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youtu.be/tFcJTJPaA8E?list=PL4P6SBDceLgG8NnmhAce0cSTFFSb28yYc
대언자 에스겔 사명을 받다_에스겔서 맥잡기 0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9.11.29)
↑ 클릭하셔서 자료 참고하세요(파일받기 - 파일열기)
에스겔서 맥잡기 01: 대언자 에스겔 사명을 받다
에스겔서 개요
기록자: 에스겔, 기록 시기: 주전 560년경, 성격: 대언, 기간: 22년 이상
수신자: 포로 생활 초기에 바빌론에 거하던 유다 백성
이름: 에스겔은 ‘하나님이 나를 강하게 하신다’를 뜻한다. 에스겔은 제사장의 아들이었으며 하나님께서는
93회나 그를 ‘사람의 아들’이라 불렀는데 이것은 신약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가리키며
84회나 사용하신 귀한 명칭이다. 그는 “주의 손이 내게 임하시니라.”는 표현과 함께 강력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 대언자였다.
주제: 바빌론 포로 생활이 시작되면서 주의 영광이 떠난 것과 재림 이후 이 땅에서 이루어질 천년 왕국
때에 그분의 영광이 다시 예루살렘 성전으로 돌아오는 것
목적: 슬픔과 시련을 당하는 때에 하나님의 왕국에서 성도들이 하나님과 함께 누릴 영광을 드러냄으로써
우리를 격려하고 강하게 만드는 것
배경: 에스겔의 활동 시기는 바빌론 포로 시대 초기인 주전 590 560년경이었다. 에스겔이 바빌론에서
유다의 몰락과 회복에 대한 환상을 보고 있을 때 예루살렘에서는 그보다 나이가 많은 예레미야가 실제로
유다 왕국의 최후를 바라보고 있었다. 이집트 파라오느고의 군대는 주전 605년경 유프라테스 강가의
갈그미스에서 바빌론의 느부갓네살에게 패하였으며 그 이후에 갈대아 사람들이 중동 지역의 지배자가
되어 유다를 속국으로 삼았다. 사악한 여호야김 왕은 대언자들을 박해하고 유다 민족의 영적 타락을
가져왔으며 폭정을 행하였다. 그는 느부갓네살에게 반기를 들었다가 느부갓네살이 유다에 오기 전에
수치스러운 죽음을 당하였다. 여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은 석 달을 다스린 뒤 예루살렘을 포위한 느부갓
네살에게 항복하였다. 예루살렘을 약탈한 뒤 바빌론의 느부갓네살은 수천 명의 상류층 사람들을 사로잡
아 바빌론으로 잡아갔는데 에스겔은 예루살렘과 성전이 파괴되기 7년 전부터(BC 593년경) 바빌론에서
하나님의 대언의 메시지를 선포하며 적어도 22년 이상 사역을 수행했다.
내용: 에스겔은 예루살렘의 성전이 파괴될 것을 대언하는데 이것은 편안히 거하는 자들에게 이집트가
바빌론의 멍에를 끊을 것이라는 헛된 생각을 버릴 것을 촉구하고 결국 그들의 죄들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확실히 임할 것을 보여 주려 함이었다. 그는 그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
돌아가야만 함을 강력히 대언하였다. 그 뒤에 그는 메시아의 천년 왕국이 유다 땅에서 문자 그대로
이루어지고 유대인들이 그분의 은혜를 통해 복을 받는 소망의 메시지를 준다. 그의 대언의 많은 부분은
상징으로 주어졌으며 그는 자신의 행동을 통해 그것들의 성취를 보여 주었다. 에스겔서를 요약하면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성전을 떠나는 것과 예루살렘의 멸망과 주님의 재림 이후에 천년 왕국이
도래하는 것을 묘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에스겔서는 48장, 1,273절, 39,401개 영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37장(마른 뼈 환상), 핵심 절: “한편 제삼십년 사월 곧 그달 오일에 내가 그발 강가에서 포로들
가운데 있을 때에 하늘들이 열리며 하나님의 환상들이 내게 보이니라.”(1:1)
핵심 단어: 환상, 핵심 구: ‘내가 주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6:7), 이 표현은 60회나 나옴.
에스겔서의 그리스도: 1. 목자(34:23), 2. 다윗(34:23), 영적 교훈: 주의 성소를 회복하라.
개요(총 48장)
1. 대언자를 부르심(1-3장)
2. 예루살렘 멸망(4-24장)
3. 이방 민족들 심판(25-32)
4.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미래(33-39)
5. 천년왕국 성전(40-48)
위어스비 강해를 보니 13장으로 구성됨, 그 정도로 해 보려고 한다. - 1
당시 상황: 바빌론 느부갓네살 유다 침공 포로 잡아감(3회)
1차 BC 606, 2차 BC 597, 3차 BC 586
당시 유다의 왕들: 요시야(BC 640),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BC 609, 석 달 통치), 요시야의 다른
아들 엘리아김 이름을 여호야김으로 바꿈(BC 609, 11년 통치), 야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BC 598,
석달 통치), 요시야의 아들 맛다니야 이름을 시드기야로 바꿈 (BC 597)
예레미야 예언 시작: BC 628년, 에스겔 대언 시작(BC 593년경), 예레미야보다 35년 후배
다니엘: 1차 침공 때 포로(BC 606), 여호야김의 3년(단1:1)
에스겔은 2차 침공 때 포로, BC 597
에스겔: 예레미야(1:2), 스가랴(1:1), 침례자 요한(눅1:5), 제사장 가문, 대언자로 섬김
바빌론 땅에서 대언자, 백성의 죄악 책망, 동시에 주님이 주시는 그들의 미래
1:1 제 삼십년은 아마도 그의 나이(민4:23, 30), 그대에 부르심을 받음
당시 제사장은 존경의 대상, 대언자는 멸시와 핍박의 대상(주님이 주시는 대로 말해야 함)
그가 태어났을 때 예레미야가 이미 말씀을 전하고 있었다. 그의 말을 잘 들었을 것이다.
바빌론에는 거짓 대언자들 수두룩, 거짓 소망(이집트에 의한 구출 그리고 귀환)
예레미야의 편지: 바빌론 포로 생활 70년, 그러므로 거기서 잘 지내야 한다. 결국 바빌론 멸망
대언자는 참 힘든 일을 해야 한다: 백성의 마음을 돌려야 한다. 거짓 대언자들은 좋은 말로 유혹
주의 영광(1장)
당시 유다 백성의 상태: 바빌론에 의해 힘든 생활, 여호와는 과연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인가? 우리는 선민인가? 가나안 땅을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 예루살렘은 거룩한 도시가
아닌가? 성전이 있지 않은가? 그런데 성전 파괴, 약탈
이런 상태에서 에스겔이 먼저 확신해야 하는 것: 여전히 모든 일이 하나님의 손안에 들어 있다.
에스겔서에는 여러 가지 신비한 부분들: 그러나 하나님이 주권을 가지고 계신다.
