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살아이 ADHD일까요?
Q 안녕하세요. 초등10살 남자아이 엄마입니디.
돌까지는 잘 몰랐었는데 아이 키우기가 참 힘들긴 했습니다.
먹을때 사방에 엄청흘리고 먹어요. 식탁에서 밥먹을때 허겁지겁 한가득 넣어 제대로 씹지도 않고 삼키고 먹고 나면 주변이며 발밑 방바닥에도 잔뜩 흘려놔요. 손가락이며 팔, 옷같은데 음식이 묻어도 아랑곳하지않고요, 의자같은데도 기름기 묻은 손으로 여기저기 만져서 묻어있어요. 10살 되도록 꽁무니 쫓아다니며 닦고 있는게 넘 화가 나요. 제일 스트레스에요. 1학년때까지는 마른편에 가까웠는데 2학년때부터 엄청먹더니 지금은 50키로다되가요.ㅜㅜ
평소에도 상황에 맞지않는 행동을 할때가 많아요.
친구랑 통화할때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왔다갔다 초조한듯 통화하고 가만히 있질 못해요.
게임할때는 또 초집중을 합니다. 티비볼때는 항상 옷을 입에 넣고 빨거나 손톱뜯거나 빨거나 아님 뭔가 손에 있는걸 입에 넣고 빨거나 하면서 봐요.
1학년때는 담임쌤이 아이가 돌발행동을 좀 한다고 했었고 2학년때는 상황과 맞지않는 질문을 하거나 엉뚱한 말을 가끔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순화해서 좋게 얘기하신거겠죠?
친구와의 관계는 처음엔 잘 사귀는데 시간이 지나보면 친구들이 아들한테 별 관심을 안갖는것같아요. 아무래도 자기말만하고 친구에 대한 배려가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굉장히 집중을 잘하고 헤어나오질 못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좋아하는 걸 얘기할때는 끝도 없이 얘기하기도 해요. 그만 얘기하라해도 자꾸 얘기하고 나중에 또 얘기하고...
본인 얘기는 많이 하는데 남얘기는 잘 안듣고 궁금해 하지도 않는 것 같아요.
마음은 굉장히 여려서 조금만 슬퍼도 잘 울고요,
자존심은 무지 강합니다.
잘못한 걸 부드럽게 얘기해 주면 본인이 더 죄송하다고 얘기하는 심성이 어린애에요.
제발 좋은 말씀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ADHD의 주된 툭징은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이 있습니다.
같은 진단을 받았더라도 충동성이 우세한 아동, 혹은 부주의와 충동성등 2가지가 모두 나타나는 아동 등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이 세가지 중 한가지 증상을 보이더라도 반드시 ADHD는 아닐 수 있습니다.
정확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진단명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명확한 진단은 올바르고 적절한 심리치료를 위하여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ADHD 아동의 경우 예를들면, 부주의하게 친구들에게 좋다고 터치하는 행동이 상대의 입장에서는 방해하거나 공격하는 것으로 오해 되어버리고 그러한 일이 반복되면서 주위 사람들로 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이 누적되어 점점 더 낙인찍히고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 메카니즘으로 아동에게 작용합니다.
과잉행동이 우세한 아동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있지를 못합니다. 수업시간의 착석과 집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도 다른 행동을 과잉하게 하는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심리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치료 접근이 요구됩니다.
단순히 지적하고 가르치는 것으로 호전되기 쉽지 않습니다.
ADHD의 주요 증상
초등학생에게 나타나는 ADHD의 주요 증상은 크게 주의력 결핍(집중력 부족)과 과잉 행동 및 충동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주의력 결핍
- 수업 중 집중하기 어려움.
-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지 못함.
- 지시에 따르지 않거나 자주 잊어버림.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2. 과잉 행동
-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몸을 흔들거나 움직임.
- 지나치게 말이 많음.
- 조용히 놀거나 활동하지 못함.
3. 충동성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말을 끊거나 방해함.
- 위험한 행동을 경고 없이 함.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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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노운, & 은혁기. (2024).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ADHD 치료 연구 동향 분석. 초등상담연구, 23(1), 29-5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