는 못 먹었습니다. 순치기도 안하고 액비도 주고 퇴비도 주었으니...고구마는 없지요!!!ㅋㅋㅋㅋ
고구마 순이라도 드시지요...고것도 맛있는데요..볶아먹고, 무쳐먹고, 말리고..ㅎㅎㅎ
올해는 참깨와 고구마 혼작을 심어 보겠습니다.
심는 시기와 영양제 투입만 기술적으로 한다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잘되면 제니님께 샘플 보내 드리겠습니다.
함 시도해 보세요.
근데 성공한다 해도 억제제 쳐야 하고 깨 베고 다 사람이 날라야 하고 복잡할것 같네요.
밭이 텃밭 정도면 모를까, 큰 밭은 일이 복잡 해 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