1절: 그발 강가(1;1; 3;23; 10:15, 20, 22; 43;3), 바빌론 남쪽, 유프라테스 강의 이류 혹은 운하,
유다 사람들이 모여 삶, 에스겔도 이들 가운데 거하며 하나님께 중보 사역
3절: 주의 말씀(50회), 주의 손(여러 군데), 대언자
4절: 회오리바람(대개 하나님의 심판)
5절: 네 창조물, 그룹(5-14절 그룹 묘사), 그룹(창3:24), 성막의 휘장들에 그룹들이 새겨짐(출26:1)
언약궤 위 긍휼의 자리 두 개의 그룹(출25), 사탄 마귀 원래 그룹(겔28)
그들의 모습(5-7)
이들의 얼굴(10) 사람, 사자, 소, 독수리
바퀴들(15-21): 네 개의 바퀴들(16), 하나님의 무소부재, 전지
궁창(22-25): 수정 같은 모습
왕좌(26-28): 전능하심
주의 영광(28), 에스겔서에 많이 나온다(3:12,23; 8:4; 9:3; 10:4,18-19; 11:22-23;
39:21; 43:2,4-5; 44:4)
주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 올리브 산 너머로 가는 것을 봄, 나중에 다시 천년왕국 성전에 돌아옴
하나님의 임재를 표현하는 말
왕좌를 보여 주신 이유: 유다가 망해도 여전히 모든 것은 나의 주권 아래 있다.
대언자 사명의 부담 수용(2장 –3:3)
대언자의 사명을 받는다(1).
사람의 아들: 93회 주님의 호칭, 에스겔의 경우: 인성 표현, 주님의 경우: 인성 표현, 메시아 표현
선포 대상(3-4), 해야 할 말(5), 절대 두려워하지 말라(6)
두루마리를 보내심(9), 안에 좋지 않은 것들 기록됨(10)
먹으라(1), 먹으니 입에서 달았다(3)- 2
하나님이 말씀을 주신 순서: 먼저 하나님의 영광, 주권, 그 뒤에 백성의 완악함, 그래서 에스겔은 사명
감당
주의 말씀 선포(3:4-27)
백성에게 가장 필요한 것: 주님의 말씀
예레미야 포함 대언자들의 외침: 거짓 대언자들의 말 듣지 말라.
그러나 그들은 불순종, 여전히 거짓 소망을 붙잡고 있음
대언자(4-9), 가서 말하라. 네 백성에게 보낸다(6), 너를 강하게 하였다(9)
어디로 가는가? 주의 영이 그를 들어 올려서(12, 14) 텔아비브로 데려감(15)
이런 일은 성경에 몇 차례 기록됨(엘리야 왕하2;11, 16), 빌립(행8:39)
거기서 그들의 비참한 상태를 봄(시137), 그래서 놀란 상태로 지냄
파수꾼의 역할을 해라(16-21): 파수꾼은 성벽에 앉아서 적의 동향 파악, 경고
에스겔이 파수꾼(17), 경고하라(17), 사악한 자와 의로운 자에게(18-21)
에스겔서: 인간의 책임 강조(18장)
파수꾼이 역할을 못하면 파수꾼의 책임(18)
이것을 신약 성경의 의로 착각하면 안 된다. 신약의 의: 하나님이 입혀 주시는 의, 영원히 사는 것
여기의 의는 율법 순종과 육체적 죽음에 대한 것: 즉 포로 생활에서 사느냐 죽느냐에 대한 것
마지막으로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표적을 주심(22-27)
유다 백성을 위해, 원래 이스라엘 백성은 표적 요구(모세, 엘리야, 예수님)
https://youtu.be/JGlnoUJYFvc?list=PL4P6SBDceLgG8NnmhAce0cSTFFSb28yYc
대언자 에스겔_예루살렘에 대한 사망 선포_에스겔서 맥잡기 0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9.12. 6)
에스겔서 맥잡기 02: 예루살렘에 대한 사망 선포
예루살렘에 대한 사망 선포
예루살렘: 하나님의 도시, 아삽의 아들들(시48:2), 바빌론 포로들(시137:56-6)
전 세계의 유대인들, 유월절 식사 “내년에는 예루살렘에서 만나자” 인사
에스겔 예루살렘 멸망, 유다 땅의 폐허 소식 선포: 아무도 좋아하지 않았다.
포로들 이방인들의 땅에서 포로 생활, 돌아갈 땅이 없다 더 큰 절망
예루살렘 포위(4-5장)
유대인들의 문제: 귀가 둔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가 없다. “행동으로 보여 줘라.”
에스겔은 대개 집에서 머물며 사람들과 대화하지 않음, 주님으로부터 메시지가 있을 때만 말함
그래도 백성은 듣고 싶어 함, 대언자는 말없이 행동 설교로 말씀을 전함
영적으로 귀먹은 자들을 향한 표적 메시지(4:3; 12:6, 11; 24:24)
그 결과 사람들 사이에 그의 행동이 회자됨, 4,5장은 이런 설교
1. 예루살렘 포위(4:1-3). 기와(1), 바빌론에서 흔하게 보는 것, 그 위에 예루살렘을 그림, 그리고
주위를 포위하고 보루를 세우고 산을 쌓아 올리고, 진을 치고 성벽을 부수는 망치들을 사방으로 세움(2),
철판을 가져다가 자기와 도시 사이에 세움(3)
백성이 얼마나 놀랐겠는가? 이 철판은 하나님과 백성 사이의 벽: 하나님이 볼 수가 없다.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복을 선포할 수 없음(민6:24-26). 백성이 하나님 대적함 그 결과
기도가 구름 때문에 통과되지 못함(애3:44)
에스겔은 한 마디도 안 함. 그러나 백성은 그의 메시지를 받음
유다의 문제: 수많은 대언자, 그러나 백성은 그들을 모두 거부함
2. 유다에 대한 심판(4;4-8). 도시를 바라보고 왼쪽으로 390일(4-5), 오른쪽으로 40일 누움(6)
하루를 일 년으로 환산함, 40년은 아마도 이집트 탈출 이후 시내 광야 40년, 390년에 대한 해석,
예루살렘 성전을 더럽힌 것, 르호보암 이후 10지파가 배잔, 우상숭배 그 뒤 시드기야까지 약 394년,
르호보암의 첫 3년 하나님과 함께함, 약 390년
확실한 것: 하나님의 메시지, 내가 오랫동안 참았다. 결국 성전이 훼파된다.
3. 도시의 기근(9-17)
처음 두 표적: 포위가 현실로 다가온다, 다음 두 표적: 포위의 두려움
여섯 가지 곡식(9), 갈아서 빵을 만들면 맛없는 빵이 된다. 음식이 부족함 표현, 기근
사림의 똥으로 구워서 먹으라(12). 제사장은 도저히 할 수 없는 일
결국 그의 호소에 소똥으로 대신하라고 하심(14-15)
주님의 말씀: 기근(16-17), 젖과 꿀 약속, 그러나 백성의 불순종, 기근
4. 백성의 운명(5:1-4)
제사장이 머리와 수염을 깎음, 제사장의 이 일: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므로 제사장 에스겔이 사람들이 보는 데서 이 일을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 일은 수치와 큰 슬픔 그리고 애곡 표현
머리털 삼등분(2):
예루살렘에서 기근으로 죽는 사람들, 바빌론 사람들에 의해 죽는 사람들, 흩어지는 사람들
일부는 옷자락에 묶음(3), 하나님의 남은 자, 돌아갈 자들, 그런데 이 중에서도 죽는 자들이 있다(4).
