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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에버소울의 디렉터 김철희 입니다.
오늘은 지난 번 미리 언급드렸던 11월 23일 적용 목표로 준비 중인 정령 밸런스 조정 계획에 대해 미리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상 정령은 도라, 미카, 시하, 나이아, 프림, 멜피스, 브라이스, 아야메이며,해당 내용은 실제 라이브 서버 적용시 예고없이 변경되거나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도라
도라는 유물 등급이 높을 경우 PvP에서 강력한 내구력과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된다는 강점을 살려 사용되고 있지만, PvE(특히 길드 레이드와 같은 곳)에서는 체력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체력을 낮게 유지해야 한다는 패널티가 조합을 너무 한정적으로 만들며 조절이 불가능하다는 요소라고 판단하여 조합의 자율성을 부여하기 위해 메커니즘을 개편합니다.
원래부터 사용되고 있던 지호, 캐서린과의 조합의 강점을 더욱 살리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메커니즘 변경에 따라 회복 감소 패널티가 삭제되어 내구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판단하여 일부 수치를 조절하였습니다.
<메인 스킬: 곰곰전력펀치>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혼신을 다한 주먹으로 가장 가까운 적에게 공격력의 220%만큼 피해를 입힌다. 도라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공격력의 16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2초 동안 기절시킨다. | 혼신을 다한 주먹으로 가장 가까운 적에게 공격력의 220%만큼 피해를 입힌다. 도라가 보호막을 가지고 있을 경우 공격력의 16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2초 동안 기절시킨다. |
Lv2 | 피해량이 240%, 추가 피해량이 170%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240%, 추가 피해량이 170%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260%, 추가 피해량이 180%로 변경된다. 체력이 20% 이하일 경우 공격력 180%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된다. | 피해량이 260%, 추가 피해량이 180%로 변경된다. 곰경지수를 보유하고 있을 시 공격력 180%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된다. |
<서브 스킬: 곰곰펀치>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회전력을 듬뿍 담은 펀치로 가까운 적에게 공격력의 180%만큼 피해를 입힌다. 도라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공격력의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회전력을 듬뿍 담은 펀치로 가까운 적에게 공격력의 180%만큼 피해를 입힌다. 도라가 보호막을 가지고 있을 경우 공격력의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Lv2 | 피해량이 190%, 추가 피해량이 105%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190%, 추가 피해량이 105%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200%, 추가 피해량이 110%로 변경된다. 체력이 20% 이하일 경우 공격력 1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된다. | 피해량이 200%, 추가 피해량이 110%로 변경된다. 곰경지수를 보유하고 있을 시 공격력 1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된다. |
<서브 스킬: 곰경지수>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내가 곰이 된다! 현재 체력의 60%만큼 방어 무시 피해를 입고, 24초 동안 치명타 위력이 70% 증가한다.(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 내가 곰이 된다! 최대 체력의 30%만큼 방어 무시 피해를 입고, 24초 동안 최대 체력의 30%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는다. (최대 체력이 30% 이하일 경우 발동되지 않는다.) 24초 동안 치명타 위력이 70% 증가한다. |
Lv2 | 증가하는 치명타 위력이 80%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치명타 위력이 80%로 변경된다. |
Lv3 | 증가하는 치명타 위력이 90%로 변경된다. 공격력이 20% 추가로 증가한다. | 증가하는 치명타 위력이 90%로 변경된다. 공격력이 20% 추가로 증가한다. |
<서브 스킬: 곰강불괴>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성난 곰은 갑옷을 찢어. 도라의 모든 공격이 방어력을 25% 관통하며 피해를 입히며, 도라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방어력이 80%,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하고, 받는 회복량이 50% 감소한다. | 성난 곰은 갑옷을 찢어. 도라의 모든 공격이 방어력을 25% 관통하며 피해를 입히며, 도라가 보호막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방어력이 30%,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한다. |
Lv2 | 증가하는 방어력이 90%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방어력이 40%로 변경된다. |
Lv3 | 증가하는 방어력이 100%, 치명타 확률이 40%로 변경된다. | 증가하는 방어력이 50%, 치명타 확률이 40%로 변경된다. |
