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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壬子 | 丁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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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궁이 자수라고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200억 사주다.자수라는 글자 자체는 돈이라는 속성이 없지만 조건에 따라서 뻥티기를 해주면 200억이 된다.그러므로 주위의 조건이 무엇인가를 잘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인유는 호랑이가 닭을 가지고 노는데 인유의 물상은 킬러,암살,심장마비,심장수술이다.
乙丑 | 己酉 | 庚寅 | 丙申 |
여자.병술대운에 인중 병화가 드러났고 임신년에 칼로 남편을 찌르게 되면서 남편이 사망하였다.인유의 속성으로 금이 너무 많으므로 인목을 잘라 버리므로 인목이 반응하는 그 시기인목이 잘리면서 남편이 사망하였다.인유가 살상으로 쓰였다.
@@ | 戊寅 | 癸酉 | 己巳 |
경오대운이 오면 유금이 반응하면서 오화가 유금을 달구고 달구어진 유금은 인목을 치게 된다.파리 테러 용의자다.인유가 살상으로 쓰였다.
乙亥 | 己酉 | 壬寅 | 丁巳 |
임인이 있고 해수가 있다.정임합을 하고 인사형을 한다.30대 까지는 별볼일이 없고 임수가 있으므로 인유의 흉폭함이 덜하다.유금이 인목을 건딜고 싶어도 시지에 해수가 있으므로 유금은 해수보고 퐁당 빠지려고 한다.30대 을사대운에 화기가 와서 유금을 달구므로 유금은 창조로,뻥티기로 쓴다.여자가 결혼을 하지 않았지만 디자인으로 50억 재산을 가졌고 인유를 디자인,재단질로 사용하였다.
남편을 사망케 한여인은 수기가 없어 코너로 몰아 놓고 잘라 버렸는데 칼로 남편을 찔러 죽여버린것이고 파리 테러 용의자는 유금의 대운이 신미 경오로 흐르니 계수는 말라가고 오화가 유금을 달구고 달구어진 유금은 인목을 잘라 버린다.
다른 여자는 인유라도 수기가 있으므로 을사 병오 정미로 가더라도 뻥티기로 50억을 벌었다.인유라는 속성 자체가 킬러,암살,심장마비,심장수술이라고 해도 수기가 있느냐 없느냐의 구조에 따라서 뻥티기도 되고 인유 본래의 물상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별주부 님이 올린 사주가 을미 무자 정미인데
丁未 | 戊子 | 乙未 | @@ |
미월에 자수가 없으면 말라 비틀어질 것인데 자수가 일지궁에 있으므로 자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그러면 남자 입장에서 자수의 여자는 얻으면 좋은 여자다.그러나 자수의 여자는 이곳 저곳 물대어 주느라고 힘들다.
@@ | 甲子 | 戊辰 | 己酉 |
남자.갑목일간이 진월을 보았으므로 시절을 잃었다.기유+무진은 하나도 볼것이 없고 딱 봐도 37세 즈음에 돈을 벌게 되어있다.자수가 분명하게 돈이 없지만 유금을 자수에 풀어내고 진유합한 것을 자수에 이르러서야 유금을 풀어낼수 있다.그러므로 생고생을 하며 살다가 37세 즈음에 고물상을 해서 돈을 좀 벌었다.년월에 볼것이 없은 그릇 자체는 작은 사주라서 큰 부자는 아니다.일지궁에 자수가 있으므로 돈이 없는 것이 아니라 사주구조가 이때부터 돈을 번다.진월에 수기를 대어 주고 유금을 뻥티기 시켜주기 때문이다.
동일한 자수의 글자라도, 동일안 인유조합이라도 조건부에 따라서 살상이 될수도 있고 뻥티기가 될수도 있다.다만 위의 사주는 진월에 일지 자수로 물을 대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자수는 힘들고 매우 고단하다.
정미 을사 정축
| 丁丑 | 乙巳 | 丁未 |
남자.자기 사주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사람들은 부족한 부분을 미친 듯이 갈구하게 되어 있다.이남자는 축토를 미친 듯이 파게 되어 있으므로 이사람의 입장에서는 축토는 매우 좋다.이유는 사월의 시공을 맞추어 주는 것이 계수인데 축토안에 계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사람은 자기 마누라가 엄청나게 필요한 사람이다.이 사람입장에서는 일지궁 축토가 꼭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사주는 마누라가 이혼하거나 죽으면 또 불러오고 재혼하고 삼혼하고 사혼하는 모양이다.여자 입장에서는 이 사주 전체구조를 맞추어 주려고 희생해야 하기 때문에 몸이 비실비실 해지고 힘들다.여자는 살려면 도망가야한다.운에 따라서 그 시기가 오면 안정이 되거나 인연법에 의해서 안정이 된다.혹은 방위가 맞으면 안정이 된다.
반드시 사주내에서 월지 시공을 맞추는 글자가 있는곳은 그것을 직업적으로 혹은 궁위적으로 열심히 파게 되어 있다.간절히 수기를 원하면 술장사를 하든 무역을 하든 해외로 도망을 가든 거기에 상응하는 행위를 하게 되어있다.인간은 자기도 모르게 자기가 필요한 글자에 미친 듯이 빠지게 되어 있다.
자수에는 물질이 없는 것은 원칙이다.자월에는 농사철도 아니며 열매를 수확하는 시기도 아니며 안에 것을 밖으로 꺼내 놓아야 하는 시기이므로 물질이 있을 수가 없다.
그런데 여기에 유금이 딱 들어가면 뻥티기가 되어 물질을 만들어 낸다.
시공론의 이해
일간을 버리고 월지를 기준으로 년월의 조건으로 보는 것이 시공론이다.년월의 구조만을 보고 조상과 부모의 덕이 있다 없다를 판단하고 다음에 일간을 보고 일간에 대입하여 일간과 어떤 관계인 것을 파악하는 것이 시공론이다.
시공론1은 응기를에 관한 부분을 다 드러낼수가 없기 때문에 살짝 비틀어 놓았고 생극이나 격국식으로 이해할수 있을 정도로만 설명을 해 놓았다.설명을 해 놓은 원리들도 절반 정도만 설명해 놓았다.
시공과 궁위와 응기가 조합이 되어야만 제대로된 통변이 가능하며 입체적으로 설명이 가능하다.십신 생극 용신 격국론으로는 결코 설명을 불가능한 부분이다.
시공의 개념
시공은 시간과 공간이다.우습게도 현재까지 시간의 정의를 내린 과학자나 철학자가 한사람도 없으며 시간이라는 책을 다 읽어봐도 시간에 대한 결론이 없다.
명리학적으로 시간을 설명하면 사계절을 끊임없이 쉬지 않고 흐르는 어떤 기운이다.그런데 이 기운은 10개가 있는데 그것도 지구라는 공간에...
다른 우주에서는 100개가 있는지 만개가 있는지 모르지만 지구에서 최소한 10개의 기운이 있다는 것은 이미 확인해서 증명되고 사주명리로 응용되고 있지만 사주는 8글자 즉,팔자로만 보는 우를 범하고 있다.윤회궁까지 포함하면 5주 10자다.
이시간은 10개의 종류로 사계절을 끊임없이 흐르는데 시간이 흐를 때 마다 반응하는 운동의 방향성이 틀리기 때문이다.만약 봄만 존재하는 지구였다면 10간이 필요없고 두 개만 있으면 된다.뿌리내리고 위로 올리고 뿌리내리고 위로 올리고 좌우로 펼치는 갑을 두글자만 있으면 된다.
