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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속의 이야기 : 호레이스 버넷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죽음의 천사(The Angel of Death, 1851), 캔버스에 유채, 146 x 113 cm, 에르미타주 미술관,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위키미디어 코먼스.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는 저명한 화가들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할아버지 클로드 조제프 베르네 (Claude Joseph Vernet, 1714-1789)는 푸생 (Poussin)과 클로드 로렌 (Claude Lorraine)의 선구적인 작품 이후에이 장르를 개발 한 주요 풍경 예술가였습니다. 그의 아버지 칼 베르네(Carle Vernet, 1758-1836)는 로마상(Prix de Rome, 역사화)을 수상했으며 나폴레옹의 군사 작전을 기록했습니다. 그는 또한 루브르 박물관에서 태어난 예술가라는 독특한 구별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의 부모가 프랑스 혁명 당시 그곳에 피난처를 찾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경력은 프랑스 역사에서 격동의 시기에 걸쳐 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 군대 장면을 그렸지만 그의 강조점과 스타일은 현대적이어서 군인과 군인의 인간적인 면을 더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는 회복된 군주제로부터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는 1829 년에서 1834 년 사이에 로마의 프랑스 아카데미 원장이었으며, 그 직위는 다름 아닌 앵그르에 의해 계승되었습니다.
1848 년 혁명으로 군주제가 무너진 후 그는 제 2 제국 기간 동안 나폴레옹 3 세의 후원을 즐겼습니다. 그러나 급격한 정치 변화에 대한 이러한 능숙함은 유동적인 충성으로 달성되지 않았으며, 베르네는 분쟁의 가혹한 조건과 위험에 대한 충실한 기록을 계속 그렸습니다.
프랑스 원정 (1814년)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프랑스 원정》(1814), 캔버스에 유채, 치수는 알 수 없고, 위치는 알 수 없다. 위키미디어 코먼스.
1813년 나폴레옹의 군대가 라이프치히에서 패배하자 유럽의 다른 나라 군대는 나폴레옹 군대를 추격하여 프랑스 북동부로 진격했고, 프랑스의 시골 지역에서는 겁에 질린 농부들과 그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소규모 전투와 소규모 접전이 벌어졌습니다. 여기서 Vernet은 불타는 농가 주변에서 군인들이 싸우는 것을 보여주며, 거주자들은 목숨 외에는 아무것도 없이 탈출하려고 합니다. 그들의 가축들은 공포에 질려 있으며, 농부 자신도 아마도 가족을 지키려다가 총에 맞은 것 같습니다. 한 어린 소년이 엄마의 앞치마에 머리를 파묻는다.
이것은 전쟁이 민간인에게 미치는 인간의 영향을 가장 초기에 묘사한 작품 중 하나일 것이며, 서사적 그림의 모든 도구, 심지어 불길한 하늘을 가장 잘 활용합니다.
워털루의 마지막 척탄병 (1818 년경)
나폴레옹은 1815년 3월 망명에서 돌아와 권력을 잡았는데, 국가 연합의 즉각적인 반대에 부딪혀 현재의 브뤼셀에서 남쪽으로 불과 9마일 떨어진 워털루 전투에서 절정에 달했습니다. 참전한 73,000명의 프랑스 군인 중 절반 이상이 죽거나 포로가 되거나 부상을 입었으며, 나폴레옹 제국 근위대의 이 척탄병은 방금 그 시체 중 일부를 묻고 있었습니다. 그는 오른쪽 다리와 발에 경미한 상처를 입은 채 생각에 잠긴 모습으로 보인다.
호레이스 버넷 (1789-1863), 워털루의 마지막 척탄병 (1818 년경), 캔버스에 유채, 46 x 55 cm, 노턴 사이먼 박물관, 패서디나, 캘리포니아. Wikimedia Commons.
무덤에 부분적으로 묻힌 그의 주변에는 소총 볼트, 총검, 그리고 가장 중요한 프랑스 제국과 제국 근위대의 독수리를 포함한 다양한 전투 유물이 있습니다. 오른쪽 배경에는 매장되지 않은 영국군 시체가 버려져 있고, 왼쪽에는 불타는 황혼의 하늘이 외로운 십자가의 실루엣을 이루고 있습니다.
부상당한 연대의 개 (1819)
호레이스 버넷 (1789-1863), The Dog of the Regiment Wounded (1819), oil on canvas, 53 x 64 cm, The Wallace Collection, London. 위키미디어 코먼스.
제1제국의 전쟁에 대한 베르네의 또 다른 감동적인 통찰은 아마도 워털루의 암울한 전투 옆의 장면을 그린 이 그림이었습니다. 연대견은 머리에 표재성 부상을 입었고, 여기 있는 두 명의 병사는 전투에서 잠시 벗어나 엉덩이 플라스크에서 액체(아마도 알코올)로 상처를 닦고 있습니다.
