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오토클루저(정속주행장치)를 이용한 CB안테나 전동 브라켓 다이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시는것 같아 자료 올립니다.
우선 오토클루저 컨트롤러는 각그랜저(오토)차량에 달려 있으며 2.4용과 V6용이 있습니다.
제가 다이한것은 2.4용으로 이는 컨트롤러가 90도 회전을 합니다. V6용은 180도 회전을 하게 되어있어 90도로 다시 한번 개조가 필요합니다.
제작 과정은 동일하고 이후 설명에서 차이점을 설명하겠습니다.
첨언으로 현재 오토클루저에 대한 정보가 각 폐차장에 퍼져서 현재 시가가 3만원대로 형성되 있다는군요. 불과 작년만해도 만~만오천에 거래됬다고 하는데..
아뭏든 3만원이라도 가격대비 성능은 우수합니다.
지금 보시는것이 전동모터 뭉치에서 분리된 오토클루저입니다. 크기는 어른 주먹만하고 묵직한게 아주 튼실해 보입니다.
노란선이 두개 나와있는게 보이는데 이건 제가 사진찍기 전에 먼저 개조를 완료해서 2개만 나와있습니다. 원래 선 4개가 나옵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두가닥이 우리가 필요한 선이고 나머지 두가닥은 전자석용 선으로써 쓰지 않습니다.
저 두가닥 선에 12볼트 +와 -를 교대로 인가하면 모터가 윙~ 하며 정방향과 역방향으로 동작합니다.
가운데 꼭지를 잡고 돌리면 휙휙 잘돌아갑니다.
아래에 개조작업을 통해 우리는 이놈이 돌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부분을 복스를 이용해 분리합니다. (보관 필)
전면부 나사 4개 탈거합니다.
뚜껑을 열고보면 그림과 같이 기어가 보입니다. 여기서 손가락이 가리키는 기어를 탈거해야합니다.
이 기어를 탈거하려면..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부분의 나사 두개를 풀어냅니다. 그리고 저부분을 살살 돌리면 빠집니다.
조심스럽게 탈거합니다.
기어 끝부분에 볼베어링이 있습니다. 볼베어링이 빠지지 않게 잘 보관합니다.(기어 양쪽으로 볼베어링 2개 잊어버림 안됩니다.)
다음으로 가운데 둥그런 기어를 분리해야합니다. 꼭지를 잡고 암만 빼려해도 안빠집니다.
뒤에 나사로 고정이 되있기 때문이지요.
오토클루저를 뒤집고 보이는 나사들을 풀어냅니다.
뚜껑을 연 모습입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면 양 전선으로 12볼트 전압이 인가되면 가운데 보이는 핀이 회전을 합니다.
계속 회전하다 양옆에 달려있는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회전을 멈추게 되는 구조입니다.
지금은 노란색 전선이 양 옆으로 납땜되 있는데 원래 전선 4개가 들어옵니다. 가운데 선 두개는 필요없으니 잘라버리면 됩니다.
양옆의 나사를 풀고 들어낸 모습입니다. 가운데 보이는 나사를 풀고 핀을 잘 보관후 앞으로 다시 뒤집습니다.
꼭지를 잡고 뽑으면 위와같이 탈거됩니다.
기어를 들어낸 후 보면 드라이버와 가리키는데로 옴자 형태의 스톱링이 보입니다.
스톱링 프라이어를 이용해서 분리해야 합니다.
스톱링 프라이어가 없다면 송곳 두개나 롱노즈 뾰족한걸로 할 수 있는데 탈거가 상당히 힘듭니다.
이상하게 찍은 사진이 없어져서 다음은 글로 설명하겠습니다.(다시 탈거하려니 엄두가 안나서..ㅡ.ㅡ;)
스톱링을 탈거후 보이는 원형 톱니를 들어냅니다.
빼셔서 잘 살펴보시면 위쪽 기어와 아래쪽 기어와 서로 스프링 같은 걸로 연결되어 있어서 손으로 맞잡고 살짝 당겨보면 사이가 벌어집니다.
거기다가 200미리짜리 케이블타이를 잘라서 끼워준다고 물찬꼬끼리님이 인폼을 주셨지만 저는 못쓰는 시디를 도너츠형으로 잘라서 끼워 넣었습니다.
