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하기 싫어하는 아이
Q 엄마, 아빠 누나와 같이 살고 있습니다. 누나와는 6살 차이나는 남자 아이입니다
선생님께서 인지라던가 지능은 좋은 편이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수업시간에 주어지는 과제를 잘 수행하지 않는다고 하시네요.
스스로 할수 있는정도에 수준도 안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못하는게 아니고 안하는거라 걱정이 됩니다
집에서 보다 학교에서 더 안 합니다
집에서는 안하면 안되는 걸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좀 느린성향이기는 하나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하교에서 못한거 남겨서도 해보고 집에 가져와서도 시켜보는데 몇번은 하는데 지속적이지 못한것 같습니다.
혼도 내보고 칭찬도 해보고 학교갈때 약속도 하고 대답은 잘 하겠다고 합니다.
그런데 안하고 조금만 한다든가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왜 안했냐고 물어보면 하기 싫어서 안했다고 합니다.
손들고 발표도 잘 하고 한다고 해요 선생님께 말도 잘 하고 친구들과도 잘 지낸다고 합니다.
왜 그러는지 선생님께서는 심리적인 원인 일수도 상담을 받아보라고 하시네요.
A 안녕하세요? 초1인 아이가 학교에서 수업과제 수행을 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우선 환경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어린이집 생활을 끝낸지 얼마 되지 않은 초등학교 1학년생은 어린이집과는 확연하게 다른 학교 분위기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좀 느린 편이라고 하셨는데 기질상 느린 아이들은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아이가 적응하여 익숙할 때까지 주변에서 기다려주는 여유가 필요한데 학교 단체생활에서는 그럴 수가 없지요. 그러니 아이는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도 어려운데 정해진 시간 내에 수행까지 해야 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과정에서 좌절감을 경험하느니 아예 수행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두번째는 가정에서의 환경과 학교에서의 환경이 다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의 양육태도와 학교 담임 선생님의 상호작용 태도가 당연히 다르겠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름에서 오는 혼란이 아이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는 아이 자체의 반항적 태도인데요 말씀하신 바로는 손들고 발표도 잘 한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반항적 태도에서 기인한 것은 아닌 듯 합니다
환경이 달라짐으로 아이가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는 일은 아이에게 불안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아무래도 학교에서 부정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그것이 부모님에게도 연락이 되어 부모님으로부터도 부정적 피드백을 받거나 잘 수행하도록 압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점차 적응해갈 수 있도록 격려하셔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학습이 느린 우리아이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1. 학습자의 현재 수준과 속도에 맞춘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세요.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학습 내용을 제공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방법 등 다양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선호에 맞는 방법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론적인 학습보다는 실습이나 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직접 경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3. 학습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중요한 개념은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해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기적으로 복습 시간을 마련하여 이전에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장기 기억에 정착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4. 학습자가 진전을 보일 때마다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세요. 이는 자신감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했을 때 성공 경험을 통해 학습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5.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을 마련하세요.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고,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준비합니다. 학습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학습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느린 학습으로 인해 학습자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정서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자신감을 높이는 활동과 자존감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함께 모색하세요. 학습자에게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가르쳐, 학습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돕습니다.
7. 느린 학습이 지속될 경우, 심리상담 전문가나 심리학자의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시 학습 장애나 다른 교육적 필요에 대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맞춤형 지원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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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윤수, & 진탁. (2022). 강점기반 미술치료 코칭 프로그램이느린학습자의 심리․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6(1), 1-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