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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짧은 나흘간의 추석연휴도 끝이나고 본격적으로 달려봐야겠네요..
긴연휴가 끝나고 16일에는 아카데미의 또하나의 신제품중 하나인 한국공군의 T-59 ( Hawk Mk67) 훈련기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한가위 연휴가 끝난 16일 아카데미의 9월 두번째 아이템인 T-59 ( Hawk Mk67) 훈련기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어떤 전투기인지 알아보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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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군의 T-59 ( Hawk Mk67) 훈련기
□ 개발배경
[1969년 영국 공군은 1960년대초부터 사용해온 Jet Provost, Gnat T-1 및 Hunter 고등훈련기를 대신하여 70년대에 운용할 수 있는 신형 훈련기의 개발을 착수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Hawk 였다]
1969년 영국 공군은 1960년대초부터 사용해온 Jet Provost, Gnat T-1 및 Hunter 고등훈련기를
대신하여 70년대에 운용할 수 있는 신형 훈련기(Hawk)의 개발을 착수했다.
□ 주요제원 및 성능
[호크는 경량의 고등훈련기지만 기본설계가 우수하고 또 견고한 기체설계를 하고 있는 기체이다]
전 장 36.65ft 기 폭 30.81ft 기 고 13.09ft 자 중 8,500lbs 최대이륙중량 18,900Ibs 항속거리 1,830NM 추 력 5,700Ibs 엔 진 최대수평속도 560knots 기 동 성 최대상승고도 50,035ft □ 특성 및 성능개량 ㅇ 특 성
- Hawk의 외형은 저익 단엽기로서 1개의 터보팬 엔진을 지닌 종렬 복좌기이다. 주날개의 형상은
후퇴각이 21.5도로서 비교적 적은 편이고, 두께의 비는 동체쪽의 중앙부분이 10.9%, 날개
끝에서는 9%이며 상반각은 2도로 되어 있다. 수평꼬리 날개는 최근의 기체에서 보기 드물게
동체 상부에 고정되어 있으며 하반각은 10도, 후퇴각은 약 35도로 되어 있다.
끝에서는 9%이며 상반각은 2도로 되어 있다. 수평꼬리 날개는 최근의 기체에서 보기 드물게
동체 상부에 고정되어 있으며 하반각은 10도, 후퇴각은 약 35도로 되어 있다.]
- 동체의 구조는 일반적인 세미 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이다. 뒷좌석에서의 시야
는밑쪽으로 20도까지 보이며(뒷좌석에 교관이 탑승하는 훈련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캐노피는 가로로 여는 형식이다.
[동체의 구조는 일반적인 세미 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이다. 뒷좌석에서의 시야
는밑쪽으로 20도까지 보이며(뒷좌석에 교관이 탑승하는 훈련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캐노피는 가로로 여는 형식으로 위로 제쳐지는 미국제 기체와는 사뭇 다른 부분중 하나이다. 호크기는 훈련용
기체로 설계된 만큼 시야에 대해서는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기체중 하나이다]
엔진 장탈착 작업은 동체를 분리하지 않고 뒷동체 밑면의문에서 하도록 되어 있다. 조종석의 등부분에는 818
리터 용량의 고무자루식의 연료탱크가 있다.
- Hawk기에 장착된 엔진은 Rolls Royce / Turbomeca MK861 터보팬 엔진 1기로서 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훈련기가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한 것과 비교되는 점이다.
[호크기는 신뢰성과 성능이 인정된 Rolls Royce / Turbomeca MK861 어도아 터보팬 엔진 1기를
장착하고 있으며 연료소비률이 높고 정비성이 뛰어난것이 특징이다]
. 작동중 서징(Surging: 압축기의 실속현상) 발생의 염려가 없고 극한적인 전투상황에서도
스로틀(Throttle) 조작에 있어 그 범위와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 엔진수명도 작동시간에 제한이 없는 온 컨디션(on-condition) 정비운용이 가능하고 T-33의
고등훈련 역할은 물론, F-5B나 F-5F의 대지공격 능력에 상당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호크기는 처음부터 훈련기로 설계된 기체로 비행성능이 우수하고 조종성도 쉬운기체이다]
- 또한 Hawk는 경량 소형 항공기로서 항속거리와 전투행동반경이 보다 길어져 운용효율이
높고 연료소비량도 대폭 감소되며, 정비시간이 단축되는 등 경제적 운영의 장점을 갖고 있다.
