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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이란 PVC필름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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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18 | 국가 | 이란 | 작성자 | 김욱진(테헤란무역관) | |||||||||||||||||||||||||||||||||||||||||||||||||||||||||||||||||||||||||||||||||||||||||||||||||||||
품목 | 전중량의 100분의 6 이상의 가소제를 함유하는 것 | |||||||||||||||||||||||||||||||||||||||||||||||||||||||||||||||||||||||||||||||||||||||||||||||||||||||||
품목코드 | 392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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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이란의 PVC 필름 수입량은 2011년 7116만7000달러, 2012년 6742만9000달러, 2013년 5999만 달러임. 2013년 이란 PVC 필름 수입량은 11.03% 감소함. 그러나 이러한 시장규모 감소는 2012년부터 강화된 이란 경제 제재가 큰 원인일 것으로 예측됨.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PVC 필름은 주로 건설업, UPVC 창문, 벽지 등에 사용됨. 최근 이란은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커짐. PVC 필름을 생산하기 위한 기계와 원료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아직 이란에는 해당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업체가 없음. 때문에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임. - 수요감소 예상요인: 2012년부터 지속된 경제제재로 인해 전체적인 시장 규모가 감소됨.
○ 소비자 구매동기 -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 증가
□ 해당 산업 관련 정부 정책
○ 해당 제품의 인증을 얻기 위해서는 정부가 정한 별도의 시험과 기준을 통과해야 함.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동향
(단위: US$ 백만, %)
□ 최근 3년간 상위 6개국의 수입통계
국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92043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조세율: 관세(2%), 부가가치세(6%)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으로 유통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됨. 1)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소매) 또는 간접적으로(도매) 판매 2) 제품을 제조업체에서 구입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딜러와 에이전트
4. 경쟁동향
□ 경쟁 제품 현황
○ 이란의 수입업자는 중국, 한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의 에이전트 업체를 통해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공급업체를 파악하기가 어려움. 파악 가능한 공급업체는 이탈리아의 Mirolio로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으나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인식됨.
□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제품의 현지 인지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독일, 이탈리아, 터키의 유럽 제품과 더불어 우수한 품질의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가격에 민감한 구매자의 경우 중국 브랜드를 선호하며, 품질을 중시하는 구매자의 경우 한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의 제품을 선택함. 이중 한국의 브랜드가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경쟁에서 앞서 나가고 있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사유 -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임.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PVC 필름은 이란 내에서 생산되지 않고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최근 들어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PVC 필름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한국 제품은 이란 내에서 인지도와 선호도가 매우 높음. 중국 제품의 경우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임.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층에서 한국 제품이 독일, 이탈리아, 터키 등 유럽 제품과 경쟁하는 추세임. 한국 제품의 경우 이미 이란 바이어가 제품에 대해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추가적인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음. 한국 업체가 이란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원산지를 분명히 밝히고, 강력한 유통 시스템을 갖춘 에이전트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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