그렇게 되면 지구는 온통 무성한 털복숭이 땅이 되었을 것이다.갑을만 있다면 온통 빽빽한 생기들 사람들 짐승들이 죽지 않고 미어 터질 것이다.갑을만 있다면 죽을수가 없고 금이 있어야 죽음이 있을수가 있기 때문이다.
죽음이 없다면 계속 늘어나기만 할 것인데 봄여름가을 겨울 4개가 있고 음양으로 나누면 8개이며 무기토의 땅이 있으므로 10개가 된다.이것을 10간이라고 하며 시간의 종류가 각각 다르다.인간의 오감으로 물질의 형태가 확인 가능한 물건이나 물질이나 육체나 장소나 땅을 공간이라 하며 명리적으로는 12지지라고 한다.
공간에 존재하는 물형은 시간에 반응해서 절대로 원래의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항상 변화하고 사라지고 다시 나타나기를 반복한다.
그 물질의 강도는 우주와 반응하는 즉,시간과 반응하는 것이 거칠고 강하면 딱딱한 것이고 강도가 약하면 부들부들 한 것이다.봄은 부드러운 개념으로 보아야 하면 가을은 딱딱한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딱딱함이 극에 이르면 겨울로 보아야 하고 부드러움이 극에 이르면 여름으로 보아야 한다.이것이 시공간의 개념이다.
사주팔자에서 시공간이 존해하는 곳은 일간기준으로 한곳밖에 없다.인간이 육체를 가지고 태어난 것은 일정한 물질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일간 기준으로는 월지밖에 없다.왜냐하면 자기가 육체를 얻을수 있는 유일한 곳은 월지밖에 없는데 이곳은 모친궁이며 십신으로는 인성이다.
나는 월지에서 나왔으며 그 월지가 나를 만들었으며 내가 어떠한 상황인가를 이해 하려면 반대로 일간을 만들어낸 월지인 모친궁에 대한 이해를 해야만 한다.
월지 모친궁을 이해 하려면 월지궁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상황인가를 이해를 해야 한다.그것을 이해해야 내가 육체를 얻게 되는 과정 씨밭으로 부터 만들어진 육체와 정신과 환경을 이해할수 있다.
월지 모친궁에서 일간이 육체를 얻는데 문제는 월지라는 곳은 시간과 공간이 합쳐진 곳이며 음질이다.음질이기 때문에 육체를 만들어 낼수가 있는 것이다.즉 여자이기 때문에 애기를 만들어 낼수가 있는 것이다.월지에서 나를 만들어 냈지만 월지만으로 내가 나온 것은 아니다.
그러면 월지가 나를 어떻게 만들어 내었는지를 보려면 월간을 보아야 하며 양기를 음질에게 전해 주므로 음질이 나를 낳았다.또한 월간을 이해 하려면 년주를 보아야 한다.
분명하게 월지가 나를 낳으려면 월간의 양기를 받아야 하며 월간의 양기를 년지로부터 년간으로부터 그 기운을 받아야 하며 이렇게 될 수밖에 없는 흐름을 가지고 있다.
일간 기준으로 일간의 육체를 얻을수 있는곳은 월지밖에 없다.정리를 해보면 육체는 물질,음질로 일정한 형을 가지고 있으며 그 형을 월지에서 얻었다.그것은 반드시 월간의 기가 전달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이것은 부친이 전달해준 양기이며 그래서 내가 태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사주에서 물질을 갖게 해주는 곳은 월지밖에 없다.따라서 인간이 사는 지구에서 우리가 물질의 형태라고 하는 물형을 갖게 해주는 곳은 월주로 육체와 물질을 만들어 낼수 있는 곳이다.
달의 변화로 밀물과 썰물이 생기며 여성의 생리주기가 결정되며 물질의 형태가 결정된다.따라서 일간을 기준으로 유일하게 시공간이 만나서 물질을 만들어 낼수 있는 곳은 월지다.이 월지는 혼자 생긴 것이 아니고 년주와 월간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
이때 중요한 것은 월지의 상황은 일간과 시주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일간이 월지를 선택하거나 바꾸거나 환경을 조성하거나 할 수가 없다.월지의 정확한 환경이나 상황은 년지의 기운이 월간에 전달되고 월간의 기운이 월지에 전달된 후에 년주와 월주의 상황이 만들어 진다.
그러므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려면 년주와 월주를 보아야만 한다.왜냐하면 년주와 월주는 나의 존재를 드러나게 해주기 때문이다.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나의 존재에 영향을 주는곳은 월지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월간의 양기 때문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월주의 두글자는 일간에게는 엄청나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월간이 월지에게 좋은 기운을 전달한다면 월지는 일간인 나에게 당연히 좋은 기운을 줄것이고 월간이 월지에게 좋지 않은 기운을 전달한다면 당연히 월지는 일간에게 좋지 않은 기운,육체,물질을 만들어 낼 것이다.
그러므로 피동적인 월지가 스스로 양기를 만들어 내지 못하므로 무조건 월간의 양기에 의해서 월지의 상황이 좋은지 나쁜지가 결정된다.그리고 월간의 상황은 년주가 결정한다.
년주는 분명하게 월간에게 영향을 주지만 일간 입장에서는 직접적이지는 못하고 월간과 월지가 일간입장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즉,년주는 간접적이다.그런데 월주에서 받은 것 보다 훨씬 전생의 기운이 있는곳이 년주다.그 기운이 한세대를 거쳐서 나에게 전달이 된 것이다.
그러면 내 몸속에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것만 있는 것이 아니고 분명하게 년주에서 전해지는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간접적인 어떤 전생의 것이 두세대를 뛰어 넘은 어떤 기운이 월주를 통해서 나에게 전달이 된 것이다.그래서 년주는 35살이후에 자기도 모르게 발현되는 전생의 기운이다.
정확하게 인간의 삶은 월주에서 주어진 그 육체를 얻고 그렇게 30살까지 살다가 육체가 성장이 다 완료되면 그때까지 전혀 몰랐던 전생의 기운이 내몸으로 기적으로 전이 되면서 내 정신을 지배하게 된다.이것은 전생의 굴레와 같은 개념이다.그전까지는 아직 육체가 성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른다.
시간의 흐름으로 보면 년간이 육체를 얻는곳이며 육친적인 관계로 보면 그러하다.
일간기준으로 내가 태어 났을 때 전체적인 물질 환경은 월지가 되며 월지는 유일하게 시간과 공간이 만나는 곳이다.기와질,시간과 공간이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일간의 의지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다.일간하고 전혀 상관이 없이 내가 태어 났을때는 조부모와 부모의 환경은 이미 정해져 있으며 내가 선택할수도 없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일간이 어떤 환경하에서 육체를 얻었는가를 살피려면 년월주를 살펴야 한다.
월지의 시공간의 근본개념
이 시공간을 가진 월지 개념은 격국론에서 말하는 월지의 개념과는 전혀 다르다.격국론은 일간이 월지에서 얻은 격이 무엇이고 그래서 격의 명칭은 무엇이고 격에 맞게 용신이 팔자의 어디에 있는가 궁위에 상관없이 찾아내 결정하고 대세운에서 용신이 오면 좋다고 하고 안오면 나쁘다고 판단한다.즉 일간을 기준점으로 월지를 분석한다.예로 갑목이 월지가 유금이면 정관격이고 정관격이 요구하는 특성을 원국에서 맞춰주면 좋은것이고 못맞추면 나쁜것이라고 판단한다.