- 날개밑에는 4개의 무장장착대가 있으며, 4,532Ibs를 적재할 수 있고, 동체 밑에는 30mm 기총
을 장착할 수 있다.
[호크기는 훈련기로 설계된 기체지만 우수한 성능을 이용 근접지원기로 사용이 가능한 기체이다]
ㅇ 성능개량
- Hawk기는 영국 공군이 사용하는 MK-1/50계열 모델을 기본형으로 하여 표준 수출용인 MK60
계열로 개량 발전되어 왔다. MK60 계열은 구매국의 선택적인 요구에 따라 부분적으로 개조되어
순서대로 Hawk의 표시번호를 표기하였고, MK60 계열을 개량한 형이 MK100 계열과 MK200
계열이다. MK100 계열은 경공격 및 훈련겸용 복좌형이며 MK200 계열은 단좌 경량 전투기로서
개발되었다.
□ 운용개념
ㅇ 평시 고등 훈련비행 임무
ㅇ 전시 일부 대지 공격 임무 및 초계임무
[한국공군 역시 호크기를 도입.. 운용중에 있는데 한국공군은 1992~93년경 20여대의 MK60형을 도입하였으며 현재는 사고로 3대를 잃고 17대를 운용중에 있다. 한국공군형 호크는 MK60형 동체에 MK100형 주익과 기수를 장착한 하이브리드 형태로 기수부분에 FLIR 과 레이져 거리 측정기를 장착하면 제한적으로 야간공격기로도 사용할수 있는 기체이다]
□ 주요 탑재 장비 및 무장
ㅇ 장 비 : AN/APG-66레이더, 다중 컬러전시기(MFD), 경보수신기, 채프
ㅇ 무 장 : 30mm 기총, 4,532 lbs의 일반폭탄
□ 운영국가
ㅇ 1990년도말까지 460대(미 해군 구매량 제외)가 주문되었으며, 이중 345대가 생산되었다.
사용국가는 영국을 비롯하여 스위스, 핀란드, 사우디, 쿠웨이트, 케냐, 인도네시아, 두바이,
아부다비, 짐바브웨 등이다.
[호크는 2010년 현재 전세계 20개국 900여대 이상이 생산된 베스트셀러 기체로 이는 웬만한 전투기 보유대수보다 높
은 수치이다]
□ 참고사항
ㅇ Hawk는 소형이므로 대지 근접공격시 적이 포착하기 어렵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Hawk와
동급의 어떤 항공기도 속도, 기동성, 비행거리, 무장적재 및 다양한 능력면에서 비교될 만한
것은 없다.
동급의 어떤 항공기도 속도, 기동성, 비행거리, 무장적재 및 다양한 능력면에서 비교될 만한 것은 없다]
ㅇ Hawk는 운용유지 측면에서도 매우 경제적인 항공기로서, 부품, 정비시간, 연료소모 등에서 운용효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Hawk에 대한 생산예측은 1991년부터 2000년까지 약 450여 대로 예상되는데, 이중에는 한국 공군에서 주문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ㅇ BAe 항공사는 2000년까지는 Hawk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Hawk급의 새로운 항공기를 개발할 것으로 보이며, 이 새로운 항공기는 Northrop의 T-38과 영국의 Hawk 및 프랑스의 Alpha Jet를 대체할 후보기의 하나가 될 것이다.
