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의 시외고속노선 속도 등 차량 운용에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꽤 언급됬지만 속도면에선 100 정속이거나 심지어 고속도로서 90으로 달려 고속도로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되는 일 비일비재합니다. 과속이나 난폭운전(특히 경남권 B K 등등은 대전통영고속도로서 니드포스피드 찍습니다)도 문제지만 고속도로서 느리게 가는건 다른 회사들한테 방해가 되기도 하고 승객들 입장서도 제시간보다 늦게 도착하면 불만이 많을겁니다. 실제 KD와 경북고속이 공배하는 강남-영주나 동서울-영주 시외노선 이용객들도 KD가 느린걸 알아 경북고속만 타는 승객들이 있고 실제 이 노선서 먼저 출발한 KD를 나중에 출발한 경북고속이 추월한 일도 있어서 버스매니아 층이 아닌 일반승객조차 KD 외면하고 서울발 안동 충주같이 독점노선 아니면 KD와 공배하는 타회사 이용합니다. 속도도 문제지만 차급 문제 장거리 시외고속노선서 일어나는 문제인데 전고높은 유니버스 노블이나 그랜버드 선샤인 실크로드 급이 아닌 전고 낮은 fx120을 투입하고 우등도 전고낮은 차량 뽑아 우등요금도 다 받아서 먹는다는 겁니다. KD가 아시아 최대 버스업체고 장거리 노선도많음에도 장거리 우등노선에 전고낮은 차량 투입으로 휠하우징 있는 좌석엔 발받침대도 없어 그 좌석은 기피좌석된지 오래입니다. KD가 규모와 달리 어렵고 회사 재량이라 해도 현재 KD는 충남고속 경북고속과 같이 고속버스 연합에 가입되있고 KD도 강남이나 센트럴발 시외고속노선 및 속리산 동부서 인수한 고속노선이 있는 고속버스 회사임에도 금호나 동양 중앙과 달리 전고 높은 차량을 안뽑아 서비스에 인색해도 너무 인색합니다. KD보다 규모작음에도 시외회사들도 뽑는 노블이나 선샤인 뽑는 금강이나 경원 같은 시외회사들 많은데도 이러는지라 그러합니다. 예외로 공항노선에 유니버스 노블을 넣지만 장거리 시외고속에 전고낮은 차량 투입 및 저속모드는 승객들을 이탈하게 금 만듭니다. 독점인 안동 노선 나중에 중앙선 준고속화로 인해 emu250으로 청량리나 수서(수서광주선 완공시)서 안동까지 1시간 반대면 KD는 타격입을겁니다. 신안동역 부근으로 터미널을 이전하면 경쟁력 떨어지는데도 말이죠.
첫댓글KD그룹의 문제점은 독점에 있습니다. 서울, 경기권 노선을 독점하다보니 입찰 시 5분 간격으로 운행하겠다고 제안서를 내고, 실제로는 15~2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수지가 안맞는다는 이유로. 사실은 원래 그렇게 운행할 생각이었고, 다른 버스회사들의 진입을 막기 위해서...그리고 다른 버스회사가 들어오면 온갖 겁박으로 그 노선을 반납하도록 한다는 것이죠. 과태료 먹여도 소용없습니다. 정말 거대공룡 하나 키우고 있습니다. 공무원들도 알고 있지만 어쩌지 못 하는 게 현실입니다. 과감하게 광역철도 연장을 키우고 KD그럽구간 영업정지시키고, KD그룹을 헤치시키는게 답입니다.
@KSG86KD 시외 고속 중 독점노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강남, 동서울-충주 경북내륙인 동서울발 상주나 안동 등 있고 동부고속서 인수한 원주-강릉 대전-강릉이 있죠. 찾아보면 더 있겠지만 동서울서 시외노선 중 독점있고 공배하는 노선 중 영주노선은 경북고속을 주로 이용합니다.
첫댓글 KD그룹의 문제점은 독점에 있습니다. 서울, 경기권 노선을 독점하다보니 입찰 시 5분 간격으로 운행하겠다고 제안서를 내고, 실제로는 15~2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수지가 안맞는다는 이유로. 사실은 원래 그렇게 운행할 생각이었고, 다른 버스회사들의 진입을 막기 위해서...그리고 다른 버스회사가 들어오면 온갖 겁박으로 그 노선을 반납하도록 한다는 것이죠. 과태료 먹여도 소용없습니다. 정말 거대공룡 하나 키우고 있습니다. 공무원들도 알고 있지만 어쩌지 못 하는 게 현실입니다. 과감하게 광역철도 연장을 키우고 KD그럽구간 영업정지시키고, KD그룹을 헤치시키는게 답입니다.
어떤 근거의 독점인가요?
지역 전체를 맡아서 독점이라 하신건가요?
아님 다른 이유로 독점이라 하신건가요?
KD가 독점이라 할 곳이 양주, 의정부, 연천, 이천, 여주뿐일텐데??
고속면허는 무조건 HD급으로 뽑으라는 조항이 없습니다.
예전에 코오롱고속도 SD급으로 뽑았구... 속리산고속도 SD급으로 뽑은 전례가 있죠...
또한 고속도로에서는 100km 안에서만 밟으면 문제 없습니다. 무조건 100까지 밟으라는 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100km가 최대로 밟을 수 있는 속도라는 얘기지.. 규정속도가 아니기 때문이죠..
@KSG86 저보다 더 많이 아시는 듯 한데...
반문하지 마시고, 제가 아는한 한 지역을 맡으면 그 지역을 독점하기 위해서 다른 업체의 입찰을 막거나 본인이 입찰 받은 후 계획대로 운행 안합니다. 더 많은 자료를 원하시면 국토부나 시도청에 문의하세요
@KSG86 KD 시외 고속 중 독점노선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강남, 동서울-충주 경북내륙인 동서울발 상주나 안동 등 있고 동부고속서 인수한 원주-강릉 대전-강릉이 있죠. 찾아보면 더 있겠지만
동서울서 시외노선 중 독점있고 공배하는 노선 중 영주노선은 경북고속을 주로 이용합니다.
일본은 철도가 민영인데 우리나라는 버스가 밍영이라서 차이가 있지만 민영의 폐해가 있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