그러나 시공론은 격국에서 말하는 그런 방법이 아니고 일간은 아예 무시해 버린다.일간의 의지하고는 전혀 관계없이 결정되어 버린 비록 일간에게는 육신을 제공했지만 일간의 의지와는 전혀 관계없이 이미 결정되어 버리는 년주와 월주만을 보고 판단한다.
이 년주와 월주의 상황과 환경이 좋은지 나쁜지를 판단하고 이 자체만으로 좋다고 하면 일간은 무조건 좋은 것이고 나쁘다고 하면 일간에게 나쁜 것이다.좋다 나쁘다의 기준은 월지 궁위를 토대로 일간이 살아가는 환경,살아가는 공간이다.월지궁위는 월지만 보아서는 안되고 반드시 년주와 월간을 함께 보아야 한다.
일간기준이라는 것은 일간이 월지 대비 전체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다.사주 팔자를 보는 사람이 자기의 기준에 맞게 용신을 정하고 용신이 오면 그 환경이 개선된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그러나 년주와 월주는 이미 결정된으로 절대로 바꾸지 못하며 고정된 불변의 것이다.
조부모와 부모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버릴수가 없다.이미 정해진 년월주의 환경은 일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이것을 숙명이라고 하며 절대 바꿀수가 없다.
일간은 절대로 년월의 조건에 간섭하고 참여할 수가 없다.단지 년월이 좋으면 내가 태어났을 때 좋은 환경이고 년월이 나쁘면 그냥 나쁜 것이다.
시공은 일간을 아예 고려하지 않는다.년주 두글자를 받고 태어나면 이미 년주 두글자의 의미가 있는 것이고 월주 두 글자가 주어 졌다면 이미 각 고유한 월주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만약 을미년에 태어난 사람들은 자금 회전이 어렵고 경제적으로 문제가 생기고 활력에 문제가 생기고 사람들이 많이 죽어나가는 해이며 여자들은 결혼을 원하는 해라는 기운을 가지고 태어난 해다.자기의 의지와는 전혀 성관이 없다.경자년이라면 교육업,종교명리철학,내종자를 내어 놓아야 된다.
월주 또한 마찬가지로 년주의 기운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정묘월주라면 교육업과 인연이 깊고 갑진월주라면 수기가 있다면 교육팔자에 어울리고 아니라면 군대와의 인연이며 아니라면 핫바지 사장을 해야 한다.이런 것은 경자년이나 을미년든 상관없이 갑진월주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의미가 있다.
그런데 년주의 패와 월주는의 패는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 사주에 있다보니 기운이 서로 반응하면서 감응을 하게 되며 상호간 작용력이 발생하게 되며 육친적으로는 조부모와 부모위 궁위에서 당연히 물질을 만들어 내고 기가 전달되어 부모의 모든 것이 자식에게 전달된다.이렇게 작용력이 반응을 하면서 네글자간에 호불호가 결정이 된다.
즉 년주와 월주의 두글자가 서로 감응을 해서 만들어내는 환경이 좋은것인가 나쁜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시공이다.
만약 갑진년이라면 년주에 나올수 있는 패는 12달이므로 12개 밖에 없다.년주는 60개이지만 월주는 12개 밖에 없다.그러므로 년월의 조합은 60개+12개의 조합으로 이루어 지며 이것이 궁위조합론이다.
예를 들어 갑진년에 정묘월을 받았다면 일주와 시주는 전혀 상관없이 당연히 좋은데 정묘가 좋고 더 자세히는 정화가 좋다.만약에 갑진+정묘에서 천간의 두글자 만을 따지는 것이 천간조합이고 이 두글자 조합을 확장시키면 다자간 조합이다.
갑목은 정화가 오면 자신이 힘을 미친 듯이 정화를 향해 방사를 해서 정화를 도우려고 한다.이것은 조건이 아니고 필연이다.정화입장에서 화기 좋아하는 정화는 진토의 마른땅에 갑목이 생해주고 정묘이므로 좋다.
그런데 갑진 년주입장에서 정화를 보면 자신의 힘을 정화에게 빼앗기므로 좋다라고 볼수도 있으며 나쁘다라고 볼수도 있다.만약에 정화가 갑목에게 나쁜 상활을 만들어 낸다면 갑목은 멍청하게 정화에게 힘을 쭉쭉 빼는 것이고 만약에 정화를 도와 주는 것이 좋은 것이라면 갑목도 좋다.하지만 거의 좋을 일이 없다.
왜냐하면 그 방향성은 갑목이 정화를 향해서 자신의 기운을 방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며 내가 나의 기운을 유지하지 못하고 남을 위해 쓰여 진다는 것은 내힘이 빠지는 것이다.아무리 부모가 자식을 향해 도움을 준다고 한들 부모입장에서는 정화를 생하느라고 힘들다.
그런데 갑목은 정화를 보면 정화를 생하는 것을 좋아 할 수밖에 없는데 이것은 방향성이 그렇게 결정이 되어있기 때문이다.갑목이 정화를 보면 내새끼 내새끼 하면서 도와 주려고 한다.년주와 월주 여기까지가 시공에 대한 개념이다.
년월과 일의 관계
년주 월주가 정해진 상태에서 일주가 패를 받을수 있는 경우의 수는 60가지다.일주는 그때서야 이미 정해진 고정 불변의 년주와 월주와 반응하면서 감응을 하게 된다.
일주 입장에서 보면 년주와 월주는 이미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일주를 받은 것이다.
일주에게 주어진 숙명은 정해진 환경에 어떻게 적응 할것인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이때 판단 기준은 시절을 만난 상태로 적응할것인지 아니면 시절을 잃은 상태로 적응할것인지 시절을 만나다의 개념이다.
만일 년월쪽에서 정해진 패가 좋으면 일간이 무엇이든 간에 조상부모의 좋은 혜택을 누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반대로 년주와 월주가 조합이 나쁘다면 일주가 무엇이든간에 일주는 조상이나 부모덕을 받을수가 없다.그러므로 천간관계론,시공의개념,시절을 만나다의 개념은 다 틀리기 때문에 이것을 섞어서 보면 안된다.
시공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간의 정의에 관해서 확실하게 이해를 해야한다.일간이 무슨 글자로 태어나든지 간에 년주 월주는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이미 정해진것이며 그냥 그렇게 태어난 것이다.
일간은 이미 정해진 년월주의 시공간에서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만 있는 것이다.일간은 년월에 비하면 기껏해야 30프로 이하의 조정능력을 가지고 년월주에 적응할 뿐이다.그러므로 일간은 년월주의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수단이나 방법이다.사주팔자를 통제하는 주재자나 제왕같은 것이 절대 아니다.일간이 년월에 적응해가는 수단과 방법을 파악하는 방법은 일간이 시절을 만나는지 만나지 못하는지로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해월에 갑목이라면 갑목을 볼것이 아니고 해월의 시공에서 원하는 것이 년월에 갖추어져 있는지 아닌지,갑목이 좋은 조상과 부모를 만났는지 아닌지가 결정되어 버리고 갑목의 의지와는 전혀 관계없이 이미 년월은 어찌 해볼수 없는 숙명과 같은 것이다.
즉, 시공의 입장에서는 일간이 갑목이든 을목이든 해월의 시공과는 고정불변으로 갑목으로 적응 할지 을목으로 적응할지의 문제만 있는 것이다.