[최근 영국공군에 도입되기 시작한 HAWK T-2 의 모습 ] ㅇ 미 해군은 1981년 11월 Hawk기를 미 해군의 고등 제트조종사 훈련체계의 기본형으로 선정하고,항공모함 탑재용 훈련기(T-45A)와 지상 이.착륙 훈련기(T-45B) 등 두가지 용도로 구분하여 Hawk기를 개조하여 2012년까지 309대를 인도받을 예정이다.(주계약사 : McDonnell Douglas) * 참고자료 ㅇ 항공우주무기총람(공본, 1999.4) ㅇ 현대항공무기편람(공본, 1997.9) ㅇ MILITARY WORLD
호주공군 HAWK MK.127 LIFT (Lead-In Fighter Trainer) [호주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Hawk 127 LIFT(Lead-In Fighter Trainer)는 Hawk계열 훈련기중 최신형으로 BAe Hawk 100 과 200 Series중 하나 이다] 호주공군이 33대를 운용하고 있는 Hawk 127 LIFT(Lead-In Fighter Trainer)는 Hawk계열 훈련기중 최신형으로 BAe Hawk 100 과 200 Series중 하나입니다. 이들 계열의 특징은 1. Hands-on maintenance 2. Conducting on-the-job training (OJT) 3. Classroom instruction 4. 조종사와 정비사를 위한 Design of interactive CBT courseware등입니다. 계열별 발주국가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BAe Hawk Mk 109 BAe Hawk 109은 항전장비가 추가되고 무장훈련이 가능한 기종으로 아시아-태평양지역 국가들이 고등훈련및 경공격용으로 운용합니다. 말레이지아공군형의 경우 forward looking infrared도 장착하고 있습니다. Adour Mk 871 엔진을 장착 6,030 lbs의 추력을 내며 주익에는 5개의 무장장착용 하드포인트가 있고 익단에도 각각 wingtip 장착대가 있습니다. 조종석에는 HOTAS (hands on throttle and stick) 조종기가 장착되며 MPD (multi purpose display) 1개가 있습니다. Hawk 102 - United Arab Emirates 공군용 수출형. Hawk 103 - Royal Air Force Of Oman 수출형. Hawk 108 - Royal Malaysian 공군형으로 10대 수출 Hawk 109 - Indonesian 공군용으로 8대 수출 Hawk 115 - 캐나다공군용으로 'CT-155 Hawk' 라고 함. Hawk 129 - Bahrain 공군용 수출형으로 2002년 6대를 주문 2006년 인도됨 BAe Hawk Mk 209 BAe Hawk 209는 단좌형의 경전투기및 지상공격용 항공기로 단좌형이므로 기수부분에 레이더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어 공대공및 공대지 임무수행이 향상되었습니다. Hawk 120/LIFT [사우디아라비아 공군이 도입한 Hawk MK120 의 모습 MK100 타입은 MK60 을 기반으로 전투기형태로 개량한 호크기로 추력이 증대된 엔진과 새로운 설계의 강화된 주익이 장착된것이 특징이다] Hawk Lead In Fighter Trainer (LIFT)는 남아공 공군이 1999년 발주한 훈련기로 Adour 951엔진을 장착한 형식으로 호주공군형 Mk.127를 위한 LIF의 장점이 적용되는데 차세대 Hawk형인 120, 127, 128은 신형 주익과 전방과 중앙동체의 개량, 미익의 개선등이 그것입니다 기존 형태와 10%만 동일할 정도로 완전한 탈바꿈이 되었으며 기체피로도 내구성이 4배 증가하였으며 24대가 남아공에 공급되었습니다. BAE Hawk 127 [BAe Hawk 127 LIF는 호주공군이 lead-in fighter용으로 도입한 형식으로 개량된 발전형 조종석의 배치구조는 호주공군의 F-18 처럼 되어있고 HOTAS (hands on throttle and stick) 조종기와 3개의 MFDs (multi function displays)를 장비한 기체이다] BAe Hawk 127 LIF는 호주공군이 lead-in fighter용으로 도입한 형식으로 개량된 발전형 조종석의 배치구조는 호주공군의 F-18 처럼 되어있고 HOTAS (hands on throttle and stick) 조종기와 3개의 MFDs (multi function displays)를 장비합니다. 