5. 이렇게 하시는 이유(5-6절): 구원은 유대인들에게서 난다. 그런데 제 역할을 하지 못함
이방인 사회에서 빛으로 부르심을 받음, 그러나 빛의 역할 못함
6. 그 결과(7-11): 이교도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형벌을 주신다. 10과 11절 참조
7. 참혹한 결과(12-17): 도시와 땅에 남겨진 백성에게 임하는 결과(12)
하나님이 열심을 가지고 이루신다(13).- 4
이스라엘 심판(6장): 말로 주는 처음 메시지
너희는 모욕거리가 된다(14).
기근과 악한 짐승들, 역병과 피(17)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자신이 그의 입을 열기 전에는 조용히 있으라고 함, 6, 7장에서는 말하게 하심
주님이 주시는 두 개의 심판 메시지
첫 번째 메시지: 백성의 우상숭배가 땅을 더럽게 하였다.
두 번째 메시지: 바빌론 군대와 함께 오는 무서운 재난
1. 산당들에 대한 주님의 심판(6:1-7)
땅은 주님의 것, 백성은 자기들의 죄로 그것을 더럽히지 말고 사용해도 된다.
레위기 26장, 백성이 순종하면 하나님의 복(26:1-13, 3-4절 낭독), 불순종하면 땅이 그들을 토함(레
18:24-30)
그래서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산들, 골짜기들, 강들, 언덕들을 대적하여 얼굴을 고정함(2-3)
우상 숭배로 인해 그런 곳들이 오염됨,
그들은 모든 푸른 나무 아래에 산당을 세웠다(겔6:13).
유대인 대언자들 우상 숭배 경멸, 우상들 멸시, 아무것도 아니다, 헛것이다, 가증한 것이다(사66:3;
렘14:14 등), 그러나 백성은 말을 듣지 않는다.
에스겔의 저주(3): 산당들 멸한다. 너희들 죽는다(4-5). 그러면 내가 주인 줄 안다(7)
2. 남은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8-10): 옷자락에 숨긴 자들(겔5:1-3)
에스겔은 남은 자들에 대해 여러 차례 말한다(7:16; 11:16-21; 12:15-16; 14:22-23;
16:6-63)
남은 자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레26:40-46)
우상숭배는 간음(9), 이스라엘은 여호와 하나님과 시내 산에서 결혼함. 그런데 백성이 실실하지 못하게
행동함, 호세아서는 하나님의 순결한 사람을 잘 보여 줌
3. 하나님의 멸절의 도구(11-14):
에스겔의 행동(11), 참으로 슬프다.
칼(바빌론)과 기근(도시)과 역병(기근 이후에 오는 형상)(11)으로 망한다.
14절: 주인 줄 알리라: 적어도 60회 이상
땅이 황폐하게 됨(7장): 말로 주는 두 번째 메시지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복음 주심, 좋은 땅, 거룩한 율법, 조건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라
가나안 땅에 들어간 첫 세대, 둘째 세대 순종, 셋째 세대부터 불순종(삿2;10-13)
율법 불순종, 주님께 불순종, 땅을 더럽힘, 주님께서 용납하지 못함, 그 땅의 일곱 민족 사용, 이스라엘
압제하게 하심(사사기), 그때마다 구출자, 그러나 다시 우상숭배
결국 바빌론 포로 생활, 결론: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과 순종을 요구하신다.
1. 재난 선포(1-9): 이스라엘 땅이 의인화 됨, 그 땅에게 말함(2), 끝이 왔다. 1-12절: 그것이 왔다.
적어도 9번, 에스겔은 신실한 파수꾼, 하나님의 심판 도구인 바빌론이 북쪽에서 온다.
심판의 이유: 가증한 일(3, 4, 8, 9)
2. 재난 묘사(10-21): 네 가지 단어로 표사
1. 막대기가 싹을 낸다(10-11). 하나님의 오래 참음 소용이 없음
여기의 막대기는 바빌론의 느부갓네살, 때가 무르익었다.
2. 사고파는 이야기(12-13), 유대인들의 희년 제도(레25), 안식년, 일곱 안식년 그 뒤 50번째
해는 희년
종들이 풀려나고 땅이 원 주인들에게 돌아감, 가난한 사람이 땅을 팔면 희년까지의 기간에 따라 값이
결정된다. 그런데 바빌론 침공이 가까워지자 값이 갑자기 떨어진다. 또 파는 사람도 다시 돌려받을 - 5
확신이 없다. 이 환상은 되돌릴 수 없다(7:13). 그래서 희년 제도의 복을 누릴 수 없다.
3. 파수꾼(14-15), 에스겔은 신실한 파수꾼(3:17-21), 경고해야 한다. 그런데 예루살렘의 경우
파수꾼이 나팔을 불어도 나가서 싸울 군대가 없다. 나간다 해도 바빌론 군대에 의해 죽임을 당한다.
4. 도망자들은 애곡하는 비둘기(16-18)
5. 백성이 귀중품을 내던진다(19-21). 빈익빈 부익부 현상, 부자들의 탄압, 대언자들의 경고에도
백성은 이런 죄악을 버리지 않음
3. 재난으로 인해 망가짐(22-27)
종교 지도자들이 도움을 주지 못함(대언자, 제사장), 성전 파괴: 성전이 강도들의 소굴이 됨. 그래서
주님은 백성의 희생 예물을 기뻐하지 않음(사1:11-20), 이교도들이 들어와 오염시킴
25-26절 낭독
정치적인 붕괴 당시 왕은 여호야긴(1:2), 왕자 혹은 통치자는 시드기야, 왕들도 예레미야의 말을
듣지 않다가 결국 잡혀감, 이집트와 연합하였으나 허사가 됨
결론
대한민국을 바라본다. 교회와 목사들이 바로 서야 나라가 살 수 있다. 성경적인 기독교
말씀대로 하지 않으면 제사장 국가도 멸절됨
https://youtu.be/2oyk4b5Fp6Q?list=PL4P6SBDceLgG8NnmhAce0cSTFFSb28yYc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다_에스겔서 맥잡기 0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9.12.13)
에스겔서 맥잡기 03: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 성전을 떠나다
이교도 국가들에도 신전, 제사장, 희생예물, 그러나 예루살렘에만 살아계신 하나님의 영광
광야 생활, 성막을 지음 하나님의 영광(출40:34-35), 백성들의 죄, 영광 떠남(삼상4:19-22)
솔로몬 성전, 하나님의 영광(왕상8:11), 에스겔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것 봄
8-11장, 하나님이 주시는 환상들, 에스겔이 보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공유(11:25)
그가 전하는 이야기는 쉬운 이야기가 아니다: 1. 백성이 성전을 더럽힘(8), 2. 백성의 포로 생활(9-10).
지도자들이 백성을 속임(11). 에스겔의 대언 내용은 거짓 대언자들의 내용과 정반대, 하나님은 절대로
성전이 무너지게 하지 않을 것이다(렘7:4, 8-10).