시디를 도너츠형으로 자른후 한쪽을 터서 그 틈에 집어넣었습니다.
이와같이 하는 이유는 처음에 꼭지를 잡고 돌릴때 확확 돌아갔던것을 전원이 인가되지 않으면 돌아가지 않게 고정해 주기 위해서입니다.
다 하셨으면 다시 기어를 끼우고 꼭지달린 기어까지 조립해서 돌아가나 돌아가지 않나를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돌아간다면 그 틈을 좀더 벌려야 되는거니까 케이블타이같은것을 잘라넣어 틈을 좀더 벌려줍니다.(케이블타이같은걸로 틈을 벌리시려면 접착제로 고정시켜줘야 합니다.)
돌아가지 않는다면 재조립합니다.
많은분들이 말씀하시는 대로 분해의 역순. ^^ (스톱링도 다시 잘 끼우십시오)
시디 자르고있는 사진은 있네요..ㅡ.ㅡ;
다음으로 뒤에 전원부 개조입니다. 보시는대로 양쪽 두 전선만 남기시고 가운데 두 선은 깔끔하게 합선이 일어나지 않게끔 제거해 줍니다.
후에 가운데 전선이 지나가는 구멍으로 물이 들어갈까봐 접착제바른 전선을 이용해 막아버렸습니다.
재조립후 꼭지를 잡고 돌려봅니다. 안돌아가야 정상입니다.
다음으로 배선을 해야합니다. 스위치와 가변저항을 준비합니다. 가변저항은 50옴짜리이고 1암페어짜리여야 합니다.
그림에 보시는건 0.5암페어인데 처음 다이하고 시험할때 연기가 모락모락..ㅡ.ㅡ;
가변저항을 다는 이유는 안테나가 올라갈땐 상관없지만 내려올때 속력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저항 안달면 사정없이 안테나가 지붕 칩니다. 떵~
급하게 그린 도면이라 잘 이해하실런지.. ㅡ.ㅡ; 허접스러워라..
다음은 물찬코끼리님의 인폼입니다.
안테나를 세웠다 내리는 스위치의 뒷면 접점을 보면 다리가 6개 있어야 합니다.
맨위 오른쪽을 1번 , 왼쪽을 2번
중간 오른쪽을 3번 , 왼쪽을 4번
맨밑 오른쪽을 5번 , 왼쪽을 6번으로 지정합니다.
그 다음은 납땜입니다.
앞에서 말한 가변저항의 두접점에 납땜을 한후 각각 7번 과 8번을 정합니다(바꿔도됨)
이제부터 중요합니다.
1번 에 7번을 연결하십시요.
2번 과 5번에 (-)선을 연결하십시요.
3번 과 4번에 모터의 양선을 하나씩 연결하십시요.
6번 과 8번에 (+)선을 연결하십시요.
가변저항입니다. 1암페어 이상으로 해야 불안납니다. ㅡ.ㅡ
저 스위치가 좋은게 업, 중립, 다운으로 되어있습니다. 즉 올리다가 스톱, 혹은 내리다가 스톱을 할 수 있는 스위치지요.
배선 완료하기 전의 사진입니다. 가운데 접점 두개에 각각 오토클루저에서 나온 전선 두개가 연결됩니다.
납땜하고 열수축튜브로 마무리하시고 12볼트를 인가해 시험시 동작하면 성공입니다.
가변저항으로 내려올때 속도 조절하신다음 실리콘같은걸로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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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부산,울산,경상
허접경찰님~~~~~~ 오토크루즈^^(펌)
happy~~^^*(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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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2.11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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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라(희주)
03.12.11 10:41
첫댓글
반지 탐나네용 ㅋㅋ (∏.∏ㆀ)
K.D.I(강동일)
03.12.11 22:35
ㅎㅎㅎ 경찰님이 잘하실라나.... 상당히 유익한 정보 경찰님에 완성된 오토크루즈를 기대하며^^
~허접경찰~(김석)
03.12.11 23:12
음 봐도 잘 모르것네요~~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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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반지 탐나네용 ㅋㅋ (∏.∏ㆀ)
ㅎㅎㅎ 경찰님이 잘하실라나.... 상당히 유익한 정보 경찰님에 완성된 오토크루즈를 기대하며^^
음 봐도 잘 모르것네요~~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