<얼티밋 스킬: 곰곰스탬프>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거대화한 도라가 가장 가까운 적과 그 주변 2.5m 범위의 적들을 짓밟아 공격력의 260% 만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2초 동안 기절시킨다. 도라의 체력이 30% 이하일 경우 공격력 16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거대화한 도라가 가장 가까운 적과 그 주변 2.5m 범위의 적들을 짓밟아 공격력의 260% 만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2초 동안 기절시킨다. 보호막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공격력 16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Lv2 | 피해량이 280%로, 추가 피해량이 170%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280%로, 추가 피해량이 170%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300%로, 추가 피해량이 180%로 변경된다. 추가 피해를 입히는 조건이 체력의 50% 이하일 경우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300%로, 추가 피해량이 180%로 변경된다. 곰경지수를 보유하고 있을 시 18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유물 스킬: 고미네이터>
레벨 | 기존 | 변경 |
에픽 (기본) | <곰강불괴> 스킬에 물리/마법 저항 10%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곰경지수> 스킬 사용 시 24초 동안 최대 체력 20%의 버프 해제로 해제되지 않고 받는 회복량이 50% 감소하는 보호막 효과가 부여된다. | <곰강불괴> 스킬에 물리/마법 저항 10% 증가 효과가 추가된다. <곰경지수> 스킬 사용 시 24초 동안 최대 체력 20%의 버프 해제로 해제되지 않는 보호막 효과가 부여된다. |
미카 / 시하
미카와 시하는 타입 게이트에서 함께 사용되고 있지만 이는 미카, 시하가 유용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사용할 수 있는 풀이 좁아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두 정령 모두 내구성이 그렇게 높지는 않지만 한쪽이 쓰러짐으로 인해 성능이 크게 감소한다는 점과, 유물의 능력이 오리진까지 가서야 전투 템포를 확실하게 당길 수 있기 때문에 유물이 갖춰지지 않거나 메인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쓰러져버리면 반쪽짜리 성능으로 전투를 해야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그 점을 인지하여 미카와 시하의 유물 능력을 향상시켜 전방에서부터 밀고 들어가는 화력 및 유지력을 보완하고 한쪽이 쓰러지더라도 남은 한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패널티를 제거하였습니다.
<공통>
미카, 시하 어느 한쪽이 쓰러지더라도 더 이상 추가 효과를 잃지 않습니다. |
미카
<유물 스킬: 기타리스트>
등급 | 기존 | 변경 |
에픽 (기본)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 시 15초 동안 범위 내 아군의 공격력을 25% 증가시키고,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와 넉백 계열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된다.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 시 15초 동안 범위 내 아군의 공격력을 25% 증가시키고,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와 넉백 계열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된다. 자신의 공격력이 5%, 치명타 피해량이 10% 증가한다. 시하가 아군으로 존재할 시 시하에게도 같은 능력치를 제공한다. |
에픽+ |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중 4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한다. | 공격력이 7.5%, 치명타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
레전더리 |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 공격력이 10%, 치명타 피해량이 20% 증가한다. |
레전더리+ | 마나 회복량이 1000으로 변경된다. | 공격력이 12.5%, 치명타 피해량이 25% 증가한다. <큐트♡라이브> 스킬 사용중 15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시킨다. |
이터널 | 마나 회복량이 1200으로 변경된다. | 공격력이 15%, 치명타 피해량이 30% 증가한다. |
이터널+ | 마나 회복량이 1400으로 변경된다. | 공격력이 17.5%, 치명타 피해량이 35% 증가한다. |
오리진 | 마나 회복량이 1800으로 변경된다. | 공격력이 20%, 치명타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추가로 물리/마법 저항을 10% 증가시킨다. 해당 효과는 시하도 같이 적용된다. |
시하
<유물 스킬: 메인 보컬>
등급 | 기존 | 변경 |
에픽 (기본)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 시 15초 동안 범위 내 아군에게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걸어주고,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와 넉백 계열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된다.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 시 15초 동안 범위 내 아군에게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걸어주고, 스킬 사용중 군중 제어 효과와 넉백 계열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된다. 자신의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5% 증가한다. 미카가 아군으로 존재할 시 미카에게도 같은 능력치를 제공한다. |
에픽+ |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중 4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한다. |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7.5% 증가한다. |
레전더리 |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한다. |
레전더리+ | 마나 회복량이 1000으로 변경된다. |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12.5% 증가한다. <해피☆라이브> 스킬 사용중 1500의 마나를 추가로 회복시킨다. |
이터널 | 마나 회복량이 1200으로 변경된다. |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15% 증가한다. |
이터널+ | 마나 회복량이 1400으로 변경된다. |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17.5% 증가한다. |