백성이 성전을 더럽힘(8장)
구약 시대 대언자들: 매일 환상 보고 음성 들은 게 아니다. 8장에는 대언자 생활을 시작하고 첫 번째
환상 이후 14달(390일+40일, 430일)이 지난 뒤 두 번째 환상, 자기 아내와 정상적인 생활(겔24장
아내가 표적으로 죽음)
바빌론 포로들, 왕이 없으므로 자체 장로들 구성, 장로들 에스겔 방문(겔14:1; 20:1; 33:30-33
등), 8-11장에는 하나님의 혹독한 심판
1.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남(1-4): 대언자들의 일,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는 것, 모세도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계속 사역 감당(출33:18-23). 에스겔도 마찬가지, 겔1장의 창조물 환상, 2-3절의 주인공은
아마 예수님, 예루살렘으로 데려가심(3), 하나님의 영광(4): 같은 환상, 그룹, 궁창, 왕좌
2. 백성의 우상 숭배(5-16): 그의 몸은 그대로 있고 영 안에서 환상을 본 것으로 이해됨(11:1, 24
등 참조), 질투의 형상(5),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을 성전에 들여 놓음, 일 단계는 이방 국가들의
신 관찰 호기심, 이방신들 화려함(에루살렘 동방 정교회 신전), 그래서 경배 시작, 그들은 주님과
남편/아내 관계, 주님의 질투 유발
히스기야 우상들 제거(왕하18:1-5), 그의 아들 므낫세 다시 세움(21;1-7), 그의 아들 아몬 계속해서
추구, 그의 아들 요시야, 부수어 버림, 그런데 또 다시 우상 세움, 이제 주님의 영광이 떠나려
함, 영광이 떠나면 성전은 그냥 돌덩어리, 금덩어리, 교회도 마찬가지, 아무리 치장해도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없으면 교회 아니다.
3. 성벽의 구멍(7-12), 10절 온갖 형태의 가증한 것들, 70명의 원로들(11), 심지어 사반의 아들 야아사
냐(겔11:1의 야아사냐가 아니다. 사반은 요시야 당시 두루마리를 발견한 신실한 사람(대하34장),
적어도 세 아들, 1. 아히감, 예레미야 보호(렘26:24), 2, 그마랴(36:12), 예레미야의 두루마리를
페기하지 말라고 여호야김에게 간구한 사람, 3. 엘라사(29:1-3), 예레미야의 편지를 바빌론의 유대인
들에게 전달한 사람, 느부갓네살은 사반의 손자 그달리야를 유다의 총독으로 임명, 그런데 경건한
사람 사반의 아들 야아사냐가 우상숭배 기가 막힌 일, 이들의 주장(12)
4. 여자들의 담무스 경배(13-14), 니므롯(창10:8), 구스의 아들, 세미라미스와 담무스
5. 주의 성전 문에 25명(15-16), 해에 경배 , 이들의 위치: 현관 주랑과 놋 제단 사이, 즉 제사장들
가능성. 즉 원로이면서 제사장, 70명 원로는 몰래 숭배, 여기 25명은 드러내고 숭배
6. 우상숭배는 그들의 삶에서 사라지지 않는 고질적인 죄,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 역시 우상 숭배(수24:2).
이집트에서 우상 숭배, 가나안 족속들의 우상 숭배
지금도 하나님 이상으로 무엇을 두면 우상 숭배, 탐심은 우상 숭배
7. 하나님의 심판(17-18), 내가 그들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백성의 운명(9-10장)
9-10장은 메시지의 핵심, 참으로 전하기 어려운 말, 백성의 최종 운명에 대해서는 애가를 읽어 봐라.
1. 남은 자들(1-4), 도시의 책무를 맡은 자들 무기 들고 나오라(1). 아마도 천사들, 6명(2), 한 사람은
잉크통, 3.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부르시고 명령을 줌(3-4)- 7
그런데 그룹 위에 머물던 하나님의 영광이 그룹을 떠나 성전 문지방에 다다름(3), 떠날 채비
하나님의 영광: 한편으로 심판, 한편으로는 구원
2. 반역자들 처단(9:5-10:7), 모두 죽이라(5-6), 표가 있는 자는 예외(6), 성소에서부터 시작하라(6):
성소에서 우상숭배, 더 사악함, 시체는 더러움, 성전을 시체들로 체움(7), 더 이상 있을 수 없다.
3. 에스겔의 절규(8-9)
4. 모든 임무 수행 완수(11)
5. 하나님의 영광(8:1-22), 1장에 있는 것과 동일함, 다시 보여 주심
2절 예루살렘 멸절 환상, 결국 칼, 기근, 역병 그리고 바빌론 군대
1장과 다른 것은 12절의 바퀴들, 눈이 가득함
그룹들의 얼굴(10:14), 그들이 각각 네 얼굴을 가졌는데 첫째 얼굴은 그룹의 얼굴이요, 둘째 얼굴은
사람의 얼굴이며 셋째는 사자의 얼굴이고 넷째는 독수리의 얼굴이더라.
1:10, 그들의 얼굴 모습으로 말하건대 그들 넷이 사람의 얼굴과 오른쪽으로 사자의 얼굴을 가졌으며
또 왼쪽으로 소의 얼굴을 가졌고 또 독수리의 얼굴을 가졌더라.
그룹은 소이다. 황소 숭배, 루시퍼 숭배
6. 에스겔의 메시지: 하나님의 백성이 추구해야 하는 것,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는 것
건물에 대한 환상을 갖지 말라. 성전 건물 교회 건물이 중요하지 않다.
그 안의 사람들이 중요하다.
지도자들에게 속아 넘어감(11장)
유다 패망 당시 상황: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뜻을 알거나 행하는 데 관심이 없었다.
영적 지도자들의 빈약한 메시지, 회개와 기도 촉구하지 않음, 결국 예레미야는 멍에를 메는 행동 설교,
바빌론을 섬겨야 살 수 있다(렘27, 11절). 그런데 지도자들은 몰래 이집트 사람들과 언약을 맺고
자기들을 도와 달라고 함. 그러나 하나님은 이를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결국 유다의 패망을 선언하심
그 일을 위해 느부갓네살 사용
1. 예루살렘은 가마솥과 같다(1-13): 에스겔 여전히 환상, 성전 예루살렘 등, 동문에 25명의 악한
자들(1), 야아사냐와 블라댜가 지도자(1), 왕과 백성에게 악한 조언을 줌(2-3): 도시가 흥왕한다.
망하지 않는다. 예레미야의 말: 바빌론 포로 생활이 오래 가니 거기서 집을 짓고 정착하며 살아라.
이들의 말: 아니다. 예루살렘(백성)은 가마솥 안의 고기처럼 안전하다. 이 말은 예루살렘에 있는 자들은
최상품 고기이고 바빌론에 간 자들은 질이 떨어지는 자들이다. 그런 실상은 정반대이다.
하나님이 예레미야에게 보여 주신 무화과들의 환상(렘24:1-7), 나쁜 것들 예루살렘에 있는 자들, 좋은
것들: 바빌론에 있는 자들, 하나님이 이들을 보존하실 것이다.
에스겔에게 주시는 말씀(4, 8-11)
그러자 갑자기 블라댜갸 죽음(13)
2. 남은 자들을 남겨 두겠다(14-21).
위로의 말씀(16), 내가 성소가 되겠다. 돌 성전을 의지하지 말라.
이스라엘을 다시 부르겠다(17).
새 마음을 주겠다(19)
내 백성이 되리라(20).
악한 자들은 반드시 보응한다(21).
3. 영광이 예루살렘을 떠남(22-25): 성전을 떠나서 올리브 산에 섬(23).
그런데 이 영광은 재림의 때에 다시 영구히 성전으로 돌아온다(43:1-5).
