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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러시아 화장품 시장동향 | |||||||||||||||||||||||||||||||||||||||||||||||||||||||||||||||||||||||||||||||||||||||||||||||||||||||||||||||||||||||||||||||||||||||||||||||||||||||||||||||||||||||||||||||||||||||||||||||||||||||||||||||||||||||||||||||||||||||||||||||||||||||||||||||||||||
게시일 | 2018-01-17 | 작성자 | 이태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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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러시아 | ||||||||||||||||||||||||||||||||||||||||||||||||||||||||||||||||||||||||||||||||||||||||||||||||||||||||||||||||||||||||||||||||||||||||||||||||||||||||||||||||||||||||||||||||||||||||||||||||||||||||||||||||||||||||||||||||||||||||||||||||||||||||||||||||||||
무역관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
HSCODE | 3304 | ||||||||||||||||||||||||||||||||||||||||||||||||||||||||||||||||||||||||||||||||||||||||||||||||||||||||||||||||||||||||||||||||||||||||||||||||||||||||||||||||||||||||||||||||||||||||||||||||||||||||||||||||||||||||||||||||||||||||||||||||||||||||||||||||||||
- 국내 화장품, 러시아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시장 확대 - - 러시아 경제 회복 등으로 당분간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기대됨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 등(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러시아 경기 침체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의 유럽산 럭셔리 화장품 구매 빈도가 줄어들고, 비교적 저렴한 한국산 화장품의 구매 빈도가 증가함. ㅇ 이러한 경제위기 상황을 역이용해 한국 화장품은 3년 연속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뛰어난 품질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음.
러시아 화장품 상세 수입 추이 (단위: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6년 러시아의 화장품을 포함한 뷰티제품 시장 규모는 2015년 같은 기간 대비 약 0.9% 증가한 91억4000만 달러로 세계 11위 수준 ㅇ 러시아 뷰티제품시장은 전 세계시장의 약 2%를 차지하는 규모 ㅇ 2015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보이던 뷰티제품 시장은 2016년 들어 반등세를 보임. 2016년의 시장규모 증감률을 살펴보면, 5.02%로 2015년도 대비 증가 추세임. 러시아 수입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러시아의 수입화장품 상위 10개국 동향(HS Code 3304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은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는 국가 중 2015년 대비 2016년 수입 증가율이 63.75%로 가장 높아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ㅇ 상트페테르부르크 내에는 토니모리, 미샤, 더페이스숍이 입점해 있으며 이 외에도 소매업체 및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수출되고 있음. ㅇ 대형유통업체와 드럭 스토어에서 일부 한국 브랜드 제품을 소규모로 판매하는 편이고, 한국 제품을 주로 다루는 소형유통업체들(예시, Holyskin 등)도 존재함. 한국 유명 화장품 업체들은 대부분 인터넷 쇼핑몰을 가지고 있으며, 러시아 전역에 배송 서비스를 제공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6년 기준 상트페테르부르크 화장품 판매점 종류와 개수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화장품 판매점 유형: 드럭스토어, 대형 유통업체, 단일 화장품 판매점(브랜드숍)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대형 유통업체로는 Ile de Beaute(일데보떼, www.iledebeaute.ru), L'Etoile(레뚜알, www.letoile.ru), Riv Gosh(리브고쉬, www.rivegauche.ru/) 등이 존재함. ㅇ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단일 화장품 판매점(브랜드숍)으로는 Yves Rocher(이브로쉐), The body Shop(더바디숍), LUSH(러쉬), L'Occitane(록시땅), STENDERS(스탠더스), Organic Shop(오가닉숍), Natura Siberica(내츄라 시베리카) 등이 존재함. 주요 화장품 브랜드숍
□ 관세율, 수입 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화장품 HS Code별 수입관세
자료원: KOTRA 러시아 소재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인증절차 및 제도 - 아래 13가지 화장품 품목에 해당하는 제품을 러시아로 수출할 경우 '제품등록인증서(Certificate of State Registration)'를 발급받아야 하며, 그 외 종류의 화장품 수출 시에는 '적합성 신고서(Declaration of Confirmity)' 발급이 필요 - 이러한 인증은 2009년 12월 시행된 정부 시행령 No. 982에 따라 2010년 2월 14일부로 이뤄지며, 이 법령에는 의무적으로 인증서와 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제품 리스트를 포함하고 있음. □ 시사점 ㅇ 앞서 통계와 같이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점점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만큼 국내 기업에 진출 기회가 있음. - 한국산 제품을 취급하는 현지 유통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 E-Commerce의 발달로 인해 다품종 소량수입 온라인 디스트리뷰터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ㅇ 화장품의 경우 러시아 각지에 있는 인증 대행사를 이용하면 인증이 비교적 저렴하고 간단하지만(약 1개월 소요), 미백 및 안티에이징 등 의료적 효과가 있는 화장품은 러시아 보건부의 인증을 별도로 취득해야 하는 바 이 점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함. ㅇ 다양한 러시아 화장품 유통 네트워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일단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선제적이고, 특히 화장품은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산업 분야이므로 SNS 등 초기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홍보방법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GTIS,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직접 취재 및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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