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수가 줄어든 아이들
Q 내년이면 고3 올라가는 쌍둥이 아들이 있는 엄마입니다.
어릴땐 말도 잘하고 꾀나 밝은 아이들이였습니다.
7년전 남편과 이혼을 하고... 이혼하기 전에 둘이 싸우는 모습을 자주 봤습니다.
애들이 점점 말 수가 없어지더니...
지금은 아얘 목소리를 들 을 수도 없네요...
내년이면 고3이라 진로도 생각해야되고 하는데... 대화가 거의 불가능이다 보니...
미래에 대한 꿈이 없어요...ㅜ.ㅜ
애들 심리상담을 통해서 예전에 쌍둥이로 돌아왔음 합니다.
그냥 삶 자체를 자포자기 합니다.
그리고 어른하고 대화하는걸 엄청 불편해 합니다.
저희 쌍둥이...상담을 통해서 달라질 수 있겠죠???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하고 싶습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ㅜ.ㅜ
A 7년 전 어머니께서 이혼을 하고 어떻게든 두 아들을 잘 양육하고자 애를 많이 쓰셨을텐데 현재 아이들의 무기력한 모습에 마음이 많이 아프시겠습니다. 다행히 어머니께서 아이들의 모습을 민감하게 인지하시고 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시고자 하는 마음이 보여서 지금이라도 충분히 변화될 수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부모의 이혼으로 힘들었을 아이들의 마음을 알아주시고 어머니와 아이들의 관계도 살펴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도움을 받으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집에서 가까운 상담센터를 방문하셔도 되고, 필요하시면 저희 센터를 방문하셔도 좋겠습니다.
이혼가정의 청소년을 대하는 방법
1. 감정 인정 및 표현 장려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공감하며 경청합니다. 그들이 느끼는 슬픔, 분노, 혼란 등의 감정을 인정해줍니다. 일기를 쓰거나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2. 안정감 제공
가능한 한 일상적인 루틴을 유지하여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식사하고, 공부하고, 자는 등의 일상적인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3. 의사소통 개선
부모가 청소년과 개방적이고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답변합니다. 부모 간의 갈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합니다. 청소년을 중간에 두고 싸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긍정적인 관계 유지
가능한 한 양쪽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부모와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일정한 방문이나 통화 시간을 마련합니다.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또래 관계를 통해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5. 전문가의 도움 요청
청소년이 겪는 정서적 어려움이 크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심리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적절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학교 상담사와 협력하여 청소년이 학교 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6. 자아 존중감 향상
청소년이 잘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스포츠, 예술, 음악 등 청소년이 관심을 갖고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장려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7. 미래에 대한 희망 제공
청소년이 긍정적인 미래를 그려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도록 지원합니다. 이혼 가정에서도 성공적으로 성장한 사례나 이야기를 공유하여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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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서현, & 임혜림. (2020). 이혼가정 아동 관련 연구 경향의 역사적 고찰: IMF 외환위기 이후부터 2019 년까지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집, 51(1), 131-16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