실제로 BC 586년 성전 파괴 영광이 땅에서 떠남, 에수님 탄생, 다시 돌아오심(요1;14), 영광의
주를 십자가에서 죽임(고전2:8), 올리브 산에서 올라가심, 다시 거기로 오심(슥14:4)
환상 이후에 다시 바빌론으로 돌아옴. 그리고 모든 것을 그들에게 고함
이때로부터 4년 뒤에 예루살렘 포위 소식을 들음(겔24:1).
https://youtu.be/xIBI9qHjba8?list=PL4P6SBDceLgG8NnmhAce0cSTFFSb28yYc
거짓을 분별하는 것이 성도의 의무이다_에스겔서 맥잡기 0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19.12.27)
에스겔서 맥잡기 04: 거짓을 분별하는 것이 성도의 의무이다
유다 왕국의 패망, 바빌론 포로 생활, BC 606-586, 느부갓네살의 세 차례 침공
유대인들 나라를 구할 기회를 모두 놓쳤다. 이유 거짓 대언자들: 예루살렘에 성전이 있다. 절대로 망하지
않는다. 거의 대다수 유대 거주 유대인들, 바빌론 포로들 속아 넘어감,
당시 진짜 대언자는 두 사람, 예레미야, 에스겔
에스겔은 행동 설교와 말씀 설교: 망하지 않는다는 그들의 환상이 곧 깨진다.
12-14장에는 유다 백성의 여러 잘못들이 기술됨
1. 잘못된 확신(12)
에스겔 대언의 대상: 반역하는 백성(2:3-8), 영적으로 눈이 먼 자들(12:2)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하려면 그분의 뜻에 순종해야 한다(요7:17)
이스라엘의 문제: 불순종, 눈이 멀어서(사6:9-10)
주님의 지상 사역 당시에도 눈이 먼 자들이 많음(마13:13-14), 바울 당시에도(행28:26-28)
에스겔의 행동 설교 2번, 그리고 메시지
1. 지도자들도 벗어날 수 없다(1-16).
에스겔: 포위된 도시에서 도피하는 자, 대낮에 그리고 저녁에, 액션 설교에 유대인들이 놀라서 그를
바라봄
1. 필수품을 담은 백, 낮에 숨김(4)
2. 밤에 성벽을 아마도 밖에서 뚫음(5)
3. 그리고 얼굴을 가린 채 포로처럼 나아감(6)
4. 그대로 행함(7)
5. 의미: 유다의 지도자들이 도망가려고 한다. 성벽 뚫기: 바빌론 군대의 침입
밤에 지도자들이 도피하려 함
실제도 시드기야 왕과 그의 통치자들이 그렇게 함(왕하25:1-7). 10절
그러나 바빌론 군사들이 그들을 추격하고 왕의 아들들과 통치자들을 왕 앞에서 죽임, 왕의 눈을 뺌
그를 포로로 데려감(11, 13)
바빌론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의 수단, 하나님이 미리 정하신 계획 아래 일이 이루어짐
그들이 알게 될 것이다(14-16)
2. 백성이 공포 가운데 살 것이다(17-28).
또 다른 행동 설교(18), 바빌론 침략으로 인한 예루살렘 백성의 공포 표현
하나님의 심판이 가까이 왔다(21-28). 확실하다.
거짓 대언자들의 말(22), 하나님의 말씀(23)
거짓을 믿지 말라(24).
또 다른 거짓말(27), 주님의 말씀(28)
2차 세계 대전, 새로운 군목, 병사들이 물음 “지옥이 있느냐?” 군목이 웃음, “나는 안 믿는다.”
병사들의 말: “지옥이 없다면 당신이 여기 있을 필요가 없다. 있다면 당신은 우리를 그릇된 길로 인도하고
있다. 더 나쁘다.”
2. 거짓 대언(13)
이 모든 문제의 본질: 거짓 대언자들
주의 이름으로 대언을 하는데 실제로는 주님에게서 메시지를 받지 않음(6)
에스겔은 거짓 대언자들(1-16)과 여자 거짓 대언자들에게 경고함(17-23)
이들이 행하는 거짓은 신18:9-14에 기록되어 있다.
1. 남자 거짓 대언자들(1-16) - 9
하나님은 4번이나 이들이 헛것을 보고 거짓을 말한다고 하심.
하나님을 그들을 부르신 적이 없음(렘23:21-22). 메시지를 주신 적이 없음
그럼에도 이들은 자기들이 대언자라고 함
자기 영을 따르는 자들(3)
이들은 영구히 지속되는 것을 짓지 못하는 건축자들(10-16)
이들의 특징: 평안이 없는데도 평안하다(10, 16)
하나님의 말씀 대신 자기들의 말(10-11)
벽이 있는데 그것이 무너짐, 회반죽으로 다시 쌓음, 그런데 회반죽이 제대로 섞지 않은 것임
겉에서 보면 비슷하지만 실제로는 약함, 홍수가 오면 다 무너짐(13)
참 대언자: 백성이 들어야 할 말씀 전달
거짓 대언자: 백성이 원하는 말씀 전달
이런 자들의 멸망(13:9)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역자로 부르심을 받는 것은 심각한 무제
부르심이 없이 사역하는 것은 교만, 자기 말을 전하는 것은 건방진 일
인기가 있는 것은 하나님이 보내신 증거가 아니다.
마7:15-27을 보라. 주여 주여는 쉬운데 좁은 길을 걷는 것은 어렵다.
2. 여자 거짓 대언자들(17-23)
성경에는 여자 대언자들도 존재함: 미리암(출15;20), 드보라(삿4;4-5), 이사야의 아내(사8:3),
훌다(왕하22;14), 빌립의 딸들(행21:8-9), 그러나 목사와 집사는 남자여야만 한다.
여기에 나오는 여자들은 여자 마술사, 스스로 대언자라 함
아마도 바빌론에서 배운 마술을 행함, 유대인들에게 금해진 것(신18:9-14)
몸에 두르는 부적 같은 것들(18): 악을 제거하는 표적들, 운수를 봄, 점을 침
지금도 이런 사람들이 많이 있음
이들이 하는 일(20)
3. 거짓 경건(14)
에스겔: 밖에 나가라고 명령을 받기 전에는 집에 있음(3:24)
말하라고 하기 전에는 말을 하지 않음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그를 찾아와 그의 말을 들으려 함(1), 두 가지를 말함
1. 그들의 숨겨진 죄(1-5)
3, 5절을 보라. 겉으로는 주님을 섬기는 것 같은데 속에는 큰 죄
우리는 어떤가?
거짓말 듣기를 좋아하면 진리가 설 자리가 없다(살후2:10).
우상들을 섬기며 간음함(5)
모두에게 우상이 있다: 아간, 아니니야와 삽비라, 부자 청년 등
주님을 바르게 섬기면 우상이 설 자리가 없다.
2. 그들에게 회개를 촉구함(6-11)
6절을 보라.
누가 와서 우상들을 섬기자고 하면 거절해야 한다(신13).
3. 거짓 소망(12-23)
주님이 4가지 심판을 보내신다. 문제: 그런데 도망할 길이 없다.
아브라함이 소돔을 위해 중재한 것 기억함: 10명만 있으면 구원
예레미야의 경우 백성을 위해 기도하지 말라고 하심(렘7:16; 11:14; 14:11).
에스겔의 경우: 노아, 다니엘, 욥 같은 사람이 간구해도 그들을 구할 수 없다고 하심(14, 20).- 10
이 세 사람은 다 의인으로 기록됨(창6:8, 욥1:1,8; 단6:4-5)
셋 다 모두 시험을 견디며 신실함을 보임: 홍수, 사자 굴, 각종 시련
셋 다 믿음의 사람: 자기 가족, 자기 친구들, 자기 친구들 구원
이럼에도 그들의 의와 믿음이 다른 사람을 구할 수 없음: 인간 성인 No!
