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논리? 창의?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코딩
❝코딩으로 우리 미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글 윤정 | 그림 박현 | 초판 발행일 2021년 11월 25일
체제 46변형판(178×238㎜), 132쪽, 올컬러, 무선제본
정가 13,000원
대상 독자 초등학교 전 학년 (확산 독자 : 교사, 학부모)
ISBN 979-11-6363-543-7 (73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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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론 보도
“디지털 혁명 시대, 의대에서도 ‘코딩’ 교육 강화해야” (청년 의사)
“코딩 시대에 코딩 없이 살아남기”(이코노미 조선)
“일단 배우자, 코딩 열풍...”(한국일보)
■ 책 소개
2018년부터 초·중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과목으로 가르치면서 본격화한 코딩 교육 붐. 2019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 대상 연간 17시간의 코딩 교육이 의무화됐습니다. 『게임? 논리? 창의?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코딩』은 동화와 정보 페이지를 적절하게 배분하여 어린이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게임’을 소재로 하였기에 이야기에 흥미를 갖고 읽다 보면, 코딩에 대한 관심사를 저절로 키울 수 있습니다.
■ 코딩은 무엇이고, 어떻게 배워야 할까요?
<히어로 앤 좀비> 게임을 체험하며 코딩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자신의 꿈을 찾아 가는 어린이들의 이야기
『게임? 논리? 창의?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코딩』은 우리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컴퓨터를 비롯하여 각종 전자 기기에 어떤 식으로 프로그램이 입력되어 작동하는지를 기본 개념부터 알려 주는 책입니다. 최근 4차 산업 혁명으로 IT 분야의 일자리가 주목받는 만큼 코딩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관심 분야를 좀 더 확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이 기획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이 코딩의 기본 개념을 잡고, 실제 생활에서도 적용해 볼 수 있다면 더없이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 과학을 생활 속에서 이해하는 융합 교과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과학 교육은 어린이들의 삶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게임? 논리? 창의?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코딩』은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합니다.
과학을 단편적인 지식으로 접하면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에 접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동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낸 과학 정보를 통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생각을 정리하면, 보다 쉽게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찬반 토론이 가능한 다양한 과학 정보를 접함으로써 일방통행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때 그렇게 생각하는지 이유와 근거를 보다 정확하게 댈 수 있습니다.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시리즈는 현대를 살아가며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꼭 필요한 과학적 사고를 어린이들의 눈높이로 다시 살펴볼 수 있게 이끌어 주는 어린이 과학 입문서입니다.
■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흥미로운 이야기를 읽으며 끊임없이 생각하고 답을 찾는 사이, 과학은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을 깰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가치와 지혜를 하나씩 배울 것입니다. 무엇보다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는 구성으로 과학적 주제와 동화를 엮어 어린이 독자들이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 발상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폭넓은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설명함으로써 교과별로 조각나 있는 지식을 엮어 배경지식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통합 교과형 구성은 국어를 기본으로 과학에서부터 역사, 지리, 사회, 예술, 철학에 이르기까지 상식과 사회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안목도 키워 줄 것입니다.
줄거리
1장 수상한 게임 초대장
코딩은 잘 몰라도 게임은 너무나도 좋아하는 지호. 어느 날 컴퓨터를 켰더니 <히어로 앤 좀비> 게임의 무료 초대장이 와 있는 거예요. 선착순 100명이라는 말에 서둘러 클릭! 그런데 요란한 음악 소리와 함께 게임 속으로 들어가 버리지 뭐예요. 게임 캐릭터 ‘파랑 머리 번개’로 변해서 말이지요. 게임 속에서 좀비를 물리친 후 의기양양해진 지호. 이건 꿈일까요, 실제일까요?
2장 달콤한 유혹
다음 날 학교에서 제일 친한 친구 꽃별이와 만난 지호. 얘기를 하다 보니 꽃별이도 자기처럼 <히어로 앤 좀비> 게임 초대장을 받았지 뭐예요. 꽃별이 게임 캐릭터는 바로 ‘고양이 전사 미얌’. 진짜 게임 속으로 들어간 게 맞는지 서로 확인해 보기로 한 지호와 꽃별이. 새로운 이벤트에 당첨되어 초강력 울트라 아이템을 장착한 뒤 좀비를 물리치기로 했어요. 좀비에서 사람들을 구출하려는데 어디선가 갑자기 나타난 거대 좀비! 이걸 어쪄죠? 거대 좀비가 꽃별이를 꽉 움켜잡아 버렸어요. 지호야, 어서 꽃별이를 구해 줘!