오리진 | 마나 회복량이 1800으로 변경된다. | 가속 및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한다. 추가로 물리/마법 저항을 10% 증가시킨다. 해당 효과는 미카도 같이 적용된다. |
나이아
나이아는 강력한 군중 제어기를 가진 정령이지만 확률형이라는 점과 수면 조건이 까다로워 PvP 에서 조커 카드로 사용되거나, 타입 게이트에서 주로 사용되는 정령이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위력이 낮기 때문에 유물 효과의 힘을 빌어 마지막까지 살아 남더라도 결정적인 피니쉬가 없어서 판을 뒤집기가 어렵기 때문에 어느정도 비등하거나 유리한 상황에서 승기를 굳히는 역할로 주로 활용되어 왔으며 이를 대체할 정령이 많아짐에 따라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아의 메커니즘을 조금 변경하고 위력을 올려 적 딜러들에게 조금 더 위협적인 캐스터로 느껴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메인 스킬: 이제 잘 시간이야>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참을 수 없는 수면을 유도하는 자장가를 불러 가장 공격력이 높은 적과 주변 3m에 공격력의 220% 만큼 피해를 입히고, 50% 확률로 4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든다. | 참을 수 없는 수면을 유도하는 자장가를 불러 가장 공격력이 높은 적과 주변 3m에 공격력의 260% 만큼 피해를 입히고, 50% 확률로 4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든다. |
Lv2 | 피해량이 240%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280%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260%, 수면 상태의 지속 시간이 6초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300%, 수면 상태의 지속 시간이 6초로 변경된다. |
<서브 스킬: 꿈을 먹는 요정>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나이아의 맥은 다른이의 꿈을 먹어치운다. 가장 공격력이 높은 적에게 공격력의 140% 만큼 피해를 입히고, 적이 수면 상태면 대상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체력을 흡수한다. (체력 비례 피해는 나이아 공격력의 300%를 넘지 않는다.) | 나이아의 맥은 다른이의 꿈을 먹어치운다. 가장 공격력이 높은 적에게 공격력의 180% 만큼 피해를 입히고, 적이 수면 상태면 대상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체력을 흡수한다. (체력 비례 피해는 나이아 공격력의 300%를 넘지 않는다.) |
Lv2 | 피해량이 150%, 체력 흡수량이 13%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200%, 체력 흡수량이 13%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160%, 체력 흡수량이 14%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220%, 체력 흡수량이 14%로 변경된다. |
<서브 스킬: 단잠>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꿈에 빠져드세요.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공격하여 공격력 130%만큼의 피해를 입히고, 50% 확률로 4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든다. | 꿈에 빠져드세요.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공격하여 공격력 160%만큼의 피해를 입히고, 50% 확률로 4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든다. |
Lv2 | 피해량이 공격력의 140%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공격력의 180%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공격력의 150%로, 6초 동안 수면으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공격력의 200%로, 6초 동안 수면으로 변경된다. |
<패시브 스킬: 꿈가루>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나이아의 공격은 적을 나른해지게 만든다. 나이아의 일반 공격에 7번 적중당한 적은 3.5초 동안 수면 상태가 된다. | 나이아의 공격은 적을 나른해지게 만든다. 나이아가 일반 공격을 할 때 마다 자신에게 <꿈가루> 중첩을 부여하며 6회 중첩시 다음 일반 공격은 중첩을 모두 소진하여 적에게 3.5초 동안 수면을 부여한다. |
Lv2 | 공격 횟수가 6번으로 변경된다. | 필요 중첩 횟수가 5번으로 변경된다. |
Lv3 | 공격 횟수가 5번으로 변경된다. | 필요 중첩 횟수가 4번으로 변경된다. 수면 상태의 지속 시간이 5초가 된다. |
<얼티밋 스킬: 끝나지 않는 무한의 꿈 속으로>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영원한 꿈속에 적들을 가둔다. 모든 적에게 공격력 260%만큼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든다. | 영원한 꿈속에 적들을 가둔다. 모든 적에게 공격력 300%만큼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든다. 만약 적이 수면 상태라면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Lv2 | 피해량이 285%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325%로 변경되고, 추가 피해량이 115%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310%, 수면 효과의 지속 시간이 6초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350%, 추가 피해량이 130%로 변경되고, 수면 효과의 지속 시간이 6초로 변경된다. |
프림
느린 마나 수급 속도와 한정적인 서포팅 능력이 프림의 가장 큰 약점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치명타를 맞을 일이 없는 레이드나 악령 토벌에서는 <트릭>의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없으며 서브 스킬들도 배치와 조건을 많이 타기 때문에 프림과 가까이 있을 수 있는 비올레트를 중심으로 설계된 파티에만 한정적으로 프림이 사용되고 있었으며 이마저도 고화력을 위해 프림이 제외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조합에서는 프림보다는 클라라나 탈리아 등이 유지력 및 공격력 측면에서 선호되고 있는 바, 이런 점을 개선하기 위해 프림의 유지력을 강화시키고 보다 폭 넓은 사용처를 가질 수 있도록 능력을 조정하였습니다.