노아의 가족: 그들의 믿음, 다니엘의 세 친구: 기도와 그들의 믿음, 욥의 세 친구: 회개, 믿음
에스겔서: 각 사람이 자기의 운명을 결정한다. 18장에 자세히 나옴
다른 사람 때문에 구원받거나 다른 사람 때문에 심판받지 않는다.
단 하나의 예외: 예수 그리스도, 그분 때문에 우리가 구원, 우리 때문에 그분이 심판받음
첫 번째 심판: 기근(13)
두 번째 심판: 들짐승(15-16)
세 번째 심판: 칼(17-18)
네 번째 심판: 역병(19-20)
4. 하나님의 심판의 정당성
그럼에도 여전히 남은 자를 두신다.
거짓 대언자들의 실상을 이들이 볼 것이다.
나는 이유 없이 이런 심판을 행하지 아니한다(23).
현 시대 대한민국의 악한 상황: 교회와 목사들의 죄
공산주의 사회주의자들 용인, 바른 교육 부재
지금 회개하지 않으면 주님의 심판: 북한을 위해 기도
https://youtu.be/d5Fs-qFOJ1A?list=PL4P6SBDceLgG8NnmhAce0cSTFFSb28yYc
유다의 배반과 멸망 그리고 메시아 재림시 최종 회복_에스겔서 맥잡기 0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여 성경, 설교, 강해, (2020. 1. 3)
에스겔서 맥잡기 05: 유다의 배반과 멸망 그리고 메시아 재림 시 최종 회복
겔15-17장
유다 왕국의 패망, 바빌론 포로 생활
원인: 거짓 대언자들: 예루살렘에 성전이 있다. 절대로 망하지 않는다.
에스겔의 특징: 말씀이 주어질 때까지 잠잠히 있는다(겔3:26-27).
15-17장은 에스겔의 집에 찾아온 장로들에게 주어졌다(14:1-3).
그들 겉으로는 경건, 속으로는 우상 숭배
하나님은 이들과 유다 백성을 아셨다. 에스겔의 메시지를 심각하게 받지 않는다.
아름다운 음악 소리 정도(33:30-33).
하나님의 백성이 말씀을 떠나면 반드시 실패한다.
그들이 영적으로 눈이 멀었으므로 그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무언가를 해야 했다.
1. 액션 설교, 2. 마음속으로 무언가를 상상할 수 있는 비유,
15-17장 1. 포도나무, 2. 간음한 여인, 3. 세 개의 나뭇가지 비유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하려 하는 자들에게 진리 전달
내용: 백성의 좌와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
아마도 성경에서 가장 적나라한 비유 사용, 그런데도 메시지를 받지 않음
이 세 개의 비유는 그들의 불평에 대한 답: 하나님이 백성을 버리고 언약을 깨뜨리셨다.
예루살렘과 바빌론의 대언자들 거짓 대언: 예루살렘과 성전은 멸망하지 않는다(렘29:20-32).
이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신다.
1. 이스라엘은 약속의 땅에 심긴 하나님의 포도나무
2. 더욱이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아내, 결코 이혼 없다. 다윗에게 영존하는 왕국 약속(삼하7).
3. 이스라엘은 결코 쓰러뜨릴 수 없는 커다란 백향목
하나님은 이 세 개의 이미지를 사용해서 이스라엘 심판, 특권은 책임, 책임 회계보고
무가치한 포도나무(15)
포도나무는 성경에 자주 등장
1. 요15, 예수님은 포도나무, 제자들은 가지(나무에 붙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 것도 못한다).
2. 계14:17-20, 땅의 포도나무, 세상 끝의 부패한 이방인 사회,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즙틀 심판
3. 포도나무는 또한 이스라엘 상징(시80; 사5:1-7; 렘2:21; 마21:28-46; 눅20:9-19)
구약 시대 이스라엘: 비천한 상태, 이집트 탈출, 약속의 땅을 거저 받음
다윗과 솔로몬 때에 가장 크게 번영함, 이방인들에 증인, 솔로몬 우상 도입, 왕국의 분열
그 결과 들포도를 맺음(사5:2), 그 이후 거의 모든 왕들이 우상숭배, 이교도 풍습을 행함, 결국 이교도들의
침략, 성전 파괴(시80:12-13), 거룩하고 아름다운 포도나무가 쓸모없게 됨
겔15장 2-5
불탄 포도나무, BC 606 1차 포로, 다니엘 등, BC 597 2차 포로, 에스겔 등, BC 586, 3차 성전
파괴(6-8절 요약)
신약 시대 성도들: 예수님의 가지, 말씀을 무시하고 버리면 영적인 파멸, 힘을 잃는다.
신실하지 못한 아내(16)
16장은 63절, 매우 길다. 아마 성경에서 가장 생생한 언어 사용됨
예루살렘에게 주어졌으나 유다 전 민족 대상 이스라엘 전체 역사
이스라엘의 출생(아브라함), 결혼(시내 산 언약), 영적 간음(우상 숭배), 결국 패망
주님은 자기 아내를 법정으로 데려가 그녀의 신실하지 못함을 증언하심
왜 하나님이 나를 지켜주지 않았느냐고 불평하는 자들에게 답하심
대답: 결혼을 깨뜨려서 주님의 마음을 아프게 한 것은 이스라엘(겔6:9)- 12
이스라엘의 사악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여전히 그들을 사랑하심을 볼 수 있다.
1. 지극한 사랑을 받음(1-14)
이스라엘: 아무도 원치 않는 아이, 버려져서 죽게 된 아이, 주님이 구출해서 아내를 삼음
이스라엘의 자부심, 이방인들을 개라고 부름, 그런데 주님은 이들의 선조가 아모리 족속, 헷 족속이라고
함. 사실이 아니라 그들의 행위를 보니 그렇다고 하심(16:3; 창15;16).
사실 예루살렘은 여부스 족속의 도시(수15:63), 다윗 시대에 빼앗아서 수도로 삼음
사실 아브라함도 우상 숭배자(수24:2-3)
버려진 아이의 부모는 탯줄로 자르지 않음(16:4), 그리고 빈 들판에 버림(5)
하나님의 구출(6),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
자라서 결혼할 처녀가 됨(7),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 그녀를 구출하여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언약(8),
여호와의 아내가 됨(신32:1-14)
주께서 직접 처녀를 치장함(9-14), 아름다움의 극치
2. 그러나 드디어 음행하기 시작함(15-19)
자녀들도 행음하게 함(20-21)
주님을 기억하지 않음(22)
산당을 짓고 음행함(24-25)
이교도들과 음행함(26-29), 이집트, 아시리아, 바빌론과 음행함
창녀는 자기 삯을 받는데 이들은 오히려 자기가 삯을 줌(33-34).
