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열흘 가까이...
강추위가 수그러들 기세가 아니네요
배터리의 수난시대이기도 하고요
야마하 JWX-2 수전동 휠 체어입니다
접이식이라 접어서 트렁크 적재가 가능한 전동 휠체어입니다
휠의 크기가
20인치, 22인치 24인치 세 가지가 있으며
후륜구동 방식입니다.
모터는 24V에 110W 모터 좌우 2개 240W의 파워를 갖추고 있으며
실용 경사 6° 등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속도는 전진 1.7Km~5.7 Km/h,
후진 0.9~2.8km/h 가능하구여
디자인상을 획득한 휠체어라 그런지 아주 세련된 느낌입니다
배터리는 오른쪽 뒷부분에 장착되구요
사양서입니다
구동 방식 | 후륜 직접 구동 |
무게(배터리 포함하지 않음) | 20인치: 15kg, 22, 24인치: 15.6kg |
유닛 내하중 | 130kg |
조타 방식 | 좌우 핸드 림 조작 |
구동 휠 직경 | 20(20×1 3/8) , 22(22×1 3/8) , 24(24×1 3/8) |
제어 방식 | 마이크로컴퓨터 제어 |
구동 모터(AC 서보 모터) | 30분 정격 출력 24V 110W×2 |
수동/전동 전환 | 수중 스위치 전환식 |
어시스트 속도 범위 | 0~6km/h 미만 |
실용 등반 각도 | 6° |
배터리 중량/용량 | 니켈 수소 | 2.9kg/24V×6.7Ah |
리튬 이온 | 3.4kg/25.2V×10.08Ah |
충전기: 니켈 수소 배터리 충전 시 | 전원 | AC100V~240V 50/60Hz |
충전 방식 | 완전 자동 충전 방식/충전기 장착 |
충전 시간 | 2.5~3시간 |
충전기: 리튬 이온 배터리 충전 시 | 전원 | AC100V~240V 50/60Hz |
충전 방식 | 완전 자동 충전 방식/플러그 충전(자체) |
충전 시간 | 약 4.0시간 |
어시스트 주행 거리 | <니켈 수소> 20km, <리튬 이온> 36km |
리튬이온배터리(11.2Ah)와 니켈수소 배터리(6.7Ah) 두 가지 옵션이 있어요
그런데.....
온라인 상 가격이
리튬이온 배터리가 약 106만 원 (109,780 엔)
니켈수소 배터리는 약 65만 원 (68,200 엔) 정도 합니다
가격이 장난이 아니죠?
국내에서는 니켈 수소 배터리가 대세인데요
비교적 저렴하고 수입하기가 까다롭지 않구요
한 분께서 수명을 다한 니켈 수소 배터리를 보내오셨어요
리튬이온으로 교체를 원하셨구요
니켈수소 배터리의 무게는 약 2.9Kg, 한번 충전으로 약 2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호환되는 기종은 JWX-1, JWB2-623, JW11, Active JW active PLUS +, towniijoy X PLUS +, JW swing,
JWX-1 PLUS +, Joey unit X PLUS +, JWX-2, JW, towniijoy x, JWX-1, Joey-unit x 등이 있어요
겉 라벨 표시입니다
NIMH (Nikel Metal Hydride), 니켈수소 배터리로 표기되어 있어요
니켈수소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가 나오기 전
아주 널리 쓰이던 생활용 배터리로
초창기 리튬이온배터리보다는
화재 위험이 비교적 작은 안전한 배터리로 장점이 있지만
메모리 효과 때문에
충전 량이 급히 줄어들고 수명이 짧아질 수 있어요
되도록이면 만충하여 최대한 오래 쓰고 다시 충전하는 방법을 쓰셔야만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있어요
그리고 같은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보다
크기가 크고 무거워
현재는 리튬이온으로 교체가 진행 중입니다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니켈수소배터리 40셀을 이용 20S2P로 구성되었습니다
배터리 전압은 25.63V로 정상 동작 중이고요...
충전 용량이 매우 짧겠죠?
사용된 셀은 니켈수소 4/3A 사이즈입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1.286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1.281V입니다
전압 분포는 1.281, 1.282, 1.281, 1.281, 2.181, 1.286, 1.284V입니다
전압 최대 편차는 0.005V, 0%대 언바란스입니다
아주 훌륭한 일제 셀이죠?
리튬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이구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셀이죠
14셀을 이용하여 7S2P로 구성하였구요
전압은 기존 24V에서 25.2V로
파워를 증가시키고
전류 용량은 6.7Ah에서 10Ah로
사용 시간도 늘어나고....
꿩도 먹고 알도 먹고...
갑작스러운 우천 시 대비 방수 포장하였구요
앞으로 10년 이상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아무리 비탈이 심한 동네에서도 문제 없어요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셀 교체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3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10Ah 교체 후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 리필 전 | 리필 후 |
전압 | 24V | 25.2V |
용량 | 6.7Ah | 10Ah |
예상 주행 거리 | 20Km | 30Km |
만약 최대로 업그레이드를 원할 시엔
15Ah (예상 주행 거리 약 45Km)까지도 가능합니다
리필 시
10Ah 또는 15Ah 두가지중 하나 선택하실 수 있어요
성능을 높이시겠다고
정품 리튬이온배터리를 백만 원 넘게 주고 굳이 멀리 가서 사 올 필요 없어요
용량도 11.2Ah로 리필시 용량보다 크지않거든요
기존에 쓰시던 니켈수소 배터리를 그냥 간단하게 리튬이온 셀로 교체하시면 돼요^^
용량은 30% ~ 120% 이상 더 많아지지만 비용은 반도 안들고......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SDI INR 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0Ah(10,000mAh, 종전은 6.7A,67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충전 전류 : 4.9Ah 이하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하며
완전 방전 시 만 충전까지 약 6시간이 걸립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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