해월의 시공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거기에 어느 글자로 태어나야 좋은가는 이미 정해져 있다.이것을 이해하면 일간이 년월주의 시공에서 어떤글자면 좋은가를 알 수 있다.
己酉년 戊辰월이라면 진월의 시공에 필요한 임진 간지를 얻어야 좋다.무진월인데 일주가 임수로 태어나면 임수라는 수단과 방법을 써야만 하는 팔자로 태어난 것이다.
그러면 임수는 진월에 물 대 줘야만 하고 일간인 내가 월주에 나를 희생해서 물을 대 주어야만 하는 것이 내 일이다.
만약에 진월에 일간이 갑목으로 태어났다면 을목이 진월의 땅을 차지 하고 있기 때문에 좋을수가 없으며 기쁨조 밖에 안된다.진월에 병화로 태어났다면 수기가 없는 상태에서 병화가 꼬들꼬들 더 말리기 때문에 좋을 수가 없다.진월에 을목으로 태어 났다면 무토의 땅인 진토에 계수가 있기 때문에 을목은 무럭무럭 자랄수 있고 터전도 크게 태어난 것이므로 좋다.
일간인 내가 희생양이 되는지 내가 이용할 환경을 얻은것인지를 아는 것은 시절을 만나다,혹은 시절을 만나지 못하다의 개념이다.일간은 절대로 년월을 좌지우지 할 정도의 능력을 가진 주재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동일한 해월인데 하나는 갑목이고 하나는 을목이라면 당연히 을목이 피곤하다.갑목은 시절을 만난것이고 을목은 시절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해월의 을목은 더 많은 노력을 해야만 하고 갑목은 해수가 있으므로 병화 하나만 있으면 끝내준다.
해월의 을목은 활동도 하지 못하고 오랜 세월을 기다려야 하고 병화를 만나야 하는데 병화를 만나도 해자축인묘진사로 가야 병화를 쓸수가 있다.반대로 갑목은 뿌리 내리기 좋은 시절에 뿌리를 내리고 병화로 드러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당연히 갑목이 훨씬 좋은 패를 받은 것이며 그 환경에 적응하는 수단이나 방법에 적응하기가 훨씬 편하다.
년월주 네글자의 호불호는 이미 정해진 것이고 일간은 그 월지 환경에 시절을 만나고 만나지 못한것만 판단해주면 되는 것이다.
시절을 만나다의 개념
일간이 시절을 만났다는 것은 일간이 받은 환경이 활동하기 좋은가 나쁜가를 살피는 것이다.이것은 단지 일간 기준으로 일간이 시절을 만났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것이지 연월주의 환경이 좋은가 나쁜가를 살피는 것이 아니다.
년월주의 모양은 이미 좋다 나쁘다가 결정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일간이 시절을 만났거나 혹은 아니거냐는 좋은 환경 상태에서 일간이 어떤가 혹은 나쁜환경의 상태에서 일간이 어떤가를 보는 것이지 일간이 년월의 환경을 살피니 좋다,나쁘다의 개념이 아니라는 것이다.
년월의 환경이 좋아서 조상과 부모의 환경이 좋은 집안에서 태어났고 자신도 시절을 만난구조가 있을 것이고 년월의 조합은 좋은데 자신이 시절을 잃은 구조가 있을 것이다.즉,조합은 나쁜데 시절을 만난 구조가 있을것이고 조합도 나쁜데 시절도 잃은 구조가 있을것이고 조합은 좋은데 시절을 얻은 구조가 있을 것이다.
년월의 환경도 좋은데 내가 시절까지 만났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것으로 조상과 부모의 환경도 좋고 자신의 능력도 마음껏 발휘하고 하고 싶은대로 하면서 살 것이다.(금상첨화)
년월의 환경은 좋은데 시절을 잃었다면 태어난 집안의 환경은 좋은데 자신은 그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것이다.즉,집안이 좋다고 일간인 내가 잘 나간다는 보장은 없는 것이며 좋은 집안에 태어 났지만 어리버리하게 살 것이며 30이 넘으면 개 박살나서 살수 있다.집안에서 막내딸로 곱고 이쁘게 자랐는데 30이 넘으면서 신랑을 잘못얻어 개박살 나서 힘들게 살수 있다는 의미다.(빛좋은 개살구)
년월의 환경은 나쁜데 시절을 만났다면 이것은 일종의 자수성가다.비록 년월주의 조상부모는 볼것이 없지만 자신은 시절을 만났으니 자수성가는 할수 있다.(천만다행)
년월주의 환경도 나쁘고 일간도 시절을 잃었다면 설상가상으로 엎친데 덮친격이며 넘어졌는데 밟아주기 까지 하는것이다.(설상가상,진퇴양난)
갑목이 해월을 만났다면 어찌 됐던 시절을 만난 것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것과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고 산다.을목이 해월을 만났다면 무슨 수를 써더라도 좌우확산을 할수 있는 환경은 아니므로 땅을 옮기기 전에는 발전을 할수 없다.
일간을 월지 시공에 사용하는 방법
일간이 년월주의 환경에 어떻게 쓰이는 가를 따져 보자.예를 들어 진월에 임수가 필요한데 일간이 임수일수도 있고 진월에 수기가 필요한데 일간이 오히려 월지를 더 힘들게 하는 병화일수도 있다.
즉,시공에 일간은 어떤 용도로 쓰이는 가를 살피는 것이다.쉽게 말하면 일간이 월지 시공에 좋은 역할을 할수도 있고 일간이 월지 시공에 나쁜 역할을 할수도 있다.
만약에 년월주 환경은 나쁜데 일간이 그 환경을 개선할 글자로 태어 났다면,혹은 환경은 나쁜데 개선하지 못하는 글자로 태어 났다면 이것은 부모와 나와 조상의 인간관계가 결정된다.예를들어
甲寅 | 戊戌 | 庚辰 | 庚午 |
남자.무술+갑인이고 갑목이 수기가 없으므로 무술을 박살을 내고 있다.아들이 무토 아버지에게 술만 먹으면 칼들이대고 죽이려고 하고 무토아버지를 구타한다.아버지 입장에서 아들은 인목이므로 인술로 약간의 좋은 역할을 하지만 갑인입장에서 무술은 물이 없는 정말 적을하기 힘든 땅이다.
이 관계를 통해서 부모와의 애정과 효도 부모를 위해 희생하는 삶인지 부모를 버려야 되는지 부모가 나를 좋아하는지 싫어 하는지 무모가 내인생에서 도움을 주는지 흉한지를 판단할수 있다.
이개념이 확장이 되면 궁위의 변화를 살피는 것으로 이것을 월간,년간,시간으로도 볼수 있고 한 사주안에서 연월일시를 모두다 볼수 있다.이것이 습관화 되면 궁위만 옮겨보면 된다.
시공을 파악하는 방법
시기 적절하다의 용어는 천(시간),지(땅,공간),인(사람)이라고 볼수 있다.즉,시간과 공간과 사람이 맞아야만 하는 것을 시기적절하다고 할수 있다.적당한 때에 적절한 공간에서 적절한 사람과 적절한 행위를 하는 것이다.선생님을 해야 하는데 사업을 하는 것은 맞지 않는것이며 사업을 해도 나아가야할때가 있고 물러설 때가 있는 법이다.