<서브 스킬: 비둘기가 나오는건 아니겠죠?>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흰 비둘기 떼를 날려보낸다. 체력이 가장 적은 아군을 대상으로 폭 1.8m, 길이 8m 범위 내 아군의 체력을 공격력 130%만큼 회복시키고, 동일한 범위 내의 적에게는 공격력 130%의 피해를 입힌다. | 흰 비둘기 떼를 날려보낸다. 체력이 가장 적은 아군을 대상으로 폭 1.8m, 길이 8m 범위 내 아군과 자신의 체력을 공격력 130%만큼 회복시키고, 동일한 범위 내의 적에게는 공격력 130%의 피해를 입힌다. |
<서브 스킬: 깜짝 마술>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짜잔! 모자를 이용한 깜짝 마술을 선보여 분위기를 고취시킨다. 자신 주변 3m 범위 내 아군의 공격력을 9초 동안 20% 증가시킨다. | 짜잔! 모자를 이용한 깜짝 마술을 선보여 분위기를 고취시킨다. 모든 아군의 공격력을 10초 동안 20% 증가시킨다. |
<패시브 스킬: 트릭>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적의 시선을 현혹하는 마술로 공격을 무뎌지게 만든다. 프림이 전장에 있는 동안 모든 아군이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이 20% 감소한다. | 적의 시선을 현혹하는 마술로 적을 교란시킨다. 프림이 전장에 있는 동안 모든 아군이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이 20% 감소하고, 아군의 마법 공격 치명타 피해량이 20% 증가한다. |
Lv2 |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 감소량이 22.5%로 변경된다. |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 감소량이 22.5%로 변경되고, 아군의 마법 공격 치명타 피해량이 22.5% 증가한다. |
Lv3 |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 감소량이 25%로 변경된다. |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 감소량이 25%로 변경되고, 아군의 마법 공격 치명타 피해량이 25% 증가한다. |
<유물 스킬: 에이스는 어디에?>
등급 | 기존 | 변경 |
에픽 (기본) | <카드 마술 시작합니다> 스킬에 각각 30% 확률로 9초 동안 모든 아군의 가속, 방어력, 치명타 확률이 4%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 <카드 마술 시작합니다> 스킬에 각각 30% 확률로 9초 동안 모든 아군의 가속, 방어력, 치명타 확률이 4%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되고, <비둘기가 나오는건 아니겠죠?> 스킬에 자신의 마나를 1000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
<행동 패턴 변경>
기존 : 일반 공격 - 깜짝 마술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비둘기가 나오는건 아니겠죠? - 일반 공격 변경 : 일반 공격 - 깜짝 마술 - 비둘기가 나오는건 아니겠죠?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비둘기가 나오는건 아니겠죠? |
멜피스
멜피스의 캐릭터 컨셉은 5vs5에서는 <솔로 길로틴> 모드로 적의 허를 찌르고, 레이드 및 악령 토벌에서는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로 브라이스의 공격 능력을 끌어올리며 물리 공격으로 구성된 아군을 보조하는 컨셉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두 활용 방식이 서로를 침범하지 않도록 의도하였지만 그러한 점을 너무 의식한 나머지 결과적으로 두 활용 방식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하였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솔로 길로틴> 모드의 경우 그다지 높지 않은 내구로 적의 허를 찌르러 가다가 전투 불능이 되거나 <스카폴드>의 대상이 사라지면 다음 대상에게 사용하기 전까지 확정 치명타를 활용하지 못하는 점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의 경우 브라이스와 합을 맞추기 위한 패널티인 가속 감소와 짧고 효과적이지 않은 서포팅 능력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기존의 컨셉은 유지하되 불편한 부분은 개선하면서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도 5vs5에서 높은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메인 스킬: 호라이즌탈 익스큐션>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멜피스가 브라이스를 불러내어 연계 공격을 펼쳐 가로로 가장 가까운 적을 베어내며 공격력 390%의 피해를 입힌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처형 예고> 디버프를 보유한 적을 공격시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공격력 30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의 마나를 2000 감소시킨다. | 멜피스가 브라이스를 불러내어 연계 공격을 펼쳐 가로로 가장 가까운 적을 베어내며 공격력 390%의 피해를 입힌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잔혹한 처형자> 버프를 보유 시 공격이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공격력 30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의 마나를 3000 감소시킨다. |