33대의 Hawk 127 Lead in Fighters (LIFs)훈련기가 1997년 호주공군으로부터 발주되어 12대가 영국에서, 21대가 호주에서 생산되었으며 Adour 871 엔진을 장착합니다. 호주공군은 Hawk 127훈련기를 No. 76 (New South Wales)과 No. 79 (Western Australia) 비행대에 배치하였습니다. BAe Hawk Mk 128 AJT BAe Systems 사가 최근 영국공군과 계약하여 1976년 이래 운영해온 Hawk Mk T.Mk 1A 형을 대체하게될 신형 Hawk 훈련기입니다. BAe Hawk 128 AJT (Advanced Jet Trainer)는 신형 항전장비와 외장형 센서및 무장투하기를 장착하며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훈련기의 HUD (Head Up Display)에 가상 표적이 나타나도록 지상의 교관이 조작할 수 있습니다. 신형 Hawk 128은 영국공군과 해군을 위한 Advanced Jet Trainer (AJT)로 채용될 것이며 통상형 조작판넬대신 현대식 CRT 시현기가 장착되어 전 "glass"화된 Typhoon 전투기처럼 현대식 기체를 운용할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Rolls-Royce Adour 951 엔진을 장착하며 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FADEC)를 장착 정비수요를 감소시켰습니다.호주공군의 Mk.127 과 남아공의 South African Mk.120기체 설계를 발전시켜 제작할 예정인데 £450 백만파운드의 계약은 2006년 10월 체결되어 28대의 Hawk 128을 공급할 것이며 20대를 추가로 주문할 것이라고 영국국방성은 발표하였습니다. BAE Hawk 132 [Hawk형 (기존 Mk.115Y로 알려짐)인 Mk.132는 인도공군용으로 제안된 기체로 인도공군은 호크의 주 고객중 하나이다. 인도는 총 123대의 호크 132형을 도입중에 있고(현재 24대의 호크를 도입중) 이중 24대를 제외한 나머지 대수는 인도에서 라이센스 제작중에 있다] 가장 최신형 Hawk형 (기존 Mk.115Y로 알려짐)인 Mk.132는 인도공군용으로 제안된 기체입니다. 2004년 3월 계약에 따라 24대를 BAE Systems 사가 완제품으로 공급하며 2007년부터 42대를 인도의 Hindustan Aeronautics Limited 사가 생산을 시작하여 2008-10 인도공군에 납입합니다. 인도해군도 비슷한 수량의 도입을 검토중입니다. 이 수량은 인도가 개발중인 HAL HJT-36 Sitara의 발전형 Combat Air Trainer 쌍발훈련기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것입니다. BAE Hawk 200 [Hawk 200 은 단좌형 다목적 경량전투기로 방공과 제공및 대함, 항공저지, 장거리 차단공격,단거리 근접항공지원, 정밀유도공격및 Eurofighter Typhoon, F-15, F-16, Tornado, Gripen 같은 신예 전투기의 lead-in trainer 등을 강조한 기종이다]
Hawk 200 은 단좌형 다목적 경량전투기로 방공과 제공및 대함, 항공저지, 장거리 차단공격,단거리 근접항공지원, 정밀유도공격및 Eurofighter Typhoon, F-15, F-16, Tornado, Gripen 같은 신예 전투기의 lead-in trainer 등을 강조한 기종입니다. F-16A APG-66 레이더로부터 발전한 AN/APG-66H 다기능시스템을 갖추고 AIM-9 Sidewinder 와 AGM-65 Maverick을 운용합니다.말레이지아공군형이 가장 진보된 형식으로 슬림형 라이트, 익단공대공미사일, 공중급유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말레이지아의 국토가 넓어서 장거리 배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기종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오만등이 62대를 도입하였습니다.