정반대로 하는것도 시공을 잃은 것이다.그러므로 시공이라는 것은 정해진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에 어떤 행위를 하는 것이 적절한가 혹은 어떤 행위를 하기위해서 어떤 조건인가를 따져야 한다.
그런데 이것을 궁통보감에서는 조후로 따지면서 추울때는 따뜻해야 하고 더우면 시원해야 되는 개념에서 잘못 바라 보았다.이것은 인간의 입장이지 자연의 입장이 아니다.
분명하게 기억해야 할 것은 인간의 생각과 다르게 자연은 정반대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추워야 할때는 반드시 추워야 하고 뜨거워야 할때는 반드시 뜨거워야 한다.그냥 자연은 말그대로 자연이다.
인간이 춥던 배고프든 무엇을 하든지 아무런 신경을 쓰지 않으며 그냥 자기가 해야 할 일을 묵묵하게 할 뿐이다.그런데 궁통은 자연의 잣대가 아닌 인간의 잣대로 판판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월간이 즉,기운이 양기인 아버지 궁위가 자연으로 보면 월간의 기운이 월지라는 씨받에 어떠한 기운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그 기운이라는 개념에는 물질이라는 개념이 아니다.
갑경을신의 물질의 개념이 아니고 당연히 기운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 임계병정의 기운에 의해서 월지가 좋다 나쁘다가 정해진다.물론 구조에 따라서 경금,갑목,신금,을목이 올수도 있다.이것은 기중에서도 물질의 속성을 가진 것이 월지로 전달이 되는 개념이다.이렇게 되면 물질 지향적이 된다.
시공의 개념에 월간의 의미에는 주로 수화기운이 월지로 전달되는 것이 가장 원칙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이다.물론 구조에 따라서 변칙이 생겨날 것이고 이것을 이해 해야 한다.
자월의 시공간
자월은 우주가 박살이 나지 않는한 매년마다 약간의 차이만 있을뿐 자월은 그냥 자월로 자일정한 규칙이 있을것이고 자월에는 반드시 어떠한 상황이라는 것이 인간의 경험에 의해서 이미 인지되고 인식되고 확인된 시공이 존재 할 수밖에 없고 항상 동일하다.
다만 일간이 맞이하는 자월의 입장만 틀릴뿐이다.이것이 시절을 만났느냐 못만났느냐의 차이다.이것을 가지고 길격 흉격으로 좋다 나쁘다고 판단할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냥 일간이 시절을 만났다면 시절에 맞게 살아갈 방향성이 설정될 것이고 만나지 못하면 어그러진 시공에서 살아갈 방도를 찾아야 될 것이다.그러므로 자월이라는 시공은 분명하게 모든 일간에게 동일한 조건이다.단지 일간이 어떻게 적응할지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갑목이 자월을 만나 새로운 목을 내어 놓아야 하는 그 시절에 스스로 자월을 만났다면 자월이 내 놓아야 할 것을 갑목이 받았다는 것과 똑같다.반대로 경금이라면 자기를 풀어 내야할 상황을 만난 것이다.
자연의 입장에서 보면 경금이 자월에 존재할수 없다.왜냐하면 자월에는 경금이라는 열매가 땅으로 떨어져 신금화 되었고 그 신금이 이미 해자축을 지나면서 새로운 목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매월의 시공의 이해 방법
시공의 이해 방법은 12운성으로 볼수도 있고 12신살로도 볼수 있고 자월이라는 공간을 이해하는 것으로도 볼수 있고 자월에 들어 있는 임수와 계수의 변화로도 볼수 있고 시간의 흐름의 변화로도 볼수 있다.
예를 들어 자월이라면 신자신 삼합을 하는 그곳에서 12신살로 장성지를 만나고 12운성으로는 제왕지를 만나고 수 삼합이 가장 강한 시공이다.
해묘미 삽합은 년살이고 목욕지며 조금씩 성장하는 단계이며 인오술은 재살이며 태지며 화기운이 거의 없는 이제야 발산이 조금 드러나는 상태고 사유축이라면 육해며 사지며 금기가 무력해지고 따라서 금의 기운은 시절을 잃어서 힘을 못쓰는 것이다.
계절로 보면 춥고 시간으로 보면 한밤중이며 잠을 자야 하는 시기다.동물로 보면 쥐로 쥐의 특징을 생각해 볼수 있다.
우리가 살펴볼 시공에 대한 것은 철저하게 지장간에만 입각해서 매달에 시공의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다.왜냐하면 시공을 이해하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가 지장간의 흐름이기 때문으로 지장간은 시간과 공간의 변화를 표시한 표이기 때문이다.
지장간을 이해하고 그 지장간을 통해서 시공을 이해해야 나머지 것들도 이해할수 있다.
지장간으로 바라본 자월의 이해
자월의 지장간에는 임계수가 있으며 임수에서 계수로 시간이 흘러 간다.이개념은 일양이 생겼고 봄을 향하기 때문이고 정임합을 해서 자월에 새로운 생명체가 드러났고 따라서 자월에 이러한 상황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해수에는 양기가 전혀 없는데 즉,양기의 발산 작용 자체가 없는 것이고 그렇게 해야만 매우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수 있다.안정정인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자연으로 보면 임신을 했으니 양기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안정적인 상태로 배태할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임신간지의 경우 임신일날 여자가 임신해서 왔다면 임신했으니 안정을 취하고 절대로 왔다갔다 하면 안된닥 조언을 해주어야 하는데 이유는 잘못하면 유산하기 때문으로 임수가 신금에서 장생을 했기 때문이다.
해수는 무조건 안정을 취해야 되는 곳으로 도닦는 곳이 되는 곳이며 휴식처가 되는곳이다.그래서 술해 천문이라고 하는 이유는 술해는 정신적인 안정을 취하는 곳이다.
자월에는 일양이 생기면서 계수의 발산작용으로 온도를 올리기 시작하지만 양기는 아직 약하다.하지만 자월부터 양기를 올리고 발산작용을 하겠다는 것이며 자월의 상황에서 가장 먼저 해야될 일은 비록 몸밖으로 나온 생명체는 아니지만 이미 생겨난 생명체가 상하지 않도록 잘 키워야만 된다.잘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보는 것이 시공의 기준이 된다.
생명체를 잘키우려면 봄을 향해 가므로 양기가 서서히 성장 발육을 유도 시켜야 한다.양기가 적절해야 하며 많아도 안되며 적어도 안된다.환경이 적절하면 생명체가 잘 자랄 것이고 적절하지 못하면 생명체가 죽어버릴 것이다.
이때 자월에 쓸수 있는 양기는 병화,정화,계수가 될 것이다.이세글자 중에서 계수가 발산작용으로 온도를 올리는 작용을 하므로 계수는 자수에서 막 기운이 생기는 것이다.
자월에는 계수가 발산의 기운이 막 활동하기 시작하는 곳으로 아직 자체의 힘으로 발산작용으로 열을 올리기도 어려운 시기이며 자연에서도 그렇게 해주기를 바라며 자월에는 발산작용을 심하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자월에 계수가 발산작용을 시작을 하되 힘이 강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정화는 당연히 해월에 정임합을 하면 그 가치 즉 용도는 소멸된다.자월에는 계수가 발산작용을 하는데 정화가 수렴작용을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으며 열작용을 하겠다는것도 말이 않고 정화는 자수에서는 쓰일수가 없는 글자다.