<서브 스킬: 스카폴드>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멜피스가 적을 대상으로 처형을 예고한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18초 동안 자신의 받는 피해량을 25% 감소시키고,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18초 동안 <처형 예고> 디버프를 부여하며 자신의 공격 우선 순위를 <처형 예고> 대상으로 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18초 동안 모든 적의 물리 저항을 10% 감소시킨다. | 멜피스가 적을 대상으로 처형을 예고한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24초 동안 자신의 받는 피해량을 30% 감소시키고 흡혈을 10% 증가시키는 <잔혹한 처형자> 버프를 부여하고,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에게 24초 동안 <처형 예고> 디버프를 부여하며 자신의 공격 우선 순위를 <처형 예고> 대상으로 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24초 동안 모든 적의 물리 저항을 15% 감소시킨다. |
Lv2 |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30%, 물리 저항 감소 효과가 15%로 변경된다. |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40%, 흡혈이 15%, 물리 저항 감소 효과가 20%로 변경된다. |
Lv3 |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35%, 물리 저항 감소 효과가 20%로 변경된다. |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50%, 흡혈이 20%, 물리 저항 감소 효과가 25%로 변경된다. |
<서브 스킬: 댄스 오브 데스>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멜피스가 가장 가까운 적을 대상으로 도끼를 합치고 회전시키며 적을 분쇄하여 공격력 200%의 피해를 입힌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처형 예고> 디버프를 보유한 적을 공격시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공격력 15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을 공중으로 날려버린다. | 멜피스가 가장 가까운 적을 대상으로 도끼를 합치고 회전시키며 적을 분쇄하여 공격력 200%의 피해를 입힌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잔혹한 처형자> 버프를 보유 시 공격이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공격력 20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적을 공중으로 날려버린다. |
<패시브 스킬: 레디 투 익스큐션>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멜피스는 아군에 브라이스가 없을 경우 <솔로 길로틴> 모드로 브라이스가 아군으로 존재할 경우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로 전투를 진행한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다음 효과를 얻는다. <솔로 길로틴> - 일반 공격으로 공격할때마다 자신에게 <처형 준비> 버프를 부여하며 자신의 가속이 3% 증가한다.(최대 20중첩) <트윈 익스큐셔너> - 자신의 방어력이 30% 증가하지만, 가속이 10% 감소하며 일반 공격시 공격력 75%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브라이스가 전투불능이 되면 <솔로 길로틴> 모드로 전환된다. | 멜피스는 아군에 브라이스가 없을 경우 <솔로 길로틴> 모드로 브라이스가 아군으로 존재할 경우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로 전투를 진행한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다음 효과를 얻는다. <솔로 길로틴> - 일반 공격으로 공격할때마다 자신에게 <처형 준비> 버프를 부여하며 자신의 가속이 3% 증가한다.(최대 20중첩) <트윈 익스큐셔너> - 자신의 방어력이 50%, 가속이 15% 증가하며 일반 공격시 공격력 75%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브라이스가 전투불능이 되면 <솔로 길로틴> 모드로 전환된다. |