[최근 오만공군이 도입한 호크 MK200 형의 모습 단좌형 기체로 거의 준전투기로 사용중에 있다] Hawk 203 - Royal Air Force Of Oman용 수출형. Hawk 205 - Royal Saudi 공군에 제안된 형식. Hawk 208 - Royal Malaysian 공군이 18대를 도입 Hawk 209 - Indonesian 공군이 32대를 도입 Hawk 128 제원 일반제원 Crew: 2: student, instructor Length: 12.43 m (40 ft 9 in) Wingspan: 9.94 m (32 ft 7 in) Height: 3.98 m (13 ft 1 in) Wing area: 16.70 m² (179.64 ft²) Empty weight: 4,480 kg (9,880 lb) Useful load: 3,000 kg (6,600 lb) Max takeoff weight: 9,100 kg (20,000 lb) Powerplant: 1× Rolls-Royce Adour Mk.951 turbofan with FADEC, 29 kN (6,500 lbf) 성능 Never exceed speed: 1.2 Mach Maximum speed: .84 Mach (1,028 km/h, 638 mph) at altitude Range: 2,520 km (1,360 nm, 1,565 mi) Service ceiling: 13,565 m (44,500 ft) Rate of climb: 47 m/s (9,300 ft/min) Thrust/weight: 0.65 무장 Note: all armament is optional. 1× 30 mm ADEN cannon, in centreline pod Up to 6,800 lb (3,085 kg) of weapons on five hardpoints, including: 4× AIM-9 Sidewinder or ASRAAM on wing pylons and wingtip rails 1,500 lb (680 kg), limited to one centreline and two wing pylons (Hawk T.1) ************************************************************************************************* 고등훈련기의 베스트셀러!! BAE system HAWK 번역 및 정리 미라지나이트(www.compmanioa.co.kr) 한국공군의 고등훈련기로도 사용되고 있는 HAWK 전투기는 영국의 항공회사 BAE(British Aerospace)BAe 사가 제작한 고등훈련기중 하나 입니다.
[호크는 1974년 첫 비행을 시작한 기체로 단순하지만 신뢰성있는 설계와 구조로 전세계 20여개국에 사용중이고 현재도 800여대 이상이 팔려나가고 있는 고등훈련기로는 웬만한 전투기보다 더 많이 팔린 기체이다 사진은 영국공군용의 MK1 T-1 ] 호크는 1974년 첫 비행을 시작한 기체로 단순하지만 신뢰성있는 설계와 구조로 전세계 20여개국에 사용중이고 현재도 800여대 이상이 팔려나가고 있는 고등훈련기로는 웬만한 전투기보다 더 많이 팔린 기체이기도 합니다. 호크의 탄생!! 1964년에 영국과 프랑스는 초음속 고등훈련기이면서 공격기 임무를 같이 할 기종 개발에 합의, 개발에 착수하여 이때 만들어진 전투기겸 훈련기가 재규어 전투기 입니다. 하지만 Jaguar 전투기는 아무리 냉전시대라고 하더라도 고등훈련기로는 너무 비싼 기체여서 결국 두 나라가 공격기로 도입하고 끝을 내고 맙니다. 이후 영국은 독자적인 고등훈련기를 개발하기로 하고 BAe사에 제작을 외뢰하게 됩니다. (이때 프랑스는 독일과 손잡고 Alpha Jet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에 영국공군의 훈련기로 사용중이였던 나트 (Folland Gnat) 및 복좌형 헌터를 대체할 후계기로 HS.1182를 개발하게 되는데 이게 훗날 영국공군으로부터 HAWK.T MK1 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면서 세계시장에 첫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영국은 당시 1950년대 개발된 낡은 훈련기인 나트 (Folland Gnat) 와 복좌형 헌터를 대체할 후계기가 필요 했다] 이 호크 MK1 T1 기는 1974년 첫 비행이후 영국공군의 고등훈련기로 도입되면서 뛰어난 성능으로 총 176대가 주문되게 됩니다. (이중 후기 생산분 88대는 AIM-9 운용능력을 갖추면서 사실상 경요격기 임무까지 맞게 된다.) 이후 호크기는 세계 각국의 전투기 수출시장을 휩쓸어 버린 무서운 저력을 보여주게 되는데, 이유는 물론 너무 뛰어난 성능을 가진 훈련기였기 때문입니다. 이 호크 MK1 T1 기는 훈련기로 설계되었지만 통상적인 훈련용의 계기비행은 물론이고 곡예비행과 무장훈련투하까지 폭넓은 범위로 사용이 가능하며 실질적으로 호크기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비상시 경공격기로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호크기는 간단한 방공임무와 지상공격 임무까지 할수 있도록 설계된 기체 입니다.)
