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청년층에게 가장 핫한 캐나다 프로그램을 꼽으라면 워킹홀리데이를 들 수 있는데요. 캐나다에 1년간 일을 하면서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라 많은 이들이 도전하고자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캐나다 문화를 경험하면서 어학연수를 하거나 일을 하며 경력을 쌓기도 하는데요.
캐나다에서 일을 하며 경력을 쌓은 이들은 후에 영주권 취득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어서 강력 추천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경력을 위해 취업을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지 않을 수 없을 텐데요. 과연 캐나다 워홀러는 어떻게 일자리를 찾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중 직업 구하기
캐나다 워킹 홀리데이 Working Holiday 프로그램을 이용해 캐나다에서 일할 수 있지만, 여기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점 중 하나가 어떻게 취업처를 구하는가입니다. 다른 나라에서 다른 나라의 언어로 일자리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그 시작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의 방법으로 일자리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캐나다에서 구직하는 방법
• 온라인 구직 사이트
• 지인 소개
• 이민 컨설팅 업체 소개
💡 여기서 잠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미리 준비하기
캐나다에 입국해 구직활동을 하기 전 무조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준비해두시기 바랍니다. 물론 구직 활동 중에 회사에 맞게 문서 형식이 달라질 수 있지만 미리 자신의 학력, 경력 등과 같은 기본 정보를 정리해두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의 경력과 같은 계통의 일을 찾아 하게 될 경우 나중에 이민 신청에도 큰 이점이 있습니다.
2. 온라인 구직 사이트
1) 캐나다 온라인 구직 사이트
캐나다 현지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직원을 구하고 일자리를 찾는 곳은 온라인 구직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캐나다를 대표하는 구직 사이트를 중심으로 직종을 검색해 찾는 편이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구직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캐나다 온라인 구직 사이트
• Indeed https://ca.indeed.com/
• Workopolis https://www.workopolis.com/en
• Monster https://www.monster.ca/
• Job Bank https://www.jobbank.gc.ca/home
• Craigslist Vancovuer https://vancouver.craigslist.org/
2) 한국인 커뮤니티
각 지역에 따라 한국인 커뮤니티도 많이 활성화되어 있어 구직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역 한인 카카오톡 모임과 페이스북, 카페가 있어서 해당 매체를 통해 활발한 정보 공유가 가능합니다.
※ 캐나다 투데이와 같은 네이버 카페를 통해서도 현지 거주인들 모임을 통해 정보 교류가 가능합니다.
3. 지인 소개
지인 소개도 가장 믿을만하고 확실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부족한 정보 속에서 헤매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이미 신뢰관계가 쌓인 상태에서 면접 등을 진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위험요소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지인 소개는 많은 편이 아니고 직업군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 항상 구인을 요하는 업체가 있는 상태가 아니라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 등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4. 이민 컨설팅 업체 활용
이민 컨설팅 업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민 컨설팅 업체 같은 경우 지인 소개와 온라인 구직 업체의 복합 형태라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일정 수 이상의 구인을 요하는 업체가 있다는 것과 이미 업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불안감을 덜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이민 컨설팅 업체를 활용하더라도 반드시 소개받은 업체 간 비교와 조건 등을 꼼꼼히 따져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는 것이 필수입니다.
※ 캐나다 전역 700여 개의 무료 취업 매칭 서비스
워킹홀리데이를 시작하는 분들 중 가볍게 캐나다를 선택해 오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좀 더 장기적인 계획 하에 미래를 준비하면 워킹홀리데이 이후에 삶의 방향을 정할 수 있는 선택지가 더 많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무엇보다 어떤 직업군을 갖고 어떻게 일할지 먼저 고민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국에서 하던 일과 같은 방향으로 일하는 것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미리 한국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와 이력서 등을 준비하는 것이 알찬 워킹홀리데이를 보내는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이 밖에도 캐나다 구직이 염려되는 분들이라면, 앞에서 언급한 3가지 방안으로 직장을 알아보는 것을 추천하며, 구직과 관련해 조언이나 일자리 소개를 원하시는 분이시라면 저희 🍁둥지이민 컨설팅의 카카오 플러스 채널이나 댓글을 통해 문의하시면 친절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ㅤ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