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몇일전부터 리뷰 촬영하는데 촛점이 잘 안잡힌다 했더니 오늘 드디어 쓰던 카메라가 말썽을 일으키며 서버렸습니다.
여태 쓰던 기종은 파나소식 루믹스 dmc-fz5 기종 이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46E8F0E4C51A851CB)
[현재 까페에 올리는 리뷰촬영에는 파라소닉 DMC-FZ5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입한지 5년이나 지난 제품이지만 여태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방에서는 캐논 파워샷 S2 IS 기종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두 제품다 구입당시는 최신 똑딱이로 500만 화소 지원에 12배율 광학줌을 지원하는 넘들이였습니다 당시 50만원 넘겨주고 산듯 하네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156E8F0E4C51A851CC)
일단 고장증세는 파워온을 해도 렌즈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마 렌즈를 당기고 늘여주는 모터이상인듯 합니다. 자세한 건 낼 센터에 맡겨봐야알겠지만 보나마마 수리비 엄청 때릴거 같네요.. 수입제품이 늘 그렇지만..무상기간에는 그런대로 잘해주지만 수리기간 넘으면 도저히 수리를 못할 정도로 엄청 쎄게 때린다는거 (결국 새거 사는게 낫지..)
결혼해서 첫아이 낳을때 산 기종이니 (파나소닉 제품) 한 5년을 써온것 같네요.. 일년에 엄청나게 리뷰용 촬영하고 사진 올리는거 생각하면 본전은 뽑고도 남은듯 합니다. 디카 사서 5년 썼으면 꽤 쓴거라 봐야겠죠..? 전에 양호형님이 말씀해주시는데 디지탈 카메라 같은 광학장비도 수명이 있다고 하시던데 그말이 맞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새 카메라를 구매할까 합니다. 추천받습니다. 까페에는 카메라에 관심많으시고 또 사진의 고수들이 많으시니 도움을 구해도 될듯 해서요...
주용도는 역시 리뷰용 촬영 입니다. 화소수 높고 그런것 보다 접사에서 좀더 선명하고 찍기 쉬운 기종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는 아이들이 커가니 나가서 사진도 찍어주고 싶습니다. (이러면 DSLR 로 가야하는데..) 여태 파나소닉 제품을 써왔는데 혹자는 너무 인위적이라 마음에 안든다는 분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잘 쓴 기종중 하나였습니다.
당시로는 가격대비 괜찮은 스펙 (광학12배줌 지원에 라이카 렌즈 장착 500 최대 500메가 지원등) 에 무엇보다 접사가 쉬워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파나소닉 제품은 촛점만 맞추면 색이나 해상도등을 알아서 지정해주더군요.. 여태 리뷰들이 다 파나소닉 DMC-FZ5 기종으로 찍은 사진들이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6E8F0E4C51A851CD)
[여태 리뷰용 사진기로 잘 써온 파라소닉 DMC-ZF5 기종의 사진 오늘 사망전에 마지막으로 찍은 사진 입니다. 아래는 캐논 파워샷 S2 IS기종으로 찍은 사진]
![](https://t1.daumcdn.net/cfile/cafe/174435244C4FC4F21C)
반면 작업기에 주로 쓰는 공방에서 사용중인 기종은 4년여쯤 구입한 캐논 제품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캐논보다는 파나소닉이 더 찍기 쉬운것 같습니다. (사진 비교) 뭐랄까 파나소닉은 촛점 거리만 맞추면 지가 알아서 다 조정해주는데 반해 캐논기종은 일일히 설정해주어야 한다고 할까..?
물론 캐논 기종가지고도 팬톰님이나 양호형님은 잘만 찍어주시더만요.. 역시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것이겠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196E8F0E4C51A853CE)
[역시 위에는 파나소닉 DMC-FZ5 아래는 POWER SHOT S2 IS 기종으로 찍은 사진]
![](https://t1.daumcdn.net/cfile/cafe/154435244C4FC4F721)
전부터 카메라 바꿔야지 생각했는데 갑자기 나가버리니 막막하네요.... 만약 카메라를 바꾼다면 어떤 기종 어떤 제품이 나을지 고민좀 해봐야겠습니다.