클리시 장벽 (1820)
제1제국을 종식시키는 전쟁의 마지막 단계에서 파리는 1814년 3월 말에 공격을 받았다. 그 방어의 일부는 Clichy에 설치된 장벽이었으며, Moncey 원수 (말을 타고, 중앙)가 지휘했습니다. 여기서 그는 1814 년 3 월 30 일 원수의 말을 들고있는 방위군 대령 인 클로드 오디 오 (Claude Odiot)에게 명령을 내리고 있습니다.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클리시 배리어(The Clichy Barrier, 1820), 캔버스에 유채, 97.5 x 130.5 cm, 루브르 박물관, 파리. 위키미디어 코먼스.
다시 한 번 Vernet은 군사 교전에서 뒤섞인 민간인을 보여주며, 전경의 젊은 여성이 흰 염소 옆에서 어린 아기를 안고 있습니다. 또 다른 매혹적이고 수수께끼 같은 인물은 창백한 망토로 위장한 갑옷 투구를 쓰고 말 위에 앉아 맨 왼쪽에 있습니다.
예술가의 스튜디오 (1820 년경)
호레이스 베르네 (1789-1863), 예술가의 스튜디오 (1820 년경), 캔버스에 유채, 52 x 64 cm, 개인 소장품. 위키미디어 코먼스.
쿠르베가 그의 스튜디오를 우화적으로 그리기 훨씬 전까지만 해도 베르네의 스튜디오는 사람들로 붐비고 이야기가 풍부하며 수수께끼였습니다. 중앙에는 두 명의 젊은이가 벽에 묶여 있는 백마 옆에서 칼을 들고 서로 싸우고 있습니다. 백마 바로 앞에는 한 쌍의 권투 선수가 있고, 또 다른 젊은이는 의자 등받이에 앉아 몸 왼쪽에 소총을 들고 펜싱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왼쪽 배경에는 두 명의 학생이 실제로 이젤에서 그림을 그리고 있지만 방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이젤은 참석한 사람들에게 완전히 무시됩니다. 또 다른 화가는 맨 왼쪽에서 작업 중인데, 세 명의 젊은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 같으며, 드럼 연주자가 동행하고 있다. 또 다른 작은 무리의 젊은이들이 왼쪽 벽에 기대어 토론을 하고 있었다.
중앙 전경에는 화난 흰 개, 왼쪽 배경에는 작은 애완 원숭이, 중앙 벽에는 안장이 걸려 있고 뒷벽에는 큰 유화가 있습니다.
바이런스 마제파(Byron's Mazeppa)
1819년, 영국의 유명한 시인 바이런 경(Lord Byron)은 나중에 우크라이나 코사크의 헤트먼이 된 이반 마제파(Ivan Mazepa, 1639-1709)의 초기 시절에 대한 대중적인 전설을 바탕으로 마제파(Mazeppa)라는 제목의 서사시를 출판했습니다. 젊었을 때 마제파는 왕 요한 2세 카시미르 바사의 궁정에서 판사로 일했습니다. 그는 테레사 백작 부인과 바람을 피웠는데, 그녀는 나이 많은 백작과 결혼했습니다. 백작은 마제파를 벌거벗긴 채 야생마의 등에 매달아 놓는 벌을 내렸다.
바이런의 시는 마제파가 말 뒤에서 긴 여행을 하는 동안 겪은 고통과 인내를 자세히 묘사하고 있으며, 베르네의 가장 생생한 그림 중 하나의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호레이스 베르네 (1789-1863), 마제파 (연구) (1826), 캔버스에 유채, 33 x 41 cm, 쿤스트할레 브레멘, 독일. 위키미디어 코먼스.
마제파(Mazeppa, 1826)에 대한 이 연구에서는 말이 늑대에게 쫓기며 황량한 땅을 질주하는 것처럼 스케치와 매우 제스처적인 붓놀림이 캔버스 전체에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마제파와 늑대들(Mazeppa and the Wolves, 1826), oil on canvas, 97 x 136 cm, 칼베 미술관, 아비뇽, 프랑스. 위키미디어 코먼스.
베르네의 완성품인 마제파와 늑대들(Mazeppa and the Wolves, 1826)은 연구의 자발성과 속도를 희생하는 대신 디테일과 매끄러운 페인트 표면을 얻는다. 하지만 이를 통해 그는 늑대의 무시무시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테이트 브리튼에 있는 존 프레드릭 헤링(John Frederick Herring)의 약간 후기 버전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 (연구) (1828/1832)
Horace Vernet (1789-1863), Judith and Holofernes (study) (1828/1832), oil on canvas, 26 x 33.5 cm, Museum of Fine Arts, 휴스턴, 텍사스. 위키미디어 코먼스.
