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프로그램 진행상황과 아이들 반응 저학년은 종이 빼빼로 만들기, 고학년은 어몽어스 보드게임북 만들기, 공통으로 LED 우주로켓 만들기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고학년은 어몽어스 게임북 표지와 보드게임 종이를 각자 개성에 맞게 색칠하여 게임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쉽게 휴대할 수 있도록 종이를 잘라 책 모양으로 만든 후 그 안에 보드게임을 붙여주었습니다. 시간상 보드게임을 해보지는 못했지만 보드게임북을 완성한 것에 모두 뿌듯해하였습니다. 저학년은 종이 빼빼로 만들기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빼빼로 포장지를 자르고 붙여 완성한 후 빼빼로를 만들어 포장지에 넣어주는 것으로 완성하였습니다. 빼빼로데이를 보내고 난 후라 아이들이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해주었고 만들기 활동이다보니 큰 어려움 없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통으로는 LED 우주로켓 만들기 진행하였습니다. 우주로켓 만들기는 LED 스펀지 막대에 로켓 인쇄물을 붙인 후 꾸며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활동이어서 다들 손쉽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우주로켓에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 이름을 넣기도 하고 그림도 그려넣어 아이들만의 우주로켓 만들기를 하였습니다.
4. 보완할 점 희망의 집에 고양이가 생긴 후로 아이들이 중간에 고양이를 보러 베란다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활동 시에는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최근들어 몸싸움을 하거나 때리며 장난치는 행동을 많이 하는게 보여서 그럴 때는 단호하게 저지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