똑딱이 좋은넘을 한번 더살까...? 아님 DSLR 로 가야할까..?
역시 주용도는 실내에서 리뷰용 촬영하고 작품 사진인데... 여기에 대한 답은 전에 까페에 사진좀 찍는다는 부분이 말해준적이 있습니다.
일단 팬톰님은 ' 똑딱이 가지고도 리뷰 수준의 사진은 충분히 좋은 사진을 찍을수 있다. 괜한 돈 쓰지마라..' 라는 입장이고..
![](https://t1.daumcdn.net/cfile/cafe/1117A30B4956858F0C)
[이건 전에 팬톰님이 공방와서 캐논 S2-IS 기종으로 찍어준 제품사진..]
마포케이형님 은 ' 비싼건 비싼값을 한다.. 똑닥이도 잘 나오긴 하지만 DSLR 의 깊은 맛을 내기는 힘들다 여유되면 DSRL 로 가라' 라는 말씀이였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7135134A28159506)
[이건 마포케이형님이 DSLR 로 찍어주신것.. 아래는 캐논 S2 IS 기종으로 찍어준 사진 촬영자가 같은 사람이라고 봤을때 좀 차이는 있긴 하다.. 물론 조명이라던지 배경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https://t1.daumcdn.net/cfile/cafe/194BA51E4BAE1F4DA0)
![](https://t1.daumcdn.net/cfile/cafe/114BA51E4BAE1F4EA1)
두분다 틀린말은 아닌데... 그래도 다른분들의 고언을 더 듣고 싶네요... 뭐가 좋을까요..? 똑닥이 하이엔드 기종..? 아님 DSLR
참고로 현재 똑닥이로는 캐논 파워샷 S2 IS 를 사용중에 있고 이번에 파나소닉 (DMC-FZ5 ) 제품이 명을 다했기 때문에 한대를 구매해야할 판입니다.
요새 똑딱이 도 성능이 좋아지고 값은 싸졌던데... 똑딱이로 한번 더 가야할지..? 아님 DSLR 로 한다면 100만원 에서 150 수준에서 접사렌즈 포함 쓸만한 넘으로 구매할 기종이 있을지.. 혹시 카메라에 조예가 있으신분은 추천 부탁드립니다. (DSLR 른 중고도 괜찮습니다. 어차치 배우는 초보 입장이라..)
이는 향후 까페의 리뷰에 매우 중요한 하다는 점에서 적극적인 추천 지원 부탁드립니다~~ 주용도는 리뷰용 런너 촬영 및 작품 사진 촬영이고.. 부수적으로는 커가는 아이들 사진도 잘 찍어주고 싶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36E8F0E4C51A856CF)
[오늘 이 촬영을 마지막으로 지난 5년을 같이한 파라소닉 DMC-FZ 는 명을 다했습니다. 그래도 막 찍기 쉬운 기종이였는데..]
첫댓글 접사 모드에서..가운데 고정 포커스 맞추고 반셧터만 잘 응용하시믄 요즘 나온 왠만한 똑딱이는 다 괜찮을것 같은데요........뭐 저도 사진을 전공하지 않아서..접사 이런건 많이 약하지만...개인적으로 카메라는 캐논이 편하고 사진도 잘나오고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뭐 고수님들 의견은 다르시겠지만요.....
캐논이 좋다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어두언것 같기도 하고 (혹자는 중후하다고도 하는데..) 암튼 좋은 참고가 될듯 합니다.
어차피 사진의 결과물은 카메라 성능보다는 조명이 좌우합니다. 특히 모형 같은 미니어쳐 쪽에서는 더더욱 그렇죠. DSLR 써봐야 오히려 심도상 불리한 부분이 많아서 마크로 렌즈나 링라이트와 같은 추가적인 투자가 불가피합니다. 그냥 접사 성능 좋은 똑딱이에 남는 돈으로 삼각대와 간단한 간이스튜디오 조명 및 배경지 따위를 구해두는 게 리뷰 및 모형 촬영용으로는 최적일 겁니다.
그랗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SLR 카메라중에 렌즈군은 캐논이 확실이 다양하고 좋지만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는 니콘을 적극 추전합니다. 디자인도 질리지 않구요...두개다 써봤지만 결국 니콘을 선택한 1인입니다.
