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랑길45코스 (대포항-외옹치 바다향기로-아바이마을-속초중앙시장-영금정-영랑호-범바위) 낭만여행
https://youtu.be/4SBp1A_QJdU?si=XN8uSyrSvrR83hWv
해파랑길45코스(속초 해맞이공원-대포항-영랑호-장사항)낭만여행
설악해맞이공원-대포항-외옹치항입구-롯데리조트-
외옹치바다향기로-외옹치해변-소류지목교-
속초해변-청호초교-아바이마을-설악대교-금강대교-
속초항-속소해양경찰서-
영금정-속초등대전망대-등대해변-사진교-영랑호입구-속초의료원-
영랑호수공원-범바위(관음암,영랑정)-화랑도체험단지-핵석전시장-카누경기장-영랑교-장사항.
탐방거리 17.77km 출발합니다.
설악해맞이공원을 출발하여, 대포항의 싱싱한 활어와 새우튀김 골목의 먹거리촌인 속초시 대포동을 지납니다.
대포는 큰 어항 포구라는 뜻으로 한개라 부르던 것을 한자로 대포라고 표기 한데서 유래 되었습니다.
대포마을은 아름다운 어촌 100선에 선정된 마을입니다.
속초 대포동 외옹치 해안에 조성된 바다향기로는 바다위 테크길입니다.
1953년 휴전 이후 사실상 민간인 출입이 통제돼오다 1970년 무장공비 침투사건으로 해안경계 철책이 설치되면서 완전히 차단된 곳이었습니다.
호텔롯데가 외옹치에 리조트를 건립하는 사업을 시작한 것을 계기로 속초시는 바다향기로를 개방한것입니다
총연장은 속초해수욕장∼외옹치 해안∼외옹치항 구간 2.5㎞로 전망대와 벤치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였습니다.
해안경계용 철책도 일부는 철거하지 않고 남겨놓아 이 지역이 과거 무장공비 침투지역이라는 점을 관광객들이 알 수 있게 했습니다.
"바다향기로 테마거리 조성사업을 통한 다양한 즐길 거리가 제공되어 연간 방문객이 100만 명 이상 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설악산 척산온천과 함께 속초의 대표적 명소인 속초해변으로들어섭니다.
속초시 조양동 해안선 길이 2km에
모래질이 양호하고 송림이 좋으며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합니다.
속초 8경중 하나인 조도 일출이 좋은 곳 입니다.
월남 실향민이 모여사는 아바이마을등의 관광지가 있습니다.
아바이순대집에 들러 순대맛을 봅니다.
속초항은 속초시에 있는 무역항으로 청초호 입구 북쪽을 막고있는 영랑동의 돌출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금강산 관광시 속초항여객 터미널에서 관광객이 출항하였습니다.
갯배는 한국전쟁 당시 청호동 ‘아바이마을’에 정착한 실향민이 시내를 왕래하기 위해 만든 이동수단이였습니다.
아바이마을은 속초에 있는 석호인 청초호로 인해 시내와 단절된 마을이었습니다.
2012년 청호동과 장사동을 연결하는 설악대교와 금강대교가 개통되면서 교통수단보다는 관광자원으로 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갯배는 승선원이 아닌 승객 힘으로 운행하는 국내 유일 무동력선입니다. 수로에 쇠줄을 설치하고 갈고리로 끌어당겨 배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속초중앙시장 구경갑니다.
영금정에 도착합니다.
속초시 동명동 속초등대밑의 바닷가에 크고 넓은 바위가 깔려있는 곳이 영금정입니다.
파도가 바위에 부딛치면 신묘한 율곡이 들려 이 소리를 신령한 거문고 소리와 같다 하여 영금정이라 불립니다.
속초시가 영금정 일대를 관광지로 개발, 남쪽 방파제 부근의 바위 위에 실제 정자를 건립하였습니다.
그리고 동명항 북쪽 해변 암봉에도 영금정이라는 정자가 또 있어, 같은 이름의 정자가 두곳 있습니다.
*속초등대전망대
속초시 영금정로 5길 8-28(영랑동)
일제강점기에 속초항 개발을 위해 이곳 돌산을 깨서 축항을 조성함으로서 지금의 넓은 암반으로 변했다고 합니다.
등대전망대에서 보는 설악산 경관, 그리고 해안선을 따라 멀리 금강산 까지 360도로 조망할수있는 자연경관이 등대와 잘 어우러져 조화로움을 더해 줍니다.
청호해변을 지나 영랑호 둘레길을 걸어봅니다.
속초시 장천동 금호동 영랑동에 걸쳐있는 호수입니다 .
신라의 화랑 영랑, 술랑, 남랑, 안상등이 금강산에서 수련하고 무술대회에 가는길 이였답니다.
영랑은 호반의 경치에 도취되어 무술대회에 나가는것 조차 잊었고 이로 인하여 호수의 이름을 영랑호라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넓이 1,190,088㎡(36만평), 둘레 8km 입니다.
주변에 속초8경의 하나인 범의 형상으로 웅크리고 앉아 있는 자태의 큰 바위가 여러개 모여있습니다.
수목이 우거지고 낚시 뱃놀이 수상스키 골프등을 즐길수있는 영랑호는 설악권의 주요 관광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영랑호 둘레길을 돌아보고 오늘의 최종 목적지인 장사항에 도착합니다.
회집 등 먹거리가 풍부한 장사항은 제법 인파로 북적이고 있었습니다.
해파랑길45코스(속초 해맞이공원-대포항-영랑호-장사항)낭만여행을 마칩니다.
다음카페 산들투어 해파랑길 투어단이 였습니다.
첫댓글 해파랑길45코스 (속초 해맞이공원-대포항-영랑호-장사항)낭만여행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O9Ts/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