해수에서는 생명체가 태어 나기 전으로 잉태를 해야하는 조건에 정화라는 음질이 필요한것이고 신금을 품고 열을 가해서 자수를 만들어 내는데 까지만 필요한 것이지 자수가 나오면 더 이상 필요없는 것이 정화다.만약에 자수에 정화의 열작용이 가해진다면 생명체가 상해 버린다.해수와 자수를 동일한 수기로 보면 안되며 해수는 엄청나게 많은 수기다.
정화는 해월에 정임함을 하면 할 일을 다 끝내고 용도가 상실되며 자월부터는 계수가 움직이기 시작한다.정화의 열작용,수렴작용은 쓰임을 잃어 주어야 한다.그래야 계수가 발산작용을 시작할 수가 있다.
겨울에 종자를 밖에 내놓고 차갑게 하는 이유는 썩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며 냉기를 먹고 스프링처럼 강인함을 가지고 발산을 하기 위함이다.정화가 수렴작용을 자월에 해버리면 계수의 발산작용을 할수 가 없기 때문에 정화는 자월에 사지에 들어간다.
자수에 폭발력이 있다고 하는 이유는 자중 지장간에 있는 계수 때문이다.폭발력을 가지고 있다가 실질적인 폭발력은 인월에서 묘월로 넘어갈 때 즉, 땅을 뚫고 올라갈때 가장 강하다.
이것이 시작된곳은 자월이며 자월에 열을 가하면 생명체는 상하게 된다.
이런 개념을 확실하게 머리에 집어 넣고 자수에는 정화,오화,술토,미토는 적절하지 않고 자수의 생명체가 썩게 됨을 알아야 한다.자오충은 정신이라도 쓰게 되는데 천간으로 올리면 병임충이 된다.그러므로 자월에 정화를 품은 술토와 미토가 많다는 것은 굉장히 좋지 않은데 이유는 자수가 상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己酉 | 壬午 | 戊子 | 庚戌 |
남자.오술 합을 하려고 하는데 중간에 자수가 끼여있어 자수가 힘들게 되므로 엄마 중풍에 일도 안풀리고 무자의 자수 자체가 좋지 않으므로 임수의 상황도 좋을수가 없다.임수로 나올것이 아니라 금으로나 목으로 나와주면 자수가 무토를 방어하고 술토를 방어 할수 있다.
임수로 나오게 되므로 자수와 임수가 연결되어 둘다 힘들게 된다.
자수에서 수기가 너무 많으면 양기가 부족하여 계속 뿌리만 내리려고 한다.적절하게 시공을 얻어서 인목으로 나와야 하는데 수기가 너무 많으면 목으로 나갈 생각을 하지 않는다.
자연의 조건으로 보면 추운계절로 뜨겁거나 따뜻하면 안된다.병화가 아주 약하게 있는 것만으로 조후는 충분하다.임오월주로 임수가 그렇게 있는것만으로도 충분하다.다만 병화나 임수는 그런 상황에서 힘이 약하므로 힘들다.여기에 임수와 병화를 안정시킬것이 무엇인가만 생각하면 된다.
자월이면 착각을 하는 것이 차갑다고 생각한다.인간의 입장에서 보면 자월은 차갑다고 느끼지만 자연의 입장에서 보면 차가울수 있는 방법은 미토나 술토나 정화나 이런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금이다.신기하게도 금이 되어야 차가워지며 금이 있어야 자수가 뻥티기를 할수 있다.
자수에서 새끼치기를 해야 하는데 새끼칠 금이 없으면 새끼를 치지 못한다.
그러면 금이 있는 것이 당연히 좋은데 사람눈으로 판단할때에는 자수이며 자월이니까 추우므로 따뜻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병화,정화,술토,미토,무토가 있어주어야고 판단하는 방법이 격국 궁통의 방법이다.
그러나 자연에서는 차가워야 하며 더 차가워질수 있는 이유는 그런 화기가 아니라 금기다.
여기에서 잘 생각해야 할 것은 금이 무슨 역할을 하느냐는 것이다.금은 차가운 자수를 더 차갑게 만드는 것이요 두 번째는 새끼칠 종자가 있는것이요,뻥티기를 할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네 번째 금기는 자수가 수많은 화기나 토들로부터 공격당하는 것을 방어하는 글자다.그러므로 자월이므로 금이 더 강해지면 자수는 더 나빠진다는 판단은 하지 말아야 한다.궁통에서는 대부분 자수에 차가운 금을 대 주면 나쁘다고 착각을 한다.
하지만 자연에서 자월은 무조건 차가워야 한다.병자 이정도 만으로 충분하며 더 이상은 필요없다.미토 술토가 많으면 안되기 때문에 미토나 술토를 방어해줄 글자는 갑을목이나 경신금이다.그런데 경금은 자월에 무력하고 쓰임이 없고 신금은 자월에 새끼라도 풀기 때문에 신금이 더 좋다.
갑을목을 보았을 때 자월에 갑목은 시절을 만났지만 을목은 자월에 쓰임이 없다.그러므로 갑을목 중에서 당연히 갑목이 쓰임이 좋다. 다만 토가 어떤 속성이냐에 따라서 좀 달라지는데 무토가 강한 모양이면 갑목으로 박살을 내 주는 것이 편할것이고 기토이면 을목으로 방어를 해주면 된다.
금수로 가면 금융,권력,정치,뻥티기하는 것,의사,간호사의 개념으로 갈것이고 수목으로 가면 창조,계수를 써서 아이디어를,교육을,공직을,공무원을 할 것이므로 방향성의 차이만 이해하면 된다.자월에는 춥기 때문에 절대로 화기가 있어야 된다는 착각을 하면 안된다.
하지만 베이직하게 자월은 병화가 약하게 있는 병자월의 구조를 원한다.병화 스스로가 약하므로 갑이 병화를 보조해 줘야하며 자월에 정확하게 요구하는 시공은 갑+병자다.
자월에 기본 구조가 이렇게 되어 있으면 근본적으로 사주는 나쁘지 않다고 판단하면 된다.
그런데 병자월인데도 나쁘다면 그 자수가 불안정한 상태로 충,형,파를 당하고 있어서이다.
월지가 흔들리는 것은 결코 좋은 일이 아니다.어떤식으로든 자신이 태어난 혹은 사회궁 직업궁이 충형파를 당하면 좋을 수가 없다.충으로 혹은 형으로 먹고 살수도 있는 사주도 있다.
그러므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월지의 방향성은 어느 한쪽으로 가야 좋다는 판단은 하지 말아야 한다.자축인묘진으로 갈수도 있고 신유술로도 갈수 있기 때문에 가는 방향에 따라서 돈이냐 교육이냐 명예냐 아니면 차가운 검경의사냐 세상을 따뜻하게 하는 쪽으로 가느냐를 잘 살펴야 한다.그런 직업의 물상만 달라질 뿐이고 구조에 따라서 그것이 좋다 나쁘다가 판단될 것이다.
자월은 자월의 역할을 해야 한다.일간은 볼 필요도 없다.자수는 안정적으로 신자진으로 흘러 주어야 하며 어디에선가 체류되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니다.겉으로 보면 자자해는 나쁠 것 같지만 여기에서는 체류되는 느낌은 없다.
해자 월지로 흐르다가 일지가 갑자기 술토나 미토가 되거나 신금이면 자에서 축인의 목을 내어 놓아야 하는데 이사람은 목을 내어 놓을 생각이 전혀 없는 사람이며 금수로 살겠다는 사람며 이런 사람은 교육이나 공직으로 가면 안된다.