니콘은 아직 안써봤는데.. 접사능력이 좋다고 하더군요.. 이왕 하시는거 기종 추전도 ??^^
가격대비 성능은 d90이 좋습니다...저렴하면서 성능대비 짱입니다..^^
필카 디카 모두 캐논 EOS DSLR을 오랬동안 사용해온 여동생이 제 Ixus 950is를 가져가서 써보더니 여러모로 더 편리하다며 그대로 먹었습니다.
똑딱이에 한 표 추가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대학 다닐때 사진학 강의를 들은 적도 있고..... 쿨럭 ㅡ.ㅡ;;
똑딱이는 말 그대로 똑딱이 입니다. 이번처럼 한번 망가지면 대책이 없다는 것이 최대의 단점입니다.
돼지털 싱글렌즈 리플렉터 카메라 (영자변환하기 싫어서 풀어썼더니만 그게 더 구찮네.... )과의 비교는 사실상 불허입니다.
뭐 구구절절이 이유를 설명해봐야 다 본인들이 쓴는게 손에 익어서 제일 좋다고 할 것이고...
저역시 지금은 올림푸스 똑딱이 (순전히 접사가 잘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산 놈)를 쓰고 있지만 저도 인천앞바다에 무역선 들어오면
니콘 돼지털 어쩌구 저쩌구로 바꿀 겁니다. (사실은 사무실에서 쓰는 기종이 니콘 D-90입니다만... )
음~~ 니콘 d-90 말씀하시나 보네요.. 리스트에 새겨두겠습니다.
오로지 리뷰만 목적이라면 성능좋은 하이엔드급 똑딱이가 좋을꺼 같으나 리뷰말고 이것저것 다른 용도로도 쓰실거면 역시나 DSLR로 가는게 정답이 아닐까요?
그러겠죠..? 그래도 DSLR 의 유혹을 떨쳐버리기에는.. 똑딱이 사면 또 이거 망가질때까지 써야할텐데... 고민좀 되네요..
전 제가 니콘d-80을 쓰기 있기에 dslr 니콘 추천을..ㅎㅎ캐논dslr은 동생이 사용하고 있어서 살짝 사용해 봤는데 막쓰기에는 좋지만 개인적으로 세부 조정하는건 니콘이 더 편하더군여..dslr은 렌즈때문에 비용이 추가 되긴하지만 집에서만 찍거나 킷만 찍는 한정된 카메라보다는 비용이 추가되더라도 다방면으로 쓸수 있는 기종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ㄴ;콘 추천이 많네요... 참고하겠습니다.
단순 리뷰용이라면 똑딱이에 쨍한 조명이면되지만, 작품사진에 아이들사진까지 원하신다면 DSLR로 가세요. DSLR 기종은 누구의 추천보다는 관련사이트에서 관련글 읽고 찾아보면 답이 나옵니다. 전 후지 s5pro 사용 중.. ^^ SLR클럽 한번 가보세요..
이게 자료가 너무 방대하더군요.. 차근차근 찾아봐야겠습니다.
저는 당연히 DSLR추천해드립니다. 물론 이경우는 자금이 많이 들어가죠~~^^;;; DSLR을 사용하시려면 접사가 가능한 렌즈를 따로 구입하셔야 하니 아무래도 돈이 많이 들어가죵~~인물사진용이라면 캐논을 추천드리겠지만 리뷰제품 촬영은 저도 니콘을 추천해드립니다. 접사기능은 아무래도 니콘이 캐논보다는 좋더라구요~아마 줌렌즈 중에 어느정도 접사촬영을 지원하는 렌즈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입문용으로 괜찮은 제품 추천해주실만한게 있을지요..?
미러리스가 정답이네요.......소니 넥스나 삼성 녹스 알아보세요...크기도 똑딱이 수준이면서 화질은 디에스엘알급...고민하실 필요가읍내요
한번 알아봐야겠네요..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네...제가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비유를 하자면 똑딱이는 권총입니다. 가볍고 속사도 가능하고 무기의 역할도 잘 합니다. 그러나 확실히 죽이기위해서는 소총이나 반자동소총이 유리한것과 매우매우 유사한 경우인것이라 말씀드리고 싶군요. 하이엔드똑닥이는 데저트이글이랄까요..파괴력은 세지만 휴대는 좀 그런..니콘은 잘 모릅니다만 캐논 500시리즈는 K1A1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잘쏘는 사람은 잘쏘지요. 50시리즈는 k-2, 마크는 움..저격용? 암튼 저의 짧은 의견이었습니다. powershot G11을 추천 합니다. 끝으로 주무장과 부무장 둘다 강추입니다. HD동영상 가능한 DSLR인 550D도 있어요~그리고 요즘 화소수는 별 의미 없슴다..
