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요 |
연구목표 |
고려인삼은 2000여년 전의 동양 최고의 약물서인 「神農本草經」에 上品의 補氣藥으로 전승되어온 이래 지금까지 우리 나라의 최고의 특산물인 동시에 농산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인삼 하면 세계인 누구나 한국을 떠올리게 되었으며, 고려인삼은 명실공히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되고있다. 그러나 우리 인삼의 세계적 명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시장에서의 위상은 최근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우리 인삼의 수출 부진은 홍삼류에서 보다는 백삼류에서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98년 백삼의 수출실적은 3천8백만 달러로 '92년 8천8백만 달러보다 무려 60%나 감소한 실적을 나타내 우리 백삼이 국제시장에서 이미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우리 인삼산업의 국제경쟁력의 실추는 우리 인삼의 성가가 지난날에 비해 크게 떨어져 소비자로부터 외면 당하기보다는 세계시장에서 다른 외국 삼들의 경영 및 마케팅 전략상의 다양성에서 뒤지고 있다는 것과 본삼류가 아닌 선진국형 전문화 고부가가치 고려인삼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많다. 즉 현재는 원료삼시장에서도 품질은 분명히 월등히 우수한데도 불구하고 적절한 시장에 적절한 정보를 가지고 적절히 접근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홍콩과 같은 국제시장에서 서양삼(화기삼)과 같은 외국삼에 고려인삼의 마켓쉐어를 빼앗기고 있다. 인삼산업의 세계화를 통한 인삼산업의 재건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출촉진 전략의 수립 및 실천이 중요한 사안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삼의 재배에서 해외시장의 마케팅에 이르는 전과정 단계에서의 수출 지향적 전략이 수립되어야 하며 산·학·연이 연계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인삼의 산지에서 가공 및 수출마케팅에 이르는 가치창출사슬(value chain)상의 모든 단계에서의 문제점과 인삼산업 구성원들의 애로사항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한정된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총체적인 산업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또한, 고려인삼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려인삼의 국제 경쟁력을 비교 분석하여 우수성을 발굴하여 상품개발의 주요한 전략으로 활용하고, 전문화된 분획 및 성분레벨의 제품의 개발로서 Diol(고혈압 치료제, 진정제) 및 Triol(저혈압 치료제, 피로회복제)제품과 홍삼 특이사포닌인 ginsenoside Rh2 및 Rg3(암예방제) 등을 특화한 세계적인 기능성 브랜드를 창출함. 특히 인삼 생체내 대사산물에 대한 약효 동등성실험 및 안전성시험을 거쳐 고려인삼의 전문화 제품으로의 개발과 고려인삼의 탁월한 약효를 상승적으로 증대할 수 있는 한국적인 이미지의 고려인삼 혼합제품의 개발을 통하여 고려인삼제품의 수출증 대에 기여하고 우리 나라 인삼산업의 획기적인 부흥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려인삼의 고부가가치 인삼제품 상품화 전략'에 있다. 이 과제는 제2단계 학제간 연구의 한 하부과제로 수행되며, 앞서 언급한 사회과학적 접근 즉 전략 개발 차원에서 수출 잠재력이 있는 신제품개발 및 실천 전략 개발과 자연과학적인 접근인 고려인삼 우월성 확인을 위한 생리활성물질 비교분석과 신 기능성 제품의 개발을 주안점으로 한다. 물론 본 과제는 제 2단계 "기술개발 전략 및 상품화 전략"의 전방위적 연구의 성격을 띄고 있다. |
연구내용 |
본 연구는 국제무대에서 우리 인삼의 위상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고 있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고부가가치 인삼제품의 상품화에 필요한 전략적 과제를 도출하고 그 실천 프로그램을 수립하며, 우리 인삼의 대외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생리활성물질 비교실험을 실시하고, 고부가가치 신 기능성 인삼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연구개발에 주력한다. 1. 상품화 전략 개발 ⇒ 고려인삼의 경쟁범위를 모든 건강관련 산업으로 규정하여 세계 Herb시장에서 인삼의 역할 정의를 통한 시장 포지셔닝 ⇒ 건강관련 상품시장들과 상호보완 할 수 있는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총체적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국제화를 촉진하는 방안 수립을 통한 제품시너지의 극대화 ⇒ 공략시장을 화교국 뿐만 아니라 거대 잠재시장인 북미 및 유럽의 건강보조식품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인삼제품의 수출전략을 재검토하고 해외시장에서 경쟁국의 마케팅전략에 대응하기 위하여 수출 마케팅 전략을 구축 ⇒ 새로이 개발되는 인삼 신제품이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입하여 수출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제품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해외 소비자 조사와 분석을 통해 제공하여 신제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수립 2. 생리활성물질 비교분석 ⇒ 경쟁삼인 중국삼 및 화기삼과의 생리활성물질 비교연구를 통해 우리인삼의 차별화를 강화하며 가능한 탁월한 효능을 발굴하여 상품화 전략으로 활용 3. 신 기능성 제품 개발 ⇒ 인삼사포닌의 생체내 대사산물의 약효 동등성 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기능성 제품 개발 ⇒ 대량분리법의 개발을 통한 분획 및 성분레벨의 전문화 기능성 제품 개발 ⇒ 홍삼 특이성분 고함유 암예방 기능성 제품 개발 ⇒ 인삼과 한국이미지의 전통생약을 혼합하여 기능성이 상승적으로 향상된 고려인삼혼합 제품 개발 |
색인어 |
고부가가치 인삼제품, 상품화 전략, 생리활성물질 비교실험, 신 기능성 식품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