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인스턴트 커피 시장동향
2021-04-06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김태민
- 코로나19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인스턴트 커피 인기 증가 -
- 소비자 기호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캡슐커피, RTD 커피 수요 증가 전망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커피(HS Code 210112, 커피 추출물, 에센스, 농축물 및 커피를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ㅇ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율
HS Code | 품명 | 관세율 | 부가가치세율 |
210112 | 커피 추출물, 에센스, 농축물 및 커피를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 0% | 15% |
자료: Saudi Customs
ㅇ 수입규제: 별도 수입규제 없음.
ㅇ 인증요건: 커피 조제품 및 커피는 식품으로 분류되며,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식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Saudi Food and Drug Authority) 인증 취득이 필수
- 사우디 식약청 인증이 필요한 식품, 의약품, 화장품 중 유일하게 식품은 현지 에이전트 없이 진행 가능
- 취득 절차: 제조사 등록→SFDA Food Registration 신청→샘플 발송→성분 테스트→라벨링→가격 책정→현장실사(필요시)→유통 라이선스 취득 순
사우디 커피시장 규모
사우디 커피시장 전체 규모는 2020년 기준 18억7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5% 성장하며 빠른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 커피 유형별로는 원두가 전체 커피시장의 40.2%를 차지했으며, 인스턴트 커피가 59.8%를 차지했다. 2021년에는 전년대비 7.6% 상승이 전망돼 약 19억 4451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Euromonitor).
2017~2022년 사우디 커피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e | 2022f |
원두 | 536.53 | 604.00 | 657.73 | 727.49 | 788.00 | 850.05 |
인스턴트커피 | 858.13 | 920.45 | 978.03 | 1,080.35 | 1,156.51 | 1,238.43 |
전체 | 1,394.67 | 1,524.45 | 1,635.76 | 1,807.84 | 1,944.51 | 2,088.48 |
증감률 | 7.7 | 9.3 | 7.3 | 10.5 | 7.6 | 7.4 |
자료: Euromonitor
주: 2021년은 추정치, 2022년은 전망치
사우디 커피 소비량은 2020년 기준 5만7693톤으로 전년대비 7.4%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7.6% 증가해 6만2102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2017~2022년 사우디 커피 소비량
(단위: 톤, %)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e | 2022f |
소비량 | 50,460.7 | 52,420.6 | 53,699.3 | 57,693.2 | 62,102.4 | 66,909.9 |
증감률 | 5.6 | 3.9 | 2.4 | 7.4 | 7.6 | 7.7 |
자료: Euromonitor('21년: 추정치, '22년: 전망치)
수입동향
인스턴트 커피(HS CODE: 210112)의 2019년 총수입액은 8327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40.1%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영국이 전체의 14.8%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고 한국은 3.7% 비중으로 7등을 기록했다.
2017-2019년 사우디 인스턴트 커피(HS Code 210112)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7 | 2018 | 2019 | 2017 | 2018 | 2019 | 2018/19 |
| 총계
| 119,758 | 138,935 | 83,267 | 100 | 100 | 100 | ▲40.1 |
1 | 영국 | 4,395 | 14,982 | 12,343 | 3.7 | 10.8 | 14.8 | ▲17.6 |
2 | 브라질 | 27,950 | 28,098 | 12,194 | 23.3 | 20.2 | 14.6 | ▲56.6 |
3 | 말레이시아 | 14,925 | 12,799 | 10,175 | 12.5 | 9.2 | 12.2 | ▲20.5 |
4 | 아랍에미리트 | 2,013 | 17,795 | 9,490 | 1.7 | 12.8 | 11.4 | ▲46.7 |
5 | 미국 | 6,521 | 9,403 | 7,729 | 5.4 | 6.8 | 9.3 | ▲17.8 |
6 | 덴마크 | 4,560 | 6,971 | 6,779 | 3.8 | 5.0 | 8.1 | ▲2.8 |
7 | 한국 | 20,283 | 11,550 | 3,087 | 16.9 | 8.3 | 3.7 | ▲73.3 |
8 | 태국 | 6,401 | 7,697 | 2,774 | 5.3 | 5.5 | 3.3 | ▲64.0 |
9 | 중국 | 1,838 | 2,067 | 2,466 | 1.5 | 1.5 | 3.0 | 19.3 |
10 | 인도네시아 | 1,099 | 1,288 | 2,103 | 0.9 | 0.9 | 2.5 | 63.3 |
자료 : ITC Trade Map
경쟁동향 및 시장 트렌드
1) 인스턴트 커피
코로나19로 인한 사우디 내 집합금지 제한조치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빈번히 지속되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인스턴트 커피의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원두와 달리 별도의 커피머신이 필요 없어 커피 종류 중 가장 인기가 높다.