아주 적절한 표현이시네요 ^^ 초보자가 시작할만한 DSLR 어떤게 좋을까요..? 렌즈도 좀 추천을... 말씀하신대로 주용도는 리뷰촬영 부임무로 애들 사진찍어줄라 그럽니다. 그리고 형 전문가 맞아요..-.-++
50D 요. 아님 500D....(동영상//)
제 똑딱이 뒤카도 얼마전 물먹고 저세상으로 가는 바람에 카메라구입을 고려중이었는데..모형 촬영만 할게 아니라 아이들이나 그밖의 생활속의 사진도 찍을 용도인지라..기왕이면 DSLR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민하는 모델은 위에 다 언급이 되어있네요. DSLR선택시 모형의 접사 사진이라면 마크로 렌즈나 별도의 접사링을 추가 구입을 해야할듯합니다.
좋은 제품 찾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똑딱이냐, DSLR이냐... 그러지마시고 요즘 소니에서 나온 하이브리드카메라는 어떠신지요? nex5, 아님 올림푸스 펜, 그리고 파나소닉꺼도 있지 싶은데요.
사실 DSLR은 무겁고 밖에 들고나가기 짜증날때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똑딱이는 말그대로 똑딱이라, 카메라 기능은 좋아진다하여도 렌즈의 성능으 DSLR을 못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공방에서만 쓸거면 DLSR이 좋겠지만, 놀러가서 애들 사진도 찍는다면 하이브리드를 선택하시는것도 괜찮을거라 생각됩니다. 가격은.. 매나 DSLR 보급기중 상위기종값정도 되겠네요.
그런것도 있군요..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편하게 마구 딱딱 찍기는 똑딱이. 결과물을 중시하면 DSLR. 둘의 차이는 결국 센서 크기와 렌즈 알 크기입니다. 그것이 모든 것을 결정합니다. 필카에서도 마찬가지였지요. 예전에야 메이저 렌즈 제작사들 사이에도 서로 기술 차이가 많이 나서 메이커도 상당히 중요했지만, 요즘은 메이저 렌즈 제작사들 사이의 실력차가 그다지 없습니다. 라이카렌즈 좋다고 하지만, 요즘 코시나(포익트랜더) 렌즈로 찍어 보면 아주 끝내줍니다. 그런 점에서 요즘 등장한 밀러레스는 상당히 매력이 있습니다. 정물을 찍는데는 AF속도는 문제가 안 되니까요. 똑딱이는 험비, 하이브리드는 스트라이커, DSLR은 탱크랄까요?
적절한 비유네요... 한메일 주소 알려주셔야 초대장 보내드리는데 ^^ 리뷰해달라고 주신 킷 시간이 걸릴듯 하네요.. 하필 이때 카메라가 고장나서...
내용이 너무 길어서 그냥 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참고로 저 카메라 장사 아녀요~~^^:;;
제 한메일은 yurmtoki@hanmail.net입니다. ^^
아참, 아이들 찍으시려면 화질 좋고 AF빠른 DSLR로 가시기를 강추합니다. 똑딱이나 하이엔드급 똑딱이로 사람 찍으면 찍을 때도 AF가 느려 불편하지만 나중에 결과물 보고 실망하게 되더군요. 약간 철 지난 중고 DSLR과 가급적 신형 똑딱이로 하이-로우 식으로 운영하시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밀러리스도 괜찮기는 한데...비싸죠. 이것저것 악세사리 사서 달아 DSLR처럼 꾸미면 가격이 보급형 DSLR을 아득히 뛰어넘는다는...F-16에 옵션 추가해서 F-15가격으로 사는 상황. 메이커로는 캐논,니콘,소니,후지 4개사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