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검사/교정
맞춤법 검사/교정 창에서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맞춤법 검사를 시작한다.
사전에 없는 낱말이거나 틀린 맞춤법
잘못된 띄어쓰기
잘못 사용된 수사
문맥에 맞지 않거나 어색한 어절
다양한 사유로 틀린 맞춤법들이 검사되었다. '지나감'을 누르면 수정을 하지 않고 다음 틀린 말로 넘어가고,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틀린 말을 바꿀 말이나 추천 말로 바꿀 수 있다. 맞춤법이 필수적으로 중요한 문서를 작성할 경우에는 작성완료 전에 이 기능을 통해 정정을 해서 글의 완성도를 높이는 편이 좋을 것 같다.
그런데, 맞춤법을 그렇게 철저하게 신경쓰지 않고 쓰는 가벼운 일기글이나, 문장 중 고유명사나 일부러 의도적으로 틀린 맞춤법을 쓴 경우(유행어나 농담 등), 계속 단어 밑에 빨간 밑줄이 그어져 있는 게 마음에 들지 않아 없애고 싶은 경우에는 환경설정을 통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아래한글의 상단 바의 [도구]탭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의 [환경설정]을 클릭한다.
환경 설정 창
환경설정 창의 [기타] 탭에서 '맞춤법 도우미 작동' 항목의 체크해제를 한 후 '설정'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완료한다. 이전 버전에서는 [기타]탭이 아닌 [편집]탭에 있던 항목이었지만, 한글 2014 기준으로는 [기타]탭에 있는 기능이다. 본인의 아래한글 버전을 고려하여 맞춤법 도우미 작동 항목 체크를 해제하면 될 것이다.
짠, 빨간 밑줄이 사라졌다.
가볍게 쓰는 글에서 애써 틀린 맞춤법을 신경 써가면서 글을 쓰고 싶지 않은 경우에 이런 방법으로 빨간 밑줄을 없앨 수 있다.
이상, 아래한글 프로그램에서 맞춤법을 검사하는 방법과, 빨간 밑줄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맞춤법을 신경써야 하는 글, 혹은 맞춤법을 전혀 신경쓰고 싶지 않은 글을 쓸 때 각각 유용한 기능으로 활용하시기 바란다.
[출처] [아래한글/한글2014] 맞춤법 검사하기, 맞춤법 검사 밑줄 없애기|작성자 로일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