2020년 사우디 내 원두-인스턴트 커피 경쟁동향
자료: Euromonitor(Fresh Coffee: 원두, Instant Coffee: 인스턴트 커피)
현지 시장 내에서는 3가지 인스턴트 커피가 있으며, 사우디 내 대형마트인 Carrrefour 기준 가격은 아래와 같다.
사우디 내 인기 인스턴트 커피 종류 및 가격
Nescafe | Alicafe | Davidoff |
| | |
가격: SAR 19.95 용량: 200g | 가격: SAR 44.95 용량: 20g x 35개 | 가격: SAR 35.95 용량: 100g |
자료 : Carrefour KSA
2) 캡슐커피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 기간이 길어지면서 사람들의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생겼다. 카페 방문이 불가능해지자 가정 내에서 다양하게 음료를 만들어 먹는 ‘홈 카페’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런 유행을 바탕으로 Nespresso, Dolce Gusto 같은 브랜드의 캡슐커피 머신의 판매량이 증가하기 시작했고 캡슐커피의 매출 또한 성장세를 보였다.
사우디 내 인기 캡슐커피 종류 및 가격
Nescafe Dolce Gusto | Segafredo | Starbucks |
| | |
가격: SAR 29.50 용량: 16캡슐 | 가격: SAR 10.95 용량: 10캡슐 | 가격: SAR 29.50 용량: 12캡슐 |
자료: Carrefour KSA
3) Ready-to-Drink(RTD) 커피
RTD 커피는 바로 마실 수 있는 포장커피(캔 커피 등)를 의미한다. 주로 슈퍼마켓이나 마트 등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여 젊은 소비자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2020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Starbucks와 Nescafe가 높은 점유율로 1, 2위를 각 차지하고 있는데 Starbucks의 경우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이다.
코로나19로 카페 출입이 제한되면서 사우디 내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 틱톡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집에서 제조가능한 ‘스타벅스 시크릿 메뉴’를 공유하기 시작했고 이는 팔로워들에 의해 Starbucks 매출량 및 점유율 증가로 이어졌다.
2020년 사우디 주요 Ready-to-Drink(RTD) 커피 브랜드 경쟁동향
자료: Euromonitor
사우디 내 주요 브랜드별 RTD 커피 종류
Starbucks Iced Coffee | Nescafe | Luna Ice Coffee | City Cafe Ice |
| |
| |
자료: Carrefour KSA, Nescafe, Luna Ice Coffee, City Café Ice
시사점
사우디 및 중동지역 국가들은 아랍의 전통적인 손님 환대문화가 자리 잡고 있으며, 종교적 의미로 술을 대신한 커피나 차를 대접하는 문화가 상당히 발달돼 있다. 실제로 매년 커피 시장 및 소비량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가 촉발한 언택트 시대에서는 개인의 기호에 맞춰 고를 수 있는 인스턴트 커피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존의 전통적인 인스턴트 커피에서 캡슐커피, RTD 커피 등으로의 이동 역시 자연스러운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사우디 시장은 다양한 풍미 중 단맛을 선호하지만, 현지에서 즐길 수 있는 음료의 종류는 제한적이다. 이런 특징을 고려하여 한국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RTD 커피와 커피 믹스 등을 현지 입맛에 맞춰 일부 현지화를 한다면 충분히 진입이 가능하다고 전망된다. 특히 최근 사우디 내 온라인 쇼핑, 배송 등도 활성화돼 Amazon Saudi, Noon.com 등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보다 빠르게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Saudi Customs, 현지언론(Arab News, Saudi Gazette 등),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