3. 그러다가 큰 징계를 받음(35-43), 창녀가 받을 심판
하나님의 선포(35-36), 하나님의 판결(37-42)
외세의 공격(37), 그들의 쳐부숨(39)
4. 하나님이 판결의 정당성을 말씀하심(43-52)
유다는 자기들이 받아야 할 형벌을 마땅히 받고 있다고 하심
하나님이 감자기 충동적으로 심판하는 것이 아니다. 오래 참으시다가 그들이 끝까지 거부하므로 심판함
1. 유다는 하나님이 자기들에게 하신 일을 잊었다(43). 어려서 아내가 되었을 때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감사를 잊고 주님이 해 주신 일을 기억하지 않았다. 자기들 스스로
이룬 줄로 착각함
2. 자기들의 죄가 얼마나 무거운지를 모름(44-52), 유대 사람들은 속담 사용을 즐김
“그 어머니의 그 딸”, “그 아버지의 그 아들” 등 “사과는 나무에서 먼 곳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즉 아이들은 무모를 닮는다. 이스라엘은 출신이 아모리 족속 헷 족속, 우상 숭배
그래서 유다뿐만 아니라 사마리아와 소돔도 우상 숭배(46), 온 가족이 우상 숭배
이들에게는 하나님의 계시가 충만히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유다에게는 풍성히 주어짐. 그러므로 유다의 죄는 더욱 심각함(51-52)
3. 소돔의 죄(48-50), 창19장, 동성애, 천사들과 교접, 하나님의 유황불 심판
그런데 예루살렘과 유다는 그들보다 더 죄를 지음(이사야, 아모스, 예레미야를 보라).
그 결과 소돔과 사마리아 사람들이 유다 사람들보다 더 의인임(51-52)
이 시대 교회는 어떤가? 성도들의 죄와 세상 사람들의 죄가 같은 가, 다른가?
교회 안에서 다툼과 이혼과 간음 및 음행, 가족 간 갈들, 부부 간 갈등, 돈 문제 등이 매우 많이
있다.
4. 대한민국 교회가 이런 실정이므로 국가가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다.
국민들은 교인들이 하나님이 주신 복을 잊고 산다. 어렸을 때는 열심히 섬기고 주님의 기쁨이 되었다.
그러나 먹고사는 문제가 해결되니 하나님을 모른 체 함. 내 힘으로 다 한 것으로 착각함
5. 유다는 큰 회복을 경험할 것이다(53-63)- 13
53절을 보라.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다.
그러나 최종적인 회복은 재림의 때에 이루어진다(60).
자기들의 메시아를 볼 때(슥12:9-13:1)
영존하는 언약(60; 렘31:31-34; 사59:21; 61:8)
겔37장을 보면 유다와 에브라임(사마리아)이 하나로 연합됨, 이 모든 일이 은혜로 이루어진다.
두 마리 독수리와 세 개의 가지(17)
큰 나무와 두 마리 독수리, 그리고 세 개의 가지, 이것은 비유 혹은 풍유
이것은 세 왕 혹은 통치자 이야기(세 가지)
백향목은 다윗의 왕조(2), 메시아, 구원자
그러려면 다윗의 후손이 왕좌에 앉아야 한다.
그런데 당시 유다는 바빌론의 속국, 느부갓네살이 통치, 그는 첫 번째 독수리(3)
두 번째 독수리(7)는 이집트의 치리자, 아마도 파라오 호브라. 유다를 돕겠다고 함(17)
여기서 독수리는 강한 통치자를 나타냄
세 개의 가지
1. 여호야긴(17:3-4, 11-12), BC 597년 느무갓네살 유다 침략, 여호야긴과 그의 가족을 바빌론으
로 끌고감, 10000명, 성전 기구들(왕하24:8-17), 그는 유다에서 세 달 통치, 그리고 바빌론에
심김, 에레메야는 그를 고니야라고 함(렘22:24; 28; 37:1), 여고냐(마1:11-12), 겔19:5-9
에는 바빌론에 끌려가는 사자, 석 달 동안 치리하며 백성을 믿음으로 이끌지 못함
2. 시드기야(17:5-10, 13-21), 여호야긴의 삼촌, 맛다냐의 이름을 시드기야로 바꿈, 요시야의
막내 아들, 11년 통치, 보기에 좋지 않은 포도나무를 냄, 느부갓세살에게 충성 맹세했다가 이집트를
믿고 배반함, 두 번째 독수리는 이집트, 결국 그의 시대에 유다는 완전히 패망함
시드기야가 언약을 파기했지만 사실 그것은 하나님의 언약을 파기한 것이다(19).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을 통해 시드기야 심판
3. 메시아(22-24)
시드기야의 바빌론 포로 생활, 다윗의 왕조 쇠퇴, 다윗 언약 실패?
아니다! 메시아 계보는 끊어지지 않고 계속된다.
바빌론 멸망 이후 페르시아의 고레스 칙령, 유다는 스룹바벨과 함께 귀환, 그는 요시야의 고손자,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 이름의 뜻 ‘바빌론의 가지’ 22절을 보라.
유다의 가장 어두운 시대에 하나님은 메시아 약속을 통해 여전히 신실하게 자신의 약속을 지키신다.
지금 대한민국 어려운 시기, 어두운 시기
소망의 끈을 놓지 말고 하나님께서 선한 가지를 보내 주셔서 나라를 되살려주시도록 기도하자.
그리스도인들 세상의 빛과 소금 역할 감당하고 주님께 가야 한다.
https://youtu.be/_qRy2qdBi20?list=PL4P6SBDceLgG8NnmhAce0cSTFFSb28yYc
하나님은 공정하고 공평하시다_에스겔서 맥잡기 0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설교, 강해, (2020. 1.17)
에스겔서 맥잡기 06: 하나님은 공정하고 공평하시다
오늘은 책임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에스겔과 함께 바빌론 포로 생활하는 유대인들 자기들 조상 탓,
18장: 하나님은 개개인에게 심판하신다. 19장: 종교 지도자들이 잘못된 선택을 하였다. 20장: 이스라
엘 민족은 오랫동안 무책임하였다. 21장: 여호와 하나님은 자신과 자신의 백성에게 신실하시다. 그래서
이들을 징계하신다.
“왜 하나님은 내게 불공평하실까?” 많은 사람들의 의문, 여기서 해결함
지금 이 시대: 무관심, 무책임 만연, 남 탓 하는 것: 아담과 이브의 범죄 이후 계속된다.
에스겔, 예레미야 당시 유대인들: 예루살렘, 성전 그래서 망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판결: 그들의 특권에는 책임이 따른다. 그것을 하지 않으면 망한다. 성도 개인, 교회, 국가도
마찬가지
개인의 책임(18)
바빌론 포로들의 잘못된 질문(2, 19, 25, 29), 이들은 하나님의 말씀 무시하고 속담을 사용함
우리는 조상들 죄 때문이 지금 이 지경이 되었다(2). 무엇을 하든지 조상들 때문에 안 된다.
예레미야도 비슷함(렘31:29-30), 개개인에게 그의 죄대로 심판하심, 편파성 없다(신10:17; 32:4).
극심한 죄에도 불구하고 심판 없음: 하나님의 오래 참는 은혜 긍휼, 그러나 회개하지 않으면 심판
모세의 가르침(신24:16): 부모로 인해 자식 죽이는 것 안 된다.
그런데 아간의 경우: 한 사람의 죄, 온 이스라엘 심판, 아마도 포로들은 이와 비슷한 생각
조상 탓 하면 안 된다(18:5-18), 세 사람 이야기
의로운 아버지(5-9), 율법을 지키므로 의롭고(5) 죄 때문에 죽지 않음(4, 9).