3장 좀비 바이러스를 막아라
거대 좀비로부터 꽃별이를 구출해 낸 지호. 그런데 꽃별이가 그만 부상을 입었지 뭐예요. 게임 밖으로 나가면 괜찮을 줄 알았는데, 좀비 바이러스 때문인지 그 후로도 꽃별이는 아픈 사람처럼 앓아누웠어요. 좀비한테 물린 적도 없는 말이에요. 어른들한테 알리지도 못하고 병원을 찾은 지호와 은별이. 그곳에 만난 방과 후 코딩 선생님에게 그동안 있었던 일을 얘기했어요. 다행히도 코딩 선생님이 도와주기로 했어요. 선생님의 도움을 받으면 게임의 이상한 점도 해결하고, 꽃별이 병도 나을 수 있을까요?
4장 거대 좀비의 정체
집에 돌아온 지호는 반 친구 영락이가 갑자기 사라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걱정이 되어 영락이 집을 찾아갔더니, 컴퓨터 화면에 <히어로 앤 좀비> 게임이 있지 뭐예요. 영락이도 이 게임을 한 걸까요? 지호는 아무래도 영락이가 게임 속으로 들어가 거대 좀비가 되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어요. 꽃별이와 함께 거대 좀비 캐릭터로부터 영락이를 구하러 게임 속으로 들어간 지호. 영락이를 잘 설득해서 게임 밖으로 무사히 탈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5장 돌아온 히어로 앤 좀비
평소 영락이와 투닥투닥 싸웠던 지호와 영락이. 서로의 솔직한 마음을 고백함으로써 친구가 되었어요. 그런데 영락이는 거대 좀비로부터 빠져나와지지 않는 거예요. 오히려 더 포악해졌지요. 이때 갑자기 나타난 히어로 캐릭터 ‘코코’. 바로 방과 후 코딩 선생님이 게임 속으로 들어온 거예요. 코딩 프로그램을 잘 짜면 게임에서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다는데, 지호와 꽃별이는 이 문제를 멋지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 영락이와 지호, 꽃별이는 어떤 친구가 될까요? 코딩 공부도 열심히 하게 되었을까요?
목차
펴내는 글 / 도입 만화 – 코딩보다 게임
1장_ 수상한 게임 초대장
당신을 초대합니다 게임 속으로 파랑 머리 번개의 활약 | 토론왕 되기! 누구나 코딩을 할 줄 알아야 할까요? |
2장_ 달콤한 유혹
똑같은 고백 초특급 이벤트 거대 좀비가 나타났다! | 토론왕 되기! 코딩의 발달, 어디까지 왔을까요? |
3장_ 좀비 바이러스를 막아라
위험한 싸움 병원에서 만난 코코 샘 | 토론왕 되기! 해킹은 도대체 왜 하는 것일까요? |
뭉치 토론 만화 – 미라클의 음모
4장_ 거대 좀비의 정체
사라진 영락이 영락이의 비밀 도와줘, 히어로! | 토론왕 되기! 코딩 조기 교육 열풍, 문제점은 없을까요? |
5장_ 돌아온 히어로 앤 좀비
새로운 히어로 코딩을 배웠으면 써먹어라 미라클의 정체 | 토론왕 되기! 코딩의 발달은 인간에게 이롭기만 할까요? |
부록 –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 알아두면 좋은 코딩 관련 사이트 /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지은이 소개
글쓴이 윤정
전주에서 태어나고 인천의 골목길과 옥상에서 고무줄놀이, 돌멩이 공기놀이를 하며 자랐어요. 2008년 《어린이와 문학》 추천을 통해 동화작가가 되어 어린이책을 쓰기 시작했어요.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꿈꾸며, 오늘도 재미난 책을 쓰려고 끙끙 노력하고 있답니다. 지은 책으로 『공주도 똥을 눈다』, 『TV귀신 소파 귀신』, 『할아버지, 밥 먹어!』, 『내 생일도 국경일 하면 안 돼요?』, 『복수 맛 마카롱』 등이 있어요.
그린이 박현
어릴 때부터 끄적거리고 꼼지락대는 것을 좋아했어요. 덕분에 지금 어린이 책과 다양한 일러스트 분야에서 일하고 있답니다. 꼬부랑 할머니가 돼도 그림을 그리는 사람으로 살고 싶은 꿈이 있어요. 그린 책으로는 『열 살, 채근담을 만나다』, 『비밀-우리 모두가 들어야 하는 이야기』, 『달님에게 가고 싶어』, 『음식 도둑을 찾아라』, 『봄 그리고 또 봄』, 『다른 건 안 먹어』 등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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