<얼티밋 스킬: 한니발 더 카니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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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1 | 멜피스가 브라이스를 불러내어 연계공격을 통해 가장 가까운 적을 저 하늘의 별로 만들어버리며 공격력 450%의 피해를 입힌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12초 동안 자신의 공격력을 50% 증가시키고, <처형 예고> 디버프를 보유한 적에게 스킬이 적중했다면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브라이스에게 <연계 처형> 버프를 부여하고, 자신에게 브라이스가 부여한 <연계 처형> 버프가 존재할 경우 12초 동안 대상의 받는 피해를 30% 증가시키며, 4초 동안 기절시킨다. | 멜피스가 브라이스를 불러내어 연계공격을 통해 가장 가까운 적을 저 하늘의 별로 만들어버리며 공격력 450%의 피해를 입힌다. 멜피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길로틴> - 18초 동안 자신의 공격력을 50% 증가시키고, <잔혹한 처형자> 버프를 보유 시 공격이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18초 동안 대상의 받는 피해를 30% 증가시키며, 4초 동안 기절시킨다. |
브라이스
브라이스의 캐릭터 컨셉은 5vs5에서는 적을 한 곳으로 모으며 도발 및 높은 내구성으로 아군을 지켜주고, 레이드 및 악령 토벌에서는 강력한 위력으로 적을 분쇄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면서도 두 활용 방식이 서로를 침범하지 않도록 의도하였지만 멜피스와 마찬가지로 두 활용 방식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하였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솔로 포트리스> 모드는 5vs5에서 나름대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에서 멜피스와 합을 맞추기 위해 제공된 패널티로 인해 함께 버티지 못하는 문제와 더불어 첫 얼티밋 스킬을 아무런 효과없이 사용해야 하는 등의 불편한 문제와 레이드, 악령 토벌에서도 같은 라인인 비올레트 보다 활용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브라이스의 성능을 조정하였습니다.
<서브 스킬: 히트 앤 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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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1 | 브라이스가 가장 가까운 적을 대상으로 강력한 올려치기를 통해 공격력 220%의 피해를 입힌다. 브라이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포트리스> - 적을 3m 날려보낸다. <트윈 익스큐셔너> - 공격력 15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치명타로 적중하며 2초 동안 기절시킨다. | 브라이스가 가장 가까운 적을 대상으로 강력한 올려치기를 통해 공격력 220%의 피해를 입힌다. 브라이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포트리스> - 적을 3m 날려보낸다. <트윈 익스큐셔너> - 공격력 20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치명타로 적중하며 2초 동안 기절시킨다. |
<패시브 스킬: 프리페어 투 익스큐션>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브라이스는 멜피스가 없을때 <솔로 포트리스> 모드로, 멜피스가 아군으로 존재할 경우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로 전투를 진행한다. 브라이스의 모드에 따라 다음 효과를 얻는다. <솔로 포트리스> - 아군 전체의 받는 최종 피해량이 10% 감소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자신의 가속이 10% 증가하지만 방어력이 30% 감소하며, 일반 공격의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멜피스가 전투불능이 되면 <솔로 포트리스> 모드로 전환된다. | 브라이스는 멜피스가 없을때 <솔로 포트리스> 모드로, 멜피스가 아군으로 존재할 경우 <트윈 익스큐셔너> 모드로 전투를 진행한다. 브라이스의 모드에 따라 다음 효과를 얻는다. <솔로 포트리스> - 아군 전체의 받는 최종 피해량이 10% 감소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자신의 공격력 및 가속이 30% 증가하며 일반 공격의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멜피스가 전투불능이 되면 <솔로 포트리스> 모드로 전환된다. |