자월인데 년지가 미토인경우는 미토가 자수를 다스리는 모양이고 자월에 일지가 미토인 경우는 일지 미토가 자수를 공격하는 것이므로 하극상에 해당한다.년에서 월로 극하는 것은 일종의 다스리는 것으로 흉이 덜한 반면에 일에서 월의 자수를 공격하는 것은 구테타를 일으키는 것과 똑같가 때문에 흉이 더 심하다.
자수에서 나와야될 목이 나오지 않고 엉뚱한 토가 일지궁에 있다는 것은 좋은 모양이 아니다.하지만 목이 나와야 할곳에 토가 있다는 것은 최악은 아니며 목이 있어야 할곳에 금이 있는 것이 최악이다.그런데 이것이 해월이냐 자월이냐에 따라서 또 틀려진다.
해중에는 갑목이 있고 자중에는 갑목이 없고 임계수만 있다.신금이나 유금을 보면 임계수는 뻥티기를 해준다,그런데 해월에는 갑목이 있으므로 그 다음에 인목이나 묘목으로 내어 놓으려고 한다.
월지가 해수로 해중 갑목을 가지고 있는 곳에서 일지궁이 신금으로 있으면 자월에 일지에 신금이 있는것보다 훨씬더 아프다.자월인데 일지궁이 신금이면 신자진 삼합을 할수 있는조건이 되며 금을 수로 풀어 내겠다는 조건이 된다.
왜냐하면 자수에는 임수와 계수밖에 없기 때문이다.오히려 자수가 제일 싫어하는 술토와 미토를 방어 할수 있는 그런 조건도 된다.
그런데 월지 시공을 사정없이 흔들어 버리는 조건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묘고다.
월지 시공이 장땡이라면 묘고는 한단계 더높은 광땡으로 패가 더 높다.
庚戌 | 壬申 | 丙子 | 己亥 |
남자.병자월이므로 무조건 한끝은 하겠구나로 보면 되고 임수가 자월에 태어났으므로 계수가 자월에 태어난 것보다 더 낫다.임수입장에서 경술시는 짭짤한 구조다.자월에 년에 해수까지 있으므로 수기가 충분한 상태에서 금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금이 없으면 새끼칠것이 없다.
임병조합이므로 물질의 개념이 전혀 없고 단지 병자로 월지 시공이 적절하므로 한가락은 하겠지만 자월에 갖추어야 될 금이 없고 해중 갑목이 년지로 나가 있다.
자월에 종자를 대 줄곳이 신금과 경금이 있다.신금이 일지궁에 있다는 것은 키우려는 의도가 전혀 없는 사람이고 그냥 뻥티기 시키겠다는 의도가 강하다.
이사람은 자월에 경신이 있고 병화가 있고 대운이 을해 갑술 계유 임신으로 신유술로 흐르므로 주로 돈버는 쪽으로 나가겠구나를 유추할수 있다.뻥티기를 하려고 하는데 병화가 있으므로 병화의 쓰임이 굉장히 좋음을 알수 있다.신미대운 을유년에 1년에 200억을 벌었다.
여자 사주라면 대운이 인묘진으로 흘러서 교육쪽으로 가야 하지만 경금과 신금이 있어서 방향성이 뒤죽 박죽이 되어 버리고 목이 들어오면 잘라 버리기 때문에 삶이 굴곡이 질 수밖에 없다.삶자체가 추진하는 방향성과 원래의 팔자와 뒤죽박죽이 되어 버리므로 혼돈 그자체다.
내가 태어난 것은 뻥티기 돈벌려고 나왔는데 인묘진으로 흘러 키우라고 하기 때문에 금으로 뻥티기 하려고 하는데 금으로 잘라라고 하기 때문에 헷갈려 버린다.
물질을 추구하라고 태어난 사람에게 키우라고 하기 때문에 성질이 날 수밖에 없다.
이사람은 목으로 흘러 가는 동안에도 37살이 오면 돈을 벌어야 되겠다는 충동을 느낄 수밖에 없다.겉으로는 선생을 하고 있지만 머리로는 물질에 관심을 가지면서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이것이 꼴과 방향성의 정확한 개념이다.
丙申 | 辛卯 | 壬子 | 丁卯 |
남자.정임합 자묘형으로 나쁘다.년간의 정화는 육회로 아버지도 일찍 고향을 떠나 버리고 본인도 일찍 고향을 떠났고 아버지는 공산당에게 피살되었다.정신임조합이고 자월에 병화가 시간에 있다.임자는 그것이 어디에 있든지간에 웬만해서는 멍청하기가 어렵다.임자가 있다는 것은 집안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똑똑하고 머리좋고 공부를 잘한다.집안은 개떡이라도 공부를 잘할수도 있다.신임자조합은 종교 명리 철학이고 공부를 잘하는 모양이고 자월에 약하게 병화까지 있다.자월에 쓸데없은 정화가 있으므로 아버지를 죽게 만들었다.
신유술에는 서울대 정치학과를 나와서 야당에 입당하여 정치활동을 했는데 45살 신유술까지는 별볼일이 없다.이유는 금과 목이 충돌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구조가 바뀌어서 신금이 년지에 있고 년지 묘목이 시지에 갔다고 하면 이렇게 되면 충돌구조가 아니며 순탄하게 흘러가는 구조가 된다.자수에서 묘목으로 흘러가면 순차적인 흐름인데 신금가서 뒤죽박죽 되어 버렸다.병화는 시간에 있으므로 그때는 또 괜찮다.병화까지 갔다가 신금까지 오며 묘목을 잘라 버린다.45살부터 병화가 생겨나므로 전국구의원을 두 번 하고 공기업 상무이사까지 가서 67세 계유년에 사망하였다.사망한 이유는 원국의 신금 때문으로 묘목을 잘라 버린다.
원국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월지 시공인데 이사주는 임자에 월지 시공 머리좋은 것은 있지만 적어도 자월에 병화가 필요하거나 금이 필요한 입장에서 아무것도 없다.그러므로 30살 전까지는 아무 별볼일 없고 힘든삶을 살지만 임자가 있어서 머리는 좋다.그리고 임자에서 辛금일간이 금을 공급해준다.그렇게 되면 임자가 쓰임을 얻게 되고 신금은 효도하는 역할을 하게된다.
신금이 오게 되면 정화는 또 역할을 하게 되는데 신금을 달구는 역할을 한다.이런 모양이 되면 머리가 좋다.정화는 신금을 달구고 신금은 임자로 퐁당 빠져서 창조의 개념이 되고 그것을 일지궁에 묘목으로 뽑아 낸다.묘목을 뽑아서 시간에 있는 병화로 전달한다.
그러므로 흐름이 병화에 와서 가장 좋은것임을 느낄수 있다.하필 시지에 신금을 봐서 묘신으로 잘라 버린다.계유년에 신금과 유금이 묘목을 잘라 버리므로 맛이 간다.
己丑 | 丙辰 | 丙子 | 甲午 |
병+기축 조합은 나쁜조합이 아니며 사업이다.갑+병자조합으로 가장 베이직한 패턴으로 년월에 이렇게 되어 있으면 웬만하게 짜부러지지 않고는 팔자는 나쁘지 않다.