[호크기는 훈련기로 설계되었지만 통상적인 훈련용의 계기비행은 물론이고 곡예비행과 무장훈련투하까지 폭 넓은 범위로 사용이 가능하며 실질적으로 호크기를 도입한 국가에서는 비상시 경공격기로 사용할 목적으로 구 입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은 영국공군 곡예비행팀인 레드에로우 (Royal Air Force Aerobatic Team "Red Arrows") 소속의 Hawk T1 의 비행모습] 호크의 특징 Hawk기는 저익 단엽기로서 1개의 터보팬 엔진을 지닌 종렬 복좌기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주날개의 형상은 후퇴각이 21.5도로서 비교적 적은편이고, 두께비는 동체쪽의 중앙부분이 10.9%, 날개끝에서는 9%이며 상반각은 2도로 되어있으며 주익과 동체는 매우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어 급가동과 중무장을 하고도 충분히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Hawk기는 저익 단엽기로서 1개의 터보팬 엔진을 지닌 종렬 복좌기형태를 하고 있다. 주날개의 형상은 후퇴각이 21.5도로서 비교적 적은편이고, 두께비는 동체쪽의 중앙부분이 10.9%, 날개끝에서는 9%이며 상반각은 2도로 되어있으며 주익과 동체는 매우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어 급가동과 중무장을 하고도 충분히 비행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수평꼬리 날개는 최근의 기체에서 보기 드물게 동체 상부에 고정되어 있으며 하반각은 10도, 후퇴각은 약 35도로 되어 있습니다. 동체의 구조는 일반적인 세미 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이며, 뒷좌석에서의 시야는 밑쪽으로 20도까지 보이며(뒷좌석에 교관이 탑승하는 훈련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캐노피는 가로로 여는 구조입니다.
[호크 동체의 구조는 일반적인 세미 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이며, 뒷좌석에서의 시야는 밑쪽으로 20도까지 보이며(뒷좌석에 교관이 탑승하는 훈련기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 캐노피는 가로로 여는 구조이다. 호크는 시야가 매우 좋으며 훈련기로서는 후방석의 위치가 전방석보더 높게 설계되어 시야가 탁월해 호평이 좋은편이다. 사출좌석은 Martin-Baker 사의 Mk 10B 사출좌석으로 지상에서도 발사가 가능한 zero-zero 사출기능이 있는 신뢰성이 높은 사출좌석이다] Hawk기에 장착된 엔진은 앞서 개발한 재규어 전투기와 공통성을 중시하여 Rolls Royce / Turbomeca MK861 아도어 터보팬 엔진 1기로서 연료소비가 낮고 특히 저공에서 운동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훈련기가 터보제트 엔진을 장착한 것과 비교되는 점이다.)
SEPECAT Jaguar Specifications (Adour Mk 106) Data from Rolls-Royce[7]
An Adour Mk 102 at the Royal Air Force Museum Cosford
Type
Turbofan
Manufacturer
Rolls-Royce Turbomeca Limited
First run
1968
Major applications
BAE Hawk
BAE/Boeing T-45 Goshawk
Mitsubishi F-1
Mitsubishi T-2General characteristics
Components
Performance
[Hawk기에 장착된 엔진은 앞서 개발한 재규어 전투기와 공통성을 중시하여 Rolls Royce /
Turbomeca MK861 아도어 터보팬 엔진 1기로서 연료소비가 낮고 특히 저공에서 운동성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현재 운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등훈련기가 터보제트 엔진
을 장착한 것과 비교되는 점이다.) 이 엔진은 호크의 전 기체와 (MK1~MK200) 일본의 미쓰
비시 T-1/2 에도 장착되어 있고 미해군에 도입된 T-45 고스호크에도 사용되는 성능과 신뢰
성이 좋은 전투기용 엔진중 하나이다]
이는 작동중 서징(Surging: 압축기의 실속현상) 발생의 염려가 없고 극한적인 전투상황에서도 스로틀(Throttle) 조작에 있어 그 범위와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엔진수명도 작동시간에 제한이 없는 온 컨디션(on-condition) 정비운용이 가능하고 T-33의 고등훈련 역할은 물론, F-5B나 F-5F의 대지공격 능력에 상당하는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호크기에 탑재된 Rolls Royce / Turbomeca MK861 아도어 터보팬 엔진은 작동중 서징(Surging: 압축기의 실속현상) 발생의 염려가 없고 극한적인 전투상황에서도 스로틀(Throttle) 조작에 있어 그 범위와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엔진수명도 작동시간에 제한이 없는 온 컨디션(on-condition) 정비운용이 가능하고 특히 엔진 장탈착 작업은 동체를 분리하지 않고 뒷동체 밑면의 문에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훈련기등이 동체를 분리했어야만 (F-86 세이버등이 괜히 동체를 반쪽내는게 아니였다 다 엔진정비를 위해 그런것) 엔진정비가 가능했던것에 비해 호크기는 별도의 정비창을 통해 동체를 반쪽내지 않고도 정비창을 열고 간단하게 엔진을 정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엔진 장탈착 작업은 동체를 분리하지 않고 뒷동체 밑면의 문에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훈련기등이 동체를 분리했어야만 (F-86 세이버등이 괜히 동체를 반쪽내는게 아니였다 다 엔진정비를 위해 그런것) 엔진정비가 가능했던것에 비해 호크기는 별도의 정비창을 통해 동체를 반쪽내지 않고도 정비창을 열고 간단하게 엔진을 정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조종석의 등부분에는 818리터 용량의 고무자루식의 연료탱크가 있습니다.