<얼티밋 스킬: 니어 오브 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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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1 | 브라이스가 멜피스를 불러내어 연계공격을 펼치며 회전력을 통해 적을 분쇄하여 공격력 450%의 피해를 입힌다. 브라이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포트리스> - 모든 적을 10초 동안 도발하고 자신에게 체력 100% 만큼의 보호막을 부여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멜피스에게 <연계 처형>버프를 부여한다. 자신에게 멜피스가 부여한 <연계 처형> 버프가 존재할 경우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하며, 공격력 6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브라이스가 멜피스를 불러내어 연계공격을 펼치며 회전력을 통해 적을 분쇄하여 공격력 450%의 피해를 입힌다. 브라이스의 모드에 따라 효과가 변경된다. <솔로 포트리스> - 모든 적을 10초 동안 도발하고 자신에게 체력 100% 만큼의 보호막을 부여한다. <트윈 익스큐셔너> -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하며, 공격력 6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아야메
아야메는 전방의 적을 속박과 출혈, 밤의 잠식을 통해 전방에 큰 피해를 주고 매혹을 통해 적의 전력 하나를 우리편으로 만들어 해당 적의 메인 스킬 타이밍에 화력을 억제하고 전력을 갉아먹는 형태의 캐릭터로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느린 행동 속도와 대응 가능한 카운터가 많아져 큰 피해를 주기 전에 이미 게임의 판도가 결정이 나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좁은 범위, 짧은 사거리 또한 아야메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대부분 지속 피해를 위주로 피해를 입힘으로서 방어력이 높은 전열에게 피해를 주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야메의 기존 스킬 작동 구조를 유지한 상태로는 만족스러운 성능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아야메를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킬 메커니즘을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스킬 메커니즘 변경으로 인한 과한 성능 향상을 방지 하기 위해 직접 피해량을 부여받거나 범위가 광대해진 스킬은 출혈 피해를 감소시켰습니다.
<공격 사정거리>
- 아야메의 모든 공격 사정거리가 6m → 10m로 변경됩니다. |
<행동 패턴>
기존 : 일반 공격 - 휘감는 손아귀 - 밤의 잠식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매혹의 거울 - 일반 공격 변경 : 휘감는 손아귀 - 밤의 잠식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 매혹의 거울 |
<메인 스킬: 어둠 속에서 피어나는 꽃>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그림자 손을 소환해서 전방 폭 4.6m, 길이 7m 범위에 위치한 적들에게 공격력 180%의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2초마다 공격력 65%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로 만든다. | 그림자 손을 소환해서 모든 적에게 공격력 180%의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2초마다 공격력 30%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로 만든다. |
Lv2 | 피해량이 190%, 출혈 피해량이 70%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190%, 출혈 피해량이 35%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200%, 출혈 피해량이 75%로 변경된다. 대상이 이미 출혈 상태였을 경우 15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피해량이 200%, 출혈 피해량이 40%로 변경된다. 상대가 이미 출혈 상태였을 경우 공격력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직접 피해가 치명타로 발동된다. |
<서브 스킬: 휘감는 손아귀>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적을 그림자로 묶는다. 가장 가까운 적과 그 주변 2m 범위의 적들을 8초 동안 속박 상태로 만들고, 2초마다 공격력 60%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로 만든다. | 그림자 손을 소환해서 적의 발을 묶는다. 가장 가까운 적에게 폭 3m, 길이 12m의 범위의 적에게 공격력 130%의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속박 상태로 만들며, 2초마다 공격력 40%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로 만든다. |
Lv2 | 출혈 피해량이 65%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140%, 출혈 피해량이 45%로 변경된다. |
Lv3 | 출혈 피해량이 70%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150%, 출혈 피해량이 50%로 변경된다. |
