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SOOP (067160.KQ/매수)
: 분명히 바닥
리포트: https://bit.ly/4jSbIJj
■1Q25 Re: 광고 선방으로 컨센서스 상회
- SOOP은 1Q25 연결 기준 영업수익 1,077억원(+14.1%YoY, -3.7%QoQ), 영업이익 327억원(+14.8%YoY, +17.8%QoQ, OPM 30.4%)으로 컨센서스, 추정치를 모두 상회
- 플랫폼 서비스 매출액은 849억원(+7.9%YoY, +2.9%QoQ), 별풍선 매출액 824억원(+8.3%YoY, +3.2%QoQ)을 기록하며 분기 최고치를 경신. 팬덤 강화로 인한 ARPPU 증가가 주요
- 광고 매출은 219억원(+49.5%YoY, -21.5%QoQ)을 기록. 작년 1분기 대비 플랫폼 광고/컨텐츠형 광고가 +50.5%/+44.9% 증가한 부분이 긍정적. 컨텐츠 광고 성장은 발로란트 리그가 이끔
- 광고기타 매출 역시 +57.0% 성장했으며, 이는 자회사 CTTD의 일부 일회성 매출이 반영된 영향
- 플레이디 인수는 4월 3일 완료되었으며 2분기 실적부터 연결될 예정. 2024년 플레이디의 연간 영업이익 40억원 수준으로, PPA 상각 발생 예상되며 올해 이익 기여는 제한적으로 예상. PPA 상각 금액 확정에 따라 변경할 예정
- 플레이디 인수로 향후 SOOP의 플랫폼형 광고 부문, 자회사 CTTD와의 시너지, 비게임 광고주 확보를 기대
■2분기 SOOP 대규모 캠페인 예정
- 2025년 연결 기준 영업수익 4,775억원(+15.6%YoY), 영업이익 1,289억원(+13.6%YoY, OPM 27.0%)을 전망
- 플랫폼 서비스 매출액은 3,449억원(+5.6%YoY), 별풍선 매출액은 3,351억원(+6.0%YoY)로 추정
- 1분기에 이어 4월 별풍선은 7.2억개(+7.7%YoY)로 견조한 증가세. 연간 별풍선 개수 추정치는 전년 대비 +8.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나, 파트너 스트리머 비중 확대로 인한 take rate 소폭 감소를 반영
- 팬덤 경제로 인한 ARPPU 지속 성장 예상하며, 발로란트 리그 등 E스포츠 리그 활성화로 인한 트래픽 및 PU 증가도 가능하다고 판단
- 글로벌 SOOP의 동시 송출 스트리머는 300명 수준이며 아직 유의미한 트래픽 및 기부경제매출 발생하고 있지 않음
- 5월 16일 대규모 광고 캠페인 진행할 계획으로 태국 외에도 대만을 중심으로 침투 예정. 2분기 실적발표에서는 이번 분기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기대
■투자의견 Buy 및 목표주가 150,000원 유지
- SOOP은 현재 역사적 하단 수준인 12MF P/E 9배 수준에서 거래
- 이번 분기 실적 발표부터 MUV를 공개하지 않아 투자자들의 가시성이 떨어진 점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나 이를 감안해도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음
- 1) 글로벌 SOOP 동시 송출 확대, 2) 별풍선 지속 성장, 3) 플레이디 인수 후 재정비가 이뤄지고 있으나 SOOP의 주가는 아무런 기대감을 받지 않고 있음
- 상기한 3가지의 성과 확인에 따른 장기적 비중확대 접근이 여전히 유효하다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