Hawk는 경량 소형 항공기로서 항속거리와 전투행동반경이 길어 운용효율이 높고 연료소비량도 대폭 감소되며, 정비시간이 단축되는 등 경제적 운영의 장점을 갖고 있는기체 입니다.
특히 날개밑에는 4개의 무장장착대가 있어 총 4,532Ibs의 다양한 무장을 적재할 수 있고, 동체 밑에는 30mm 기총을 장착할 수 있어 비상시에는 준공격기로도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호크기를 구입하는 많은 나라에서 평시에는 고등훈련기로 비상시에는 무장을 장착하여 근접지원항공기나 공격기로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이 기체를 많이 구입해갔으며 실제로 설계 역시 훈련기 이면서 동시에 소형공격기로서의 임무에도 적합하게 설계된 기체이기도 합니다.
[호크를 구입하는 많은 나라에서 평시에는 고등훈련기로 비상시에는 무장을 장착하여 근접지원항공기나 공격기로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이 기체를 많이 구입해갔으며 실제로 설계 역시 훈련기 이면서 동시에 소형공격기로서의 임무에도 적합하게 설계된 기체이다 사진은 호크의 최신 기종은 인도공군의 MK132 형의 모습]
또한 저익배치의 주익과 짧은랜딩기어 넓은 휠트랙등이 어울려져 아직 경험이 미숙한 훈련생들에게 안정적인 조종감을 주는 설계로 되어 있으며 훈련기에 맞게 전방석과 후방석의 높이차가 커 후방석에서도 전방석 못지 않은 시야를 가진 선구적인 (개발당시 대부분의 복좌기는 후방석과 전방석의 높이가 같아 후방석의 시야가 좋치 않았다) 설계를 도입한 기체이기도 합니다.
[호크 는 저익배치의 주익과 짧은랜딩기어 넓은 휠트랙등이 어울려져 아직 경험이 미숙한 훈련생들에게 안정적인 조종감을 주는 설계로 되어 있으며 훈련기에 맞게 전방석과 후방석의 높이차가 커 후방석에서도 전방석 못지 않은 시야를 가진 선구적인 (개발당시 대부분의 복좌기는 후방석과 전방석의 높이가 같아 후방석의 시야가 좋치 않았다) 설계를 도입한 기체이기도 합니다.]
호크 등장 당시 상대기종으로는 50년대말에 제작된 미국의 T-38 탈론 훈련기와 Alpha Jet가 전부였는데, 물론 호크기는 이 두 기종보다 성능이 우수했으며 다목적으로 사용할수 있어 월등하게 더 많이 팔리는 인기 고등훈련기가 됩니다.
첫댓글 국군도색일때는 이쁜 줄 몰랐는데..호주군꺼 보니까 상당히 이쁘네요 기체가.
호주군형 타입은 주둥이도 길고 날개도 더 큰 MK127 LIFT 타입 입니다. 완전 전투기 수준이죠 ^^
다소...추리한 국군 위장만 봤는데... 화~사한 색상이 많네요??... ㅎㅎ
사진 보면 이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화려한 사진들이 많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