<서브 스킬: 밤의 잠식>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그림자가 잠식하는 영역을 만들어내서 가장 가까운 적과 주변 2m 범위에 공격력 70%만큼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유지되는 <잠식 지대> 영역을 만들어 2초마다 공격력의 70%만큼 피해를 입힌다. | 그림자가 잠식하는 영역을 만들어내서 가장 가까운 적과 주변 2m 범위에 공격력 70%만큼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유지되는 <잠식 지대> 영역을 만들어 2초마다 공격력의 70%만큼 피해를 입힌다. <잠식 지대>에 피해를 입은 적은 3초 동안 1중첩당 가속이 5% 감소하는 특수 디버프 <잠식>이 부여된다.(최대 4중첩) 만약 <잠식> 중첩이 3중첩 이상인 상태로 잠식 지대에 피해를 입을 시 <침식>상태가 되며 15초 동안 공격력 및 방어력이 20% 감소한다. |
Lv2 | 피해량이 75%, 지속 피해량이 75%로 변경된다. | 피해량이 80%, 지속 피해량이 80%로 변경된다. |
Lv3 | 피해량이 80%, 지속 피해량이 80%로 변경된다. 영역 발생시 출혈에 걸려 있는 적에게 공격력 12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피해량이 90%, 지속 피해량이 90%로 변경된다. |
<서브 스킬: 매혹의 거울>
레벨 | 기존 | 변경 |
Lv1 | 백동거울을 쳐다본 자들은 매혹에 빠진다.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6초 동안 매혹시킨다. | 백동거울을 쳐다본 자들은 매혹에 빠진다.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을 6초 동안 매혹시킨다. 대상이 <침식> 상태라면 <침식> 효과 시간을 갱신한다. |
<유물 스킬: 마력 잠식>
등급 | 기존 | 변경 |
에픽 (기본) | <밤의 잠식> 영역에 적의 마나를 2초마다 1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되고 <밤의 잠식>이 활성화 된 동안 2초마다 자신의 마나를 150 회복한다. | <밤의 잠식> 영역에 적의 마나를 2초마다 1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추가되고 <밤의 잠식>이 활성화 된 동안 2초마다 자신의 마나를 200 회복한다. 적이 <침식>상태가 되었을 경우 15초 동안 받는 최종 피해를 10% 증가시킨다. |
에픽+ | 마나 감소량이 225, 마나 회복량이 225로 변경된다. | 마나 감소량이 225, 마나 회복량이 300으로 변경된다. |
레전더리 | 마나 감소량이 300, 마나 회복량이 300으로 변경된다. | 마나 감소량이 300, 마나 회복량이 400으로 변경된다. |
레전더리+ | 마나 감소량이 375, 마나 회복량이 375로 변경된다. | 마나 감소량이 375, 마나 회복량이 500으로 변경된다. <어둠 속에서 피어나는 꽃> 스킬에 맞은 적이 <침식> 상태였을 경우 공격력 15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이터널 | 마나 감소량이 450, 마나 회복량이 450로 변경된다. | 마나 감소량이 450, 마나 회복량이 600으로 변경된다. |
이터널+ | 마나 감소량이 525, 마나 회복량이 525로 변경된다. | 마나 감소량이 525, 마나 회복량이 700으로 변경된다. |
오리진 | 마나 감소량이 600, 마나 회복량이 600로 변경된다. | 마나 감소량이 600, 마나 회복량이 800으로 변경된다. 적이 <침식>상태가 되었을 경우 15초 동안 받는 피해를 20% 증가시킨다. |
오늘 전달 드릴 내용은 이상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밸런스 조정을 통해 더 재미있는 에버소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철희 드림.
첫댓글 아니, 도라는 딜러 쪽으로 가는게 아니라 탱커 쪽으로 가버리네...😟
이미 딜은 충분히 세다 판단되어서 디버프만 없애줘도 된다고 생각한거 아닐까요...?? 전선에서 상대로 만났을때 넘 무섭긴하던데 ㅋㅋㅋㅋ
@추석아키 핵폭발 곰곰펀치되서 아키랑 맞짱뜰 수 있을려나 생각했는데 아숩네요 ㅎㅎ
@최강곰돌이 딜량이 좀 더 높아지길 기대했는데
그러면.. 너무 강해지는걸 우려한걸까요?🤔🤔
도라 적으로 만나면 딜러 같은... ㅋㅋㅋㅋ
멜 브 먼가 에메모호 하네...
이제 어떻게 활용할지 재미 볼 기회를 기다린닼
아야메 한 스킬은 하양이네요
메인 스킬: 어둠 속에서 피어나는 꽃 은 전부 데미지 하양인데 이거 맞는거죠?
안그래도 힐보다 낮은 데미지 인데 시간 늘려줘봐야 힐로 전부 메꾸는데 딜올라가길 바랫는데요
(이전) 65프로 지속딜
그림자 손을 소환해서 전방 폭 4.6m, 길이 7m 범위에 위치한 적들에게 공격력 180%의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2초마다 공격력 65%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로 만든다.
(이후) 30프로 지속딜
그림자 손을 소환해서 모든 적에게 공격력 180%의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2초마다 공격력 30%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로 만든다.
정령 이름옆에 초상화라도 넣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ㅎ
안녕하세요저는A형딸아가씨아직미혼에버소울게임하고가입했어요~^^ㅜㅠ