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학교에서 괴로운 일이 있어 죽고 싶었을 때 우리에게 알리지않고 친구의 도움으로 이겨낸 모양입니다
그 이후로 친구들은 살아가는 이유가 되었고,
흡연을 하는 등의 일탈을 하고 그걸 권유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싫어서 저희는 상황을 통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부모를 적으로 치부하고 집착하고 구속하는 사람으로만 여기고 가출을 세번 하고 또 나가려는 아이를 붙잡다가 몸을 끌어안고 땅바닥에 구르고 발길질을 당하며 경찰이 올때까지 버텨서 지금은 집에 데리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이를 지켜주고 싶다는 친구가 24시간 붙어있어요..
아이에게 집이 그렇게 싫으면 청소년쉼터로 가라고 하니 그건 죽어도 싫다고하며 처음에는 부모인 저희에게 집을 주고 나가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그럴 수 없음을 설명했지만 이해를 한건지 신경질만 잔뜩 내며 결국 집에 붙어있습니다.
항상 자기를 감시하고 미행한다고 여기는 엄마에 대한 혐오가 극에 달해 있고 마주하지도 않아서 저는 방에 틀어박혀있습니다. 아이을를 피하며 자고있을 때 청소나 설거지를 하고 끼니를 준비해주고 있어요
저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걸까요 목숨보다 소중한 아이가 저를 밀어내고 부정하고 있지만 포기하고 싶지않아요. 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저희 센터의 온라인 상담실을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모로서 정말 힘든 일을 겪으셨군요. 자녀가 집을 나가겠다고 하고, 힘든 일이 있을 때도 부모의 도움을 거부하니 정말 충격이 크셨겠습니다.
그런데 올려주신 글만 가지고는 상황을 잘 알 수가 없어서 상담에 제한이 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희망적인 것은 자녀에게는 곁에 붙어 있는 좋은 친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친구에게 고마움을 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녀가 어떤 이유로 집을 나가고 싶어 하는지를 알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잔소리를 많이 해서 그런지, 비난을 많이 해서 그런지, 컴퓨터 게임을 많이 해서 그런지, 부모가 자신의 마음을 헤아려 주지 않아서 그런지, 부모하고 대화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부모가 아주 권위적인 부모라서 그런 건지, 부모가 자주 싸워서 그런지, 부모가 다른 형제자매를 편애해서인지, 가정폭력이 있어서 그런지 등을 부모가 아시게 되면 자녀와 상호작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이 중에 해당되는 것이 있으면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태도를 바꾸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자녀를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자녀의 이야기를 경청하면 자녀도 서서히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동안의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몸에 익은 오래된 습관들이 있어서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권해 드립니다. 가까운 상담실에 도움을 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가출을 일삼고 부모를 거부하는 아이,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1. 가정이 아이에게 안전한 곳인지 되돌아보기
정서적인 안정감은 청소년기 신체적, 환경적 극심한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가정안에서 느끼는 불안감, 공포, 혼란스러움 등은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저해하고 다양한 문제적 역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들은 안전하다고 느끼지 않은 공간에서부터 자신을 지키는 목적으로 가출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들이 가정안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있는가, 느끼고 있지 않다면 어떤 요소들에서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부모-자녀 의사소통 개선하기
아이들이 가정안에서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은 “부모”입니다. 경제적으로 부유하다고 해서 가난해 끼니를 굶는 다고 해서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위협을 받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자신이 경험하는 갈등을 어떻게 풀고 대인관계를 맺어갈 것인가를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배우고 스스로를 존중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안정감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자원이 되었습니다. 가출 또한 의사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회피, 방어의 유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차단하고 단절하는 방식은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 보류해 두는 것임으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을 점검하고, 오해를 일으키는 방식들을 개선하며 “나의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받기
이미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부모-자녀간 서로에 걸림돌이 많은 경우에 해결을 위한 첫단추를 어디서부터 껴야할지 막막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돕고 탐색하기 어려운 내면, 무의식, 인지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있도록 심리상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용기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기에 부모-자녀 관계를 미리 사전에 탐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의지하는 아이/ 대장만하고 싶은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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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현주 (2023)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과 가출 생각이 있는 청소년들에서의 가출 실행 위험 요인 연구 , 한국학교보건학회지, 36(2):52-61
조인주. (2023). 청소년의 가출 충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문사회 21, 14(1):1907-1918.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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