베르네는 또한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에 대한 다소 특이한 치료법을 연구했다. 홀로페르네의 참수 직전, 도중, 또는 그 직후의 행동을 보여주는 대신, 그는 유디트가 페리페테이아의 순간에 오른손에 칼을 들고 홀로페르네스를 바라보며 그를 죽여야 할지 고민하는 모습을 그린다. 이것은 예를 들어, 푸생이 아르미다를 대했을 때, 그녀가 다른 방향으로 마음을 바꿨을 때와 흥미로운 유사점이었을 것이다.
유디트의 모델은 1830년 오노레 드 발자크와 불륜을 저지른 사교계 안주인 올림프 펠리시에(1799-1878)로, 나중에 이탈리아 작곡가 조아키노 로시니의 두 번째 아내가 되었다.
결국, Vernet은 1831 년 살롱에서 전시 한 대안 작곡에 대한보다 심리학적 인 접근 방식을 포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교황의 군대에 기습당한 이탈리아 도적들 (1830년)
로마의 프랑스 아카데미 원장 시절, 베르네는 살바토르 로사가 그토록 사랑했던 도적이나 도적단을 경험했을 것이다. 이들은 이탈리아 시골, 특히 알프스 산기슭에서 활동했다.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교황 군대에 놀란 이탈리아 도적들(Italian Brigands Surprised by Papal Troops, 1830), oil on canvas, 86.7 x 131.5 cm, Walters Art Museum, Baltimore, MD. 이미지 제공: 월터스 미술관, Wikimedia Commons.
여기서 그는 지중해의 짙은 푸른 물을 뒤로하고 바위의 갈라진 틈을 통과하는 구부러진 곳에서 왼쪽에서 보이는 코치에 대한 Banditi의 공격으로 인한 장면을 보여줍니다. 도둑들은 마차에서 내린 귀중품을 훔쳐 달아났을 뿐만 아니라, 승객들에게도 피해를 입혔는데, 옅은 파란색을 입은 한 여자가 오른쪽 언덕 중턱에 있었다. 그들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것은 소총, 권총, 무시무시한 군도로 무장한 기마 부대입니다.
콘스탄티누스 점령 (1838년)
베르네는 상세하고 꼼꼼하게 그려진 전투 기록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중 일부에서는 극단적인 파노라마 형식을 사용했지만, 모든 의상의 공통점은 전투의 상황, 위험, 혼돈을 포착하는 능력입니다.
알제리에서 프랑스 원정의 일환으로 1837년 콘스탄티누스 원정은 군사적 중요성은 제한적이었지만 국내 정치적 이점을 제공했다. 베르네의 그림은 10월 13일 마지막 공격에서 정상을 향해 싸우는 군대의 무질서한 투쟁을 보여줍니다. 사령관이 된 발레 장군은 11월 11일 프랑스 원수, 12월 1일 알제리 총독이 되었다.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콘스탄티누스 점령(The Taking of Constantine, 1838), 캔버스에 유채, 512 x 518 cm, 베르사유 궁전, 프랑스. 위키미디어 코먼스.
죽음의 천사 (1851)
19세기는 특히 결핵과 같은 질병, '왕의 죽음'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비교적 젊은 사람들의 죽음이 너무나 익숙한 시대였습니다. 마지막 선택은 모두가 두려워하는 것에 대한 Vernet의 감동적인 묘사입니다.
호레이스 베르네(Horace Vernet, 1789-1863), 죽음의 천사(The Angel of Death, 1851), 캔버스에 유채, 146 x 113 cm, 에르미타주 미술관, 상트페테르부르크, 러시아. 위키미디어 코먼스.
한 젊은이가 침대 옆에서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모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의 맞은편에는 조명이 켜진 성경책이 펼쳐져 있고, 그 위에는 성화가 벽에 걸려 있고, 꽃 장식이 있으며, 기도로 불꽃이 타오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침대를 차지하고 있는 아름다운 젊은 여자가 침대에서 들어 올려지고 있다. 그녀의 오른손은 치켜 올라가 있었고, 검지 손가락은 하늘을 가리키고 있었다.
그녀의 뒤에는 날개의 바깥쪽 표면이 검고, 긴 검은 로브를 입고, 얼굴은 두건으로 가려진 죽음의 천사가 그녀를 들어 올려 하늘에서 내려오는 광선을 향해 그녀의 몸을 들어 올리고 있었다.
이것은 죽음에 대한 19세기 유럽인들의 태도와 그 공통된 내러티브를 전형적으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