자오충을 하고 있으므로 30전까지는 머리를 써서 공부를 많이 해야 되는 사람으로 자오충이기 때문에 머리는 좋다.병+기축조합으로 나중에는 사업을 할 것이다.자수성가로 빌딩 2개를 소유하고 있다.재성도 없는데 부자인 이유은 자축진의 한탕이 있기 때문이다.그리고 병+기축으로 개인적으로 사업적으로 밀어 부치는 힘이 강한 사람이다.자수가 있는것과 자수가 들어있는 축토와 진토가 있는 것은 틀리다.자수는 굉장히 순수하지만 진토와 축토는 흐름이 막혀있는 물로 탁수다.물질적으로는 고이지만 흐름적으로는 탁하기 때문에 뭔가 정신적으로 탁하다.
丁卯 | 甲辰 | 庚子 | 丙午 |
여자.
己卯 | 乙卯 | 庚子 | 丙午 |
여자.
을미대운 갑오년이 왔을 때 더 많이 상할수 있는 조건은 2번이다.미토가 왔을 때 자수를 맛이 가게 하는 것은 당연히 오화와 묘목이 있는 2번이다.1번은 자진으로 진토속에 아직 계수가 있다.2번은 자묘묘로 물대어 주기가 바쁜모양이다.그런데 묘목에게 물대어 주고 있는 자수에게 미토가 막아 버리면 묘목은 수기가 없는 상태에서 기토를 마구 조저 버린다.수기가 있어야만 마르지 않으므로 기토를 덜 괴롭힌다.미토로 자수를 막아 버리면 기토는 마를것이므로 을묘묘는 수기가 있어야 살수 있으므로 기토를 뚫어 버린다.을미대운이 오면 자수를 발라 버리므로 2번은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1번은 자식이 자살을 했고 2번은 극심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미토가 자수를 한방에 조져 버린 것이다.
甲戌 | 甲子 | 丙子 | 己亥 |
병자의 시공을 갑목 일간이 맞추었다.사학재단을 설립한 임영신 여사다.임갑병으로 장기교육이다.대운이 인묘진 사오미로 가서 자수를 풀어 키우는 쪽으로 쓴다.
甲申 | 庚辰 | 甲子 | 癸酉 |
남자.
辛卯 | 辛亥 | 甲子 | 癸未 |
남자.
자월이 술토나 미토를 만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계유+갑자만 보면 병화가 필요한 사주의 입장에서 보면 좋지 않으나 금수목의 흐름으로 머리가 좋다.계유간지는 년지의 유금이 자수를 뻥티기 할수 있는데 나온 것은 갑목이다.갑목이 갑자 유금을 쓴다는 것은 돈이 아니고
임수,경금,병화,무토를 썼다면 물질로 쓰는것이고 월간 갑목이 유,계자를 쓴 것은 교육이며 머리가 좋다.그런데 병화가 없다는 것은 마이너스 요인이다.계유,갑자는 교육간지이며 두 개가 함께 있으므로 백프로 교육이며 병화가 없더라도 머리는 좋다.이상황에서 술토가 오면 원국에 화기를 머금은 글자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술토를 받아 들이기가 힘들다.술토가 오면 신자진 흐름이 막혀버린다.이렇게 되면 당연히 집안에 문제가 생긴다.오히려 계해,임수로 수기가 많아서 흘러갈 때 문제가 없다.왜냐하면 원국에 금이 많기 때문이다.
기미 무오가 오면서 가산을 탕진하고 사망를 해버렸다.사주원국에 화기를 받아 먹을수 없는 구조로 태어났다.자월에 신자진에 삼합충에 화기가 없이 순수하게 수기로 먹고 살아야 하는데 기미 무오가 오면 엉망이 되어 버린다.만약에 시주가 갑신이 아니라 갑술이었다면 기미 무오를 받아 먹는다.이것이 원국에 있고 없고의 차이다.아주 약한 한글자라도 있는것과 없는 것은 천지차이다.
갑자월에 신유 경신 대운은 사주 팔자가 웬만하게 나쁘지 않고서는 무조건 좋다.쉽게 말해 자월이 금을 받아서 갑목을 내어 놓아야 하는데 갑목이 월간에 나온 것이다.신유경신이 갑목을 두들겨 팬다는 개념으로 보면 이것이 왜 좋은지 전혀 모른다.갑자월에 경신 신유는 자수에 금을 풀어서 목을 내어 놓기 때문에 좋을 수밖에 없다.
辛卯 | 辛亥 | 甲子 | 癸未 |
2번의 사주는 미토가 해묘미 삼합을 하면서 중간에 자수를 끼우고 있다.신유대운에 갑자월이므로 신유가 좋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신금으로 태어난 것이 문제다.
계미+갑자는 볼것이 하나도 없다.미토도 나쁘고 병화도 없고 금도 없다.신금일간 입장에서는 오히려 자기를 희생해야만 한다.1번은 유금이 있어서 순차적인 흐름으로 흐름이 년월에서 이루어 졌다.2번은 순차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미토가 자수를 공격하고 금도 없고 병화가 있는것도 아니다.신유가 오면 유금이 묘목을 잘라 버린다.박수무당,동성연애자다.
월지 시공의 기본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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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丙子 | 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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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丁丑 | 甲@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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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辛丑 | 丙@ |
병+신축은 좋을 것 같아도 병신합으로 종교명리철학 아버지는 어려서 무지하게 고생한다.병신합으로 조상 부모는 별볼일 없어지고 부모중에 한명이 죽고 가난하게 살고 30이 넘어서야 종교 명리 철학으로 조금씩 풀려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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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壬寅 | 丙@ |
병화가 시간으로 가면 훨씬 좋다.해년 병인월도 좋다.그래도 임인월이 병인월보다 훨씬 좋다.병인월은 수기가 없기 때문에 사화를 만나면 인목이 죽어 버린다.임인월은 임수가 있기 때문에 잘 죽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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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癸卯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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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묘월도 좋은데 정묘월이면 년지에 자수나 해수가 있어주어야 한다.계묘는 시간에 병화가 있어주면 좋다.계묘가 발산을 하므로 년주가 임인 계묘로 흐르면서 일간이 병화가 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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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壬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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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진월인데 임수가 너무 박하다면 년간에 신금이 하나 있어주면 좋다.임오월이면 임수가 오화에 약하게 있는 것 만으로 충분한데 년간에 경금이 있으면 임수가 안정이 된다.경금으로는 보충해 줄수 있어도 임수,해수,자수로는 보충해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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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癸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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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월은 계수가 이렇게 약하게 있는 것 만으로도 좋다.계수가 너무 강해도 좋을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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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壬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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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년+임오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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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癸未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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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년+계미 조합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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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丙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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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丁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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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월은 일지궁에 자수면 좋다.아니면 계유월에 년지에 오화가 있어주면 좋다.그래야 오유계로 흘러간다.정유월이면 일지에 자수가 있어주어야 시간의 흐름이 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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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丙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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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술월에 병화가 년간에 있거나 아니면 병술월에 을목이 년간에 있으면 좋다.을사년+병술월이면 끝내준다.정해년+경술월이면 술월에는 수기가 아주 약하게 하나 있어주면 좋다.여자가 너무 더운면 엉망이 되기 때문이다.술술이나 술미는 좋은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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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辛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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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해월이면 년간에 정화가 있어주면 좋다.정해월이면 년지에 유금이 있어주면 좋다.이렇게 되면 순서가 약간 뒤집어 진다.정+신해조합이면 좋다.정해월이라면 년지에 유금이 있는데 유정해로 정화가 유금을 제대로 풀어먹지 못한다.이렇게 되면 엉뚱하게 교육쪽으로 빠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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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丙子 | 甲@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