여기의 죽음은 육체적 죽음(4, 13, 17-18, 20-21, 23-24, 26, 28, 32 등)
기억하라: 신약이든 구약이든 영원한 생명은 믿음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이 믿음은 반드시 올바른 행위를
낸다(히11:6)
이 사람의 8가지 죄, 8가지 좋은 덕목(6-9), 간은, 우상숭배, 착취, 올바른 판단 등
그의 불의한 아들(10-13), 좋은 것은 없고 모든 것이 나쁨, 그는 죽는다.
그의 의로운 아들(14-18), 나쁜 아버지의 좋은 아들,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 등
12가지 좋은 점이 명시됨, 그는 살아 님음(17), 그의 아버지는 죽음(18)
너희의 책임이다(19-24), 백성들의 말(19), 주님의 말씀(20), 21-22
회개하고 살아남아야 한다(23).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24절: 이런 데서 의인의 죽음은 구원을 잃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여기는 포로 생활, 육체의 죽음
그들의 불만(25, 29)
주님의 말씀: 나는 공평하고 공정하다(26-27).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그런데 그분의 사랑은 거룩한 사랑, 공의가 정제된 사랑
그렇지 않으면 세상을 통치할 수 없음,
회개해야 한다(30-31), 나는 너희가 죽는 것을 원치 않는다(32).
지도자들의 책임(19)
18장 개인의 책임, 19장 그럼에도 지도자들도 책임
예레미야의 권고: 이집트가 아니라 바빌론을 선택하고 항복하라. 그러나 시드기야는 바빌론과 동맹을
맺었다가 이집트로 선회함, 결국 바빌론에 의해 몰락함
세상 역사, 성경 역사: 백성은 지도자를 닮게 되어 있다.
솔로몬 성전 지음 환호성, 여로보람 금송아지 동일한 사람들 환호성
목사의 책임: 하나님의 말씀을 고수하게 하는 것, 유명 목사나 교회가 아니다.
1-9절에는 사자, 10-14에는 포도나무- 15
당시 유다의 왕들: 요시야(BC 640),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BC 609, 석 달 통치), 요시야의 다른
아들 엘리아김 이름을 여호야김으로 바꿈(BC 609, 11년 통치), 야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BC 598,
석 달 통치), 요시야의 아들 맛다니야 이름을 시드기야로 바꿈 (BC 597)
1-9절: 유다는 암사자(2), 그의 새끼(3)는 여호아하스, 3개월 통치함(19:2-4; 왕하23:31-35).
살룸(렘22;10-12), 파라오느고가 그를 이집트로 데려가 거기서 죽음(4)
둘째 새끼(5), 여호야긴, 3개월 통치(겔19:5-9, 왕하24:8-16), 느부갓네살이 10,000명의 포로와
함께 바빌론으로 데려감(9).
이 두 왕: 좋은 리더가 아니라 백성을 망친 자들
10-14: 유다는 포도나무(10), 많은 막대기 즉 왕들(11), 그러나 뽑히고 불살라짐(12-14)
이것이 애가이다(14). 대한민국도 마찬가지이다.
국가의 책임(20:1-44)
에스겔은 20장 메시지를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말함(1)
이들은 마음이 옳지 않음(3, 30-32). 하나님의 응답을 얻으려면 순종하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여러 민족들의 역사 주관, 이스라엘이 핵심, 특권, 그러나 국가적으로 특권 무시
18장 개개인의 책임, 그러나 20:4를 보면 조상들의 책임같이 보임
20장 전체를 보면 하나님은 그들의 역사를 보여 주시면서 그 시대 사람들의 책임을 말씀하신다.
5-8절: 이스라엘 선택(5), 이집트 노예 생활(6), 가나안 땅(6), 이집트에서 우상 숭배 버려라(8), 듣지
않음(8)
9-10절: 그러나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데리고 나옴(9, 14, 22, 44 등),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11-12: 율법 수여, 시낸 산 근처에서 2년 머묾, 성막 예배 규정, 하나님의 영광을 봄, 음성을 들음
소용없다. 안식일 제정(12), 하루를 떼어 놓는 것, 마찬가지로 이스라엘도 구분하였다.
안식일은 지금의 토요일(금 저녁 6시부터 토 저녁 6시까지)
이스라엘에게 주신 표적(20), 이방인들에게 부과되지 않음, 돼지고기와 같다.
율법: 여러 규정, 산다는 말(11), 1차적으로 육체적 삶, 안식일 어기거나 다른 것 어기면 죽음
18:9, 13, 17, 21, 28 등의 산다와 같은 말
그런데 하나님을 신뢰하는 유대인들에게는 영적인 삶도 제공함, 믿으면 그분의 법을 지킨다.
단순히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는 영생 불가능: 일단 다 지키는 것 불가능
그러나 주님의 말씀을 믿으면 순종하게 된다. 이러면 육체적 생명, 영적 생명 모두
13-26절: 시내산 출발, 가데스바네아, 가나안 땅 정탐, 10명의 악한 보고(민14)
38년 동안 떠돌아다님, 총 40년, 광야 생활 하면서도 여전히 죄(16)
27-30: 여호수아 가나안 땅(28), 여전히 우상 숭배(28), 산당들
이스라엘 선택 목적: 주변 이교도 국가들에게 하나님 경배 보여 주도록, 그런데 오히려 끌려감
빛과 소금의 역할, 지금은 동성애, 낙태, 차별금지법, 페미니즘, 사회주의 공산주의
여기에 끌려가면 안 된다.
31-32: 바빌론에 있는 포로 이스라엘, 31절 이날까지도 너희는 그런다
.
그 결과(32)
지금까지 장로들에게 유다(이스라엘)의 상황을 보여 줌, 그러므로 하나님이 묻는 것을 허락하지 않음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다. 이제 회복이 있다.
33-44: 이스라엘의 미래 회복
이집트에서 빼낸 것처럼 또다시 바빌론과 여러 민족들에게서 빼낸다(41). 내가 거룩히 구별된다.
오직 내 이름을 위해서 그리한다(44).
가깝게는 바빌론 포로 생활 귀한, 멀리 보면 재림 전의 지금 이스라엘 귀환, 여전히 죄 가운데 있다.
대다수가 불신자. 예수님이 유대인인 것조차 모른다.- 16
하나님의 책임(20:45-49+21)
하나님의 책임: 심판을 받을 자를 심판하시는 것, 안 하면 직무 유기, 하나님이 아니다.
45-49절은 유다에 대한 심판, 남쪽(45) 심판, 유다, 산불로 심판(47), 약 5년 뒤 유다 완전히 멸절됨(48)
이렇게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살리는 길, 사람들의 반응: 비유다(49)
21장 유다 심판
1-7: 예루살렘(2), 칼로 심판(3), 의로운 자 사악한 자 모두(4), 국가의 완전 패망 예고
액션 설교(6-7)
8-17: 칼을 더 날카롭게 하여 여러 번 쳐서 완전 패망(9,11, 14)
18-27: 바빌론 왕의 길을 예비하심(19)
결국 유다의 완전 패망(25-26)
바빌론을 도와 유다를 괴롭히던 암몬도 멸절함(28-32)
결론
그리스도인들아 바르게 살아야 한다. 빛과 소금, 올바른 국가, 말씀 선포 가능한 국가. 초일 가능한
국가, 이런 국가 유지하는 것 대단히 중요하다.
이 일을 못하면 이스라엘도 포로 생활, 우리가 항거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