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왼쪽부터)강혜지양, 노종원군, 송재현군, 강택현군. |
강양은 "아빠가 나를 위해 펜치로 스테이플러 침을 눌러 주시는 모습에 착안했다"면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 작은 힘으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생명과학자가 꿈이라는 강양은 "나중에 수술용 스테이플러도 만들고 싶다"고 했다.
올해 발명전에는 작년보다 37%나 늘어난 9957건이 출품됐다. 2등인 국무총리상은 대전 문정중 1학년 노종원군이 출품한 '스틱형 압정 제거기'가 받았다. 샤프의 원리를 이용해 압정을 쉽고 안전하게 뺄 수 있도록 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사무총장상에는 서울 보성고 3학년 송재현군이 낸 '내용물 처리 통이 구비된 종이컵 수거기'가 선정됐다. 종이컵을 대각선으로 떨어지게 해 잔여물을 따로 처리하지 않게끔 했다.
조선일보사장상에는 경기 창우초교 6학년 강택현군의 'Food Garbage Clear Bag(음식물쓰레기 처리봉지)'이 선정됐다. 손에 묻히지 않고 깔끔하게 버릴 수 있다.
|
▲ 주요 수상작품 사진. (시계방향으로) 깜끔 스테이플러(강혜지), 스틱형 압정제거기(노종원), 내용물 처리 통이 구비된 종이컵수거기(송재현), Food Garbage Clear Bag(강택현)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제공 |
이 밖에 경기 경화여고 박수미 학생 등 16명이 금상을, 경북 포항 영신고 박성민 학생 등 40명이 은상을 받는 등 총 315점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학생 수상작 160점과 교사 수상작 9점은 국립과천과학관에서 20~29일 전시된다.
미래 인재의 조건
① 동심, 상상력과 창의력의 출발점
미래의 인재는 어떤 분야에서건, 유형이든 무형이든, 장인의 마음으로 명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사람이다. 남들이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고유의 것, 희소성이 있는 유무형의 생산물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러한 능력은 지식이 아닌, 동심에서 출발한다. 순수한 동심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발견해내는 힘이 있으며 그 재능을 일깨워준다. 동심에서 출발한 자유로운 상상력,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은 독창적인 생각과 창의력이 남과는 다른 차별성을 만들고 그것이 곧 고(高)부가가치로 이어지는 재원이 된다.
따라서 자녀를 미래의 인재로 만들고자 한다면 이 동심이 다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고,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그 재능을 펼치고, 열정을 다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② 부족한 2%를 채우는 감각
미래 인재의 또 다른 조건은 통찰력을 가진 직관, 순간의 지혜로운 사고가 가능한 사람이다. 단편적인 지식을 넘어서서, 기발한 아이디어, 모든 상황에 꼭 들어맞는 묘수, 혜안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는 다시 말해 노력과 성실성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그 무엇, 남들이 갖고 있지 않은 부족한 2%를 채우는 감각이기도 하다. 이 감각이 열린 사람은 한 사람이 아닌 수많은 사람들을 먹여 살린다. 따라서 이 감각은 미래 사회 인재가 되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백년, 이백 년 후 대한민국의 위상은 이러한 인재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작은 시작을 비록 미약하지만 소수의 아이들에게서부터 시작해본다. 빛viit을 받는 가운데 아이들이 근원에 대한 감사를 배우고 본래의 순수한 심성으로 되돌아가는 모습, 동심과 함께 상상력과 창의력이 되살아나는 과정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발견한다.
훗날 이 아이들이 부모가 되어 아이들을 낳고 또 그 아이들이 빛viit과 함께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할 때 과연 그 세상은 어떠한 모습으로 바뀌어 있을까.
그 빛나는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 창의 학교’는 미래 사회가 꼭 필요로 하는 인재의 산실이 될 것이다. 총명의 힘, 빛viit과 함께 아이들을 보듬고 미래의 인재를 키워내는 진정한 교육자와 부모님 그리고 우주의 마음이 한 마음이 되어 만드는 아주 특별한 학교이다.
출처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행복순환의 법칙 양장 특별판 P.147~149
의지와 상상력이 생겨요|┖ 빛명상하면은?
바로가기 : http://cafe.daum.net/webucs/8HiT/1200
이 진우 2011.07.20. 12:51
학교에서 녹색 마음밭 가꾸기 행사에서 상(그리기 은상)을 탔어요
빛명상을 하니 스스로 참여하는 의지와 상상력이 풍부해졌어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미래 인재의 조건! 빛명상으로 동심과 2%감각 부족한 감각을 채워서 자기 역량을 마음껏 발휘해 보는 아이들이 많아지기를 소원해 봅니다.^^
학교에서 상을 탄 이진우 님의 빛viit명상을 하면은 의지와 상상력이 생겨요. 참 좋으네요.^&^
빛 명상과 함께하는 많은 청소년분들이 더욱 세상을 위하여 좋은 일들을 많이 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윤진희님.
빛명상으로 청소년들이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 나갈수 있게 빛 창의학교의 발전과 학생들의 많은 참여가 기대됩니다.
축하드립니다 뉴스에서도봤는데 대단한학생들입니다 우리나라미래의발명가들이
우리빛명상과함께 한다면 더욱더 훌륭한작품들이나오지않을까 생각됩니다
영광스러운 발명상 한국인 청소념들 축하합니다. 이진우 님의 "빛명상을 하니 스스로 참여하는 의지와 상상력이 풍부해졌어요."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좋은 글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윤진희 님.
정말 행복한 소식입니다. 빛과 함께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의 꿈이 쑥쑥 자라기를 기대합니다^^
윤진희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빛과함께 할 미래의 꿈나무들을 그려봅니다.
부족한 2%를 채울 수 있는 빛명상을 많은 쳥소년들이 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